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3월호

이인제·이회창 구도, 김중권·김덕룡 반격

  • 김기영 hades@donga.com

    입력2005-04-26 15:4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나를 바라보고 희망을 거는 후포, 울진, 경북 그리고 영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 정치인이 결실을 보기 위해선 태어나고 자란 지역주민의 뒷받침이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지난 2월9일, 민주당 김중권(金重權) 대표는 고향인 경북 울진을 방문해 후포지역 선주협회가 주최한 초청간담회에서 연설하는 듯한 어조로 ‘큰 정치인’을 향한 포부를 공개했다. “후포, 울진, 경북, 영남….” 김대표는 점증법(漸增法)식 화법으로 영남의 대표주자로 성장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대표의 고향방문 사흘 전, 민주당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도 지역민심잡기 이벤트를 벌였다. 이최고위원은 지난 2월6일 충남 당진군 정미면 수당리를 방문, 농민들과 함께 비닐하우스 복구 작업을 벌였다.

    이최고위원이 당진을 방문한 날 오전에는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의 국회 대표연설이 있었는데 이최고위원은, 불가피하게 중앙무대를 맴돌 수밖에 없는 경쟁자 이총재의 연설이 끝나자마자 지방행 차편에 몸을 실었다. 이최고위원의 당진 방문에는 최근 자민련으로 당적을 옮긴 당진 출신의 송영진 의원을 비롯, 민주당 원유철·문석호·전용학·정장선·이희규 의원 등이 수행해 세(勢)를 과시하기도 했다.

    이최고위원은 허름한 농가에서 민박을 하고 이튿날 한보철강을 방문했다. 현장 노동자들과 아침식사를 함께 하며 격려한 뒤 한참을 망설인 끝에 방명록에 이런 글을 남겼다. ‘힘찬 재기의 한해가 되기를… 이인제’. 쓰러져 가는 한보철강은 물론 이최고위원 자신을 향한 채찍질도 담은 듯한 글을 남기고는 곧장 서울로 달려왔다.



    정상정복의 관문 대선캠프

    민생현장을 누비는 이최고위원에 뒤질세라 이회창(李會昌) 한나라당총재도 지난 2월11일 환경미화원 60여 명과 아침식사를 하며 애로사항을 들었다. 이총재측은 이런 현장 좌담회를 수시로 마련하고 조만간 전국을 돌며 민심듣기에 나설 계획이다.

    아직 본격적인 대선정국이라 할 수는 없다. 내년 5월 말부터 치러질 월드컵대회 때문에 여야 각당의 대권후보를 뽑는 전당대회는 2002년 중반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을 포함, 올해도 정치권의 신경망을 자극하는 민감한 이슈는 얼마든지 널려 있다.

    그러나 이런 거창한 정치적·국가적 이벤트와 상관없이 대권을 노리는 주자들의 발걸음은 바쁘기만 하다.

    아직 본선경쟁은 시작되지 않았지만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도태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에 차기를 꿈꾸는 정치인들은 너도나도 대권경쟁을 위한 ‘베이스캠프’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베이스캠프’는 원래 등산 용어다. ‘정상 정복을 위한 전진기지’. 정상 등정을 위한 베이스캠프를 어디에 설치할 것인가는 등산의 성패를 가름할 가장 중요한 전략적 선택사항이다. 정상 정복을 꿈꾸는 대권주자들은 어디에, 어떤 인물들로 채운 베이스캠프를 설치고 있을까.

    집권여당의 1인자는 현직 대통령이다. 집권당의 다음 대권후보는 일단 2인자 그룹의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그 때문에 여당에는 언제나 자천타천 대권주자들이 넘쳐날 수밖에 없다.

    앞에 말한 김중권 대표와 이인제 최고위원 외에 김근태(金槿泰) 박상천(朴相千) 한화갑(韓和甲)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 등이 민주당내의 경쟁자들이다. 이들 외에도 노무현(盧武鉉) 해양수산부장관과 고건(高建) 서울시장도 차기 대권후보를 거론할 때 빠지지 않는 인물들이다. 자민련의 이한동(李漢東) 국무총리도 DJP 공조 복원 이후, 무난한 대인관계와 경륜을 근거로 급부상하는 인물이다.

