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호개발 역사는 산업화 시대를 함께한 기술과 땀의 기록”
건설업을 비롯해 국내 경제가 불확실성에 빠진 가운데, 일선에서 대한민국 산업 발전의 역사를 써내려온 삼호개발 ‘삼호개발 55년사’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무일푼으로 시작해 ‘국내 토공사 1위’ 기업으로 성장한 삼호개발의 역사에서 위…
최진렬 기자 2025년 07월 31일 -

“부동산은 李 아킬레스건, 文 3년 기다려줬지만 李는 1년도 어려워”
문재인 정부가 정권을 보수진영에 넘기게 된 결정적 요인 중 하나로 ‘부동산정책 실패’가 꼽힌다. 집권 5년간 부동산 관련 정책을 28차례 쏟아냈지만, 집값을 잡기는커녕 ‘똘똘한 한 채’ 신드롬만 야기했다. 세금 인상, 규제 강화, …
정혜연 기자 2025년 07월 25일 -

‘초강력’ 대출 규제로 급한 불 껐지만 잔불은 여전
6월 27일, 이재명 정부가 취임 23일 만에 발표한 첫 부동산 대책은 금융권을 통한 ‘대출 옥죄기’다. 그동안 부동산정책에 신중하던 새 정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집값을 잡기 위해 돈줄을 죄어 급한 불 끄기에 나선 것이다.
김미리내 비즈워치 기자 2025년 07월 24일 -

한국콜마, 사전 합의된 ‘남매 경영’에 무슨 일이…
“오랜 겨울을 거쳐 (영업이익) 반등을 앞둔 시점에 경영권 분쟁이 발생해 안타까울 따름이다.”
박세준 기자 2025년 07월 16일 -

휘청이는 대형마트에 돌 던지는 정부
조선시대 정치 엘리트의 시장관(觀)은 오늘날의 ‘유무상통(有無相通·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서로 융통함)’ 개념과는 거리가 멀었다. 신분제 사회에서 ‘사농공상(士農工商)’은 엄격히 구분됐고, 이 중에서도 상공인은 단지 돈을 좇는 속물로…
임유정 데일리안 기자 2025년 07월 15일 -

밸류업 순항 함영주 2기, ‘시니어 금융’으로 체질 개선 성공할까
함영주(69)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며 2기 체제에 돌입했다. 함 회장은 기업가치 제고(밸류업)와 비은행 부문 강화를 핵심 전략으로 내세웠다. 최근 실적과 주가 두 측면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이면서 관련 행보에 힘이 실릴 …
손희정 이투데이 기자 2025년 07월 14일 -

‘국가 전략 자산’된 스테이블코인의 정체
2025년 6월, 미국 상원이 초당적 지지(찬성 68, 반대 30)로 ‘미국 스테이블코인 국가 혁신 확립 및 지침 법안(Guiding and Establishing National Innovation for U.S. Stableco…
최동녘 블록미디어 전략본부장 2025년 07월 14일 -

LG디스플레이의 ‘리쇼어링’, 한국 경제 마중물 될까
대규모 국내 투자의 주인공은 재계 4위 LG그룹, 정확히는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계열사 LG디스플레이였다. 6월 4일 이재명 정부 출범 후 누가 가장 먼저 조 단위 국내 투자 계획을 발표할지를 두고 눈치 싸움이 벌어진 가운데, 조용히…
유수진 연합인포맥스 기자 2025년 07월 13일 -

“투자로 연봉 이상 벌어보면 한계가 탁 트여, 방법은…”
“부자가 되기 위해 중요한 것이 큰돈을 벌어보는 경험, 즉 ‘횡재’다. 횡재는 두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첫째, 무엇보다 수중에 거금이 생긴다. 둘째, 한 번이라도 성공을 경험하면 삶의 자세가 달라진다. 그간 ‘불가능…
최진렬 기자 2025년 07월 13일 -

