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경희대 총학생회장 출신의 천 의원은 리더십은 물론 합리적이면서도 꼼꼼한 일 처리도 정평이 나 있다. 천 의원을 잘 아는 민주당 당직자 출신 한 인사는 “한 번이라도 천 의원과 함께 일해 본 사람이라면 계속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스타일”이라고 호평했다.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인재영입 사례로 민주당에 입당했다. 그러나 20대 총선에서는 국민의당 돌풍 여파로 서울 강북갑에서 차점 낙선했다. 이후 21·22대 총선에 연거푸 당선하며 재선의원이 됐다.
성실한 의정 활동으로 초선의원 시절 민주당 원내대표 선정 ‘국정감사 우수의원상’을 4년 연속 수상했고, 국정감사NGO모니터단이 수여하는 ‘국정감사 국리민복상’도 2020년과 2021년 2년 연속 수상했다. 6·3대선에는 총괄선대본부 전략담당 부본부장으로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기여했다. 때와 장소, 상황에 걸맞은 시의적절한 전략 수립을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재명 대통령 취임 후 국정기획위원회에서도 기획분과 전략담당으로 발탁됐다. 당대표 시절 비서실장-전략기획위원장으로 발탁했던 이 대통령이 천 의원에게 어떤 역할을 부여해 중용할지 주목된다.
출생 1971년 서울
학력 서울 대광고, 경희대 사학과 졸업
경력 21·22대 국회의원, 이재명 당대표 비서실장, 당 전략기획위원장
구자홍 기자
jhkoo@donga.com
‘지금’ ‘여기’ ‘우리’에게 필요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지혜를 나눠주세요. 제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고, 세상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尹 124일 만에 재수감…특검, ‘내란’ 이어 ‘외환’ 혐의까지 밝혀낼까
李 대통령, 김종인 방미 특사 발탁 의미는?
취임 한 달, 李 대통령 “공직사회는 로보트 태권V와 비슷”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김두관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