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영화 속 술 이야기 ⑪

‘가을의 전설’과 美 금주법

어리석은 법의 전설

  • 김원곤│서울대 흉부외과 교수│

‘가을의 전설’과 美 금주법

2/3
금주법 부작용과 후유증

‘가을의 전설’과 美 금주법

영화 ‘가을의 전설’

수잔나가 몬태나에 계속 머물게 되자 알프레드는 내심 사랑해온 그녀와 결혼하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수잔나는 뒤늦게 고향으로 돌아온 트리스탄에게 마음과 몸을 주고 만다. 알프레드는 배신감으로 집을 떠나 도시 헬레나로 가서 착실히 부와 명성을 쌓아 하원의원 자리에까지 오른다.

트리스탄은 막내 사무엘을 잃은 아픔을 여전히 떨쳐내지 못하고 사랑하는 수잔나를 내버려둔 채 다시 집을 떠나 몇 년간 방황한다. 방랑 중에 ‘우리의 사랑은 끝났으니 다른 사람과 결혼하라’는 편지를 수잔나에게 보낸다. 이를 본 러드로 대령은 충격을 받아 뇌졸중으로 쓰러지고, 설상가상 소 값이 폭락해 집안 사정은 점점 황폐해진다. 결국 수잔나는 알프레드의 구혼을 승낙한다. 수년 후 집으로 돌아온 트리스탄은 오랫동안 자신을 사모해온, 하인 집안의 딸 이사벨과 결혼해 두 아이를 낳는다.

때마침 미국에서는 금주법(1920~33)이 시행됐다. 트리스탄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연방정부의 모든 정책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아버지의 성원 아래 밀주 제조로 돈을 번다. 트리스탄의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했으나 경쟁 조직과의 갈등 과정에서 아내 이사벨이 죽는 사고가 발생한다. 이후 이들에 대한 트리스탄의 처절한 복수가 진행되고, 결국 그는 감옥에 갇힌다.

수잔나는 감옥에 있는 트리스탄을 면회하면서 사실 그의 사랑을 차지하기 위해 사무엘과 이사벨 둘 다 죽기를 바랐노라며 그에 대한 사랑이 여전함을 고백한다. 고백 후 그녀는 자살을 선택한다. 수잔나의 죽음 앞에서 알프레드는 트리스탄에게 “너에게 졌다”고 탄식하며, “나는 모든 법과 도덕과, 주님과 사람들의 말을 따르며 살아왔다. 하지만 너는 그 모든 걸 따르길 거부하였지. 그런데도 사람들은 너를 더 사랑하였다”고 고통스럽게 말한다.



트리스탄은 자신이 사랑한 모든 이가 죽는 것을 지켜보며 장수했다. 다른 사람들은 마치 그가 바위인 양 그와 부딪치면 깨져버렸다. 트리스탄은 1963년 9월에 사냥이 한창이던 북부에서 곰과 장렬한 격투를 벌이다 사망했다. 그의 무덤은 찾을 수 없고, 영화는 그를 언제나 이승과 저승의 경계에서 살았던 사람으로 기록하며 끝을 낸다.

알 카포네를 잡아들이고, “한잔 해야죠”

이 영화의 후반부는 금주법이 발효된 시대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장남 알프레드는 하원의원으로서 금주법에 찬성하고, 그의 아버지는 정부에 대한 철저한 반감으로 아들 트리스탄에게 정부에 본때를 보이고 이익도 보자면서 밀주 제조를 권유한다. 초기에는 사업으로 큰 재미를 보지만, 결국은 경쟁 조직과의 갈등으로 인해 트리스탄의 인디언 혼혈 아내가 사망하는 비극이 발생한다. 이후 트리스탄 일가의 처절한 복수가 시작되는데, 특히 경쟁 조직의 밀주 보관 창고를 가득 채운 위스키 통에서 술이 쏟아지는 가운데 트리스탄이 격투를 벌이는 장면은 금주법이 시행된 당시 시대상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핵심 장면이다.

사실 미국의 금주법 시대는 수많은 할리우드 영화에 좋은 소재로 활용됐다. 한 국가가 그것도 미국 같은 거대한 나라가 어떤 이유에서든 국가 차원에서 술의 제조와 판매를 법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대단한 후유증을 낳을 수밖에 없었다. 술에 대한 수요를 인위적으로 통제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무리인데다 이에 따른 각종 밀주 관련 범죄 조직의 창궐은 영화제작자들로서는 참으로 매력적인 소재일 수밖에 없다.

이런 금주법 시대를 다룬 많은 영화 가운데 대표적인 작품으로 ‘언터처블(The Untouchables, 1987)’을 빼놓을 수 없다. 퓰리처상 수상 작가인 데이비드 마멧의 각본으로 브라이언 드 팔마가 감독한 이 작품은 ‘가을의 전설’처럼 낭만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하진 않지만, 금주법 시대의 전설적인 시카고 갱스터 알 카포네와 미 재무성의 정의로운 수사관 네스의 대결을 스릴감 넘치게 다뤘다.

이 영화는 수사관 네스(케빈 코스트너 분)가 쓴 자전적 이야기를 다룬 미국 TV 드라마에 기초를 두고 있다. 미국에 금주법이 시행된 시기는 마피아 전성기이기도 했다. 당시 금주법의 허점을 틈타 시카고 제일의 마피아조직 보스 알 카포네(로버트 드니로 분)는 밀수로 큰 부를 축적하고 있었다. 그는 불법으로 벌어들인 막대한 돈으로 판사를 포함해 각층의 관료들을 매수해 자신의 신변 안전을 도모했다.

2/3
김원곤│서울대 흉부외과 교수│
목록 닫기

‘가을의 전설’과 美 금주법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