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LS·DLF 사태로 본 은행 PB 부실영업 실태
대규모 투자 손실을 부른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 사태로 시중은행들의 ‘불완전판매’ 논란이 뜨겁다. 투자 위험도가 높은 상품을 마치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한 상품인 것처럼 소개해 팔았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시중은행 …
김유림 기자 2019년 10월 22일 -

올해 최고 환경운동가 소녀 그레타 툰베리
도박사들은 스웨덴의 16세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2019년 노벨평화상 후보로 가장 유력하다고 꼽았다. 그만큼 이 소녀의 등장이 기후변화 운동에 준 충격은 컸다. 아쉽게도 노벨평화상은 다음으로 기약하게 됐지만, 툰베리는 ‘대안 …
정현상 기자 2019년 10월 22일 -

‘매그넘 인 파리’展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프랑스 파리 한 선술집 테이블 위에는 커다란 술병(매그넘)이 놓여 있었다. 세상을 보는 특별한 눈을 가진 사진가 몇 명이 이곳에서 술잔을 기울이며 ‘있는 그대로 세상을 기록하기’로 다짐하고 자유보도사진 …
글·박해윤 기자 사진·매그넘 인 파리 제공 2019년 10월 22일 -

정선 민둥산 억새평원
내 편 네 편 나누어 악다구니를 지르는 싸움판이 벌어졌다. 온갖 분노가 광장과 골목에 한데 뒤엉켜 누가 불씨만 던지면 곧 화염으로 번질 태세다. 속세를 떠나 은빛으로 물들어가는 민둥산 억새평원에 다다르니 마음이 편안해진다. 억새가 …
지호영 기자 2019년 10월 22일 -

이종걸 민주당 검개특위 공동위원장 “조국은 검찰개혁 위해 대통령이 쓴 ‘도구’”
“시민의 승리다.”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10월 14일 기자와 만나 검찰개혁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그 수준이 높아진 이유를 시민의 힘 덕분으로 돌렸다.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선 주말마다 검찰개혁을 위…
정현상 기자 2019년 10월 21일 -

민주화 ‘친문계’, 산업화 ‘친박계’ 끝났다
한때 ‘꽃보다 조국’이던 시절이 있었다. 문재인 정부 집권 초기 ‘청와대 F4’ 중에서도 조국은 꽃 중의 꽃이었다. 수려한 외모에 깔끔한 이미지, 그는 정말 문재인 정부의 꽃이자 황태자였다. ‘조국이 그럴 줄 몰랐다’는 말이 진보 …
이종훈 정치평론가 2019년 10월 21일 -

‘당권파’ 임재훈 바른미래당 사무총장 “시대정신은 적대적 양당체제 극복”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점입가경이다. 유승민 의원은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모임을 만들어 신당 창당을 고민하고 있다. 독일에서 귀국할 것으로 보였던 안철수 전 의원(전 국민의당 대표)은 유 의원의 참여 요청을 무시하고 …
정현상 기자 2019년 10월 21일 -

기자들의 생생 토크 동영상
신동아 11월호의 특종과 엣지 있는 기사를 소개합니다.
최영철 신동아 편집장 2019년 10월 21일 -

장기 미제사건 어떻게 해결하나 보니…
실종 133일 만에 논둑에 파묻힌 시체로 발견된 여성. 그는 신고 있던 스타킹으로 양손을 결박당한 상태였다. 머리엔 속옷이 씌워져 있었다. 몸은 주위 흙 등에 오염되고 이미 부패가 상당히 진행돼 있었다. 경찰은 피해자 속옷에서 범인…
송화선 기자 2019년 10월 20일 -

조지 오웰 ‘동물농장’ 돼버린 대한민국
피곤하다. ‘조국’이란 말만 들어도 현기증이 날 정도다. 우리 조국(祖國) 말고 결국 사퇴한 그 전 장관 말이다. 두 달 넘게 ‘굿모닝 조국’으로 날이 밝아 ‘굿나잇 조국’으로 해가 졌다. 까도 까도 비리와 의혹은 쏟아졌고, 그걸 …
봉달호 편의점주 2019년 10월 20일 -

北 돼지열병 종식 못 시키면 南 방역해도 ‘말짱 도루묵’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나라나 먹을 게 풍족해야 민심이 안정된다. 사람은 식물처럼 광합성을 하면서 스스로 먹을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없으니 이는 당연한 이치다. 특히 중국에서는 곡식만으로는 민심이 안정되지 않았다. 충분한 돼지고…
이강원 동물칼럼니스트·축산경영학 박사 2019년 10월 20일 -

면역학 전문가 우희종 서울대 교수 “北, 돼지열병 걸린 고기 먹는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African Swine Fever)이 발생하자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지옥문이 열렸다”고 언급했다. 왜 지옥문인가. 이 바이러스는 냉동육에서 1000일까지, 소금에 절인 고기에도 182일 동안…
정현상 기자 2019년 10월 20일 -

‘원조親盧’ 유재일 “나치에 괴벨스 있다면 文정권엔 유·김 있다”
“남자의 변신은 무죄?” 최근 한 남자의 변신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진다. 논란의 중심에 선 인물은 유재일(44) 정치평론가 겸 유아트스튜디오 대표다. 그는 이른바 친노(親盧·친노무현)·친문(親文·친문재인) 진영의 정치평론가로 명성…
최창근 객원기자 2019년 10월 20일 -

김상현 국대떡볶이 대표 “늑대(조국) 가고 표범(임종석) 올까 더 두렵다”
떡볶이 프랜차이즈 ‘국대떡볶이’가 난데없이 유명해졌다. 국대떡볶이 주인인 ㈜국대에프앤비 김상현(39) 대표의 심상치 않은 행보 때문이다. 김 대표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은 공산주의자, #코링크는 조국꺼’ 등의 해시태그를…
김유림 기자 2019년 10월 20일 -

전희경 "개혁 성공 포장 뒤 '대통령 조국' 꿈꿀 사람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국회의원(전희경, 하태경, 곽상도)들과 언쟁했다. 8월 9일부터 10월 6일까지 15개의 글을 올렸는데, 그중 12개가 의혹과 논란에 반박하는 견해를 밝힌 글이다. …
송홍근 기자 2019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