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TS는 왜 웹툰과 웹소설, 게임에 등장할까
11월 11일 SM엔터테인먼트 자회사 ‘디어유’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상장 첫날 종가 기준 시가총액(시총) 1조3401억 원을 기록하며 YG엔터테인먼트(1조3038억 원)를 앞질렀다. 디어유의 핵심 서비스는 ‘버블’이라는 이름…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2021년 12월 03일 -
‘스우파’ 최정남 PD “댄서들에게도 ‘팬덤’ 만들어주고 싶었다”
“지금은 ‘오징어 게임’과 ‘스우파’의 시대다.”유재석이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한 말이다. ‘스우파’는 여성 댄서들이 모인 여덟 크루(팀)의 대결을 그린 Mnet의 오디션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트’를 일컫는다. …
문영훈 기자 2021년 11월 28일 -
[건강] ‘강철부대’ 마스터 최영재의 ‘5분 홈트’〈7〉 상체운동 편
“상체에는 머리를 비롯해 심장과 위장 등 주요 장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가슴, 어깨, 등, 팔 등 상체 근육을 골고루 단련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상체 운동을 열심히, 꾸준히 하면 여성은군살이 빠지고 탄력이 붙어요. 남성은 근육이 …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28일 -
뽀얀 국물에 우설과 볼살이 듬뿍, 강릉에서 만난 인생 소머리국밥
내 일기장엔 일기보다 ‘가보고 싶은 곳’ 목록이 더 많다. 본래는 업무 수첩이나 문서 파일에 맛집, 여행지, 전시회 같은 걸 정리해뒀다. 그런데 필요할 때 ‘찾기’가 통 안 돼 일기장에 쓰기 시작했다. 어느새 2021년이 꽁지에 다…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1월 27일 -
“코카카(KoCACA), 공연지원체계 혁신해 코로나 위기 극복한다”
2020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공연·예술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때문에 큰 피해를 보았다. 감염증이 비말로 전파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성악, 연극, 뮤지컬 등 입으로 하는 공연 관객은 크게 줄었다. 상대적으로…
박세준 기자 2021년 11월 21일 -
걸쭉하고 매운 국물에 푹 익은 감자…식탁에서 끓여 먹는 푸짐한 요리
나는 서울에서 나고 자랐지만, 지금 사는 동네엔 10년 전, 그러니까 신혼살림을 차리면서 처음 와봤다. 모든 게 낯설었는데 가까이 사는 선배 부부가 여러 면에서 동네 생활 길잡이가 돼주셨다. 그러다 윗집 아기 엄마와 친해져 단둘이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1월 20일 -
‘트바로티’ 김호중 생일 달군 ‘아리스’의 선한 영향력[팬덤 탐구]
‘트바로티’ 김호중에게 선한 영향을 받은 팬덤 ‘아리스’가 10월 2일 그의 생일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선행을 펼쳤다. 김호중은 가수로 데뷔하기 전부터 재능기부를 하고, 지난해 트로트 경연 프로그램으로 스타덤에 오른 후 처음 발매한…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17일 -
‘칸’을 배신한 ‘투명인간’ 고려 노예 [환상극장]
자신의 존재가 남들과 달리 몹시 희미하다는 사실을 처음 깨달은 어린 하윤근은 놀랍다기보다 그저 신기할 따름이었다. 개경 남문 밖에서 대대로 양봉업에 종사하던 집안 막내로 태어난 그는 동무들과 어울려 성안 골목길을 무대로 술래잡기를 …
윤채근 단국대 교수 2021년 11월 17일 -
‘존재’의 소음[에세이]
우리 집은 안방의 방음이 유난히 허술해서 옆집 안방 소리가 종종 넘어온다. 그동안의 측(側)간 소음 내용으로 추측해 보면, 옆집에는 부모와 장성한 두 딸과 비교적 어린 아들이 사는 것 같다. 그리 화목한 가족은 아니다. 벽을 넘어오…
김경빈 작가 2021년 11월 15일 -
저절로 낫지 않는 이명, 제1 치료 원칙은? [이근희의 ‘젊은 한의학’]
최근 유행하는 드라마 ‘D.P’를 보면서 문득 나의 이등병 시절을 생각해 봤다. 그 힘들던 시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준 건 부모님 편지도, 애인 전화도 아닌 동기들의 존재였다. 같이한 시간이 특별히 많지도 않았는데, 오가다 동기…
이근희 경주 안강 갑산한의원장 2021년 11월 14일 -
