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6월호

수지침·뜸·지압봉 초기 치매에 효과 있다

  • 유태우 < 고려수지침요법학회 회장 >

    입력2005-04-13 16:2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수지침·뜸·지압봉 초기 치매에 효과 있다
    분당에 사는 한 50대 여성은 고려수지침요법학회에서 수지침을 배우면서 시어머니의 치매증을 손 지압봉(指壓鋒) 운동만으로 회복시킨 사례를 발표했다.

    시어머니는 70세를 넘기면서부터 치매 증상이 발생, 어느 사이에 사람을 못 알아볼 정도로 병이 진행됐다. 자기 아들을 보고 아저씨라고 부르는가 하면, 손자를 아들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하루에도 몇번씩 인사불성이 되었다가 깨어나고, 대·소변을 구별하지 못하고, 옷을 입을 수도 없고, 건망증과 언어장애까지 나타나고, 정신이 들면 며느리가 잘 사는 것을 시기 질투하였다고 한다. 며느리는 큰 걱정을 하면서 시어머니의 치매 치료를 위해 노력했으나 뚜렷한 효과를 거둘 수 없었다. 시어머니는 이미 치매가 말기 증상을 보여 별 도리없이 방치 상태에 있었다.

    당시 며느리는 수지침을 배우러 다니면서 알루미늄 재질의 지압봉을 구해 집에 놓아두었다. 그런데 시어머니가 지압봉을 보더니 움켜잡고선 밤낮으로 손에서 놓지를 않는 것이다. 며느리가 빼앗으려 해도 꼭 쥐고 놓지 않아 할 수 없이 그냥 두었다고 한다. 시어머니는 정신이 조금 들면 지압봉을 쥐고 왼손, 오른손으로 번갈아 옮기며 놀기도 하고, 정신을 잃으면 그것을 손에 꼭 쥐고 있었다고 한다.

    이렇게 밤낮으로 지압봉을 쥔 채 4∼5개월을 보낸 어느 날, 시어머니는 아들을 정확하게 알아보았다. 손자의 이름을 정확히 부르고, 며느리와 일가 친척들도 구별해냈다. 집안 식구들은 너무나 놀라 반신반의하고 있는데, 시어머니는 그 후부터는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일이 없었고, 대·소변 구별도 하게 됐다.

    시어머니는 밤낮으로 지압봉을 가지고 지낸 것 외에는 특별히 치료라는 것을 받은 적이 없었다. 며느리는 비로소 수지침에서 사용하는 지압봉이 치매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이와 같은 사례는 수지침을 배운 여러 사람에게서도 발견되는 현상이다. 손 자극과 손 운동이 치매증 회복에 특별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런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이다.

    수지침이 대뇌 활성화시켜

    치매증 치료에 수지침이 좋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 논문들은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고려수지침요법학회는 1978년부터 한일고려수지침학술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는데, 매우 다양한 임상 사례 및 연구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지난 4월24∼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5회 한일고려수지침학술대회에는 한국·일본 외에도 독일·오스트리아·미국 등지에서 1800여 명 수지침 연구자들이 참석하여 대성황을 이루기도 했다.

    아무튼 이 한일학술대회에서 일본대학 야쓰 미쓰오(谷津三雄) 박사는 이미 1989년에 ‘뇌경색증 환자의 치매증을 치료한 사례’를 환자의 CT촬영사진과 함께 발표한 바 있다.

    당시 41세의 뇌경색 환자는 대·소변을 못 가리고, 밥을 먹을 수 없었고,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고, 전신을 쓸 수 없는 중증 상태였다. 병원에서 3∼5개월을 치료해도 효과가 없는 상황에서 야쓰 교수는 수지침에 의한 치매 치료 겸 연구를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야쓰 교수가 CT로 환자의 뇌를 촬영해본 결과, 이미 뇌의 크기가 상당히 줄어들어 있었고 산소와 포도당 등 영양도 극히 불량한 상태였다. 야쓰 교수는 수지침 처방을 따라 수지침으로 치료하면서 서암뜸(瑞岩灸)도 많이 떴다고 한다. 매일 3개월간 반복적으로 치료하자 환자의 의식이 정상으로 회복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CT로 뇌를 다시 촬영하여 보니 산소와 영양 상태가 정상인처럼 회복되었고, 특히 뇌가 매우 커져 있었다.

    야쓰 교수는 다시 실험해보기 위해 환자에 대한 수지침 시술을 중단한 채 6개월을 기다린 후 CT로 뇌촬영을 해보았다. 이번에는 산소와 영양이 약간 줄어들고 뇌의 크기도 약간 작아진 결과로 나타났다.

    이런 실험 과정에서 수지침으로 치료하면 대뇌(大腦)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데 특별한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고 대뇌가 커진다는 점도 발견했던 것이다.

    치매는 대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하지 못하는 데서 나타나는 장애다. 앞에서 설명한 대로 뇌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적어지고, 뇌신경 세포가 손상을 받아 뇌가 작아져서 일어나는 이상 증상이 치매인 것이다.

