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호

상상만으로 충분한 강간

  • 입력2010-02-02 13:5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상상만으로 충분한 강간

    <납치> 1867년, 캔버스에 유채, 90×117cm, 케임브리지 피츠윌리엄 박물관 소장

    중년의 남자는 섹스를 하고 싶어도 마음먹은 것처럼 되지 않는다. 욕구가 쉽게 일어나지 않다보니 배우자와의 섹스는 교과서 같아 싫고, 성매매 여성과의 섹스는 시간적 경제적 손실이 예상되니 꺼려한다. 그렇다고 혼자 해결하자니 추잡스럽다는 생각이 들고, 욕망을 억누르자니 건강을 잃을 것만 같다. 섹스는 하고 싶은데 딱히 마음에 드는 상대가 없어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남아 있는 인생의 재미인데, 중년은 섹스의 재미를 좇아다닐 힘조차 없다.

    그렇다고 섹스에 대한 욕망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여자에 대한 욕망이 충동적이고 맹목적인 남자는 항상 미녀와의 하룻밤을 상상한다. 상상 속에서 가장 해보고 싶은 섹스 중 하나가 강간이다. 현실에서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기 때문이다. 강간하기 위해서는 여자를 납치하는 것이 가장 초보적인 방법이다. 무력한 여자 앞에서 남자의 힘을 정면으로 보여줄 수 있다.

    여자를 납치하는 장면을 그린 작품이 세잔의 ‘납치’다. 남자가 여인을 안고 숲 속으로 들어가고 있다. 남자는 긴장으로 몸이 굳어 있고 안겨 있는 여자는 죽은 사람처럼 축 늘어져 있다. 두 사람을 에워싸고 있는 숲은 길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둡고 하늘에는 빛 한 줄기 보이지 않는다. 남자의 발밑에는 썩은 나뭇잎만 가득하다. 두 명의 님프가 한가하게 장난을 치고 있지만 그들에게는 별 관심이 없다. 여자의 육체 외에 모든 것을 다 어둡게 처리하고 있는데, 어두운 색은 납치, 폭력, 불행을 상징한다.

    폴 세잔(1839~1906)은 이 작품에서 남자를 통해 자신의 욕망을 표현하고 있지만 남자를 고전적인 스타일로 그려 넣음으로써 현실과 다른 세계임을 확실히 하고자 했다. 세잔은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성적인 관심이 많으면서도 여자를 유혹하거나 사귀지 못했다.

    상상만으로 충분한 강간

    <타르퀴니우스와 루크레티아> 1570년, 캔버스에 유채, 182×140cm, 케임브리지 피츠윌리엄 박물관 소장

    여자를 강간하기 위해 남자들은 무기를 들고 여자를 위협한다. 용감무쌍한 여자라도 무기 앞에서는 쉽게 저항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칼을 들고 여자를 겁탈하는 순간을 그린 작품이 티치아노의 ‘타르퀴니우스와 루크레티아’다. 이 작품은 고대 로마사 중에서 권력남용에서 비롯된 타르퀴니우스와 루크레티아의 사건을 표현했다.



    기원전 509년 공포정치를 편 타르퀴니우스는 사촌 콜라티누스의 아내 루크레티아에게 반한다. 그리고 접근해 섹스를 요구한다. 죽이겠다고 협박하는데도 루크레티아가 끝내 거절하자 타르퀴니우스는 결국 힘으로 그녀를 겁탈한다. 다음 날 아침 루크레티아는 아버지와 남편을 포함한 모든 가족을 모아놓고 자신이 당한 일을 털어놓고 복수를 당부한다. 그리고 자살한다. 이에 콜라티누스와 그의 가족은 시민봉기를 일으켰고 타르퀴니우스는 결국 추방당했다. 옷을 입은 타르퀴니우스는 침대에 누워 있는 벌거벗은 루크레티아를 칼로 위협하고, 그녀는 온몸으로 저항하고 있다. 루크레티아의 위로 뻗은 팔은 도움을 요청하고 있지만 남자에게 잡혀 있어 아무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처지를 보여준다. 희고 부드러운 침대 시트와 검은색 커튼은 여자와 남자의 성격을 나타내며, 남자와 여자의 다리가 나란히 평행을 이루고 있는 모습은 두 사람이 이뤄질 수 없는 관계임을 암시한다.

    상상만으로 충분한 강간

    <흑인여자의 강간> 1632년, 캔버스에 유채, 104×127cm, 스트라스부르 보자르 박물관 소장

    티치아노(1487~1576)는 화면 왼쪽에 커튼을 들치고 엿보는 남자를 그려 넣음으로써 타르퀴니우스가 이 사건으로 몰락할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여자와 눈을 맞추지 못하는 남자의 시선은 욕망을 채우는 것에만 관심이 있음을 드러낸다.

    상상의 최고조는 남들 보는 앞에서 여자를 강간하는 것이다. 관음증과 욕구 충족 그리고 힘의 과시를 동시에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명 앞에서 강간하고 있는 순간을 그린 작품이 코벤브르흐의 ‘흑인여자의 강간’이다. 침대에 앉아 있는 남자가 흑인여자를 안고 겁탈하면서 앞에 서 있는 남자를 향해 웃고 있다. 흑인여자는 저항하면서 시선을 돌려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옆에 서 있는 옷을 입은 남자는 놀라면서도 흑인여자에게서 시선을 떼지 못한다. 크리스티안 반 코벤브르흐(1604~1667)는 노골적이고 세속적인 주제를 다루면서 비난을 피하기 위해 강간하는 남자를 보고 있는 두 명의 남자를 성서에 나오는 악마의 모습으로 묘사했다.

    상상만으로 충분한 강간

    <강간> 1868~1869년경, 캔버스에 유채, 81×116cm, 필라델피아 미술관 소장

    남자는 애정이 없어도 섹스가 가능해 여자를 겁탈하지만, 여자에게는 애정 없는 섹스도 강간일 수 있다. 사랑 없이 섹스를 해야 하는 여성의 심리를 표현한 작품이 드가의 ‘강간’이다. 램프의 희미한 불빛이 방 안의 두 사람을 비추고 있다. 속옷 차림의 여자는 몸을 구부린 채 앉아 있고 남자는 다리를 벌린 채 문에 기대 서 있다. 두 사람의 자세는 갈등을 암시하며 희미하게 빛나는 여자의 어깨와 문에 드리운 남자의 거대한 그림자는 두 사람의 갈등을 증폭시킨다.

    가정집 같은 분위기는 남자가 돈을 치렀으며, 여자는 자신의 몸뿐만 아니라 자신의 방까지 남자에게 허락했음을 암시한다. 벽난로 위의 거울은 남자의 욕망과 여인이 겪는 감정을 비춰 보인다. 코르셋을 정확하게 관통하고 있는 붉은색 줄은 강간을 암시한다.

    상상만으로 충분한 강간
    박희숙

    동덕여대 미술학부 졸업

    성신여대 조형대학원 졸업

    강릉대 강사 역임

    개인전 9회

    저서 ‘그림은 욕망을 숨기지 않는다’ ‘클림트’‘명화 속의 삶과 욕망’ 등


    에드가르 드가(1834~1917)는 이 작품에서 남자가 문을 가로막고 있는 것으로 남자의 성적 폭력을 암시하며 속옷차림으로 무방비 상태로 앉아 있는 여인이 성적 학대를 받고 있음을 표현했다. 그는 ‘강간’이라는 제목을 인정하지 않고 풍속화라고 불렀다. 방 안에 있는 남녀는 서로 소외시키면서 각자 고립돼 있어 에로틱한 분위기보다는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