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속으로] 리볼트 ; 난민·포퓰리즘·기후변화 만든 단 하나 원인은
영화 ‘기생충’이 칸 영화제와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그해 최고의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는 연결된 세계 덕분이다. 전 세계는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쉽게 소통한다. K팝·K무비 등 한국 문화 콘텐츠도 그 수혜…
문영훈 기자 2021년 04월 09일 -

임영웅·김호중·이찬원, ‘기부천사 삼형제’ 인증 어게인
대세 트로트 스타 임영웅, 김호중, 이찬원이 셀럽 인기 순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최애돌 셀럽’에서 3월에 이어 이달에도 기부천사로 선정됐디. 임영웅, 김호중, 이찬원은 배우, 가수, 예능 부문을 모두 합한 명예전당 종합 누적…
김지영 기자 2021년 04월 08일 -

적토마는 한 마리가 아니었다![동물萬事㉕]
전쟁사에 이름을 남긴 영웅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유명한 명마를 거느렸다는 점이다. 마케도니아의 정복군주 알렉산드로스 3세(알렉산더 대왕)에게는 부케팔로스가 있었고 중세 스페인 중부의 왕국 카스티야의 구국 영웅 엘 시드는 명마 바비…
이강원 동물칼럼니스트 2021년 04월 04일 -

[책 속으로]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자선사업가, 그리고 세계 최고 갑부. 빌 게이츠를 설명하는 수식어는 차고 넘친다. 최근 여기 하나가 더 추가됐다. 환경운동가다. 젊은 시절 정보통신(IT) 분야 혁신에 앞장섰던 빌 게이츠는 최근 기후변…
송화선 기자 2021년 04월 04일 -

극강의 고소함과 새콤달콤의 변증법 ‘피넛버터&젤리샌드위치’[김민경 ‘맛 이야기’]
외출이 부쩍 줄어든 탓에 사무실에서 점심을 먹는 날이 늘었다. 배달을 시키자니 남을 음식과 포장지 쓰레기가 골칫거리다. 전날 저녁 집에서 먹은 밥과 찌개, 반찬 몇 가지를 도시락에 담아와 먹으면 배는 부르지만 만족도가 뚝뚝 떨어진다…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04월 03일 -

트로트 왕세자 정동원, 3월에 이룬 ‘기적’
중학생 트로트 스타 정동원이 셀럽 인기 순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최애돌 셀럽’에서 ‘3월의 기적’으로 선정됐다. 3월생 셀럽 가운데 가장 높은 득표수를 기록해 이뤄낸 결과다.정동원은 3월 19일 생일에 팬클럽 '우주총동원'의…
김지영 기자 2021년 04월 02일 -

‘트롯 매직유랑단’ 단장 된 송가인, 배꼽이탈주의보
‘트로트 퀸’ 송가인이 KBS2 새 예능프로그램 ‘트롯 매직유랑단’(이하 ‘매직유랑단’)에 출연한 예고편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공개된 영상 속 송가인은 ‘매직유랑단’을 진두지휘하는 단장으로 등장한다. ‘트롯 전국체전’으로 스타 …
김지영 기자 2021년 04월 02일 -

별빛 같은 트로트 남신 임영웅, 가온차트 3관왕 등극
트로트 열풍의 선두에서 숱한 화제를 뿌리고 있는 가수 임영웅이 가온차트 3관왕에 올랐다. 3월 25일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에 따르면 임영웅의 신곡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3월 14일부터 20일까지 집계한 12주차 가온차…
김지영 기자 2021년 04월 02일 -

임영웅 ‘영웅시대’ 15만, 김호중 ‘트바로티’ 10만…문화 지형 바꾼 트로트 팬덤
아이돌 그룹이 쥐락펴락하던 가요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오디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스타덤에 오른 트로트 가수들이 각종 이슈를 선점하고 있다. 새 앨범을 낸다는 소식부터 사진에 담긴 표정이나 몸짓까지 일거수일투족이 기사로 생산될 정…
김지영 기자 2021년 04월 02일 -

‘삼청태현’? SK? SSG의 인천상륙작전 성공할까[베이스볼 비키니]
조선 제일 명의 유의태는 아들 유도지가 과거 시험(의과)에 합격한 게 오히려 불만이다. 아들이 ‘살려달라’면서 울고불고하는 백성을 뒤로 한 채 과거 시험장으로 향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반면 제자이던 허준은 이들을 치료하…
황규인 동아일보 기자 2021년 04월 02일 -