    한나라당에서는 이회창(李會昌) 총재가 당내 1순위 후보로 거론되고, 김덕룡(金德龍) 의원과 박근혜(朴槿惠) 부총재가 그 뒤를 추격하고 있다. 이 밖에도 무소속 정몽준(鄭夢準) 의원이 만만찮은 지지율로 여론조사마다 얼굴을 내밀고 있다.

    이들 여야의 대권주자들 가운데 현재 참모진을 갖춘 베이스캠프를 공개적으로 운영하는 이는 이인제 노무현 김근태 김덕룡 의원 정도이고 박상천 정동영 의원처럼 후원회사무실을 겸하거나 아예 별도의 사무실이 없는 정치인도 적지 않다.

    김중권 대표와 이회창 총재 등 여야의 수장(首長)들은 공조직을 대표하는 까닭에 참모기능 대부분을 당내에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개인사무실은 후원회나 사조직 관리 등으로 그 기능을 대폭 축소한 상태에서 자신들을 돕는 두뇌집단을 당내, 혹은 당과 가까운 거리에 배치해 당 대표로서의 ‘프리미엄’을 한껏 즐기고 있다.

    ‘소리없는 점령자’ 김중권 대표

    김중권 대표의 개인사무실이 있는 서대문구 미근동 임광빌딩. 임광토건의 본사사옥이기도 한 이 건물에 들어서면 정면 안내실 바로 옆에 붙어 있는 이색 간판이 눈에 띈다. ‘변호사 법학박사 정치학박사 김중권 10층’. 다른 후보들이 ‘○○연구회’ 등 거창한 이름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지나칠 정도로 소박하다.

    이에 대해 김대표측은 “변호사사무실로 쓰던 것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변호사들이 ‘변호사 아무개’라는 간판을 쓰는데 김대표는 여기에다 ‘법학박사, 정치학박사’라는 학력을 덧붙였을 뿐이라는 얘기다.

    전신이 변호사 사무실이었던 탓에 변호사 업무를 중단한 요즘, 사무실은 썰렁하다. 50평이 넘는 사무실에 근무자는 여직원을 포함해 2∼3명. 이 사무실을 지키고 있는 이헌태 공보보좌역은 “공조직인 정당의 대표인만큼 모든 일을 당 중심으로 처리한다는 게 김대표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임광빌딩 사무실은 당이 미처 소화하지 못하는 일, 즉 언론인터뷰 등 일부 업무만 처리하고 있을 뿐 김대표의 머리를 채울 정책 아이디어 등은 민주당 정책위원회 등에서 맡고 있다는 것이다. 이보좌역은 “집권당 대표로서 잘하는 것이 대권주자로도 성공하는 길이라고 믿는다”며 “현재로선 그 이상의 전략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런 김대표의 마음가짐 탓인지 임광빌딩 사무실은 캠프라기보다는 한적한 사랑방 같은 느낌이다. 임광빌딩 사무실의 김대표 집무실도 여느 변호사사무실과 달라 보이지 않는다. 방 한가운데 책상이 있고 맞은편 책장에는 각종 법률서적이 가지런히 꽂혀 있다. 김대표는 요즘도 가끔 이곳에 들러 손님들을 만나거나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당 대표를 맡기 이전부터 김대표를 도와온 측근 참모로는 조은희 수석보좌역과 이헌태 공보보좌역, 황태순·이형록 대표비서실 차장 등을 꼽을 수 있다. 조은희 수석보좌역은 영남일보, 경향신문 등에서 기자생활을 했으며 현정권 초기 청와대 문화관광비서관(2급)으로 근무한 커리어우먼. 조보좌역은 임광빌딩 사무실에 상근하지는 않지만 각계 각층의 사람들을 만나 김대표의 대권도전 전략을 구하기도 하고 원군(援軍)을 확보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다.

    이헌태 보좌역은 지난해까지 매일신문 청와대출입기자를 지낸 언론인 출신. 이 보좌역은 연세대를 졸업했는데 고려대를 나와 후배들을 유난히 아낀다는 김대표로부터 “같이 일하자”는 제의를 받고는 “연세대 출신인데 괜찮겠습니까?”라고 되묻고는 함께 일하기로 결심을 굳혔다고 한다.

    김대표가 당대표가 되면서 민주당사 대표비서실로 자리를 옮긴 황태순, 이형록 차장은 각각 김대표의 발언 자료와 수행을 담당하고 있다.

