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8월호

불룩한 배, 모양 따라 해법 다르다

  • 글: 이승남 강남베스트클리닉 원장

    입력2003-07-30 10:1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불룩한 배, 모양 따라 해법 다르다
    흐르는 세월은 항우장사도 막지 못하는 법. 늘어가는 새치, 자글자글한 주름, 시나브로 불러오는 배는 ‘나 중년이오∼’라고 티를 내는 듯하다. 가장 큰 문제는 뱃살. 좀처럼 빠지지 않는 데다 복부 가득한 내장지방은 성인병과 돌연사의 원인이 된다. 게다가 나이가 들수록 성장호르몬 분비량이 줄면서 지방이 복부 주변으로 몰려 복부비만은 악화일로를 걷는다.

    주목할 사실은 배가 나온 모양에 따라 치료법 또한 다르다는 것. 남성의 복부비만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뉜다. 폭식과 과음을 일삼는 남성에게 많은 윗배 볼록형, 소아비만이나 고도비만이 발전된 남산형이 그것이다.

    윗배 볼록형은 팔 다리는 가는 반면 배만 나왔다고 해서 ‘거미형 비만’으로도 불린다. 이들의 복부를 컴퓨터단층촬영해보면 피하엔 지방이 많지 않지만 장간막 사이사이에 지방이 두껍게 분포돼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때는 단순히 체중감량만 할 것이 아니라 다른 합병증 여부까지 파악해 함께 치료해야 한다.

    가장 좋은 건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 열량 섭취를 대폭 줄이고, 야채와 해조류 위주의 저지방 식사를 해야 한다. 고기는 삼겹살보다 수육처럼 기름을 뺀 삶은 살코기가 적합하다. 짜거나 매운 음식도 금물. 술·담배는 절대 피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다 피하고 무슨 재미로 사느냐고? 운동에 재미를 붙여야 한다. 흔히 뱃살을 빼겠다고 윗몸일으키기 같은 복근운동을 하는데 이보다는 유산소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게 효과적이다. 관절에 문제가 없다면 가볍게 달리기나 빨리 걷기, 관절에 무리가 있는 사람은 수영이나 자전거 페달 밟기가 이상적이다. 운동은 하루 30분 이상씩 일주일에 5회 이상, 3개월이 넘도록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남산형은 위아랫배가 연결돼 완만한 언덕을 이룬 복부비만 형태로서 치료가 더 힘들다. 합병증도 많을뿐더러, 오랫동안 비만을 유발하는 습관을 지녀왔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고치기가 무척 어렵다. 식이요법은 윗배 볼록형과 마찬가지. 단 고도비만에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 전문가의 처방과 진찰에 따라 하루 700∼800kcal만 섭취하는 초저열량 다이어트를 할 수도 있다.

    남산형 복부비만은 길게는 평생, 짧게는 1∼2년 이상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시작할 때 평생 동안 즐길 수 있는 종목을 고르는 게 바람직하다. 등산, 테니스, 탁구, 댄스 등은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에 적합하다.

    자신의 복부비만 유형별로 적합한 식이요법과 행동치료를 했음에도 증상이 개선되는 기미가 없을 땐 비만치료제 복용으로 감량하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보조적 치료일 뿐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