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0월호

이부영 열리우리당 의장 취임 한 달

당권파 달래고 비주류 어르고… ‘모래성’ 성주의 애타는 정치곡예

  • 글: 윤종구 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jkmas@donga.com

    입력2004-09-22 11:0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부영 열리우리당 의장 취임 한 달

    8월30일 노무현 대통령과 이부영 열린우리당 의장이 청와대 오찬장에 들어서고 있다. 이 의장은 이날 천정배 대표와 함께 하는 자리를 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는 후문이다.

    “걱정이 많았는데 당이 빠르게 안정되고 단합이 돼가는 것 같습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9월9일 청와대에서 열린우리당 이부영(李富榮) 의장,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와 저녁식사를 함께하면서 한 말이다. 신기남(辛基南) 전 의장이 부친의 ‘일제시대 헌병 복무’ 사실과 이를 둘러싼 거짓말 논란으로 갑자기 낙마한 후 ‘얼떨결’에 들어선 이부영 체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였다. 이 의장 취임(8월19일) 이후 꼭 3주 만이었다.

    당초 당 안팎에서는 이 의장이 당내 비주류로서 당의 대주주인 천·신·정(천정배, 신기남, 정동영)에 비판적 태도를 취해온 데다 노 대통령과도 결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당의 갈등 증폭과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적지 않았다. 이 의장이 지난 1월 전당대회 득표순에 따라 당연히 ‘당권 승계 1순위’였음에도 갖가지 ‘당권 대안 시나리오’가 난무했던 것도 이 때문이었다.

    이 의장측에서는 당의 ‘가장 영향력 있는 평당원’인 노 대통령의 이날 평가에 상당한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한나라당 출신이자 원외로서의 한계 극복과 당내 입지 구축, 기존 당권파를 비롯한 당내 각 계파들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 및 리더십 확보 등 만만찮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태에서 노 대통령의 이 말 한마디는 천군만마를 얻은 듯 큰 힘이 되었음에 분명하다. 게다가 앞으로는 정부정책도 당이 중심이 되어 끌고 가고, 당정관계도 당이 책임을 지고 주도적으로 정국을 이끌어달라는 노 대통령의 거듭된 주문은 이 의장측을 고무시키고도 남음이 있었다.

    이 의장의 한 측근이 “노무현 대통령의 그 발언이 그냥 나온 게 아니다. 당이 돌아가는 상황을 여러 경로를 통해 파악하고 있는 대통령으로서 그냥 감(感)으로 덕담을 던진 게 아니라 정확한 팩트(fact)를 이야기한 것이다”며 의미 부여를 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실제로 이 의장은 의장 취임 후 한 달 동안 당 안정을 위해 동분서주해왔다. 당의 쌍두마차인 천정배 원내대표와는 거의 매일 만나거나 전화통화를 하면서 현안을 조율하고 있다. 이 의장의 당권 승계를 둘러싸고 천 대표가 부정적 태도를 취했다는 설(說)을 의식해서인지 두 사람이 더욱 돈독한 관계를 과시한다는 게 주변의 해석이다.

    사석에서도 이 의장은 12살 아래인 천 대표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그 사람 참 똑똑하더라. 치밀하고 빈틈이 없어 아주 믿음직하다”는 말을 자주 한다. 지난 9월9일의 ‘3인 만찬’도 이 의장이 중국 방문을 앞둔 8월30일 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점심 식사를 함께 하는 자리에서 “정기국회도 있고 하니 다음에는 천 대표와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해 이뤄졌다는 후문이다.

    ‘당권파’로 불리는 ‘천·신·정’과 이 의장의 관계도 일단은 원만한 편이란 게 당 안팎의 중평이다. 외부에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이들은 이 의장 취임 이후 2~3차례 따로 만난 적도 있다고 한다. 고위당정정책조정회의나 당정협의 같은 공식 회의가 아니라 당 운영과 정국 현안을 의논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는 시스템이 별도로 마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우리당의 ‘대주주’와 ‘관리자’로서의 채널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이부영 체제가 ‘예상과 달리’ 빠르게 안정돼가고 있는 밑바탕에는 당권파와의 이 같은 ‘밀월’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당내 세력이 없는 게 강점

    이 의장이 당 안정을 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낸 것은 기간당원 권한 강화를 뼈대로 한 당헌 개정안의 중앙위원회 통과였다.