    김대표 참모진용 외에 민주당의 공조직도 김대표의 머리를 채워주고 있다. 먼저 대표비서실에는 김성호 대표비서실장 외에 8명의 당직자가 김대표를 보좌하고 있다. 이들은 기획위원회와 정책위원회에서는 수시로 현안에 대한 보고서를 김대표에게 제출한다. 언론의 보도동향에 대해서는 대변인실에서 수시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보안법 개정에 대해 유보적 견해를 보인 김대표의 재향군인회 연설의 경우, 당 정책위원회가 초안을 잡았다. 사안의 중대성에 따라, 연설하는 대상에 따라, 필요할 경우 당의 공조직이 나서서 김대표의 연설문을 다듬어주고 있다는 것이다.

    김대표의 당 장악력도 확고하다. 지난해 12월19일 대표취임 이후 김대표는 상임위별 민주당 의원 모임을 가졌고 최근까지는 국·실별 당직자들과 술자리를 겸한 저녁식사 모임도 가졌다. 당직자들과 함께하는 술자리에서는 김대표가 직접 폭탄주를 ‘제조’해 돌리며 분위기를 이끌어 나간다고 한다. 이렇게 한바탕 당직자들과 어울리고 난 지금, 한나라당에서조차 “민주당 사람들 눈빛이 달라졌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민주당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결속력이 강해지는 동시에 김대표의 당내 장악력이 확고해지고 있다는 것. 김대표 진영의 대권전략 핵심도 바로 이 대목이다.

    현재까지 김대표는 그의 지론대로 당대표에 충실하려는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주위의 기대에 비해 사조직 확대에는 그다지 관심을 보이고 않는다. 그러나 김대표의 측근들은 당내 다른 후보들이 캠프를 늘려가는 것이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는 눈치다. 한 관계자는 “다른 후보캠프는 어떠냐”며 “우리도 서둘러 진용을 갖춰야 할 텐데…” 하고 말꼬리를 흐렸다.

    이런 참모진영의 조바심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지지율에서 김대표가 아직은 선두권 후보에 크게 뒤져 있는 상황이다. 가장 최근에 공개된 여론조사 결과, 그의 지지율은 4%대였다.

    지난해 12월21일 김대표가 민주당 대표로 임명된 직후 여권 고위층에서는 영남지역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이회창 총재와 맞설 영남 출신 정치인들의 지지율을 조사했다. 그 결과는 대단히 실망스러운 것이었다. 응답자의 12.8%가 노무현(盧武鉉) 해양수산부장관을 이총재의 대항마(對抗馬)로 지목했다. 노장관에 이어 정몽준(鄭夢準) 의원(11.0%), 박근혜(朴槿惠) 한나라당부총재(9.0%) 순이다. 김대표는 강삼재 한나라당부총재, 김혁규 경남도지사에 이어 3.6%를 얻어 6위에 그쳤다. 대표 임명 직후라고는 하나 김대표에게는 참담한 결과였다.

    김대표 진영에서는 “대표임명 후 두 달 사이 당을 틀어쥐고 정국을 돌파하는 김대표의 능력에 대해 TK지역의 여론이 점차 좋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헌태 보좌역은 “김대표의 강한 여당론이 비록 민주당의 지지를 끌어올리는 직접적 효과를 내지는 못했지만 영남 지역에서 한나라당과 이회창 총재의 지지율을 떨어뜨리는 데 크게 작용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정국을 주도한 사람이 김대표 아니냐. TK지역에서도 이런 여론이 확산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내 대권주자 선정과정에 주목을 끄는 것은 지난 2월15일 출범한 당내 연구소인 ‘국가경영전략연구소’다. 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다른 정책연구도 하겠지만 주로 민주당의 정권재창출 전략을 만드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구소는 전임 서영훈(徐英勳) 대표 재임시절에 기획됐지만 그 혜택은 김대표가 누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캠프구축 선점한 이인제 최고위원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은 지난 15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경험을 바탕으로 민주당 후보 가운데 가장 일찍 ‘캠프다운’ 캠프를 구축한 인물이다.

    이최고위원의 대선 전진기지가 자리잡은 곳은 서울 여의도동 정우빌딩 5층. 이곳에 문을 연 ‘21세기 국가경쟁력연구회’(회장 김광두 서강대 교수)가 바로 그곳이다.

