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던 주사파는 다 어디로 갔을까
나는 좀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학생운동을 시작했다. 놀랄 건 없다. 내 동생은 중학교 3학년 때 시작했으니까. 1989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결성됐다. 당시 정부는 전교조를 불법 단체로 규정하고 가입 교사들…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11월 24일조지 오웰 ‘동물농장’ 돼버린 대한민국
피곤하다. ‘조국’이란 말만 들어도 현기증이 날 정도다. 우리 조국(祖國) 말고 결국 사퇴한 그 전 장관 말이다. 두 달 넘게 ‘굿모닝 조국’으로 날이 밝아 ‘굿나잇 조국’으로 해가 졌다. 까도 까도 비리와 의혹은 쏟아졌고, 그걸 …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10월 20일문재인을 위한 변론… “조국이든 뭐든 좋다, 경제만 살려놔라”
친일파 중엔 왜 유독 문인이나 학자가 많을까? 마음이 여려서? 유혹에 쉽게 넘어가서? 그런 이유도 있겠지만 ‘흔적’을 남기기 때문이다. 친일의 적극성으로 따진다면야 당시 사법기관에 있거나 시골 면장 정도 했던 사람이 더 ‘앞잡이’ …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9월 20일편의점주가 본 日製 불매운동 “삼각김밥도 불매? 죽창가로 해결될 일 없다”
일본 편의점에 대한 에세이를 쓰겠다고 지난해부터 수차례 일본을 오가고 있다. 고작 편의점 하나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누가 시키지도 않았고 여행 경비를 대주는 것도 아닌데 상당한 비용을 들여 편의점 연구에 매달린 것은 왕성한 호기심 때…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8월 19일AI가 여는 노동해방의 신새벽… 문재인의 시계만 거꾸로 간다
편의점 알바 모집 공고를 낸다. 지원자가 몰려든다. 다른 점주에게 들으니 알바 면접시간은 길어야 10분이다. 간단한 인적 사항과 근무 조건 정도만 확인하고 끝낸다는데, 나는 보통 30분, 길면 1시간가량 이야기를 나눈다. 내가 특별…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7월 29일“나는 유죄!”라고 말하지 못하는 ‘세모 보수’에게 내일은 없다
한두 해 사이 관계가 소원해진 친구가 둘 있다. 한 친구는 ‘집회’ 때문에 그렇게 됐다. 편의점 점주들의 1인 릴레이 시위가 있었다. 주휴수당에 반대하는 내용이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처럼 그 친구가 자기 다음으로 나를 지명했는데 딱…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6월 29일‘또라이’ 총량 불변의 법칙 ; 대한민국 ‘진상’ 보고서
‘오늘 아내에게 우울증이라고 말했다’는 언론인 김정원 씨가 중등도(中等度) 우울증 진단을 받고 그것을 극복한 과정을 기록한 에세이다. 우울증에 대한 책이라니까 좀 우울한 책일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이 사람 정말 우울증에 …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5월 29일‘기득권 담합’ 규제 만든 ‘김상조 공정위’
한국 편의점이 ‘편의점 원조 국가’ 일본에 월등히 앞선 분야가 두 가지 있다. 하나는 IT, 다른 하나는 할인. 먼저 IT. 일본 편의점 점주들에게 한국 편의점 ‘재택(在宅) 발주 시스템’을 보여주면 깜짝 놀란다. 편의점 점주가 본…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5월 01일최저수익보장제 진짜 ‘수입’ 보장?
더불어민주당이 편의점 업계에 ‘최저수익보장제’ 도입을 추진한다는 소식을 듣고 빙그레 웃음이 나왔다. 이게 참 아이러니하다. 원래 최저수익보장제는 무분별한 출점을 제한하고 점주의 복리를 증진하기 위해 탄생한 제도가 아니라 편의점 프랜…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3월 27일적록(赤綠)이 바뀐 세상, 文정부 관찰기
비록 손바닥만 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지만 지난 연말 간단한 ‘임금 협상’을 했다. 직원들을 한 명씩 편의점 창고로 불러 올해 얼마를 받고 싶은지 물었다. 2019년 법정 최저임금은 시간당 8350원으로 예고돼 있었다. 짜 맞추기라…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3월 07일‘배신’하면 ‘보상’받는, 대한민국
많이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고, 정확한 통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복수(複數) 점포를 운영하는 이가 편의점 점주의 3분의 1가량 된다. 편의점을 두 개 이상 동시에 운영하는 사람 말이다. 농담 반 진담 반 말하건대 앞으로 편의점에서…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2월 07일이마트가 기어이 편의점까지 하려는 이유
“우리 편의점 옆에 카페가 생겼습니다. 매출에 영향이 있을까요?”“길 건너편에 도시락 전문점이 생겼어요. 속상해 죽겠어요.”“비어 있던 상가 건물에 빵집이 들어온다고 하네요. 빵집과 편의점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편의점 점주들이 …
봉달호 편의점주2019년 01월 06일GS25가 ‘애국 도시락’ 판매하는 까닭
거리를 지나다 보면 수많은 편의점 간판을 만난다. 집을 나서자마자 편의점, 골목 끝에 또 편의점, 모퉁이를 돌면 또 하나의 편의점. ‘편의점 칼럼’ 첫 회는 한국 편의점의 기원과 현재를 살펴보고자 한다. 처음에 역사를 공부해둬야 나…
봉달호 편의점주2018년 12월 0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