-

후에 베트남 국회의장 “한-베는 전략적 동반자이자 진정한 친구”
2022년은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다. 한 세대 만에 양국 관계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 격상됐고, 한해 수백 만 명이 왕래하는 이웃국가가 됐다. 괄목할만한 것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떼려 해도 뗄 수 없는 긴밀한…
구자홍 기자 2021년 12월 13일 -

“똥줄 타는” 변비 고통, 천차만별 세대별 반응[이근희의 ‘젊은 한의학’]
“똥줄이 탄다”라는 말이 있다.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성향에 따라 어쩌면 수백 수천 번도 뱉었을 아름다운 한국의 관용어다. 할 일을 차일피일 미루다 기한이 어느새 다가오고, 그런데도 해결되지 않아 마음 졸이면서 근심이 차오르는…
이근희 경주 안강 갑산한의원장 2021년 12월 13일 -

부동산 “상승” 10 vs “하락” 1···대선이 최대 변수
서울 집값 상승세가 주춤하고 있다. 최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10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서울 주택종합(아파트·단독·연립주택) 매매가격의 전월 대비 상승률은 5월부터 꾸준히 상승 폭이 늘었으나 10월에는 9월(0.72%…
김지영 기자 2021년 12월 13일 -

“초저출산 탈출? 모든 난임에 치료비를 지원하라!”
한 해 출생아(2020년 27만 명) 중 10.6%가 난임 치료를 통해 태어나고 있습니다. 국가가 조금만 더 난임 부부의 애로 사항과 문제점에 귀를 기울여준다면 전체 출생아 수가 늘어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애 낳을 생각이 전혀…
난임전문의 조정현 2021년 12월 12일 -

[신동아 에세이]‘위드 코로나’의 어색한 표정
언제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간만에 평일 오전 강남역에서 약속을 잡았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후에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면서 만남을 자제하고자 여러 명이 모이는 약속을 잡지 않았다. 단계적 일상회복 조…
이재범 투자전문가 겸 작가 2021년 12월 12일 -

소시오패스와 권력, 그 참혹한 앙상블[황승경의 Into the Arte]
아수라(阿修羅)는 불교에서 불법(佛法)을 수호하는 사천왕(四天王)에 딸린 여덟 귀신 중 하나다. 얼굴이 셋이고 팔이 여섯이니 항상 싸움닭처럼 이리저리 싸우기를 좋아한다. 싸움으로 대혼란에 빠진 장소를 아수라장, 아수라판이라고 하고,…
황승경 공연 칼럼니스트·공연예술학 박사 2021년 12월 11일 -

부산의 밤은 낮보다 빛난다
화려한 주황빛부터 따스한 노란빛, 처연한 푸른빛, 도시적인 보랏빛까지…. 부산은 형형색색으로 채색된 풍경화 같은 도시다. 건물이 깨끗하고 시원하게 솟은 도시형 해변 마린시티, 360도 부산 야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황령산 봉수대…
김건희 객원기자 2021년 12월 11일 -

쫄깃한 생선 살집이 쌉싸래한 물밥에 흐트러지며 퍼지는 맛, ‘진짜 밥도둑’ 굴비
사무실 근처에 문을 연 지 얼마 안 된 작은 백반집이 있다. 이 동네에 고깃집, 닭집, 분식집, 카페, 편의점은 많은데 밥과 반찬, 찌개를 한 상에 내주는 식당은 없었다. 여러 반찬을 곁들여 따끈한 ‘집밥’을 먹을 수 있는 곳이라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2월 11일 -

모가디슈, 김 부장 이야기, 에스파…“K콘텐츠 역량이 폭발했다”
올봄 배우 윤여정은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그리고 여름, BTS는 9주간 ‘Butter(버터)’로 빌보드 차트 정상에 오른다. 가을에는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최초로 1억 시청 가구수를 넘었다. 이 모든 것은 K콘텐츠가 …
문영훈 기자 2021년 12월 10일 -

"바다보며 걸으니 가슴이 뻥~" 부산 갈맷길 완벽 가이드
제주올레길이 해안길, 지리산둘레길이 숲길 중심이라면 부산갈맷길은 도심과 바다, 산, 숲, 강변 등을 속속들이 바라보며 걷는 길이다. 9개 코스 총 278.8㎞에 이르는 갈맷길 위엔 다채로운 풍경만큼 이야기, 즐길 거리, 먹을거리도 …
김건희 객원기자 2021년 12월 10일 -

부모님 간밤에 안녕하신지, AI가 알려준다 [윤정원의 디지털 인사이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하면서 ‘스마트홈’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회의, 비대면 학습 및 쇼핑 등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오랫동안 주거 공간으로 여…
윤정원 이노핏파트너스 대표·MIS(경영정보시스템) 박사 2021년 12월 10일 -

은행은 왜 앞다퉈 편의점에 점포를 차릴까
“영국 이코노미스트지는 ‘은행업의 미래’라는 스페셜 리포트에서 ‘은행이 사라진 세상이 곧 도래할지 모른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은행을 둘러싼 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위기감을 함축하는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 10월 …
나원식 비즈니스워치 기자 2021년 12월 09일 -

뜨끈한 밥에 김치 한 장 올려 후루룩[김민경 ‘맛 이야기’]
지금은 김치를 담가 먹는 사람보다 사 먹는 사람이 훨씬 많다. 우리 집도 마찬가지다. 엄마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일로 늘 김장을 꼽던 분이다. 하지만 힘에 부치고, 자식들 먹는 양도 줄어드는 바람에 김장을 접은 지 5년이 됐다.사…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2월 09일 -

이정재 ‘오겜’ 출연료 20억 원대? 한국 드라마에 못 미칠 듯
넷플릭스가 투자한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키면서 K팝과 영화에 이어 K콘텐츠의 저력을 다시금 증명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미 아시아 시장을 제패한 한국 드라마가 ‘오징어 게임’의 성공을 계기로 미국과 …
이해리 대중문화 전문 라이터 2021년 12월 09일 -

[말前말後] 이재명 “정치인들 새가슴 많아…‘워워’ 해주면 힘이 나고”
“정치인들이 있잖아요. 되게 사실 ‘새가슴’이 많아요. 소심하고 저도 그런데 위축되고 이럴 때 누가 ‘워워’ 해주면 힘이 나고 갑자기 자신감도 생기고 주름이 쫙 펴지고 이럽니다. 그래서 우리 존경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께서 대통령 하…
김현미 기자 2021년 12월 0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