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 본능 되살아난 삼성전자, 반도체는 아직…
“인공지능(AI) 시대에 좋은 선택이다. 근데 반도체는?”
유수진 연합인포맥스 기자 2025년 07월 06일 -

국제사회 ‘왕따’ 되는 게 최대 안보 위협
‘안전보장(安全保障)’의 준말인 ‘안보’에 대한 일반인과 일부 전문가들의 이해가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우리의 안보 인식이 1648년 시작된, 이른바 베스트팔렌 체제(Westphalian System)…
이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前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2025년 07월 06일 -

“석굴암의 유저 마인드를 배우라”
1993년 신경영 선언이, 삼성전자 고문이었던 일본 출신 디자이너 후쿠다 다미오 씨가 내부 경영 실태를 진단한 ‘후쿠다 보고서’에서 촉발된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후쿠다 보고서는 삼성이 일본 기업 베끼기에나 급급하면서 스스로 …
허문명 기자 2025년 07월 05일 -

저신용자 부담↓ 은행 부담↑…우려되는 이재명식 금융 규제
이재명 대통령 취임으로 금융개혁 시계가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은행법 개정안이 정무위원회 심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취약계층의 채무 소각을 위한 ‘배드뱅크(bad bank)’ 설립 등 이 대통령의 대선 공약도 논의 대상으로 부상하고 …
손희정 이투데이 기자 2025년 07월 05일 -

미국-캐나다 “코끼리와의 불편한 동거”로 귀결되나
“지리적 조건이 우리(미국·캐나다)를 이웃으로 만들었습니다. 역사는 우리를 친구로 만들었습니다. 경제는 우리를 파트너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필요성은 우리를 동맹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자연이 맺어준 유대는 아무도 갈라놓지 못할 …
송승종 대전대 특임교수·국제분쟁 전문가 2025년 07월 04일 -

취임 한 달, 李 대통령 “공직사회는 로보트 태권V와 비슷”
7월 3일로 취임 한 달을 맞이한 이재명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 운영 한 달의 소회를 밝혔다. 송미령 농림식품부 장관 유임 등 새 정부 ‘인사 논란’에 대한 질의에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전체를 대표하는 대…
구자홍 기자 2025년 07월 03일 -

트럼프의 원전 관련 4대 행정명령=美 경쟁력 회복 길잡이
연일 발표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외정책을 귀를 쫑긋 세워 듣고, 때로는 눈을 지그시 감고 본다. 왜 저럴까. 이해해 보려 해도,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 많다. 갑자기 짐을 꾸려 학적을 버리고 귀국하는 미국 유학생들에게는 날벼…
백승주 전쟁기념사업회 회장·前 국회의원 2025년 07월 03일 -

“北 해커, 남한 사회 결속력 약화시키려 틈 파고든다”
대한민국을 겨냥한 북한의 사이버 공격 수법이 갈수록 교묘하고 정교해지고 있다. 4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국군방첩사령부 계엄 문건 공개’라는 제목의 악성 e메일이 2024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 두 달 동안 무려 1만774…
김건희 객원기자 2025년 07월 03일 -

“독단과 독선은 악덕… 수평적 조직문화 정착시킬 터”
한국외식업중앙회(이하 중앙회) 부회장·도봉구지회장·서울시협의회장, 서울상공회의소 도봉구상공회 이사, 노원체육회 수석부회장, 노원구 축구협회 회장 역임…. 동네에서 어깨에 힘깨나 주고 다닐 것 같다 싶은 이력이지만 김우석(65) 신임…
김진수 출판국 기자 , 김지은 객원기자 2025년 07월 03일 -

‘만성 패배’ 늪에 빠진 국민의힘, 시민사회부터 키워라
“졌지만 잘 싸웠다”라는 말이 나온다. 김문수 전 국민의힘 대선후보 이야기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과 탄핵, 후보 교체 사태 등 온갖 악재가 끊이지 않은 상황에서 치러진 21대 대선이었다. 그럼에도 4할이 넘는 유권자의 선택…
이동수 세대정치연구소 대표 2025년 07월 02일 -

국가 창업자이자 경영자였던 리콴유의 탁월한 리더십
챗GPT에 “인류 역사에는 수많은 도시국가들이 명멸했다. 역대 도시국가 중 가장 번창하고 의미 있는 5개 도시국가를 선정해 달라”라고 요청했더니, 5대 도시국가로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Athens), 고대 그리스의 스파르타(Spa…
최광 대구대 경제금융학부 석좌교수·前 보건복지부 장관 2025년 07월 02일 -

이재명 실용주의 대북정책이 넘어야 할 3가지 허들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5월 31일 싱가포르 아시아안보대화(샹그릴라 대화)에서 연설을 통해 “미국 군사 역량 투입의 최우선순위를 대중국 억제로 설정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인도·태평양 동맹들의 국방비 지출을 획기적으로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2025년 07월 01일 -

한국에 ‘산업정책’이 다시 필요한 이유
세 가정(家庭)의 부모 이야기다. A가정 부모는 자녀의 공부는 자녀의 힘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옆집에서 과외를 하거나 개인교사를 들이거나 이런 것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실천하고 있다. 아이가 과외를 시켜달…
최승재 세종대 교수 2025년 07월 01일 -

‘내란동조당’ 꼬리표 떼지 못하면 정당해산 가능성도
애초부터 예견된 패배였다. 탄핵 찬반이 엇갈린 채 전쟁에 나선 보수였다. 비상계엄과 대통령 파면에도 대선 승리를 기대한 건 어리석은 망상이었다. 보수는 대선 내내 자충수를 남발했다. 반(反)이재명 세력 단일화 전략만이 유일한 승리 …
김성곤 이데일리 기자 2025년 06월 30일 -

한·중 관계 회복으로 북한 비핵화? 과도한 낙관!
이재명 정부는 외교 분야에서 ‘실용 외교’ 표방을 선언했다. 이 대통령은 공약집에서 국익 우선 원칙과 실용적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외교를 공약했다. 주변 4국(미·일·중·러)과의 관계도 실용에 기반할 것이고, 이들에 대한 경제 의존…
주재우 경희대 교수 2025년 06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