    이 사무실을 총지휘하는 좌장(座長)은 한용상(韓墉相) 기획조정위원장. 한위원장은 CBS보도국장을 지낸 전직 언론인으로 한완상(韓完相)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 사촌동생이기도 하다.

    한위원장은 일선 기자 시절 줄곧 정치부에서 일했는데 이최고위원과는 기자와 취재원 관계로 만나 친분을 쌓았고 연구회 개설과 함께 ‘이인제 캠프’에 합류했다.

    한위원장을 정점으로 김창석·김부곤 특보와 최철규 보좌관 등이 연구회를 지키고 있다. 최근에는 박종선 전 신한국당 사회개발연구소 부소장이 특보로 영입돼, 각종 보고서 작성과 여론조사 분야를 맡고 있다.

    연구회는 이최고위원의 일상적인 활동 지원 및 대권후보의 필수적 자질인 국가 운영전략 마련을 핵심업무로 삼고 있다. 연구회 회장을 맡은 김광두(金廣斗) 서강대교수(경제학)가 대권주자로서 이최고위원이 갖춰야 할 경제분야 정견 마련을 돕고 있다.

    김교수는 70∼80년대 고도성장기에 우리경제를 이끌었던 경제관료 집단인 ‘서강학파’의 막내세대에 속하는 인물. 서강학파란 이론적 배경을 가진 학문집단이 아니라 정부의 경제정책수립과 집행에 참여한 서강대 교수출신의 관료집단을 가리키는 표현. 대표적 인물로는 80년대 초반 국무총리를 지낸 남덕우씨와 경제기획원장관을 지낸 김만제 한나라당 의원, 또 노태우 대통령 시절, 경제기획원 장관을 지낸 이승윤씨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서강학파 경제학자들은 철저한 성장론자로 서구식 경제근대화 모델을 토대로 대기업·중화학공업 중심주의, 수출지상주의, 선성장·후분배 등을 통한 압축성장을 지향한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서강학파가 경제참모

    바로 이 서강학파의 일원이라는 점에서 김교수의 경제정책 운용방안은 김대중정권 경제팀의 정책기조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캠프 주변의 평가다. 이최고위원은 김교수를 중심으로 교수, 박사급 연구원들이 포함된 40여 명의 경제정책팀과 함께 이미 여러 차례 정책세미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가지 눈길을 끄는 것은 이최고위원과 여론조사지지율에서 박빙의 선두경쟁을 벌이는 이회창(李會昌) 한나라당 총재의 경제정책 자문단에도 서강학파가 상당수라는 점이다. 이총재는 각종 경제현안에 대해 남덕우 전총리, 김만제 의원, 김병주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 등 서강학파 원로들로부터 조언을 받고 있다. 이최고위원과 이총재는 각각 서강학파의 신·구세대 학자들을 경제정책 자문그룹으로 두고 있다는 점이 이채롭다.

    경제정책 외에 외교안보·통일·여성·노동 등 나머지 분야에도 이최고위원을 돕는 학자들이 포진해 있다. 구체적으로 최평길 연세대교수(행정학), 유찬열 덕성여대교수(정외과), 이성복 건국대교수(행정학), 윤창현 명지대교수(무역학) 등이 이최고위원의 정책자문에 응하고 있다.

    이들 자문교수단 외에 통상외교관 출신 박태우 보좌관이 이최고위원 주변에서 정책을 보좌하고 있으며 언론인 출신 이창우 보좌관이 공보를 맡고 있다.

    21세기 국가경쟁력연구회가 이최고위원 개인 홍보와 대권주자로서 필요한 정책적 능력을 마련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당내 대의원을 상대로 한 조직활동은 ‘21세기산악회’(수석부회장 최경선 전 경기도 정무부시장)라는 별도 모임에서 관리하고 있다. 서울 마포 대농빌딩에 사무실을 둔 이 산악회는 16개 지부, 147개의 지회에 5만 명의 회원을 둔 전국조직. 3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계획인데 그 첫 행사로 3000명 정도가 참여하는 산행대회를 대구 팔공산에서 가질 예정이다. 이최고위원 개인은 당진 방문 같은 민심탐방 이벤트를 계속 벌여 나갈 계획이다.