역사, 문화, 예술, 여행…다양한 관심사로 엮은 유럽 풍경[책 속으로]
‘두터운 유럽’은 한두 문장으로 소개하기 쉽지 않은 책이다. 588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 안에 유럽의 역사, 문화, 예술, 여행 관련 정보를 꾹꾹 눌러 담았기 때문이다.30개에 이르는 챕터 개성도 제각각이다. 저자는 작가 ‘빅토르…
송화선 기자 2021년 11월 14일 -
이마에 송송, 등골에 줄줄…땀 빼며 먹는 초겨울 별미 어죽
비가 내리더니 부쩍 추워졌다. 한 해의 끝을 향해 계절과 내가 함께 달려가고 있음을 싸늘한 바람이 일깨워준다. 며칠 전 서늘한 인쇄소 창고에서 친구들과 손발을 맞춰 단순 작업을 했다. 아침에 시작한 일이 밤이 깊어서야 마무리돼 백반…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1월 13일 -
[화보]‘김호중 소리길’, ‘아리스’의 행복한 동행
경북 김천시는 ‘트바로티(트로트+파바로티)’ 김호중의 인기 덕에 팬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김호중이 졸업한 김천예술고등학교는 그의 팬덤 ‘아리스(ARISS)’가 즐겨 찾는 ‘핫플레이스’로 꼽힌다. 최근 이 지역을 찾아야 할 이유…
글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12일 -
출산 위한 난자·정자 혈투 “피도 눈물도 없다”
지난 주말, 요즘 가장 핫한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정주행’했다. 도대체 어떤 드라마기에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았다고 난리법석인지 궁금했다. 과연, 몰입도가 남달랐다. 월가에서 콘텐츠 경쟁력을 호평하고, 유명 외신들이 ‘…
난임전문의 조정현 2021년 11월 11일 -
정겨운 옛 브랜드, 콜라보하면 뜬다?[명작의 비밀]
2019년 9월,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메이드 인 인천’ 특별전이 열렸다. 인천 민속문화의해 기념 특별전으로, 개항 도시 인천에 남아 있는 다양한 근대 흔적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곰표 밀가루 대한제분에서 일했던 인천시민의 스토리도 전…
이광표 서원대 교양대학 교수 2021년 11월 09일 -
[건강] ‘강철부대’ 마스터 최영재의 ‘5분 홈트’ 〈6〉 코어운동 편
“앞서 공개한 홈트 5회분을 통해 상체와 하체를 단련했다면 이번 홈트는 상체와 하체를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코어 운동을 배워보겠습니다. 코어운동은 허리 군살을 없애고 속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이나 부상…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07일 -
大選 앞두고 사색하는 나폴레옹과 패튼 리더십[황승경의 Into the Arte]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에서 국가 최고 리더가 되기 위한 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흔히 ‘시대정신’이라고 표현하는 20대 대통령의 리더십은 무엇일까. 세계를 호령한 리더들의 흥망을 관람하면서 대한민국의 리더의 …
황승경 공연 칼럼니스트·공연예술학 박사 2021년 11월 06일 -
방법의 숲[시마당]
잠시 방향을 잃은 거라고 한다. 조만간 다시 방향을 찾게 된다는 얘기일까. 나는 배낭을 벗어 바닥에 놓아두고. 정류장은 온통 수풀투성이야. 잠시 잃은 거라고 해. 그런 말들은 어디에서부터 오는 걸까. 이쪽으로 오라는 말이 들리는 것…
윤은성 2021년 11월 06일 -
시원 구수 쌉싸름, 배 속에 훈풍 이는 올갱이국 한 모금
요 며칠 코가 말썽이다. 꽉 막혀 하루 종일 킁킁대고, 시도 때도 없이 콧구멍에서 물이 줄줄 흐른다. 입을 벌리고 자니 밤중에 여러 번 깨 낮에도 피곤함이 이어진다. 이게 다 우리 집에 사는 고양이 녀석들 때문이라는 생각에 비염 치…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1월 06일 -
엘리트 아닌 대중 눈높이로 소통한 신동아 文化주의[창간 90주년]
1931년 11월 창간한 ‘신동아’는 진중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기사로 식민지 국민의 염원과 열망을 담아냈다. ‘동아일보’의 전문적인 기사를 더욱 대중성 있게 녹여내거나, 기존 잡지들과는 차별화한 편집과 유통-판매 전략을 통해 식민지…
황승경 공연 칼럼니스트·공연예술학 박사 2021년 11월 0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