    따라서 대뇌를 회복시키려면 수지침요법의 기본처방인 A1·3·6·8·12·16·30번에 매일 1회 3∼5장씩, 양 손에 서암뜸(瑞岩灸)으로 꾸준히 떠 주어야 한다. 특히 치매 초기나 가벼운 치매 증상은 이런 처방으로 상당히 효과를 볼 수 있다.

    고려수지침요법을 개발한 필자는 지금까지의 경험 결과 중풍이나 치매 치료에 수지침요법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수지침의 근본 이론 중 하나가 대뇌 혈류량을 파악하여 조절·개선시킨다는 것이다. 수지침의 모든 이론이나 방법·기구들은 인체의 축소판인 손을 통해 대뇌 혈류량을 조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고, 모든 실험 방법과 기준도 대뇌혈류량 조절을 근거로 하고 있다. 이런 이치로 인해 대뇌 질환인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대뇌혈류량 조절은 한방이나 일반 동양의학에서는 아직 없는 이론이며, 양방에서도 혈관의 굵기와 혈류 속도에 대한 연구는 있어도, 그 굵기와 혈류 속도를 조절한다는 이론이나 치료법을 아직 제시한 바 없다.

    이와 관련해 지난 4월25일 열린 한일고려수지침학술대회에서는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 교수인 박규현(朴圭鉉)박사가 주목할 만한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수지침요법의 기본원리인 ‘대뇌혈류량 조절이 가능하다’는 이론이 연구 실험에 의해 입증된 것이다.

    박교수의 실험을 대략 설명하면 이러하다. 대뇌로 올라가는 큰 혈관은 총경동맥(總頸動脈)과 추골동맥(椎骨動脈) 4개인데, 통상 총경동맥이 굵고 추골동맥이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이 정설(定說)로 굳어져 있다. 그런데 수지침 치료 부위에 자석(磁石)이나 서암봉(瑞岩鋒) 등을 붙여서 시술하면 분명히 혈류에 변화가 생긴다. 즉 추골동맥이 굵고 혈류가 많아지면 총경동맥은 가늘어지면서 혈류 속도가 낮아진다는 것과, 추골동맥과 총경동맥의 굵기가 같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와 같은 이론은 종래의 해부학 이론에 없는 것으로, 이번 실험에서 비로소 대뇌 혈류량 조절이 가능하다고 입증한 것이다. 또 현재로서는 대뇌혈류량을 조절할 수 있는 의술은 수지침요법이 제일 완전하고 강력하다고 본다.

    손·발 운동이 좋다

    요즘 들어서는 치매 증상이 젊은 층에서도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40∼50대가 넘으면 치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대비를 해야 한다. 치매증 예방법으로는 적당한 운동과 정신노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사람은 운동이 부족하면 모든 기능이 감퇴되고 위축된다. 특히 하지(下肢)운동은 전신 혈액순환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뇌압이 높거나 대뇌에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면 씩씩하고 자유스럽게 걷기가 곤란하다. 이 때문에 걸음 걷는 자세를 보고 대뇌질환이나 치매증을 진단하기도 한다.

    따라서 매일 걷는 운동을 열심히 하여 걸음을 씩씩하게 잘 걸을 수 있으면 대뇌에 혈액순환이 잘 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등산이나 매일 1만보 걷기, 실내에서는 발지압판(足指壓板) 위에서 매일 40∼50분 정도 움직이기(중환자는 5∼20분 정도)를 반복한다. 그러면 변비·소변 이상, 전립선 비대증, 소화불량, 심장질환, 고혈압, 비만증까지도 조절이 가능하다. 즉 치매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일 첫째가 적당한 발운동이다.

    그리고 손운동도 많이 권장한다. 발이 심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이라면, 손은 대뇌(大腦)기능을 직접 강화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대뇌반구(大腦半球)에 있는 운동중추 중에서 손을 통제하는 부분이 제일 크기 때문이다. 즉 대뇌 운동중추는 주로 손을 통제하며, 또한 손 운동은 대뇌운동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손 운동은 무엇이든 전부 좋다. 필자가 연구한 바로는 대뇌는 손에서 정보를 얻어 대뇌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능력이 있다고 보여진다.

    손 운동을 일부러 할 경우는 손지압봉(알루미늄이나 크리스탈, 음양석 기구여야 좋음)을 날마다 만지작거리는 것이 좋다. 특히 알루미늄제 지압봉이 좋은 이유는 그것을 만지는 순간 대뇌혈류 개선이 일어나고 그 운동에 따라서 활발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플라스틱이나 일반 돌, 혹은 쇠로 만든 지압봉은 손이 차가워지거나 어떤 경우는 대뇌혈액순환에 거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손의 감각은 지극히 예민하여 만지는 순간 대뇌에 혈류변화가 일어나는 특징이 있으므로 대뇌에 좋은 혈류조절 효과가 있는 특별한 금속이나 광물질이 권장된다.

    요즘의 성인과 노인들은 손·발 운동을 가급적 하지 않고 편하게만 지내려다 보니까 대뇌기능이 감퇴되어 치매증상에 노출될 위험이 그만큼 많다. 그러므로 글씨쓰기, 그림그리기, 타이핑, 화투, 바둑, 장기 등 손작업 등을 통해 두뇌를 지속적으로 자극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