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중권 “尹 선출은 공정과 상식 회복 바라는 民心 표출”
-윤석열 대선 후보 선출 의미는?“공정과 상식의 회복을 바라는 민심의 표출이다. 윤석열표 비전 제시는 아직 미지수다. 중도층을 껴안아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만큼, 인적 구성과 선거운동의 내용과 형식 모두를 바꿔야 한다.”- 대선후…
구자홍 기자 2021년 11월 08일 -

김종인 “‘자리사냥꾼’ 선별 못하면 당선에도 문제, 돼도 문제”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나?“당(국민의힘)이나 후보자(윤석열)로부터 들은 바 없다.”-총괄선대위원장 수락 조건은?“(대선) 승리 이끌 확신 생기도록 선대위를 냉정하게 구성해야 한다. 선대위가 어떤 그림일지 (윤석열 후보가)…
구자홍 기자 2021년 11월 08일 -

김종인 “安, 대세에 영향 없다” vs 진중권 “두 자리 지지받으면 상황 달라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대선 출마에 대해 “당장 대세에 크게 영향이 없을 것”이라면서도 “안 대표가 두 자리 이상의 지지율을 얻게 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오홍석 기자 2021년 11월 08일 -

김종인 “대선 후보 캠프 ‘자리사냥꾼’들 골라내야” 진중권 “진보가 도덕적 헤게모니 잡지 못한 최초 大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1월 8일 ‘신동아’ 창간 90주년 특별대담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 수락 보도와 관련 “당이나 후보자로부터 들은 바가 없다”며 “윤 후보가 (당내 경선과정에서…
문영훈 기자 2021년 11월 08일 -

[말前말後] 尹 “모두 정권교체를 위한 깐부” vs 洪 “백의종군이라고 선언 했으면…”
“홍준표 선배님의 짧은 메시지는 제 가슴을 뭉클하게 했습니다. 저의 수락 연설보다 훨씬 빛났습니다. 멋진 위트까지 곁들인 낙선 인사와 국민과 당원들에게 보여준 맏형다운 그 미소, 오랫동안 잊지 못할 것입니다. ‘경선 과정에서의 일은…
김현미 기자 2021년 11월 08일 -

현대차가 로봇업체 품는 시대…이재명은 합니다! ‘로봇 뒤집기’
뷰파인더는 1983년생 필자가 진영 논리와 묵은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써 내려가는 ‘시대 진단서’입니다.
노정태 경제사회연구원 전문위원·철학 2021년 11월 07일 -

[알림]김종인-진중권 대담 신동아 유튜브 라이브 방송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 맞설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윤석열 후보가 최종 결정됐다. 여야 대선후보가 확정되면서 국민 관심은 이제 정권교체냐, 정권 재창출이냐로 모아지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김동연 새로운물…
구자홍 기자 2021년 11월 05일 -

이재명 “누가 범인?” vs 윤석열 “이제는 ‘그분 차례” [말前말後]
“양심에 손을 얹고 생각해 봅시다. 누가 배임이고 직무유기고 직권남용에 비리사범인가요? 부패사건에서는 돈 받은 자가 범인이고, 돈 흐름 수사가 기본상식입니다. 국힘(국민의힘) 방해를 뚫고 천신만고 끝에 공익 환수한 성남시를 배임 수…
김현미 기자 2021년 11월 05일 -

안철수 “국민의힘 양보해야” vs 이준석 “단일화 거간꾼 일벌백계” [말前말後]
“구적폐를 몰아낸 자리에 신적폐가 들어서는, ‘적폐 교대’만 반복할 뿐입니다. 이제는 5년마다 반복되는 악순환에서 탈출하기 위해 ‘판을 갈아야 할 때’입니다. 이제는 더 늦기 전에 산업화 시대, 민주화 시대를 넘어 선진화 시대로 나…
김현미 기자 2021년 11월 04일 -

“이재명發 ‘프레임 전쟁’… ‘엠여중’ 타격 불가피”[‘시계 제로’ 大選]
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됐다. 대통령으로 가는 1차 관문은 통과한 셈이다. 그렇지만 쾌조의 대선 가도는 아니다. 10월 10일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누적 득표 과반(50.29%)에 턱걸이하며 본선 직행 티켓을…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2021년 11월 02일 -