    당초에는 기간당원 자격완화 문제를 둘러싸고 당권파와 개혁당 출신 등 핵심당원 사이에 일대 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다. 일부 기간당원이 당사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는 가운데 전국 각지의 기간당원 300여명이 올라와 당사에서 지도부를 성토하는 집회를 갖는 등 이 문제는 당내 뜨거운 감자였다. 당 운영 주도권은 물론 다음 선거에서의 공천권과 공직선거권, 차기 당권 등을 놓고 각 계파간 치열한 파워게임이 벌어졌다는 말까지 나왔다.

    그러나 9월1일 중앙위원회는 별 무리 없이 기간당원의 권한을 강화한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 의장의 중재로 별다른 잡음 없이 결론을 도출해 냈다는 평가다.

    이 의장이 취임 직후부터 강조한 ‘노사정 대타협을 통한 경제살리기’도 용산고 후배인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와 당의 적극적인 뒷받침을 받아 노사정대타협위원회가 즉시 구성되고 당정이 협조하기로 하는 등 비교적 큰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이 의장이 지나온 이력 자체가 개혁적인 측면도 있지만 당내 세력이 없기 때문에 여러 계파간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그만큼 이 의장의 중재가 잘 먹혀들 수 있었다고 평한다.

    이 의장의 중재 역할은 국가보안법 개폐문제에서 보다 잘 드러난다. 그의 취임 직후 당내 국보법이 반드시 폐지돼야 한다는 폐지론자와 무조건 폐지해선 곤란하다는 개정론자가 대립하는 형국이었다. 전임 신기남 전 의장은 물러나기 직전까지만 해도 공개적으로 “국보법을 확실히 폐지하겠다. 천정배 원내대표와도 얘기를 끝냈다”고 목소리를 높이던 때였고, 이에 맞서 관료 출신을 중심으로 한 온건론자들은 공개적인 모임을 수차례 가지며 개정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이 의장은 취임 일성으로 “국보법 때문에 국가안보가 지켜진다고 믿는 상당수 국민과 여론의 목소리를 충분히 고려해 개폐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국보법은 반드시 정리돼야 한다”는 전제를 깔고는 있었지만, 폐지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당내 분위기를 감안하면 상당한 신중론을 표방한 것이었다.

    이후 노 대통령이 국보법 폐지를 공개적으로 언급하면서 당 분위기는 일순간에 폐지론으로 기울었지만, 이 의장의 신중한 행보는 그치지 않았다. 김승규(金昇圭) 법무부 장관과 최기문(崔圻文) 경찰청장, 박신(朴信) 기무사 참모장 등 공안관련 기관장들을 9월초 잇따라 당사로 불러 의견을 듣는 한편 9일에는 재향군인회와 성우회 회장단을 만나 설득과 의견청취를 병행했다. 이 의장은 이들의 목소리를 9일 청와대 만찬에서 노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야 뭘 걸 게 있어야지 걸지”

    이 의장이 이들을 꾸준히 만나 다독이는 사이 천정배 원내대표는 9일 정책 의원총회에서 “국보법을 고수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민주주의 질서를 거론할 자격이 없다. 한나라당과 우리 사회의 일부 수구세력이 이를 이념논쟁으로 몰고 가는 것을 강력히 비판한다”며 강성 발언을 토해냈다.

    일부에서는 이를 두고 두 사람의 견해차가 불거진 것이란 해석도 나왔으나, 사전 조율에 따른 강온(强穩) 역할분담이란 풀이가 더 우세하다. 이날 의총 직전에도 두 사람은 접촉을 갖고 국보법 처리 방향을 논의했다고 한다.

