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약 편의성이 경쟁력, 먹고 붙이는 제형 변경 기술 뜬다
환자의 투약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이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만큼 중요해지고 있다. 고령화, 만성질환 증가 등으로 의료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는 가운데 환자의 치료 환경과 삶의 질 향상도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 특히 의료 기술이 약…
유수인 뉴스웨이 기자2024년 12월 04일미·중 바이오 갈등, K-바이오에는 기회다
중국 바이오기업을 겨냥한 ‘생물보안법안(Biosecure Act)’이 9월 9일(현지시간) 찬성 306표, 반대 81표로 미국 하원을 통과했다. 이 법안은 미국 안보에 우려되는 해외 적대국의 바이오기업과 거래 제한을 뼈대로 한 것으…
유수인 뉴스웨이 기자2024년 11월 12일‘렉라자’는 시작일 뿐…글로벌 블록버스터 대기 중!
유한양행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첫 국산 항암제를 탄생시키며 제약업계에 새 역사를 썼다. 국산 신약 최초로 글로벌 연 매출 1조 원을 넘어서는 블록버스터 의약품이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나오면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유수인 뉴스웨이 기자2024년 09월 26일불치병 치매 조기 치료 길 보인다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은 인지장애와 기억 손상을 나타내는 퇴행성 뇌질환이다. 치매 원인 질환 가운데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령, 가족력 혹은 유전적 요인 등이 위험 인자로 꼽힌다. 전 세계적 고…
유수인 뉴스웨이 기자2024년 09월 10일‘초코파이’ 오리온을 제약사업 뛰어들게 한 이 기술
1월 15일 ‘초코파이’로 잘 알려진 오리온의 바이오 벤처기업 인수 발표 소식은 바이오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이종기업 간 인수합병(M&A)이 흔치 않은 사례인 데다가 피인수 기업인 리가켐바이오사…
유수인 뉴스웨이 기자2024년 08월 19일‘일론 머스크 비만약’ 위고비 열풍, 다음 과제는 ‘요요’ 없는 약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킴 카사디안 등 해외 셀럽들의 다이어트약으로 유명세를 탄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폭증하는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해 해외에선 ‘없어서 못 파는 약’…
유수인 뉴스웨이 기자2024년 07월 16일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펙스클루 양분 구도에 자큐보 참전
제일약품의 신약개발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이하 온코닉)가 국내 세 번째로 P-CAB(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차단제) 계열 신약 상용화에 성공했다. 현재 국내 P-CAB제제 시장은 HK이노엔의 ‘케이캡’, 대웅제약의 ‘펙수클루’가 …
유수인 뉴스웨이 기자2024년 06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