    상반기에는 이최고위원의 자서전도 출간할 계획이며, 각계 전문가들과 토론을 통해 가다듬은 이최고위원의 국정운영방안을 담은 정책집도 같은 시기 출간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한용상 기조위원장은 “별다른 움직임이 없어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회창 총재와 대등한 경쟁을 벌이는 것이 우리 캠프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며 “이회창 총재에 대항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 이최고위원인 것으로 확인된 이상 이제부터 특별대책을 수립해 대세론을 굳혀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무현(盧武鉉) 해양수산부장관 캠프도 분주하기는 여느 캠프 못지 않다. 서울 여의도 금강빌딩 3층에 마련된 ‘자치경영연구원’(원장 김병준 국민대 교수) 사무실에는 평일이면 손님으로 늘 북적인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노장관이 이회창 이인제 두 선두권 후보를 추격하는 2위권의 선두주자로 확인되면서 상당히 고무돼 있는 분위기다.

    영남출신 후보 중에서 노장관의 경쟁력이 만만치 않다는 조사도 노무현 캠프를 들뜨게 하고 있다.

    그러나 약점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당내 기반이 여권의 다른 후보에 비해 취약하다는 점이 노무현 캠프의 가장 큰 골칫거리다. 한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장관으로 입각하면서 지난해 실시한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하지 않아 대의원 장악력이 떨어지는 점이 문제”라고 말했다. 대권도전을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거쳐야 할 당내 예선에서 한 번이라도 대의원들을 접촉해본 적이 있는 다른 후보에 비해 약점을 지닐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극복할 대중적 인기에 관한 한 자신있다는 분위기다. 노장관 진영의 자랑거리는 다른 어느 후보진영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자발적 후원자그룹이다. 지난해 4·13총선 직후, 부산에서 지역바람을 뚫지 못하고 낙선하자 이를 가슴아파한 네티즌들이 알음알음으로 노무현 지지모임 결성을 결의했고 순식간에 2000명의 회원이 모여들었다는 것이다.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노사모)’로 이름지은 이 모임의 회장은 배우 명계남씨로 명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카페 한켠에 노사모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노사모 회원들의 열성적인 지지열풍은 인터넷에 들어가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노장관 관련기사가 나오면 회원들은 즉시 이를 퍼다가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 게시판에 올리는데, 이런 노력 탓에 노장관 관련기사는 20∼30대가 주류인 네티즌들 사이에 더욱 잘 노출된다.

    노사모가 ‘팬클럽’ 성격의 모임이라면 노장관과 인연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노무현과 하나되는 우리(노하우)’는 노장관 일이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도우러 나오는’ 사람들로 일종의 자원봉사자 모임이다. 회원은 주로 30∼40대로 100여 명에 이르는데 평상시에는 각자의 생업에 종사하다가 총선출마 등 노장관을 도울 일이 생기면 자원봉사자로 나선다는 것. 지난 4·13총선 때 조직력이 부족한 노장관을 도우려고 부산까지 달려가 선거운동을 펼친 이들도 노하우 회원들이다.

    자발적 후원그룹이 자랑

    ‘노하우’ 회원 중에는 자영업자가 많은데 출판사나 학원을 운영하거나 공구상가를 경영하는 이도 있다고 한다. 노장관의 공식 캠프인 지방자치연구원을 지키는 상근자들이 바로 노하우 회원 가운데 핵심회원인 서갑원 안희정 이광재 백원우 여택수씨 등 10여 명이다.

    노장관 진영이 자랑하는 인물은 민주연합청년동지회(연청) 창립멤버이자 사무총장을 지낸 염동연씨. 조직전문가 염씨의 영입으로 당내 세력이 약하다는 단점을 보완할 계획이다.

    또 대권주자로서 갖춰야 할 국가경영전략을 가다듬을 전문가 영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 특히 경제 분야에는 노태우 정권에서 경제수석을 지낸 김모씨를 염두에 두고 접촉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국정책포럼 김충렬 소장이 외교 분야에서 노장관을 돕고 있다.

    최근 들어 돌출발언으로 잇따라 세인의 구설에 올랐는데 안정을 바라는 국민들은 노장관의 이런 행동을 대권을 맡기기에는 불안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여론조사 결과로 나타나는 대중적 인기에서는 이인제 최고위원에 밀리고, 참모조직의 양적인 경쟁력에서는 비슷한 스타일의 김근태 최고위원에 못 미치는 현실도 노장관 진영을 갑갑하게 한다.