    이 의장의 이런 행보 때문인지 당내 관료 출신을 비롯한 이른바 실용주의 그룹도 이 의장에게 괜찮은 점수를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9월초 이 의장과 함께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정당대회에 다녀온 정통 외교관 출신 정의용(鄭義溶) 의원은 기자들에게 “이 의장을 다시 보게 됐다. 재야운동을 오래 했기 때문에 그 쪽으로 고정관념을 갖고 있었는데, 상당히 생각이 유연하고 부지런하더라. 도와드려야겠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 의장 체제가 물 흐르듯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는 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의 이 의장이 ‘힘’과 ‘욕심’을 스스로 거두는 것을 전제로 당권파와의 원만한 관계가 형성된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즉 이 의장이 취임 당일 당 중진들이 모두 모인 회의석상에서 “내년 1, 2월에 있을 전당대회까지 백의종군하는 심정으로 임시 지도부의 소임을 다하겠다. 당내에 이런저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 의견을 수렴해서 순탄히 전당대회를 치르고 당 지도부를 안착시키는 역할을 하겠다”고 몸을 낮췄기 때문에 평화가 가능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이 발언 직후 천정배 원내대표는 이 의장 중심의 단결을 외치기도 했다.

    이 의장은 자신의 당권 승계 문제가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던 8월18일 오후에는 자신에 대한 당권파의 비토가 만만찮다는 말을 전해 듣고 “내가 비판적이었다는 게 그렇게 부담이었다면 앞으로 잘 감안해야겠다. 의장직을 승계한다면 당을 안정적으로 이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당권파의 거부감을 누그러뜨리려 애쓰기도 했다.

    이 의장의 한 측근도 “이 의장이 계파를 거느리고 있거나 대권이나 당권에 욕심을 드러내는 상황이었다면 의장이 되기도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당내외 온갖 세력으로부터 견제와 반발이 심해 당을 온전히 이끌어갈 수 없었을 것”이라며 “가진 게 별로 없다는 점이 거꾸로 당을 안착시키고 불협화음이나 잡음을 해소해나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달 초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러시아 한인 이주 140주년 기념관 건립 후원의 밤’ 행사가 끝나고 이 의장과 친한 재야 및 언론계 인사들이 함께한 자리에서도 이 의장은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막는 데에) 모든 것을 걸겠다고 했는데, 당신은 무엇을 걸 거냐”는 물음에 “나야 뭐 걸 게 있어야 걸지”라고 대답해 가진 것과 던질 것이 없음을 강조했다.

    그렇다고 아무런 문제가 없는 건 아니다. 천정배 원내대표 중심의 원내와 이부영 의장 중심의 당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는 점이 곳곳에서 포착된다.

    이 의장 취임 후 3일 만인 8월22일 천 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과거사 조사기구 구성과 관련해 “한나라당이 원할 경우 국회 밖에 과거사 조사기구를 설치할 수 있다”고 결정했다. 그러나 다음날 이 의장은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과거사 조사기구가 국회 밖에 구성될 경우 이를 주도해갈 세력이 없어 기능이 유야무야될 것”이라며 국회내 조사기구 구성을 주장했다. 이 의장의 발언은 원내대책회의 결정 이전의 당 방침이었다.

    혼선이 일자 이 의장은 서둘러 “어제(22일)는 일요일이어서 원내 상황을 보고받지 못했기 때문에 기존의 입장을 그대로 말한 것이다. 단순한 시간적 갭 때문에 일어난 해프닝이다”고 진화했다. 의장 취임 초기의 일이지만, 이는 서로 결이 다른 이 의장과 당권파 간의 의사소통 부재, 당내 보고채널의 미작동 신호로 해석됐다.

    정기국회가 진행중인 9월 중순 당 공보실 직원 일부가 부랴부랴 국회 본청 사무실로 짐을 싸 옮겨온 것도 당과 원내 간 의사소통 부재 때문이다. 정기국회가 개원한 상태에선 당의 대부분 기능이 원내 중심으로 돌아가게 마련인데 막상 당에서는 원내가 무슨 회의를 언제 누구와 하는지, 어떤 정책이 어떻게 입안되고 있는지, 여야 대화는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등 기본적인 사항조차 모르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였던 것이다.

