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호

“사회가 불교 걱정하는 현실 안타깝다”

조계종 종책모임 삼화도량 회장 영담스님

  • 한상진 기자 | greenfish@donga.com

    입력2014-09-19 17:5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아시아경기대회 북한 응원단 파견 계속 추진
    • 朴정부 대북정책, 원칙만 있고 융통성 없다
    • 총무원장 직선제는 불교 발전 위한 최소한의 원칙
    • 도박·폭행·돈선거 의혹 반성하고 용서 빌어야
    • 세월호 사건의 본질은 불신…결국 정부가 나서야
    “사회가 불교 걱정하는 현실 안타깝다”
    영담스님(61)은 여러 직책을 가졌다. 불교방송 이사장을 역임한 그는 현재 석왕사(경기도 부천) 주지,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남북공동응원단 추진본부 대표, 학교법인 영남학원 이사장, 비영리 국제구호단체 하얀코끼리 이사장 등을 맡고 있다. 우리민족서로돕기 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를 맡는 등 오랫동안 인도적 대북 지원사업을 했으며 조계종 종책모임인 삼화도량 회장으로 활동한다. 불교계를 대표하는 원로이면서 사회활동가다.

    9월 4일 서울 종로구 백상정사에서 영담스님을 만나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한 견해를 들었다. 세월호 사건이 가져온 사회 혼란, 국민적 불안감, 고질적 위험요소인 남북관계, 지난해부터 불거진 불교계 내부의 크고 작은 문제에 대한 생각도 들었다. 영담스님은 “사회 정화를 책임져야 할 불교계가 오히려 사회의 걱정거리가 된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北 제안 통 크게 받았어야”

    ▼ 남북공동응원단 얘기부터 해주시죠. 북한이 결국 응원단을 보내지 않기로 결정했는데….

    “체육교류는 인종, 종교, 사상을 초월하는 행사입니다. 더구나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슬로건은 ‘평화의 숨결, 아시아의 미래’입니다. 한민족이 하나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때입니다. 북한이 선수단을 파견한 건 의미 있는 조치라고 평가합니다. 그러나 응원단이 오지 못하게 된 건 정말 아쉽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포기하지 않고 민간 차원의 북한 응원단 파견을 계속 추진하려 합니다. 단 하루만이라도 북한 응원단이 아시아경기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겁니다.”



    ▼ 북한 응원단 파견이 무산된 이유가 뭐라고 봅니까.

    “꼭 누구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다만 우리 정부가 북한의 제안을 통크게 받았어야 한다고 봐요. 경제적으로 앞선 우리가 그들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고 노력했어야 해요. 선수단에 대해서야 국제 관례를 따라야겠지만, 응원단에 대해서는 융통성 있는 방안을 모색했어야죠. 물론 북한도 문제가 있죠. 대화를 하다말고 회담장을 박차고 나간 건 성급했어요. 남북이 조금씩만 양보하면 될 일이었는데, 서로 파워게임 하듯 접근하다 보니….”

    ▼ 응원단 같은 논의엔 정부보다 민간기구가 나섰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때도 제가 대표를 맡은 민간기구에서 북측에 남북공동응원단을 제안했어요. 당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찬성하고 북한도 동의해 성사 단계까지 갔죠. 베이징에서 만나 같은 비행기를 타고 남아공으로 가기로 합의가 됐어요. 그런데 그때도 정부에서 허가를 내주지 않아 결국은 무산됐습니다. 성사됐다면 남북관계 개선에 큰 도움이 됐을 텐데. 정부가 나서서 될 일이 있고 정부가 나서지 말아야 할 일이 있는데, 그걸 잘 모르는 것 같더라고요.”

    ▼ 정부보다 민간의 힘이 더 클 때가 있죠.

    “정부는 언제나 원칙을 갖고 대응해야 합니다. 그러나 민간은 달라요. 융통성이 있죠. ‘외교는 딱딱한 회의실에서 하지 말라’는 말도 있잖아요. 잔디를 걸으며 대화하면 안 될 것도 된다고요. 응원단 같은 문제는 정부가 민간에 맡겼어야 합니다. 그랬다면 우리가 스스로 기금을 조성해 성사시켰을 겁니다. 북한 응원단 방문 같은 큰 이벤트가 경비 문제 때문에 무산된 건 정말 아쉬워요.”

    원칙보다 중요한 것

    ▼ 최근의 남북관계를 평가한다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후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극한으로 치달았잖아요. 서로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꾸 문제가 생겼죠. 그러다보니 이제는 신냉전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까지 벌어져요. 미국과 중국이 핑퐁외교로 냉전을 무너뜨린 것에서 교훈을 얻어야 해요. 이번 아시아경기대회는 남북이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방향은 좋지만 아직은 부족한 게 많다고 봅니다.”

