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의 독점시장 된 미국 ‘온라인 개미지옥’
“할머니, 보고 싶어요.”“나도 보고 싶단다. 손에 든 장난감 멋진걸.”“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장난감이에요. 보세요. 부웅.”로봇 화면을 바라보며 영상통화를 하던 손녀가 “아스트로, 따라와” 하자 바퀴가 스르륵 움직인다. 로봇은 …
박원익 더밀크코리아부대표 2021년 11월 12일 -

“나는 여성” 주장한 남성의 여탕 출입에 발칵 뒤집힌 미국
지난 6월 미국에서 한인이 가장 많이 모여 사는 로스앤젤레스 카운티(County) 코리아타운에서 트랜스젠더의 여탕 출입을 놓고 논란이 발생했다. 한국식 찜질방에서 생물학적 남성인 한 고객이 “나는 여성”이라고 밝히자 종업원이 여탕을…
황장석 ‘실리콘밸리 스토리’ 작가·전 동아일보 기자 2021년 11월 11일 -

출산 위한 난자·정자 혈투 “피도 눈물도 없다”
지난 주말, 요즘 가장 핫한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정주행’했다. 도대체 어떤 드라마기에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았다고 난리법석인지 궁금했다. 과연, 몰입도가 남달랐다. 월가에서 콘텐츠 경쟁력을 호평하고, 유명 외신들이 ‘…
난임전문의 조정현 2021년 11월 11일 -

[사바나] 1020세대 ‘보험사기단’ 기승, 이유 알고 보니…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사바나’는 ‘사회를 바꾸는 나’의 줄임말입니다.
김건희 객원기자 2021년 11월 10일 -

심리분석으로 본 ‘오징어 게임’ 열풍 4가지 키워드
※이 원고에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손석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학박사 2021년 11월 10일 -

정겨운 옛 브랜드, 콜라보하면 뜬다?[명작의 비밀]
2019년 9월,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메이드 인 인천’ 특별전이 열렸다. 인천 민속문화의해 기념 특별전으로, 개항 도시 인천에 남아 있는 다양한 근대 흔적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곰표 밀가루 대한제분에서 일했던 인천시민의 스토리도 전…
이광표 서원대 교양대학 교수 2021년 11월 09일 -

코로나19가 앞당긴 ‘로봇 교사’ 시대 [윤정원의 디지털 인사이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교육계는 ‘비대면 교육’이라는 피할 수 없는 현실과 마주하게 됐다.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다양한 기술을 기존 교육 콘텐츠에 접목한 에듀테크(Edut…
윤정원 이노핏파트너스 대표·MIS(경영정보시스템) 박사 2021년 11월 09일 -

진중권 “尹 선출은 공정과 상식 회복 바라는 民心 표출”
-윤석열 대선 후보 선출 의미는?“공정과 상식의 회복을 바라는 민심의 표출이다. 윤석열표 비전 제시는 아직 미지수다. 중도층을 껴안아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만큼, 인적 구성과 선거운동의 내용과 형식 모두를 바꿔야 한다.”- 대선후…
구자홍 기자 2021년 11월 08일 -

김종인 “‘자리사냥꾼’ 선별 못하면 당선에도 문제, 돼도 문제”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나?“당(국민의힘)이나 후보자(윤석열)로부터 들은 바 없다.”-총괄선대위원장 수락 조건은?“(대선) 승리 이끌 확신 생기도록 선대위를 냉정하게 구성해야 한다. 선대위가 어떤 그림일지 (윤석열 후보가)…
구자홍 기자 2021년 11월 08일 -

김종인 “安, 대세에 영향 없다” vs 진중권 “두 자리 지지받으면 상황 달라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대선 출마에 대해 “당장 대세에 크게 영향이 없을 것”이라면서도 “안 대표가 두 자리 이상의 지지율을 얻게 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오홍석 기자 2021년 11월 08일 -

김종인 “대선 후보 캠프 ‘자리사냥꾼’들 골라내야” 진중권 “진보가 도덕적 헤게모니 잡지 못한 최초 大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1월 8일 ‘신동아’ 창간 90주년 특별대담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 수락 보도와 관련 “당이나 후보자로부터 들은 바가 없다”며 “윤 후보가 (당내 경선과정에서…
문영훈 기자 2021년 11월 08일 -

[말前말後] 尹 “모두 정권교체를 위한 깐부” vs 洪 “백의종군이라고 선언 했으면…”
“홍준표 선배님의 짧은 메시지는 제 가슴을 뭉클하게 했습니다. 저의 수락 연설보다 훨씬 빛났습니다. 멋진 위트까지 곁들인 낙선 인사와 국민과 당원들에게 보여준 맏형다운 그 미소, 오랫동안 잊지 못할 것입니다. ‘경선 과정에서의 일은…
김현미 기자 2021년 11월 08일 -

[사바나] 주짓수 하는 여자, 요가 하는 남자가 대세?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사바나’는 ‘사회를 바꾸는 나’의 줄임말입니다.
오홍석 기자 2021년 11월 08일 -

“온 힘을 다해 사시고, 온 힘을 다해 죽으셨다”
9월 8일 전북 김제 금산사에서 월주스님(1935~2021) 49재가 엄수됐다. 조계종 총무원장을 지낸 월주스님은 수행과 종무 행정에 힘쓰면서 동시에 빈민 구제 등 사회 활동에도 앞장섰다. “승려가 산중에만 머물며 세상 아픔을 외면…
송화선 기자 2021년 11월 08일 -

[인터뷰]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
아침부터 선선한 초가을 바람이 불어오던 10월 7일, 여의도순복음교회를 찾았다. 서강대교를 건너자마자 보이는 교회 건물은 흡사 돔형의 오페라하우스를 연상시킨다. 이 교회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도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서울 대조…
김건희 객원기자 2021년 11월 0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