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엄하게 죽을 권리’는 누가 어떻게 행사해야 하나
‘9988234’라는 말이 있다. 99세까지 88(팔팔)하게 살다 2~3일 앓다 죽고 싶다(死)는 ‘건강 장수’의 소망을 압축한 표현이다. 그러나 삶의 시작이 ‘태어나고 싶다’는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듯, 삶의 종결 역시 ‘이제…
구자홍 기자 2026년 02월 12일 -

20년간 입었던 판사 법복 벗은 것은 ‘자유’ 때문
별다른 일정이 없으면 아침에 동네 헬스장에서 간단히 운동을 한 뒤 차를 몰고 사무실로 출근한다. 공직에 있을 때는 출근길에 차에서 항상 뉴스를 틀어놓았지만 지금은 주로 음악을 듣는다. 제일 좋아하는 건 밴드음악이다. 퀸, 오아시스,…
정재민 변호사·前 법무부 송무심의관 2026년 02월 12일 -

고래 춤추게 하는 울산 앞바다에 다산의 비밀이 있다
울산은 필자의 고향이자 삶의 터전이다. 열아홉에 고향을 떠나 어엿한 전문의가 될 때까지의 약 19년을 제외하면, 거의 평생을 울산에서 산 셈이다. 서울에서 의대를 나왔으니 수도권에서 의사 생활을 하는 것이 낫지 않으냐는 말도 종종 …
이경호 마마파파&베이비산부인과의원 원장 2026년 02월 11일 -

우리가 몰랐던 ‘열 살 고아’ 바흐의 기막힌 삶
음악의 아버지로 불리는 바로크 시대 작곡가 바흐는 두 번 결혼해 모두 20명의 자식을 뒀지만, 성인이 된 자식이 열 명뿐이다. 첫 번째 아내 마리아 바르바라와는 4명의 아들과 3명의 딸을 낳았고, 바르바라와 사별한 후 재혼한 안나 …
김원 KBS PD·전 KBS 클래식 FM ‘명연주 명음반’ 담당 2026년 02월 11일 -

‘추억의 힘’을 품은 프라모델의 매력
어릴 적 책상 위에 작은 플라스틱 부품들을 펼쳐놓고 설명서를 보며 조심스럽게 조립하던 기억은 많은 이들에게 선명한 추억으로 남아 있다. 프라모델 제작·수집은 그렇게 어린 시절의 기억을 다시 불러오는 취미로, 성인 사이에서 꾸준한 사…
사진·글 지호영 기자 2026년 02월 10일 -

‘미공개 정보 주식거래’ LG家 장녀 구연경·윤관 부부 1심 ‘무죄’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억대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고(故) 구본무 LG그룹 선대회장의 장녀 구연경 LG복지재단 대표와 남편인 윤관 블루런벤처스(BRV) 대표가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박세준 기자 2026년 02월 10일 -

방대하면서도 치밀한 韓 정치‧안보 5년간의 기록!
백승주 전쟁기념사업회장이 3권의 정치‧안보 총서 ‘K-정치와 안보’를 냈다. 2020년 12월부터 2025년까지 매달 ‘신동아’에 연재한 ‘백승주 칼럼’ 내용을 보완해 3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다. 5년간의 기록은 대한민국 정치‧안보…
최진렬 기자 2026년 02월 10일 -

대한민국 법원 로고로 거듭난 ‘정의의 여신’ 디케
그리스신화에서 가이아는 ‘대지의 여신’이다. 모든 신과 만물의 어머니다. ‘게(Ge)’ 혹은 ‘가(Ga)’라고도 했고, 로마에선 ‘테라(Terra)’ 혹은 ‘텔루스(Tellus)’라 불렀으며, 영어로는 ‘지어(Gaea)’라고 한다.…
김원익 홍익대 문과대 교수·㈔세계신화연구소 소장 2026년 02월 10일 -

‘산업혁명’ 실체는 석탄·석유 ‘에너지혁명’이었다
인류 문명을 바꾼 대표적 물질을 꼽으라면 무엇을 들 수 있을까. ‘도구’로 쓰인 물질과 ‘에너지’로 쓰인 물질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인류는 도구를 이용할 줄 알았기에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었다. 돌과 금속, 나무는 인류가 도구…
강승준 서울과기대 부총장·경제학 박사·前 한국은행 감사 2026년 02월 09일 -

‘한동훈만 아니면 된다’는 중도 확장, 과연 성공할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다 계획이 있는 줄 알았다. 중도 확장과 관련해서다. 지난해 ‘윤어게인’ 세력과의 절연이 지지부진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그는 당장은 지지층 결집에 집중하고 2026년 중도 확장을 꾀한다면 더불어민주당과 지지율…
이동수 세대정치연구소 대표 2026년 02월 09일 -

ESG의 출발점, 기후위기는 실재(實在)하는가
ESG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를 꼽으라면 대다수가 ‘환경(Environment)’, 그중에서도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택할 것이다. 기후위기는 기업뿐만 아니라 인류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
이명우 ㈜솔루티드 대표 2026년 02월 09일 -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우린 뭘 바꿔야 할까
우리는 가끔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다. 만약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어느 순간으로 돌아가고 싶은가. 이 질문은 대개 ‘후회’에서 시작된다. 지나간 일이지만, 마음속에선 끝나지 않은 장면처럼 남은 순간들. 그래서 우리가 떠올리…
황승경 예술학 박사·문화칼럼니스트 2026년 02월 08일 -

단체 채팅방서 망신 주기, 후배에게 공개 고백…직장 내 괴롭힘일까
지난해 말 방송인 박나래의 갑질 논란이 불거지며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다시금 고조되고 있다. 매니저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고 인격적 모욕을 줬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많은 직장인이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공감을 표했다…
김지혜 노무법인 혜담 대표 공인노무사 2026년 02월 08일 -

상속·부부 공동명의 부동산, 분쟁이 생긴다면?
건물, 토지 등 부동산을 소유하는 형태는 다양하다. 일반적으로는 한 명이 부동산을 단독으로 소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2인 이상 다수가 공동으로 소유하는 공동소유 형태도 존재한다. 우리 민법은 공동소유의 형태를 공동소유자 …
허준수 변호사 2026년 02월 07일 -

“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인가?”
지난해 11월 말 종영된 JTBC 드라마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는 중장년 시청자의 깊은 공감을 자아냈다. 대기업 부장이라는 화려한 경력을 가졌음에도 재취업 시장에선 누구도 그의 과거 직함을 기억해 주지 않는다…
임정우 피플스카우트 대표 컨설턴트 2026년 02월 0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