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책으로 시대의 흐름 읽는 즐거움

책으로 시대의 흐름 읽는 즐거움

2/3
그러면 경영정신을 다룬 책의 흐름은 어떤가? ‘묻지마 투자’의 시기에는 디지털, IT, 웹, e 등의 단어나 글자가 들어간 책들이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마치 새 금광을 남보다 빨리 찾으려드는 것처럼. 디지털 기술에 대한 과도한 환상이 무너지기 시작한, ‘기술적 투자’의 시기에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간경영’ ‘최고 경영자 예수’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인덕경영’ ‘위대한 CEO 엘리자베스 1세’ ‘비즈니스의 달인 붓다’ ‘모세의 경영전략’ ‘간디 리더십’ 등 역사적 인물의 일대기에서 경영의 비전을 찾는 인간학과 경영학이 접목된 경영서들이 봇물처럼 쏟아졌다. ‘기술’(이론)에 대한 과도한 환상이 무너지기 시작하자 속내를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으로 관심이 옮겨졌던 것이다.

이 분야의 책 중에서 올해 우리 출판시장의 한 흐름을 보여주는 또 다른 책이 ‘상경’(스유엔, 더난출판)이다. ‘상경’은 태평천국의 난 등 개혁의 혼란 속에서도 온갖 시련과 경험을 겪으면서 비즈니스 세계에서 불세출의 신화를 이뤄냈던 중국의 거상 호설암의 전략과 경영철학을 집대성한 책이다. 호설암은, 300만 권의 판매를 넘어서고 드라마로도 인기를 끈 ‘상도’(최인호, 여백)의 주인공 임상옥과 비견되기도 한다.

‘상경’에서는 호설암의 삶과 사업에 얽힌 많은 사례와 현대 비즈니스에서도 받아들일 만한 무수한 에피소드들을 제시해, 역경에 처했을 때 인내하며 최고의 기회를 만드는 지혜인 지신(砥身), 인재를 능력에 따라 적재적소에 잘 활용하는 진인(盡人), 기회와 시국을 적절하게 결합할 수 있는 축시(逐時) 등 상인이 갖추어야 할 18가지 방법론을 설명한다. 그 사례들은 성인이나 오를 만한 대단한 경지의 것이 아니다. 오늘날 누구나 자신의 삶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모래알 같은 무수한 ‘점’(사건)들일 뿐이다.

2/3
한기호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 >
목록 닫기

책으로 시대의 흐름 읽는 즐거움

댓글 창 닫기

2023/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