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상계엄 속 침착한 한동훈 리더십 돋보였다
윤석열 대통령발(發) 심야 ‘비상계엄’ 소동에서도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의 침착한 리더십이 돋보였다는 평가가 나온다.한 대표는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직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는 잘못된 것입니다. 국민과 함께 막겠습니다”라고…
구자홍 기자 2024년 12월 04일 -

[비상계엄 후폭풍] “특검법 수용하고 중립 내각 구성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밤 긴급 담화로 선포한 비상계엄이 2시간 38분 만에 국회 해제 요구 결의로 무위로 돌아가면서 정치적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이 발동할 수 있는 긴급조치까지 무력화되면서 앞으로 국가원수와 행정부 …
구자홍 기자 2024년 12월 04일 -

[종합] 158분짜리 비상계엄…“윤, 한밤의 정치드라마 썼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밤 10시 23분 긴급 대국민 담화로 선포한 ‘비상계엄’은 158분 뒤인 4일 새벽 1시 1분 국회가 본회의를 열어 재석 의원 190명 전원 찬성으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없던 일’이 됐다.…
구자홍 기자 2024년 12월 04일 -

투약 편의성이 경쟁력, 먹고 붙이는 제형 변경 기술 뜬다
환자의 투약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이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만큼 중요해지고 있다. 고령화, 만성질환 증가 등으로 의료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는 가운데 환자의 치료 환경과 삶의 질 향상도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 특히 의료 기술이 약…
유수인 뉴스웨이 기자 2024년 12월 04일 -

‘전관예우’는 알고리즘 독재 결과물, 윤리도 법도 비웃는다
“사법연수원 출신 변호사들은 연줄이 없으니까, 사람들이 안 오잖아요, 의뢰인들은 일단 오면은 이 사람이 어디 출신이냐 이거예요. ‘판사냐, 검사냐?’ 묻고 ‘아니다’ 그러면 나가요.”법학자 김두식의 ‘불멸의 신성가족: 대한민국 사…
강준만 전북대 명예교수 2024년 12월 04일 -

동원F&B ‘리챔 더블라이트’, 건강 장수 지향하는 시대 요구에 부응
저당, 저칼로리와 함께 저나트륨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동원F&B가 최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신제품 ‘리챔 더블라이트’로 주목 받고 있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자체 개발한 저감 소재 ‘디솔트(Desalt)’를 활…
김지영 기자 2024년 12월 03일 -

네(이버)·카(카오)·토(스) ‘페이’ 3파전 본격화
‘○○페이’가 대세로 떠오르며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토스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현재 핀테크 업계에서 ‘페이 3대장’으로 불리는 곳은 단연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토스 3곳이다.2018년 …
김민지 뉴스웨이 기자 2024년 12월 03일 -

북·러 연대, 세계질서 흐름 앞엔 결국 ‘찻잔 속 태풍’
세계질서가 격변하고 있다. 핵보유국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침공했고, 새 강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은 미국 중심의 기존 국제질서에 ‘다극 질서’라는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러시아, 중국, 이란, 북한은 이른바 ‘저항의 축(Ax…
이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前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2024년 12월 03일 -

여성‧아동‧나라사랑을 근간으로… 롯데 ‘마음이 마음에게’
롯데는 우리 사회가 더 풍요로워지도록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사회공헌 슬로건 ‘마음이 마음에게’를 바탕으로 여성, 아동, 나라사랑에 중점을 두고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환원하고 있다. 계열사들도 환경 보호, 도움이 필…
이현준 기자 2024년 12월 02일 -

푸틴·김정은의 쿠르스크 파병 도박 손익계산서
북한군 1만여 명이 러시아 쿠르스크(Kursk)에 배치됐다. 형식은 파병이지만, 내용은 용병이다. 파병과 용병의 차이는 국가 의사결정의 존재 여부다. 북측 체제 당국의 결정이 전제되기 때문에 형식적으로 파병이다. 그러나 북측은 러시…
백승주 전쟁기념사업회장·국민대 석좌교수 2024년 12월 02일 -

수상자 ‘0명’ 한국이 노벨과학상 배출하기 위한 4가지 방안
10월 10일 스웨덴 한림원 노벨상위원회는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소설가 한강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2000년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 노벨상 수상이다. 이는 한강 개인뿐 아니라 …
권대우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이사장·한양대 교수 2024년 12월 02일 -

민주당 신3김에게 ‘친문’은 부채!
주형철 전 경기연구원장이 10월에 돌연 사직하고 더불어민주당 집권플랜본부 산하 K먹사니즘본부장에 선임됐다. 김동연 경기지사 싱크탱크에서 이재명 더블어민주당 대표 선거캠프로 이적한 셈이다. 임기를 1년 조금 넘게 남겨둔 상황이었다. …
조귀동 정치컨설팅 민 전략실장·‘이탈리아로 가는 길’ 저자 2024년 12월 01일 -

“지금 일본서 가장 인기 있는 외국 문학은 한국문학”
‘신동아’는 인문학재단 플라톤아카데미와 함께 이 시대에 새로운 통찰을 주는 다양한 사람들의 시리즈를 진행한다. 플라톤아카데미는 2010년 11월 설립된 국내 최초 인문학 지원 재단으로 인류의 오랜 지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삶의 근원적…
통영=허문명 기자 2024년 12월 01일 -

의사·환자 모두 Big5 병원에만 몰리는 진짜 이유
평일 이른 아침, 서울 강남구 고속철도(SRT) 수서역엔 지방에서 상경한 환자들과 이들을 실어 나르려는 대형 병원의 셔틀버스로 인산인해다. 몇 시간 후엔 이들은 약으로 가득 찬 봉지를 들고 다시 수서역으로 아픈 걸음을 옮긴다. SR…
박은식 내과 전문의·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2024년 11월 30일 -

셰프들의 꿈 미슐랭 “혁신 막는다”는 비판도
넷플릭스의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이 한동안 화제였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유명한 셰프 100명이 요리 경연으로 자존심 대결에 나섰다. 서로 자신의 우위를 내세우기 바쁜 와중에 이들이 다들 인정하는 존재가 심사위원 안성재…
조은아 동아일보 파리특파원 2024년 11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