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HEALTH | 척추관절학 개론

고주파 응고술, 신경성형술…내게 맞는 치료법 따로 있다

허리 디스크, 추간판내장증 비수술 치료

  • 김경한│제일정형외과병원 원장, www.cheilos.com

고주파 응고술, 신경성형술…내게 맞는 치료법 따로 있다

2/2
디스크 잡는 신경성형술

고주파 응고술, 신경성형술…내게 맞는 치료법 따로 있다

신경성형술 시술.

추간판내장증을 방치하면 만성통증으로 진행되고 환자도 스트레스와 우울감에 시달릴 수 있다. 심하면 추간판탈출증이나 척추관협착증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 요통이 오래 지속될 경우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추간판내장증이 추간판 내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라면 추간판탈출증은 추간판이 약해지면서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이겨내지 못하고 원래 위치보다 뒤로 밀리거나 섬유륜을 뚫고 수핵이 흘러나오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증상은 추간판의 손상으로 심한 요통을 느낄 뿐만 아니라 밀린 추간판이 뒤쪽의 신경을 자극해 다리가 저리거나 땅기는 하지 방사통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 다리 힘이 약해지고 배뇨 장애 등도 생길 수 있다.

하지 방사통은 어떤 추간판이 탈출했는지에 따라 통증 부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요추 3~4번 사이 추간판이 탈출했다면 허리, 엉덩이, 허벅지 후·측면과 다리 앞쪽에 증상이 나타나고 요추 4~5번 사이 추간판이 삐져나왔다면 엉치 쪽과 허벅지 후면, 다리의 측부에서, 요추 5번과 꼬리뼈 1번 사이에서 발생했을 때는 발꿈치 뒷면과 새끼발가락 외측에 저림과 땅김 증상, 마비 등이 일어난다.

허리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 흔히 “디스크 수술을 받았다”는 표현을 쓰다보니 추간판탈출증 진단을 받으면 수술부터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신경이 심하게 눌려 마비 증상이 발생한 환자가 아니라면 대부분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증상 초기에는 우선 휴식을 취하고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방법을 시도해보고, 그래도 통증이 지속되면 디스크 내 고주파 열 응고술, 신경성형술로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추간판의 외측 섬유륜이 완전히 파열돼 수핵이 흘러내렸다면 디스크 내 고주파 열 응고술만으로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신경성형술로 치료할 수 있다.

고주파 응고술, 신경성형술…내게 맞는 치료법 따로 있다

고주파 열 응고술을 통해 추간판내장증을 치료하는 상황을 보여주는 모형.

신경성형술은 꼬리뼈를 통해 ‘C-arm’이라는 영상장비가 달린 직경 1㎜의 내시경을 신경이 유착되거나 눌린 원인 부위에 도달하게 한 후 약물을 주입해 튀어나온 디스크와 신경 사이의 유착을 풀어주고 손상된 신경을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시술 후 통증도 거의 없으며 시술시간이 10분 정도로 짧고 시술 당일 퇴원이 가능해 체력적으로 부담이 있는 고령의 환자는 물론 직장인이나 수험생처럼 장기간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에게 적합하다 . 또한 전신마취를 할 필요가 없어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 전신 질환이 있거나 나이가 많아 수술을 하기 힘들었던 환자도 부담 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

90%는 수술 않고 치료 가능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허리 통증도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허리 통증으로 고생한다면 먼저 전문의를 찾아 자신의 증상 정도와 증상에 맞는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척추질환자 중 90% 정도는 수술 없이도 치료가 가능하고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법이 시행되고 있으므로 처음부터 수술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고주파 응고술, 신경성형술…내게 맞는 치료법 따로 있다
다만 치료를 받을 병원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은 비수술 치료의 장점을 간과하기 쉽고, 비수술적 치료를 위주로 하는 병원은 수술이 필요한 정도의 증상도 시술의 장점만 생각하다 수술 시기를 놓치거나 적당한 수술 방법을 찾지 못해 결국 다른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척추질환자 중 시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와 수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의 비율은 10대 1쯤이라고 한다. 따라서 비수술적 치료나 수술적 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을 갖춘 병원을 선택한다면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하나의 질환 때문에 여러 병원을 전전하는 일은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신동아 2013년 6월호

2/2
김경한│제일정형외과병원 원장, www.cheilos.com
목록 닫기

고주파 응고술, 신경성형술…내게 맞는 치료법 따로 있다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