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호

“보고서 조작은 범죄행위 책임자 처벌은 당연”

이건호 前 국민은행장이 말하는 ‘KB사태’ 내막

  • 구자홍 기자 | jhkoo@donga.com

    입력2014-09-19 16:1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조작된 보고서 근거로 주전산기 교체 결정”
    • “지주회장의 IT본부장 교체 요구, 이례적”
    • “안건 설명도 못하고 이사회서 야단맞아”
    • 임영록 KB지주 회장, “정상적 업무 처리”
    “보고서 조작은 범죄행위 책임자 처벌은 당연”
    9월 4일 금융감독원은 국민은행의 주전산기 변경 추진과 관련한 검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내부통제 부실로 중대한 위법·부당행위가 발생한’ 국민은행(KB)에 ‘기관경고’를 하고, 은행장 등 17명의 임직원을 중징계했다. 하지만 임영록 KB지주 회장은 검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금융위원회는 9월 12일 임 회장에 대해 ‘직무정지 3개월’을 결정했다.

    도대체 KB에서는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9월 10일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을 만나 그가 털어놓은 ‘KB 사태’ 내막을 들어봤다. 이 전 행장은 금감원이 징계를 결정한 4일 오후 사표를 제출했다.

    보고서 왜곡 논란

    ▼ KB사태를 촉발한 주전산기 교체는 언제부터 추진됐나.

    “전임 민경덕 행장 때 논의가 시작됐다. 처음에는 기종 전환을 위한 검토가 아니었다. 내년(2015년)이면 IBM과의 계약기간이 만료되는데, IBM은 독점 공급자여서 가격 협상을 잘 해주지 않는다. 그래서 민 행장 재임 때 IT 담당 유석헌 부행장이 ‘IBM의 콧대를 낮춰야 가격 협상이 되겠다. 말로는 (IBM이) 받아들이지 않으니 유닉스로 교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그러려면 주전산기 교체 관련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해서 시작됐다.”



    ▼ 은행장 취임 이후 주전산기 교체 문제를 어떻게 처리했나.

    “지난해 7월 행장에 취임한 뒤 전략 쪽에서 ‘컨설팅이 진행 중’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9월 초까지만 해도 교체를 심각하게 고려하진 않았다. 그러다 9월 하순 ‘유닉스로 교체해도 문제없다’는 보고가 올라와, 컨설팅 결과를 SC(Steering Committee·임원들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에서 리뷰해서 알려달라고 했다.”

    ▼ 주전산기 교체는 은행이 주도했나, 아니면 지주사에서 주도했나.

    “은행이 주도하고, 지주사에는 보고한 것으로 안다. 그런데 내게 보고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주사가) 개입한 것을 사후에 알게 됐다.”

    ▼ 지난해 11월 15일 열린 이사회에서 주전산기 교체를 의결했나.

    “이사회에서 결의한 건 없다. 다만 경영협의회에서 유닉스로 기종을 변경하기로 결의했다는 보고를 했다. 그것도 최종 결정은 아니었다. BMT(벤치마킹테스트)를 실시한 뒤 그 결과를 놓고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성능과 용량, 가격 중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있으면 다시 결정한다는 단서가 붙었다.”

    금융감독원이 9월 4일 발표한 ‘국민은행 주전산기 변경 관련 검사 결과’에 따르면, 2013년 9월 30일 제2차 SC에 컨설팅 3차 보고서가 보고된 직후, 누군가가 유닉스에 유리하게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컨설팅보고서 작성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대목이 언급돼 있다.

    주전산기의 기종을 (IBM) 메인프레임에서 유닉스로 전환할 때의 리스크는 축소하고, 메인프레임에 유리한 내용은 삭제하는 대신 유닉스에 유리한 내용은 과장하는 내용으로 최종 컨설팅 보고서가 수정됐다는 것. 10월 31일 열린 제3차 SC에는 왜곡된 보고서가 올라갔고, SC 위원들은 이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주전산기 기종 전환방침을 결정했다는 것이 금감원이 내린 결론이다.

    지난해 10월 31일 열린 제3차 SC에서는 위원 6명 찬성, 반대 3명으로 주전산기를 유닉스 기종으로 변경할 것을 결의했고, 이후 11월 11일 열린 경영협의회에서도 만장일치로 기종 변경을 결정했다. 그리고 11월 15일 열린 이사회에 ‘주전산기 유닉스 선정 및 BMT 추진’이 보고됐다.

    이 전 행장은 11월 15일 이사회를 전후해 유닉스로 기종을 변경하는 결정 과정에 ‘허위 조작된 컨설팅 보고서’가 결정적 영향을 끼친 점이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허위 조작 보고는 범죄행위”라고도 했다.