    노장관은 이런 주변의 걱정을 불식시키고 미래형 지도자로서 자신의 자질을 일반에 알리는 ‘대작’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반기에 두 가지 저작물을 출간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하나는 가제목이 ‘링컨으로부터 배운 10가지 지혜’인데 남북전쟁 전후 분열된 미국 대륙을 정치적으로 통합한 링컨 대통령을 소재로 통합형 지도자의 리더십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일종의 정치평론집.

    노장관은 평소 기자들을 만나면 “링컨같이 존경받는 대통령이 되는 게 꿈”이라고 말한다. 강력한 리더십에 관용의 미덕까지 갖춘 정치인이 링컨이라는 것이다. 취임 당시 남북분리주의자에 맞서 과감히 전쟁을 택했지만 막상 전쟁승리 뒤에는 남부를 껴안는 관용의 정치로 미국정치를 한 단계 발전시킨 정치인이 바로 링컨이며, 한국의 다음 대통령은 링컨의 리더십을 체득한 사람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노장관의 인생역정을 담담하게 정리한 자서전으로 88년 13대 총선에서 당선돼 정계에 발을 디딘 이후 현역 국회의원으로는 불과 5년밖에 지내지 못했고 도전하는 선거마다 번번이 패했음에도, 4선 5선의 국회의원보다 더 대중적 인기를 누리는 정치인으로 성장해온 과정을 생생하게 그려낼 계획이다.

    김근태 최고위원의 한반도재단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은 당내 지지층이 노무현 장관과 겹친다. 그래서 민주당내에서는 두 사람이 최후에는 힘을 모을 것으로 내다본다. 당사자들도 이런 관측에 동의한다. 김최고위원의 캠프인 ‘한반도재단’ 이동섭 총무팀장은 “김최고위원과 노장관 사이는 정확히는 ‘경쟁과 협력’의 관계가 아니라 ‘협력과 경쟁’의 관계”라고 설명했다.

    한반도재단은 그 준비과정에서부터 김대중 대통령이 1994년 영국에서 돌아와 만든 ‘아태재단’을 철저히 벤치마킹했다. 재단 설립목적도 통일과 평화문제로 아태재단의 그것과 비슷하다. 2001년 2월 중순 현재 김최고위원측은 재단 이사진 구성 등 세부적 재단 설립 절차를 밟고 있다. 그러나 정작 아태재단 출신 실무자는 한 명도 없다.

    재단 자체가 김최고위원의 대선캠프 구실을 할 예정이어서 재단 설립의 핵심실무자는 김최고위원의 핵심 참모라 해도 틀린 설명이 아니다. 한반도재단 설립준비위원장은 심기섭 한국냉장 사장.

    재야 시절부터 김최고위원과 동고동락해온 이동섭씨가 총무팀장을 맡고 있으며, 경기 광주군에서 한나라당 박혁규 의원과 3표차 당락을 겨뤄 화제가 됐던 기자출신 문학진씨가 공보팀장을 맡았다.

    조직팀장은 박우섭 전국민회의 인천남갑 지구당위원장이 맡았고, 지난 대선에서 김대통령의 선거홍보를 맡았던 김재연씨가 홍보팀장을 맡아 김최고위원의 홍보전략가로 변신했다. 이 밖에 장준영씨가 기획팀장을, 치과의사인 이문령씨가 이슈팀장을, 이래경씨가 재정팀장을 맡아 재단 창립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들 재단 창립준비팀 외에 당내에서는 이재정(李在禎)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국민정치연구회 소속 의원들이 김최고위원의 든든한 후원군 노릇을 할 계획이다. 김최고위원은 경기고 61회 졸업생인데 그의 경기고 동창들도 재단 이사진에 참여해 김최고위원을 재정적으로 후원할 계획이다. 재단의 정책 분야를 책임질 정책연구실 책임자는 최병권 전서울시장 비서실장으로 결정됐다. 한반도재단은 3월 말께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김최고위원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그래서 서울대 경제학과 동창인 경제학자들과 친하게 지낸다. 정운찬 서울대경제학과 교수와는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는 사이. 정교수와 친분이 두터운 김종인 전경제수석과도 경제현안을 놓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현정권 초기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을 지낸 김태동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도 김최고위원과는 경기고 서울대 동창이라는 인연으로 맺어져 있다.

    같은 민주당 소속이지만 이인제 최고위원이 서강학파 경제학자들과 가까운 반면, 김근태 최고위원과 노무현 장관은 현정권 경제정책 수립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조순사단’과 ‘변형윤사단’ 출신 경제학자들과 잘 어울린다는 점이 특징이다.