    ▼ 인도적 대북 지원사업을 오랫동안 해왔는데 현 정부의 대북정책은 어떻게 봅니까.

    “일단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잘된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대가 커요. 그리고 원칙을 지키며 잘한다고 생각해요. 다만 너무 원칙만 강조하는 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때로는 원칙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는 것도 알았으면 합니다. 박 대통령은 늘 북한의 취약계층, 특히 영유아에 대한 민간의 지원사업은 적극 추진하라고 해요.

    그런데 문제는 통일부입니다. 도대체 움직이질 않아요. 언젠가 인명진 목사도 그런 말씀을 하더라고요. ‘이 나라 통일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 통일부이고, 장관은 어느 나라 장관이냐’고. 대통령의 말과 내각의 생각이 너무 달라 보인다는 거죠. 저는 이게 다 소통 부재가 낳은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 북한은 줄곧 자신들의 존엄을 남측이 훼손한다고 주장하는데요.

    “북한 처지도 이해는 돼요. 자꾸 자존심을 건드리니까 이제는 영유아 지원, 취약계층 지원도 안 받겠다는 것 아닙니까. 북한은 ‘고작 그거 지원하면서 (남한이) 유세를 떤다’고 생각할 겁니다. 먹을 거 가지고 장난치는 게 제일 치사한 겁니다.(웃음) 준다 만다 해가면서 자존심을 건드리니까 일이 틀어지는 거죠. 줄 때는 그냥 줘야 합니다. 기분이 좀 안 좋아도 화끈하게 줘야 해요. 우리 정부는 그런 게 좀 부족해 보입니다. 그리고 지금처럼 줄다리기를 해도 돈은 돈대로 들어갑니다.”

    북한이 응원단 파견 철회를 발표한 뒤인 9월 초, 영담스님이 대표를 맡은 남북공동응원단 측 관계자는 중국 선양에서 북한 민화협 측 인사와 접촉했다. 민간 차원의 응원단 파견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그러나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민화협 관계자는 “남한 정부의 태도에 변화가 없는 한 북한에서 응원단을 파견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는 뜻을 전했다고 한다.

    “돈선거 부끄럽다”

    ▼ 어제(9월 3일) 사부대중연대회의 이름으로 기자간담회를 했는데, 모임의 성격과 내용을 소개한다면.

    “사부대중연대회의는 조계종 총무원장을 직선으로 뽑는 제도를 마련하자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스님들의 모임입니다. 어제 행사는 모임의 발족을 알리고 취지를 설명하는 자리였어요. 조계종 호계원장을 지낸 법등스님, 중앙총회 의장을 지낸 보선스님, 현 중앙종회 의장인 향적 스님, 봉은사 주지를 지낸 명진 스님, 전국 비구니회 부회장 성총스님 등이 참여합니다.”

    ▼ 조계종 총무원장 직선제를 주장했는데.

    “지금은 300여 명의 대의원이 투표를 통해 총무원장을 선출해요. 이걸 직선제로 바꾸자는 건 1994년 종단개혁 당시부터 제기됐던 과제이고, 지난해 치러진 총무원장 선거 때도 자승 총무원장을 포함해 모든 후보가 내건 공약입니다. 물론 구체적인 안은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 수렴을 거친 뒤 만들어야겠죠. 제 생각엔 승랍 10년 이상의 스님에게는 모두 투표권을 주는 게 어떨까 싶어요. 요즘은 세속에서도 만 19세가 되면 부모 동의 없이 혼례를 치르는 등 성인으로서 모든 결정을 할 수 있잖아요. 불교 집안도 출가 10년이 지나면 도제, 세속으로 말하면 아들을 둘 수 있거든요. 그 정도 승랍이 되는 분들에겐 종단 대표를 뽑을 수 있는 투표권을 주자는 겁니다.”

    ▼ 공약사항이라면 총무원에서 실무작업을 하지 않나요.

    “올해 초 총무원에서 승랍 20년 이상의 모든 스님에게 투표권을 주는 안을 내놓았어요. 그런데 사회의 국회의원에 해당하는 조계종 종회의원의 출마 기준이 승납 15년 이상으로 돼 있어요. 승랍 20년을 총무원장 선거권 기준으로 한다면 종회의원 중에도 총무원장 투표권이 없는 사람이 나올 수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총무원이 내놓은 안은 진정성이 없다고 판단했어요. 총무원 측도 뒤늦게 문제를 인식했는지 그 안을 스스로 철회했고요.”

    ▼ 직선제로 총무원장을 뽑아야 하는 이유는.