‘제임스 쿡 선장’처럼 투자의 바다를 항해하라
대항해시대를 연 것은 향신료 무역이었다. 아랍 상인이 실크로드와 인도양, 홍해 항로를 장악하면서 유럽 국가는 향신료를 비싸게 소비할 수밖에 없었다. 이들 나라는 향신료를 얻기 위해 새 항로를 찾아 나섰다. 스페인은 크리스토퍼 콜럼버…
윤지호 경제평론가 2025년 07월 10일 -

보안성 높은 블록체인의 고질병, 처리 속도 해결 꿈꾼다
최근 몇 년간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은 비트코인(Bitcoin·BTC), 이더리움(Ethereum·ETH) 등 시가총액이 큰 자산 외에도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의 등장으로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 중에서도 ‘솔라나(Solana·…
최동녘 블록미디어 전략본부장 2025년 07월 09일 -

시행 전부터 논란, ‘장애인 위한 키오스크 의무화’
“누군가에겐 익숙한 기술이, 누군가에겐 점심 한 끼조차 어렵게 만든다.”
임유정 데일리안 기자 2025년 07월 08일 -

정부 요직에 기업인 발탁한 李, 재계의 엇갈린 시선
이재명 정부가 출범 후 한 달 새 함께 일할 인물로 현직 기업인 5명을 지명했다. 정통 관료, 행정전문가, 대학교수 등 익숙해서 안정감 있는 선택지들을 거부하고 변화를 택한 것이다.
김형민 아시아경제 기자 2025년 07월 07일 -

M&A 본능 되살아난 삼성전자, 반도체는 아직…
“인공지능(AI) 시대에 좋은 선택이다. 근데 반도체는?”
유수진 연합인포맥스 기자 2025년 07월 06일 -

“석굴암의 유저 마인드를 배우라”
1993년 신경영 선언이, 삼성전자 고문이었던 일본 출신 디자이너 후쿠다 다미오 씨가 내부 경영 실태를 진단한 ‘후쿠다 보고서’에서 촉발된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후쿠다 보고서는 삼성이 일본 기업 베끼기에나 급급하면서 스스로 …
허문명 기자 2025년 07월 05일 -

저신용자 부담↓ 은행 부담↑…우려되는 이재명식 금융 규제
이재명 대통령 취임으로 금융개혁 시계가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은행법 개정안이 정무위원회 심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취약계층의 채무 소각을 위한 ‘배드뱅크(bad bank)’ 설립 등 이 대통령의 대선 공약도 논의 대상으로 부상하고 …
손희정 이투데이 기자 2025년 07월 05일 -

“독단과 독선은 악덕… 수평적 조직문화 정착시킬 터”
한국외식업중앙회(이하 중앙회) 부회장·도봉구지회장·서울시협의회장, 서울상공회의소 도봉구상공회 이사, 노원체육회 수석부회장, 노원구 축구협회 회장 역임…. 동네에서 어깨에 힘깨나 주고 다닐 것 같다 싶은 이력이지만 김우석(65) 신임…
김진수 출판국 기자 , 김지은 객원기자 2025년 07월 03일 -

한국에 ‘산업정책’이 다시 필요한 이유
세 가정(家庭)의 부모 이야기다. A가정 부모는 자녀의 공부는 자녀의 힘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옆집에서 과외를 하거나 개인교사를 들이거나 이런 것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실천하고 있다. 아이가 과외를 시켜달…
최승재 세종대 교수 2025년 07월 01일 -

‘덴마크 하이’ 론칭 1년만에 누적 매출 200억 돌파
동원F&B의 ‘덴마크 하이(Hej!)’가 론칭 1년 만에 대표 프리미엄 발효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덴마크 하이는 덴마크 유산균과 다양한 기능성 원료를 함유한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며 론칭 1년 만에 누적 매출액 200억 원을 돌…
최진렬 기자 2025년 06월 26일 -

은퇴 후 소득 공백 메우는 미래에셋생명 변액연금보험, ‘가교 연금’으로 주목받아
국민연금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노후 소득보장 제도다. 하지만 은퇴 시점과 국민연금 개시 시점 사이, 수년간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많은 은퇴 예정자가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은퇴 이후 일정 기간 정기 소득이 끊기는 이른바 ‘소…
김지영 기자 2025년 06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