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로트계 핵인싸’ 김호중·전유진 생일에 팬들이 보여준, ‘화력 대폭발’
‘트바로티’ 김호중과 하이틴 트로트 스타 전유진이 셀럽 인기 순위 서비스 플랫폼 ‘최애돌셀럽’에서 기부요정으로 등극해 화제다. 10월 2일과 10일 각각 생일을 맞은 김호중과 전유진은 팬들의 뜨거운 투표 열기 속에서 기부요정 커트라…
김지영 기자 2021년 10월 19일 -

이것도 김치가 된다고? 뿌리까지 먹는 고수김치, 달콤한 포항초김치
철마다 한두 번씩은 집 근처 경동시장에 간다. 딱히 살 게 없어도 시장 국수 한 그릇 먹고 어슬렁거리며, 여기저기 넘실대는 계절 산물 구경하는 맛이 참 좋다. 백발에 검은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섞인, 꼭 같은 헤어스타일의 키도 비슷한…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16일 -

[인터뷰 & 팬덤 탐구]‘장구의 신’ 박서진과 ‘닻별’
신명 나는 장구 퍼포먼스로 트로트 팬을 몰고 다니는 작은 거인이 있다. 5월 28일 데뷔 8년 만에 첫 정규앨범 ‘닻별가’를 발표하고 타이틀곡 ‘꽃이 핍니다’로 인기몰이에 한창인 ‘장구의 신’ 박서진(26·본명 박효빈)이 바로 그다…
김지영 기자 2021년 10월 15일 -

“나 코로나 환자 아니예요 비염이에요”
요즘 “나는 비염인이다”라고 외치고 싶은 사람이 무척 많을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더불어 산 지 1년 반이 넘었다. 지금 누구보다 억울한 사람은 ‘비염인’ 아닐까. 비염의 주된 증상인 콧물, 코 막힘, 재…
이근희 경주 안강 갑산한의원장 2021년 10월 15일 -

반찬, 요리, 소스로…가지·오이·자두의 색다른 변신
가지는 가열하면 숨어 있던 단맛이 점점 드러난다. 부드러우면서도 오물오물 씹는 맛이 있고,수분이 많아 열량도 낮다.가지는 그저 굽기만 해도 맛있다. 길쭉한 가지를 길이로 2~3등분해 프라이팬에 아무것도 두르지 않고 굽는다. 노릇하게…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14일 -

문명 충돌 관점으로 정리한 현대 중국 분석 [서가에 꽂힌 한 권의 책]
현대 중국은 모순이 중첩된 국가처럼 보인다. 자본주의 발달 없이 사회주의로 바로 갔고, 강국이 되더니 자본주의의 장점인 시장경제를 두루 받아들였다. 만인의 평등을 부르짖는 국가지만 빈부격차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열린 사회 같지만 …
정현상 기자 2021년 10월 13일 -

[덕후사진관] 트로트계 아이돌 ‘장구의 신’ 박서진
#박서진 #장구의 신 #꽃이핍니다 #신동아
글 김지영 기자 2021년 10월 12일 -

한평생 이야기를 쫓은 자의 최후 [환상극장]
윤채근 단국대 교수가 우리 고전에 기록된 서사를 현대 감성으로 각색한 짧은 이야기를 연재한다. 역사와 소설, 과거와 현대가 어우러져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것이다.
윤채근 단국대 교수 2021년 10월 11일 -

공부하지 않는 당신, 내일의 꼰대[신동아 에세이]
좌절과 결핍의 삶이었다. 달릴 때마다 고꾸라졌고, 벌이는 일마다 실패했다. 특정한 시기에만 그런 게 아니었다. 성년 이후 내 삶은 시련의 연속이었다. ‘글쟁이로 사는 데 대학 졸업장이 무슨 소용이냐’며 대학을 뛰쳐나와 고생을 자초했…
최준영 작가 2021년 10월 11일 -

할머니의 조각보, 세계적 문화재 되다! [명작의 비밀]
요즘 여기저기서 조각보를 만나게 된다.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는 물론이고 조각보의 독특한 디자인을 활용한 문화상품도 많다. 우산, 커튼, 쿠션, 방석, 소파, 의복, 컵, 책표지 등등. 조선시대 조각보 자체를 선보이는 전시도 있…
이광표 서원대 교양대학 교수 2021년 10월 10일 -