    “첫째, 안으로는 전 종도가 참여함으로써 정말로 종단 내 대표성 있는 지도자를 뽑자는 겁니다. 그래야 밖으로도 한국 불교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총무원장이 공신력 있는 종교지도자가 될 겁니다. 다수 대중이 참여하면 300여 명이 선거에 참여했을 때와 달리 기득권·세력보다는 도덕성이나 수행력 등이 핵심 이슈가 될 것입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지도자를 뽑아 우리 스님들도 종도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아닙니까.

    둘째, 사회에서도 많이 지적돼 온 돈선거 문제입니다. 사실 부끄러운 얘기지만 적은 숫자로 선거를 치르다보니 그간 조계종에선 돈선거, 부정선거 의혹이 끊이질 않았어요. 돈의 힘이 너무 크게 작용한 탓에 역대 총무원장의 권위가 많이 훼손되기도 했고, 종단의 사회적 신뢰도도 추락했습니다. 이제는 그런 상황을 개선할 때가 됐어요.”

    ▼ 선거의 투명성을 위해 직선제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야 선거가 종책 중심으로 치러질 수 있습니다. 불교 발전을 위한 최소한의 원칙이죠.”

    처벌, 반성, 용서의 문화

    “사회가 불교 걱정하는 현실 안타깝다”
    ▼ 지난해 총무원장 선거를 전후해선 조계종 유력 스님들이 연루된 도박 파문, 폭행 사건 논란도 벌어졌는데요.

    “부끄러운 일이죠. 저도 한때 종단 집행부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고개를 들 수 없을 지경입니다. 하지만 감춘다고 해결될 일도 아니에요. 지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과감히 도려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 종단이 발전할 수 있어요. 그런 모든 문제는 어느 개인의 책임이라기보다는 구조적인 문제죠. 그래서 삼화도량이라는 종책모임도 만들게 된 거고요. 일각에서는 삼화도량을 ‘조계종의 야당’이라 표현하는데, 그보다는 종단의 자정(自淨)을 바라는 모임이라고 하는 게 정확한 표현 같습니다. 종단 내부에서 우리 스스로의 문제를 지적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발생했다고 생각해 만든 모임입니다. 저도 출가 수행자로서 밥값은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참여했습니다.”

    ▼ 현 총무원에 반대하는 세력으로 보는 시각도 많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삼화도량의 정신은 ‘법과 제도가 문제면 법과 제도를 바꾸자’ ‘우리 의식이 잘못됐다면 우리 의식을 바꾸자’는 겁니다. 그 어떤 조직보다 도덕적이어야 할 불교 종단에서 도박, 폭행 같은 일이 또 벌어져선 안 된다는 거예요. 잘못이 있다면 반성하고 처벌받고 또 용서하자는 겁니다. 총무원장 스님도 저희의 이런 문제 제기에 충분히 공감한다고 봐요.”

    ▼ 종단 집행부 차원의 결단이 필요한 부분도 있겠네요.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고 새롭게 출발하면 될 일입니다. 예를 들어 모 사찰의 주지스님은 미국에서 결혼한 사실이 드러났는데도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았습니다. 청정승가를 표명하는 비구종단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인데도 유야무야 지나갔어요. 우리의 정체성을 흔드는 일입니다. 그러고서야 후대 제자들에게 무슨 말을 할 수 있겠어요.

    도박 문제를 제기했던 장주스님은 조계종 최고형인 멸빈(滅?·승단에서 추방) 처분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도박을 했다는 의혹을 받은 사람들은 버젓이 돌아다녀요. 지난해 조계종 관계자들에게 폭행을 당한 스님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법과 제도가 아무리 좋으면 뭘 해요. 어떻게 지키느냐가 중요한 거죠. 게다가 도박 파문의 경우 최근 법원이 조계종 승려들의 도박 사실을 사실상 인정하는 판결을 했어요. 그렇다면 우리 종단에서도 내부 법으로 투명하고 철저히 조사해서 결과를 발표하고 용서를 빌어야죠. 그래야 사람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죠. 잘못을 반성하고 처벌하고 또 용서하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종단이 발전한다고 믿습니다.”

    “총무원장 자리에 관심 없다”

    ▼ 총무원장 직선제 외에 불교계의 시급한 과제라면 또 어떤 게 있을까요.

    “교구 중심의 조직 운영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지방자치제가 필요하다는 거죠. 그래야 각 사찰이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벌이고 포교를 할 수 있습니다. 24개 본사 주지도 지금처럼 총무원장이 임명할 게 아니라 산중 총회에서 자율적으로 선출해 임명토록 해야 합니다. 본사 주지에게 말사 주지 임명권을 줘야 하고요.

    물론 총무원장은 이들에 대한 감사권을 가져야죠. 종단의 큰 어른 역할을 당연히 해야 합니다. 권한이 많다고 일을 잘하는 건 아닙니다. 권한을 내려놓을 때 더욱 큰 권위가 만들어질 수 있어요. 또 그렇게 해야 돈선거, 부정선거가 사라집니다. 총무원장 스님이 정치에서 한발 물러나 종도들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일을 주도하면 좋겠습니다. 또 하나 지적하자면, 원로를 모실 줄 모르는 문화도 큰 문제라고 봅니다. 다들 자기 위에 어른이 없다고 생각해요. 큰 오만입니다.”