    무엇보다 이 의장이 처한 상황을 잘 보여주는 것은 부대변인을 비롯한 당직 인선 문제다. 보통 당권자가 바뀌면 그에 따른 당직자 인선이 이뤄지는 게 순서이다. 이 의장 취임 직후에도 당직 인선이 어떻게 이뤄질지가 관심사였다. 그러나 정장선(鄭長善) 비서실장을 제외하면 단 한 사람도 인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물론 인사를 최소한에 그치겠다는 이 의장의 뜻이 어느 정도 반영된 것이기는 하지만, 당내 각 계파, 구체적으로는 당권파들의 견제와 압력이 알게 모르게 작용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실제로 이 의장 취임 직후 사무처의 한 당직자가 찾아와 “지금 있는 당직자들이 괜찮으니 웬만하면 그냥 두고 쓰시죠”라며 건의 반(半) 압력 반(伴) 요구를 전달했다고 한다. 현재 당 사무처는 개혁당 출신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당직자 중에서도 노른자위로 꼽히는 부대변인 자리는 당 의장이 되면 꼭 ‘자기 사람’을 데려다 앉히는 요직이다. 당이 돌아가는 전반적인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스-당-언론’을 잇는 핵심 통로여서 의장의 뜻을 안팎으로 알리고 대외 이미지를 관리하는 데 최적의 직책이기 때문이다. 보수도 만만찮다. 매월 고정적으로 세후(稅後) 600만원이 주어지기 때문에 의장으로선 측근에게 ‘인심 쓰는’ 자리이기도 하다.

    전임 의장들도 다들 자기 사람을 부대변인 자리에 앉혔다. 현재 5명의 부대변인 중 정동영 신기남 전 의장 측근과 김근태 전 원내대표 측근이 한 명씩 자리잡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보스’들이 당 지도부에서 물러난 뒤에도 부대변인들을 ‘연락병’ 삼아 남겨놓은 것 또한 이러한 효용가치 때문이다.

    욕심 드러내면 곧바로 당내갈등

    그러나 당이 부대변인 자리를 손대려 하자 즉각 ‘보스’들의 견제와 압력이 들어왔다는 후문이다. 이 의장측은 이들 중 일부만이라도 스스로 물러나주길 기대하고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 그렇다고 이 의장이 이들의 반발을 감수하면서까지 공개적으로 칼을 대기도 쉽지 않은 형국이다. 당내 기반이 튼튼하지 못한 이 의장으로서는 이런저런 이유로 해서 한시적이나마 ‘자기 사람’을 당에 심는 데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 의장측은 겉으로는 “당직 인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인사와 관련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속으로는 상당히 안달하며 못마땅해하고 있을 게 틀림없다는 게 당 관계자의 분석이다.

    이런 정황들을 뒤집어보면 이 의장이 욕심을 드러낼 경우 곧바로 당내 갈등이 불거질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이 의장이 6개월 정도의 재임기간 동안 당에 확실히 뿌리를 내릴 수 있을지, 리더십의 검증대를 통과해 더 큰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는 이 의장 자신의 정치력에 달려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더구나 원외인 이 의장으로서는 누가 뭐래도 원내 재진입을 위한 기회를 노려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박정희(朴正熙) 전 대통령에 대해 ‘공산주의 전력’ ‘군대내 프락치’ 등 강경 용어를 써가면서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와 각을 세우고, 과거사 규명문제에 단호한 입장을 밝히면서 치고 나간 것은 이를 의식한 당내 입지 구축용의 성격이 짙다. 국보법 개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야 대표간 ‘끝장 토론’을 제안하는 등 당 전면에 적극 나서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꾸준한 외곽 인맥 다지기

    한편 국보법 폐지라는 노 대통령의 공개 선언 속에서도 ‘신중한 처리’ ‘속도조절론’을 공언하면서 보수층을 꾸준히 만나 귀를 기울이는 것은 뭔가 자신만의 ‘역할’ 구축을 염두에 둔 원려(遠慮)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수환(金壽煥) 추기경, 법장(法長) 조계종 총무원장, 이돈명(李敦明) 변호사, 김지하(金芝河) 시인, 박원순(朴元淳) 변호사, 최열(崔冽)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언론계 인사 등 오랜 재야운동을 통해 쌓은 인맥과 꾸준히 만나면서 외곽을 튼튼히 다지는 모습도 그의 앞날과 관련해 유심히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