토르티야, 만두피, 식빵… 봄 가득 담은 돌돌말이 음식들 [김민경 ‘맛 이야기’]
봄이 왔다. 현실은 ‘집콕’인데 몸이 들썩들썩 한다. 봄맞이 가고 싶은 마음을 돌돌 말아 나들이 음식을 만들어본다. 먼저 필요한 건 김밥의 김처럼 속재료를 감쌀 도구다. 라이스페이퍼, 토르티야, 만두피, 식빵 등을 준비한다. 그 안…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03월 27일 -

[단독 인터뷰] ‘인간 축음기’ 트로트의 미래 신미래 “일 없어 천장만 바라보고 있을 때 가장 속상했다”
연한 메이크업에 캐주얼한 의상을 걸친 모습은 1초간 낯설었다. 우리가 아는 ‘트로트 샛별’이라기보다 수줍음 많은 소녀에 가까웠다. 화장을 정돈하고 화려한 의상으로 갈아입은 그가 카메라 앞에 섰을 때 좀 전의 어색함은 온 데 간 데 …
김지영 기자 2021년 03월 24일 -

나물 넣고 조물조물, 봄맛 가득 주먹밥 [김민경 ‘맛 이야기’]
서울 창덕궁 근처 계동에 작은 주먹밥집이 있다. 손님 서너 명 들어가 앉으면 꽉 차는 곳이다. 이 집엔 재미있는 서비스가 있다. 손님이 주먹밥을 고르면 포장해 작은 바구니에 담아 준다. 그대로 들고 나가 소풍을 즐기고, 돌아오는 길…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03월 20일 -

임영웅 ‘영웅시대’ 15만, 김호중 ‘트바로티’ 10만…공룡 팬덤의 출현
아이돌 그룹이 쥐락펴락하던 가요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오디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스타덤에 오른 트로트 가수들이 각종 이슈를 선점하고 있다. 새 앨범을 낸다는 소식부터 사진에 담긴 표정이나 몸짓까지 일거수일투족이 기사로 생산될 정…
김지영 기자 2021년 03월 20일 -

[동물萬事㉔]사자 vs 호랑이 결판나지 않는 라이벌전…
축구의 대륙 유럽에서도 영국 ‘프리미어리그’와 스페인 ‘라리가’는 최고 수준의 프로축구 리그다. 대부분의 프로축구 선수들의 꿈의 무대라 불릴 정도다. 현존하는 최고의 축구선수로 꼽히는 리오넬 메시(Lionel Messi)나 크리스티…
이강원 동물칼럼니스트 2021년 03월 17일 -

[시마당]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
우리는 불행의 서사에 익숙하다 정규 방송 시간이 끝난 후 검은 화면에 비친 자신을 발견하는 사람이라면 드라마 주인공의 불행은쉽게 바뀌는 상점의 간판들처럼 또 다른 주인공의 불행으로 얼굴만 바뀌는 것국수집이 어느 날 사라지고 국수집 …
김지녀 2021년 03월 15일 -

[‘덕후’ 사진관] 1430℃의 예술, 칼의 노래
다마스쿠스 칼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중세 유럽 시절 십자군 기사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는 무슬림 전사들의 칼이다. 17세기까지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생산됐다는 이 칼은 뛰어난 내구성뿐 아니라 특유의 줄무늬로…
사진·글 홍중식 기자 2021년 03월 15일 -

[해전의 승부수 군함⑧] '유럽의 명량대첩' 트라팔가 해전 그 서막
허레이쇼 넬슨(Horatio Nelson) 제독은 ‘영국의 이순신’이라 할만한 해전의 명장이다. 이순신과 넬슨, 두 사람은 살아온 여정도 비슷하다. 둘 다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혼신의 힘을 다해 나라를 구한 영웅이고, 한때 직위에서 …
정재민 前 방위사업청 지원함사업팀장 박나영 해군 소령 2021년 03월 14일 -

“그녀를 위해 살아남다” 신라 전쟁영웅 비사(祕史) [환상극장]
고삐를 놓고 말의 갈기를 움켜잡은 설수연은 고개를 숙이고 통곡했다. 바로 눈앞은 천 길 낭떠러지였다. 달릴 길이 더는 없었다. 말에서 내려 바위에 걸터앉은 그녀는 먼동이 터오기만을 기다리며 어두운 밤하늘을 응시했다. 아득한 북쪽에서…
윤채근 단국대 교수 2021년 03월 13일 -

‘먹어본 자가 맛을 안다’ 도시락의 추억 [김민경 ‘맛 이야기’]
조카가 중학생이 됐다. 입학 며칠 전 교복을 입은 사진을 보내왔다. 조카 사진 위로 그 시절의 내가 쓱 지나간다. 한껏 어른에 가까워진 듯 우쭐한 기분이 들었고, 부쩍 길어진 수업 시간만큼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늘어나 좋았다.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03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