    ▼ 10월 16일로 예정된 16대 중앙종회 선거를 앞두고 한 말씀 하신다면.

    “중앙종회 의원 선거 때마다 부정선거 시비가 끊이질 않았어요.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 ‘재물과 색(色)은 독사보다 더 심하다’고 했습니다. 승려가 출가한 뒤 가장 먼저 배우는 게 바로 그겁니다. 모두 이걸 명심했으면 합니다. 종교의 근본은 도덕성입니다. 계율 정신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집단적으로 결사해 개조해나가야 해요.”

    ▼ 최근의 영담스님께서 벌이는 활동이 차기 총무원장 선거와 관련 있는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삼화도량 대표를 맡은 후 그런 오해를 많이 받았어요. 종권 싸움을 하려고 삼화도량을 만들어 대표 노릇을 한다는 오해죠. 그러나 저는 분명히 말하지만 총무원장 자리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자격도 없고요. 저는 동국대 이사장직도 뿌리친 사람입니다. 제가 총무원장이 될 수 없는 이유가 몇 가지 있는데요. 우선 저는 덕을 쌓지 못했어요. 베풀지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적이 많아요.

    총무원에 대안을 제시할 건전한 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삼화도량 대표를 맡은 겁니다. 부처님 밥을 먹고 컸으니 밥값은 해야 한다는 생각이죠. 불교가 사회 문제를 불교가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하는데, 오히려 사회가 불교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안타까워 나섰을 뿐입니다. 그래서 언론에도 부탁을 드립니다. 불교계 문제에 대해 최대한 중립을 지켜달라고. 건전한 비판을 해달라고요.”

    “불신이 화를 키웠다”

    ▼ 세월호 사고 이후 우리 사회가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상황으로 빠져들었습니다. 종교지도자로서 생각이 많을 듯한데.

    “우리 사회가 물질주의에 매몰돼 있습니다. 물질이 정신적 가치를 압도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세월호 문제도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불신에서 빚어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유가족은 유가족대로, 여야 정치권은 정치권대로 서로를 불신해요. 그런데 지금 같은 혼란이 계속된다면 결국 손해 보는 것은 국가 운영의 책임을 진 대통령과 여당입니다. 이렇게 뒷짐만 진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거죠. 내 문제로 생각해 책임감을 갖고 나서야 합니다.”

    ▼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그렇습니다. 모든 책임이 정부에 있는 건 아니지만, 결국은 대통령과 정부가 나서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됐어요. 제가 볼 때 정치권은 이미 여야 할 것 없이 해결 능력을 상실했습니다. 종교계가 나서서 해결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요.”

    ▼ 인도적 지원사업, 대북사업을 오랫동안 벌여왔는데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려주시죠.

    “사단법인 하얀코끼리를 통해 인도적 지원사업을 해왔습니다. 해외 구호사업, 우리 문화 전달 사업을 같이 합니다. 주로 활동하는 곳은 인도, 스리랑카, 미얀마입니다. 학교 지어주고 우물 파주는 것만으로는 안 된다고 생각해 요즘은 교육을 통한 자립 기반 마련에 더 역점을 둡니다. 한국 문화를 알리는 것도 중요한 일이죠. 외국인 이주노동자의 집도 20년 넘게 운영해왔어요. 병원에도 제대로 못 가는 이주 노동자를 도우려고 시작한 일인데 벌써 20년이 넘었네요. 정파를 초월해 많은 정치인, 시민단체 분이 도와줍니다.”

    ▼ 윤이상 평화재단 이사장도 맡았는데요.

    “사실 음악은 잘 모르지만, 윤이상 선생은 모차르트보다 훌륭한 음악가라고 생각합니다. 통영 바닷가에 살던 사람이 유럽에 가서 세계적인 음악가가 됐다는 것, 생각만 해도 멋있고 자랑스럽잖아요. 천부적인 재능뿐 아니라 노력도 엄청나게 한 분이죠. 사상과 이념 때문에 아직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지만 말이죠. 음악은 사상과 이념을 떠나야 해요. 노무현 정부 때까지는 윤이상 선생이 대접을 잘 받았어요. 생가가 있는 통영에서 국제음악제도 열리고 테마공원도 만들어지고요. 그런데 정권이 바뀌면서 고향인 통영에서조차 이름이 지워졌어요. 정치 논리에 따라 윤이상 선생의 이름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사상과 이념 때문에 예술가를 땅에 묻는다면 후대에게 무슨 얘기를 하겠어요.”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