금태섭 “‘누가 되든 망하는'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대선”
‘조금박해’는 20대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소속이지만 때때로 당론과 반대 목소리를 내며 갈등과 충돌도 마다하지 않던 조응천, 금태섭, 박용진, 김해영 의원을 가리키는 말이다. 민주당 소신파, 쓴소리 4인방으로 불리던 이들은…
김현미 기자 2021년 11월 01일 -

종전선언 ‘재탕’은 남북의 ‘오징어 게임’?
‘종전선언’을 주제로 원고를 준비하던 중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을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예전에 황 감독이 만든 영화 ‘남한산성’을 보면서 병자호란이 종전되는 과정에서 당시 역사의 주인공들을 치열하게 묘사한 장…
백승주 국민대 석좌교수·전 국회의원 2021년 10월 30일 -

“성명불상 검찰 간부가 성명불상 공무원에게 고발장을…” [말前말後]
“손준성(검사)과 성명불상의 상급 검찰 간부들이 불상(不詳)의 장소에서 성명불상의 검찰 공무원에게 고발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도록 하고 고발장을 작성하도록 했다.”(10월 26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
김현미 기자 2021년 10월 29일 -

이재명 대항마 4인 ‘오징어 게임’ SWOT 분석
대선판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닮았다. 대선 시즌이 되면 수십 명의 정치인이 이런저런 명분을 내세워 대권에 도전한다. 물론 대부분 중도 탈락한다. 오직 최종 승자만이 권력을 독식한다.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김대현 시사평론가·대현TV 운영자 2021년 10월 29일 -

‘파리 떼’ ‘짬뽕’ ‘자멸’ 논란 윤석열 공룡캠프
“나는 개인적으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정치 스타일을 싫어한다. 김 전 위원장이 ‘킹메이커’라 불리는데, 킹을 만들었다기보다는 누가 킹이 될지 알아채고 옆에 서 있던 인물이라고 본다. 그런데 캠프에 속한 젊은 사람들 …
고재석 기자 2021년 10월 28일 -

강준만 “文 이어 이재명도 팬덤에 끌려다녀…증오의 좀비정치”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는 예리한 통찰과 탁월한 인물 비평을 통해 숱한 의제를 공론화한 대한민국 대표 지식인이다. 그가 일찍이 제시한 ‘강남 좌파’ ‘싸가지 없는 진보’ ‘증오 상업주의’ 등은 한국 정치의 본질을 꿰뚫었다…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 2021년 10월 27일 -

[단독]故 노태우 전 대통령, ‘현충원’ 아닌 ‘파주’에 안장?
10월26일, 향년 89세로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이 국립현충원 대신 DMZ와 가까운 파주시 접경지역에 안장될 전망이다. 장지 후보지로는 노 전 대통령 재임 중 실향민들의 묘원(墓園)으로 조성된 ‘동화경모공원’과 파주시 장단면 장…
구자홍 기자 2021년 10월 26일 -

10·26사태 42주기, 여야가 박정희를 기억하는 방법[말前말後]
“바르게 정치하겠습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10월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42주기를 맞아 국민의힘 지도부·대권주자들과 함께 국립서울현충원 묘역 참배 후 방명록)“자주국방 공업입국 국가 발전을 위한 대…
김현미 기자 2021년 10월 26일 -

“위례는 대장동 모의고사”…유동규 등 핵심 인물도 같아[특집 : 대장동 개발 의혹]
특혜 논란이 불거진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재개발사업에 이어 최근 같은 성남시의 위례신도시 개발사업도 여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위례신도시 사업은 2013년 말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 A2-8 블록(6만4713㎡)에 아파트 1137가구…
박세준 기자 , 오홍석 기자 2021년 10월 26일 -

김부겸 국무총리 “대장동 소수 이익 독점 가능케 한 제도적 허점 확실히 밝혀내야”
‘백신 보릿고개’ ‘백신 가뭄’이란 말이 들불처럼 번지던 5월 14일, 국무총리에 취임한 김부겸 총리는 취임사에서 이렇게 다짐했다.“민생보다 중요한 국정은 없습니다. 더욱 철저한 방역관리와 신속한 백신접종으로 코로나19와의 전쟁을 …
세종=구자홍 기자 2021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