    민주당의 나머지 최고위원들도 저마다 꿈을 키워가고 있다.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1위 당선이라는 이력이 말해주듯, 가만히 있어도 주위에 사람이 몰려드는 민주당의 실세 가운데 한 사람이다. 한 최고위원은 “찾아오는 사람이 대부분 민원청탁자들일 뿐”이라고 말하지만 그의 행보는 민주당 내 대권주자 선정과정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한 최고위원은 내방객을 만나는 며칠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잠행을 하고 있다. 별도로 사무실을 두지 않고 외곽에서 사람들을 접촉하고 있다. 한 최고위원 자신이 ‘움직이는 캠프’ 구실을 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 2월8일, 원외인 김중권 대표를 대신해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 이후 한 최고위원의 지지율이 급상승했다. 한겨레가 지난 2월10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연설 전 2.7%이던 지지율이 연설 후 4.5%로 두 배 가까이 올랐다. 한 최고위원측은 담담한 표정이지만 조사결과에 고무된 분위기다.

    그러나 대권도전 의사가 있으면 본격적인 준비를 서둘러야 하지 않겠느냐는 주변의 조바심에 당사자인 한 최고위원은 “때가 되면 움직이지 않겠느냐”고만 답하고 있다.

    박상천(朴相千)·정동영(鄭東泳) 두 최고위원은 후원회사무실을 베이스캠프로 활용하고 있다. 박 최고위원은 서울 여의도 기계회관 7층에, 정 최고위원은 국회 앞 보이스카우트회관 2층에 각각 후원회 사무실을 두고 있다.

    박상천 최고위원 진영에는 서울시의원을 지낸 정진우 특보가 조직을, 김철근 특보가 언론과 정무 분야를, 조중훈 특보가 직능 분야를 담당하며 박 최고위원을 돕고 있다. 경기지역의 ‘천사모’(박상천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와 대구·경북지역의 ‘한마음회’ 등 대중적 지지모임 결성에도 어느 정도 성과를 올리고 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아직 캠프다운 캠프를 갖추지 못했다. 정기남 보좌관과 김건식 비서관 등이 국회와 보이스카우트회관 사무실을 오가는 수준이며 대권후보로서의 활동은 정최고위원 개인의 활동력으로 대신하고 있는 상태다. 대강의 전략은 젊고 미래지향적인 정 최고위원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한다는 점. 이를 위해 젊은층을 상대로 한 강연과 벤처기업가들과의 만남 등 이벤트도 벌일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는 전문가들과 토론한 내용을 정리해 책도 펴낼 계획이다.

    고건(高建) 서울시장은 그야말로 잠룡(潛龍)이다. 별다른 활동이 없는데도 꾸준히 민주당의 대권주자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비록 단(單)단위이기는 하나 만만치 않은 지지율을 나타내고 있다.

    원래 고시장은 사람을 끌고 다니는 스타일이 아니다. 지난 서울시장 선거 직후 고시장은 자신과 함께 서울시청에 입성할 멤버로 국민회의 출신은 한 사람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현재 서울시에도 ‘고건 사람’이라고 불리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다. 굳이 말하자면 시정홍보지 ‘새서울뉴스’의 박종열(朴鍾悅) 공보관실 주간과 백형환(白亨奐) 비서실장이 ‘고시장의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박주간은 고시장의 서울대 정치학과 2년 후배이고, 백비서실장은 고시장의 전남지사 시절부터 동고동락해온 사람이다.

    강홍빈(康泓彬) 서울시행정1부부시장과 학계에서는 김정탁 성균관대 신방과 교수가 정치적 조언을 해주고 있다. 이한동(李漢東) 국무총리도 잠재적 후보로 꼽힌다. DJP공조 강화로 가장 큰 반사이익을 얻은 쪽이 이총리라는 평가도 나왔다. 그러나 이총리가 여권의 대선주자가 되기 위해는 선결해야 할 정치적 조건이 적지 않다. 민주당과 자민련의 합당, 혹은 비슷한 수준의 연대를 전제로 여권의 단일후보로 추대되는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그 과정이 만만치 않다. 이런 사정 탓에 이총리 진영은 조용히 상황을 지켜볼 뿐 겉으로 드러나는 세(勢) 모으기는 자제하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