[시마당]형태를 완성하기
이응을 연습합니다.이응 이응 이응 이응굶지 않고 잠 잘 자고 입추 아침 바람 입안에 넣고이응 다음 넘어가면미음 미음 미음 미음이응에 못을 네 개 이응 안에 박고 멀어져라 멀어져 미음을 만들 겁니다.나의 단단한 못물려받은 뼈를 사용할…
김복희 2021년 10월 10일 -

“혼자 사는 여성에 대한 편견으로부터의 탈주” [저자와 차 한 잔]
한국에서 집은 마법의 단어다. 사람들은 집이 어디냐에 따라 누가 부유하고 빈곤한지를 가늠하고, (무례하게도) 남의 인생을 재단한다. 누군가에게 정박의 공간이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항해를 욕망하게 만드는 곳이 집이다.장민지(37) 경…
고재석 기자 2021년 10월 09일 -

김치 만들기, 밀키트보다 쉽다! 홈메이드 파김치, 겉절이 레시피
평생 김치에 관해 연구하며 여러 기록을 남긴 고(故) 김만조 선생은 학창 시절 화학을 전공했다. 김치에 남달리 관심을 갖는 그에게 지도교수가 했다는 말이 어느 책에 적혀 있다.“김치에 관해 할 게 뭐가 있어? 이 나라에 치마 두른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09일 -

트로트계 아이돌 홍자·이찬원 ‘기부요정’으로 고공비행
가수 홍자와 이찬원이 셀럽 인기 순위 서비스 플랫폼 ‘최애돌 셀럽’에서 기부요정에 선정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애돌 셀럽은 각종 기념일에 5555만5555표 이상을 받으면 기부요정 타이틀을 부여하고 해당 셀럽의 이름으로 기부한…
김지영 기자 2021년 10월 08일 -

아씨마님보다 춘심이가 임신 잘 되는 이유[난임전문의 조정현의 ‘생식이야기’]
아씨마님과 여노비(女奴婢) 춘심이 중 누가 더 수태력(임신력)이 좋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답은 ‘춘심이’다. 종일 방에서 자수만 놓는 아씨마님보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쉴 새 없이 움직이는 춘심이가 임신이 더 잘 된다. 사극을 …
난임전문의 조정현 2021년 10월 08일 -

[건강] ‘강철부대’ 마스터 최영재의 ‘5분 홈트’ 〈4〉 하체운동
“나이가 들수록 하체 운동에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체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건강 유지에 중요합니다. 하체 운동은 허리부터 엉덩이, 허벅지를 거쳐 종아리 발목까지 강화합니다. 단순히 근육…
김지영 기자 2021년 10월 07일 -

“난생처음 간 학교가 미네르바스쿨” [이 사람의 삶]
“저희는 건물을 짓는 데 절대 예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학생들 기숙 시설을 제외하고는요. 저희의 모든 자원은 학생들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교육적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미국 전역의 다른 어떤 교육기관…
김현미 기자 2021년 10월 06일 -

‘상위 7%’ 원두? SCA 80점? ‘스페셜티 커피’가 뭔데
“산미(酸味) 있는 원두로 드릴까요. 고소한 원두로 드릴까요?”커피를 자주 마시는 독자라면 카페를 방문했을 때 많이 들어봤을 질문이다. 최근 이렇게 다양한 원두 선택지를 제공하는 카페가 늘어난 것은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소수의…
오홍석 기자 2021년 10월 05일 -

뼈에 붙은 마지막 한 점까지 쪽쪽 빼먹는 그 맛, 양갈비
요즘 만들고 있는 책이 하나 있다. 집에서 해먹을 만한 요리법을 담은 것이다. 책 속에 여러 주부의 손맛 비결이 모여 있는데, 그 중 한 요리가 눈길을 끌었다. 바로 양갈비 구이다. 양고기가 어느새 한국 가정집 문턱을 넘고 있구나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02일 -

‘소년미 뿜뿜’ 정동원, 팬덤 우주총동원 덕에 화려한 비상
청소년 트로트 스타 정동원이 셀럽 인기 순위 서비스 플랫폼 ‘최애돌 셀럽’에서 9월 20일, 1억133만9539표를 받아 가수 카테고리 제8대 기부요정에 이름을 올렸다. 그가 태어난 지 5300일을 맞아 팬덤 우주총동원이 일찍이 힘…
김지영 기자 2021년 09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