    IT본부장 교체

    “보고서 조작은 범죄행위 책임자 처벌은 당연”

    9월 5일 KB금융지주 본사에서 국민은행 노동조합원들이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출근 저지 시위를 했다.

    주전산기를 유닉스로 변경하고 이를 위해 BMT를 추진하겠다는 이사회 보고 이후 국민은행에서는 주전산기 교체 실무를 담당하던 IT본부장이 교체됐다.

    ▼ 지난해 연말 IT본부장을 교체한 이유는.

    “교체 요구가 있었다.”

    ▼ 임영록 회장이 임원 교체를 지시했나.

    “회장은 당시 IT본부장 김상성 전무를 교체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비리 의혹이 있다’고 했다.”

    ▼ 은행 차원에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봤나.

    “감찰을 했는데, 문제가 될 만한 내용이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도 회장은 ‘금전 문제 제보가 빗발친다’며 ‘김 전무로는 주전산기 교체를 추진하기 어렵다. 바꿔라’고 요구했다.”

    ▼ 결국 IT본부장을 교체했는데.

    “은행 감찰에서 걸린 게 없다고 해서 문제가 아주 없다고 볼 수는 없는 것 아닌가. 또 회장께서 강하게 요구하기에 교체에 동의했다.”

    ▼ 후임자 선정은 어떻게 이뤄졌나.

    “내가 마땅한 후임자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 회장께서 ‘이 사람이 괜찮겠다’고 추천해서 임명했다.”

    ▼ 지주사 회장이 임원 교체를 요구하고 후임까지 추천하는 일이 자주 있나.

    “지주사가 위치상 상급기관으로 볼 수 있지만 은행도 자체적인 경영, 인사시스템을 갖춘 조직이다. 회장이 (인사 문제로) 지시를 내리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더구나 주전산기 교체 이슈가 있는 상황에서 실무 임원 교체를 요구한 것은 잘 이해되지 않는 일이다.”

    ▼ 주전산기 기종 변경과 관련한 BMT 결과는 언제 처음 보고받았나.

    “3월 21일 받았다.”

    ▼ 보고받을 때 문제가 있었나.

    “지난해 11월 11일 경영협의회에서 주전산기 교체와 관련해 제시한 기준가격이 2064억 원이었다. 그런데 3월 21일 보고 때 3055억 원이란 보고가 올라왔다. 그렇게 높은 가격이라면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경영협의회에서 결정한 가격(2064억 원) 아래로 가능한지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며칠 뒤 IT 쪽에서 견적을 다시 보고했다. 이번에는 1980억 원이었다. 어이가 없었다. 은행장이 한마디 하니까 며칠 사이에 1000억 원이 떨어지는데 어떻게 그 가격을 믿고 거래할 수 있겠나. 그래서 IBM을 포함시켜 가격 협상을 하는 게 유리하겠다고 판단했다.”

    주전산기 기종 변경과 관련한 BMT 결과에 대해서는 3월 21일 은행장 보고 이후 3월 26일 상임감사위원 보고가 이뤄졌다. 4월 10일에는 주전산기 유닉스 전환 구축 사업안이 이건호 행장에게 보고됐다. 그로부터 나흘 뒤인 4월 14일 이 행장은 한국IBM 대표로부터 e메일을 받았다. 가격 조정에 좀처럼 응하지 않던 IBM이 가격을 대폭 낮추겠다는 의향서를 보내온 것.

    IBM e메일 소동

    “보고서 조작은 범죄행위 책임자 처벌은 당연”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9월 4일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에 대한 중징계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 IBM으로부터 e메일을 받은 뒤 어떻게 처리했나.

    “관련 업체에서 온 e메일을 은행장 차원에서 보고 덮어두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 더구나 가격 얘기가 담겨 있기에 (은행장이) 직접 손댈 문제가 아니란 생각에 관련 임원들에게 전달했다. 은행 CIO(최고정보책임자)와 CSO(최고전략책임자), 감사, 지주 CIO 등 4명의 담당 임원에게 보냈다. ‘업체에서 이런 내용의 e메일이 왔으니 검토해보고 의견을 알려달라’는 내용을 써서 보냈다.”

    ▼ (IBM으로부터) e메일을 받은 지 불과 15분 만에 다른 임원에게 보낸 것을 두고 이 행장과 IBM의 유착을 의심하는 시선도 있다.

    “처리해야 할 업무는 곧바로 처리하는 게 내 방식이다. 연구소에 있을 때나 학교, 은행에 있을 때도 사무실에서는 수시로 e메일을 점검하고 처리하는 게 습관처럼 돼 있다. 10분이니 15분이니 시간을 갖고 얘기하는 것은 그저 얘깃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

    IBM 측에서 이 행장에게 e메일로 가격 제안을 한 이후 은행 내부에서는 주전산기 변경에 IBM을 참여시킬 것이냐를 두고 격론이 벌어졌다. 부행장 중 한 사람이 ‘IBM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냈고, 정병기 상임감사는 ‘향후 6개월간 IBM 메인프레임과 유닉스의 경쟁을 다시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다수의 부행장은 ‘이미 유닉스로 전환하기로 정해졌는데, 이제 와서 왜 그러느냐’며 크게 반발했다고 한다.

