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킵초게가 신은 ‘나이키 페가수스’엔 왜 날개가 둘일까
‘니케(Nike)’는 그리스 신화에서 승리의 여신으로 로마에서는 ‘빅토리아(Victoria)’라고 했고, 영어로는 그리스식 이름에서 스펠링은 똑같고 발음만 달라진 ‘나이키’라고 한다. 고대 그리스 시인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 따르…
김원익 문학박사·㈔세계신화연구소 소장 2025년 02월 06일 -

‘패권’ 앞세우면 시장경제 무너지고, 패권도 사라진다
고대(古代)란 인류 문명이 시작된 때부터 476년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기 이전 시기를 말한다. 경제학적 관점에서 보면 노예노동이 경제의 근본을 이루던 시대를 말한다. 그렇다면 문명과 국가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문명은 처음 유목민들이 …
강승준 서울과기대 부총장(경제학 박사)·前 한국은행 감사 2025년 02월 06일 -

초개인화 시대, ‘사냥꾼’으로 살 준비됐나
21세기 우리 사회의 화두 중 하나는 ‘개인’이다. 서양 사회에서 ‘개인의 시대’가 열린 것은 근대 시민혁명 이후였다. 근대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출발점은 모두 개인주의였다. 양도할 수 없는 개인의 정치적 자유가 민주주의의 기본을 …
성지연 에세이스트 2025년 02월 05일 -

한국처럼 두 동강 난 국가를 헌신으로 통합한 지도자
인디애나 오두막에서 살던 에이브러햄 링컨의 어린 시절 삶은 자신이 해방시킨 노예들보다도 더 끔찍한 가난으로 뒤덮여 있었다. 순회 교사에게 받은 공교육은 학창 시절 전체를 합쳐서 12개월에 불과했을 정도로 그는 보잘것없는 흙수저 출신…
최광 전 보건복지부 장관·대구대 석좌교수 2025년 02월 05일 -

비과세 배당으로 신영증권 원종석 승계 탄력 붙나
신영증권이 올해부터 자본준비금 감액 배당까지 동원하며 원종석(64) 대표이사 회장의 승계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자본준비금 감액 배당은 비과세 배당이라 현금 확보가 필요한 원 회장에게는 단비가 될 수 있다.원종석 회장은 2000년…
이승용 시사저널이코노미 기자 2025년 02월 04일 -

과유불급이 불러온 쓸쓸한 말로, 금호아시아나
4년여에 걸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이 매듭지어졌다. 2020년 11월 16일 산업은행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추진을 결정하면서 시작된 두 항공사 간 결합은 지난해 11월 28일 유럽연합 경쟁 당국(EC)이 “대…
박주근 리더스인덱스 대표 2025년 02월 04일 -

안전한 국민 이동수단 ‘승강기’, 한국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飛上
고층 아파트에 거주하고 고층 건물에서 일하는 도시 현대인에게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같은 ‘승강기’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그저 그런 편의 시설이 아니다. 인구 절반이 모여 살고 있는 서울 등 수도권 대도시에서 …
구자홍 기자 2025년 02월 03일 -

국민의힘, 이러다 일본 ‘1.5당 체제’ 만년 야당 된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앞장서서 반대해서 그때 욕 많이 먹었다. 그런데 1년 뒤에는 다 ‘윤상현 의리 있어 좋다’ (하면서) 그다음에 무소속 가도 다 찍어주더라.”비상계엄 시도가 실패로 돌아간 지 나흘 뒤인 2024년 12월 8일…
조귀동 정치컨설팅 민 전략실장·‘이탈리아로 가는 길’ 저자 2025년 02월 03일 -

일일이 선관위 해석 구하는 선거법은 정상인가
바야흐로 선거관리위원회 수난 시대다. 안으로는 계엄군이 들이닥치고 밖에서는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대통령이 ‘부정선거론’을 제기하고, 정치인 몇몇은 대통령 의중과 국민 여론 사이에서 그 나름의 절충안을 찾…
이동수 청년정치크루 대표 2025년 02월 03일 -

헌법학자가 살펴본 尹 탄핵심판 주요 변수
‘탄핵’은 힐책한다는 의미의 ‘탄(彈)’ 자와 ‘꾸짖다’ 혹은 ‘캐묻다’라는 의미의 ‘핵(劾)’ 자가 합쳐진 단어로, ‘죄상을 들어 책망함’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법적 용어로서 탄핵은 한층 복잡한 의미를 갖고 있다. 통상적 사법절…
김해원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2025년 02월 02일 -

[영상] “50년 중식 외길, 묵묵히 걷다 보니 ‘대가’ 소리 듣게 됐어요”
“비 젖어 꺼진 등불 흔들리는 이 세상/ 슬픔을 섞어서 침묵보다 맛있는/ 짜장면을 먹으며 살아봐야겠다.”정호승 시인의 시 ‘짜장면을 먹으며’의 한 구절이다. 한국의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외식 메뉴가 다양화하면서 예전의 위상은 잃었지…
최창근 에포크타임스코리아 국내뉴스 에디터 2025년 02월 02일 -

전한길 ‘부정선거론’은 논리와 이성에 부합하는가
“선관위(선거관리위원회) 문제에 대한 부정선거에 관한 것은 여당 대표, 야당 이재명 대표, 대통령도 의혹을 제기했잖아요. 그럼 탈탈 털어가지고 의혹이 없도록 하는 것이 진보, 보수, 여야 모든 국민들을 위해 필요한 거 아닌가요? 뭐…
노정태 경제사회연구원 전문위원 2025년 02월 01일 -

尹 ‘조폭놀이’ 중단하고 이성 회복 했다면 12·3 계엄 없었다
2013년 6월 여당인 새누리당에서 리더십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어느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후배 의원으로부터 받은 문자메시지가 카메라에 포착돼 공개됨으로써 논란을 빚었다. 논란이라곤 하지만, 실은 그 메시지는 한국 사회 전반에서…
강준만 전북대 명예교수 2025년 02월 01일 -

[영상] “지금 탄핵보다 중요한 건 AI 기술의 보편적 수용”
최첨단 과학기술을 대표하는 인공지능(AI)이 생활 속 깊숙이 파고들었다. 가전과 스마트폰, 자동차, 컴퓨터 등 우리가 쓰는 거의 모든 제품에 AI를 탑재해야 팔리는 시대가 됐다. 일상의 필수 조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지만, …
김지영 기자 2025년 02월 01일 -

유럽 양대 축 독일·프랑스도 ‘정치 위기’
정치적 혼란에 빠진 한국처럼 유럽의 ‘양대 축’인 독일과 프랑스도 정치적 위기에 처했다. 두 국가 모두 행정부가 해산되고 각국 원수들이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독일은 내각을 이끄는 올라프 숄츠 총리가 지난해 12월 16일(현지 시…
조은아 동아일보 파리 특파원 2025년 01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