    “4월 24일 이사회를 열기로 했는데, 4월 21일부터 IBM 참여 여부를 두고 격론이 벌어졌다. 결국 이사회 당일 아침까지 결론이 나지 않아서 내가 직권으로 두 가지 안을 만들라고 했다. 1안은 유닉스를 대상으로 제안요청서를 발송하는 것이고, 2안은 유닉스와 IBM 메인프레임을 대상으로 제안요청서를 발송하는 것이었다. 가격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면 IBM을 포함시키는 게 낫다고 봤다.”

    거부당한 감사 보고서

    ▼ 이사회에서는 어떻게 결론이 났나.

    “나와 정병기 감사를 제외하고 사외이사 모두(8명)가 유닉스로 가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이사회 당일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주전산기 교체에 대한 안건 설명을 하기도 전에 사외이사들로부터 집중적으로 야단을 들었다. 어디서 무슨 설명을 들었는지 ‘행장이 왜 임의로 안건을 바꿨느냐. 이는 이사회를 무시한 처사’라며 1시간 30분 동안 나를 나무랐다. 이사회가 끝난 뒤 정병기 감사가 ‘은행의 의사결정이 이렇게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사외이사들이 안건 설명도 하기 전에 일사불란하게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은 사전에 무슨 얘기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감사를 해보겠다’고 했다.”

    ▼ 감사를 지시했나.

    “(정 감사에게) ‘의혹이 있다면 감사를 해보라’고 했다. 감사와 상관없이 나는 이사회에서 결정된 대로 유닉스 업체에 제안서를 보냈다. 그러다 5월 9일쯤 정병기 감사가 중간 보고를 했다. 정 감사는 ‘큰일났다. 문제가 심각하다’고 했다. 감사 내용을 보니 주전산기 변환 관련 컨설팅 보고서가 왜곡되고, BMT 결과까지 조작됐다는 것이었다. 기종 전환에 따른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문제없다’고 보고한 내용도 있었다. ‘감사 결과가 사실이라면 중대한 범죄행위’라는 판단이 들었다. 그래서 이사들에게 보고드리려고 이사회 날짜를 급히 잡았다. 그게 5월 19일이다.”

    ▼ 그날 이사회에 자체 감사 결과를 보고했나.

    “(5월 19일) 이사회 전에 두 차례 감사위원회가 열렸는데 거기서도 (감사) 보고서를 접수하지 않았다. 5월 19일 이사회에서도 감사 결과 보고를 거부했다. 이사회 하루 전날에는 지주 CFO(최고재무책임자) 명의로 은행에 ‘(주전산기 교체 관련 감사 결과를) 이사회 안건으로 다루는 것이 부적절하니 다루지 말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왔다. 지주사의 공식 의견이라면서.”

    ▼ 이사회에서 감사 보고서를 거부한 뒤 금감원에 특검을 요청했는데.

    “은행장으로서 잘못된 일을 방치할 수 없었다. 내부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철저하게 ‘거부’당했다. 그래서 금감원에 특검을 요청했다. 은행에서 허위 조작 보고가 있어선 안 된다. 만에 하나 누군가 의도를 갖고 일을 꾸몄다면 중대한 범죄행위가 아닐 수 없다. 내 의견은 가격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면 유닉스뿐 아니라 IBM에서도 제안서를 받는 게 좋겠다는 것이었다. 제안서를 모두 받아놓고, 결정은 우리가 하자는 것이었다. 그런데 임원 대부분이 만류했다.”

    징계, 그리고 사퇴

    ▼ 대부분의 언론이 KB지주 회장과 은행장의 갈등이 이번 사태의 원인이라고 보도했다.

    “(은행의) 감사 결과를 보고 지난 일들이 비로소 하나씩 이해되더라. 4월 24일 이사회에서 모두가 나를 질타한 것도 그렇고, 이사회 안건 상정을 놓고 임원들이 한결같이 ‘이미 정해진 일을 놓고 왜 그러느냐’고 일사불란하게 움직인 것도 그렇고. 주전산기 교체 문제는 ‘회장님이 모르는 상태에서 벌어진 일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 회장과 허심탄회하게 대화로 소통했다면 일이 그렇게까지 커지지는 않았을 텐데.

    “모두 그렇게 얘기한다. 왜 회장에게 솔직하게 얘기하고 이해를 구하지 않았느냐고. 그런데 반대로 회장에게 ‘은행장과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라’는 사람은 없었다. 모두 ‘은행장이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얘기했다. 그런 상황에서 회장에게 무슨 얘기를 할 수 있겠나. 싸우러 간다면 모를까. 회장을 만나 할 얘기가 없었다.”

    ▼ 지주사 및 은행 간부들로부터 ‘왕따’를 당했다는 뜻인가.

    “지나고 보니 그런 셈이 됐다.”

    ▼ 금감원이 9월 4일 징계를 결정한 이후 곧바로 은행장직에서 물러났다.

    “당국의 결정에 선뜻 수긍하기 어려운 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11차례 보고를 받고도 제때 문제를 지적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받았는데, 담당 임원이 ‘문제없다. 개선할 수 있다’고 보고한 내용을 은행장이 일일이 확인하기란 쉽지 않다. (5월 9일) 감사 보고를 받아보고 나서야 문제의 심각성을 알았다. 이전에 보고받을 때는 그리 큰 문제가 있는지 몰랐다. 어쨌든 당국의 판단에 불만이 있더라도 자리를 내놓고 나오는 게 옳다고 판단했다.”

    ▼ 금감원이 주전산기 교체 과정에 허위 보고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만큼 은행에 남아 후속 작업을 계속해야 하지 않았나.

    “보고서를 의도적으로 조작한 범죄행위를 확인한 이상 어떤 형태로든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은행의) 자체 감사 결과에 대해 이사회와 감사위원회에서 수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은행장이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결국 감독 당국에 조사를 의뢰했고, 그 결과 ‘중대한 사안’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또한 관련자를 검찰에 고발했다. 내가 해야 할 일은 다 했다. 이젠 은행장의 손을 떠났다. 더욱이 (당국으로부터) 중징계까지 받은 마당에 은행에 계속 남아 있을 수는 없었다. 내가 자리에 연연하면 (보고서 허위 조작이라는) 문제의 본질에는 관심없고, ‘행장과 회장이 또 싸운다’는 면만 부각되지 않겠나.”

    9월 10일 이 전 행장과 인터뷰하는 사이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은 ‘사퇴 의사가 없다’는 내용의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임영록 KB지주 회장의 항변

    “이사회 결정 불복이 문제의 본질”


    “보고서 조작은 범죄행위 책임자 처벌은 당연”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가운데)

    9월 4일 금융감독원은 주전산기 교체 문제와 관련해 임영록 KB지주 회장을 ‘감독의무이행 태만’과 ‘부당한 자회사 인사 개입’을 사유로 중징계했다. 이에 임 회장은 9월 5일과 10일 두 차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10일의 두 번째 기자간담회에서는 “이번 KB사태는 합리적으로 주전산기를 변경하겠다는 이사회 결정 과정에 불복하고, 금감원에 감사를 의뢰함으로써 촉발된 것”이라며 KB 사태의 책임을 이건호 전 행장에게 돌렸다.

    임 회장은 “현재 국민은행의 (주전산기) 전환사업은 계획 단계로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 가능한 리스크가 전혀 없는, 단순 내부 의사결정 과정에 있는 상태”라며 “이러한 사안에 대해 감독의무 태만 등으로 중징계 처분을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항변했다.

    임 회장은 제재심에서 경징계로 판정한 것을 금감원장이 중징계로 상향한 것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그는 “제재심에서 2개월 이상 심도 있게 논의하고 충분히 소명해 내린 경징계 판정을 (금감원장이) 선례도 없고, 객관적 사실의 변동도 없는 상태에서 중징계로 상향했다”며 “금감원장의 그 같은 결정으로 KB금융 전체가 다시 한 번 뒤흔들린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이 중징계 사유 가운데 하나로 지적한 ‘은행에 대한 부당한 인사 개입’에 대해서도 임 회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지주와 100% 자회사는 ‘계열사 경영관리 규정’에 따라 임원 인사에 대해 서로 협의할 의무와 권한이 있다. 은행장은 임원 추천 권한과 함께 지주와 사전 협의할 의무가 있고, 지주는 이에 대해 동의 또는 부동의할 권한이 있다. (IT본부장 인사 건은) 은행장이 문서로 협의 요청한 인사안에 대해 원안대로 동의했고, 은행장이 최종 결정한 것”이라며 ‘부당한 인사 개입’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임 회장이 두 차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명에 적극적으로 나섰지만, 금융위는 9월 12일 임 회장에게 ‘직무정지 3개월’이란 초강경 처분을 의결했다. 이는 당초 최수현 금감원장이 제시한 ‘문책경고’보다 징계 수위가 더 높아진 것이다. 이에 임 회장은 “진실을 밝히기 위해 소송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KB금융지주 이사회는 9월15일 “임 회장 스스로 현명한 판단을 하기 바란다”며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