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호

새누리당_최선 208 최악 150석 더민주당_최선 110 최악 59석 국민의당_최선 30 최악 10석

여론분석 전문가들의 20대 총선 전망

  • 배수강 기자, 도움말 · 박동원, 배종찬, 이택수

    입력2016-03-02 14:33:2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야권연대로 수도권 40석 주인 바뀔 것
    • ‘인물론’과 ‘개헌 저지론’ 프레임
    • 최경환 · 유승민 · 반기문 · 오세훈 · 이희호 ‘총선 입김’
    • 호남은 대선 겨냥한 인물 중심 투표…혁신공천이 관건
    국민의당이 2월 2일 대전에서 창당을 선언하면서 20대 총선은 20년 만에 3당 체제로 치르게 됐다.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에선 야권 분열로 여당의 어부지리가 예상되지만, 지금껏 다당제 구도로 치러진 총선에서 여당이 과반을 차지한 적은 없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도 한때 180석을 공언했지만, “총선은 늘 박빙의, 지지율 1% 싸움이라고 생각해야 한다”며 몸을 낮췄다. ‘호남의 사위’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호남 민심의 선택을 받을지,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심판론’이 작동할지도 관심사다.
    ‘신동아’는 국내 대표 선거 전문가 3인을 통해 1996년 15대 총선 이래 20년 만에 치러지는 ‘안개 속 3당 체제 총선’을 긴급 진단했다.



    1. 총선 프레임

    정치에선 언어 선택이나 상징을 통한 프레임 전략으로 종종 승패가 갈린다. 유권자들은 총선에선 정부·여당의 국정운영 평가를 중심으로 한 ‘회고적 투표(retrospective voting)’를, 대선에선 미래 권력을 뽑는다는 의미에서 ‘전망적 투표(prospective voting)’를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야당의 ‘정권 심판론’이라는 공격 프레임과 여당의 ‘국정 안정론’이라는 방어 프레임이 총선의 대표적 프레임이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대통령 임기 후반기에는 ‘정권 심판’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번 총선은 19대 국회에 대한 실망으로 정권 심판 성격과 여야 정당 심판 성격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리서치앤리서치가 2월 4~5일 전국 1000명을 대상(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으로 4·13 총선의 성격을 물었더니 △국회 심판론(25.3%) △정권 심판론(23.8%) △정당 심판론(15.2%) 순으로 답했다. 정권 심판론보다는 국회·정당 심판론이 16.7%포인트 높다. 배 본부장은 “이런 분위기 때문에 신생 정당인 국민의당이 출현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선거 종반으로 갈수록 정권 심판론 대 야당 심판론 프레임으로 압축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정권 심판론은 야당에 의해 경제실정 심판론, 외교 심판론 등으로 분화하고, 야당 심판론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친박 후보들에 의해 야당 및 여당 비박계 의원을 타깃으로 터져 나올 것이란 분석이다. 다만 호남의 경우 국민의당이 ‘제1 야당 심판론’을 들고 나오면서 ‘제2 야당 분열정치 심판론 vs 제1 야당 패권정치 심판론’으로 분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동원 폴리컴 대표의 분석은 인물론과 개헌 저지론에 맞춰진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40%대의 공고한 지지율, 야권 분열로 인한 쟁점의 희석화로 정권 심판론 못지않게 야당 심판론이 먹혀들고 있다. 수도권의 정권 심판론은 분열된 야당에 매우 중요한 프레임이지만, 선거 때까지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야당이 정권 심판론을 들고 나온다 해도 그것에 상응하는 유능한 후보와 정책 대안을 내놓아야 ‘심판론’이 표심(票心)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국회 심판론을 들고 나왔는데, ‘박 정부의 노동법 개혁과 경제 살리기에 힘을 보태지 않는다’며 야당은 물론 여당 비박계 의원들을 동시에 겨냥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프레임은 ‘인물론’과 ‘개헌 저지론’이 될 것 같다.”
    박 대표는 야당은 적전분열로 어쩔 수 없이 공천 혁신과 새 인물 영입에 적극 나서야 하며, 김종인 더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운동권 물갈이’를 외치는 것도 여당보다 비교우위에 있다고 보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여당은 ‘국민공천제’ 탓에 현역 물갈이가 적을 수밖에 없는 만큼 인물론이 먹혀들 것이라는 시각이다.
    ‘개헌 저지선’ 프레임은 야권 분열로 새누리당이 200석 이상 가져가면 개헌을 통해 일본 자민당처럼 영구 집권을 노릴 수 있고, 180석을 넘기면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할 수 있다는 야권의 프레임이다. 박 대표는 “이러한 위기감이 국민에게 먹혀든다면 야당 표가 결집되고, 야권연대 명분으로도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5. 권역별 영향력

    그렇다면 권역별 4·13 총선을 이끌 여야의 수장은 누굴까. 전문가들에게 유권자 표심에 가장 영향을 미칠 인물(3명 이상)을 물은 결과, 수도권에선 박근혜 대통령, 안철수 대표, 김종인 비대위원장, 문재인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꼽혔다.
    “박 대통령은 수도권 젊은 민심에게는 심판의 대상이지만 노인층에게는 지지의 대상이고, 김 비대위원장은 야당 지지층과 정권 심판에 동의하는 중도층을 이끌 핵심 인물이다. 문 전 대표와 오 전 시장은 수도권을 돌며 지원유세에 나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박동원 대표)
    영남권에선 단연 박 대통령의 영향력이 크고, 문 전 대표와 안 대표가 제한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이택수 대표는 “박 대통령은 진박(眞朴)  후보에 대한 다양한 물밑 지원으로, 김무성 대표는 부산·경남(PK) 지역 후보들의 지원유세로, 유승민 의원은 여당 내 비박 아이콘이자 차기 대구·경북(TK) 주자로서 영향력이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동원 대표는 “TK에선 ‘진박 논쟁’을 주도한 박 대통령,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유승민 의원이, PK에선 김무성 대표, 박 대통령,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김태호 최고위원과 친박계 유기준 의원도 PK 지역 선거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유승민 의원은 TK지역 유승민계 의원들과 ‘진박’ 후보들 간 매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호남권에선 안 대표와 문 전 대표가 꼽혔다. 안 대표는 ‘호남의 사위’로서 국민의당 후보 유세 지원을 통해, 문 전 대표는 야권 대선 후보를 지낸 높은 인지도가 표심에 영향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배종찬 본부장은 박원순 서울시장, 이택수 대표는 이희호 여사를 꼽아 눈길을 끌었다. 중립이지만 여전히 이 여사의 한마디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박동원 대표는 전북에선 정동영 전 의원, 안 대표, 문 전 대표를, 광주·전남에선 안 대표, 문 전 대표, 박지원 의원과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 교수를 꼽았다. 박 대표는 “친노(親盧) 패권주의에 대한 분노도 있지만, 정권 교체를 위해서는 변화한 문 전 대표와 더민주당을 중심으로 총선을 치러야 한다는 인식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깔려 있다”고 설명했다.
    충청권에선 박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안희정 충남지사를 중심으로 한 더민주당 현역 단체장(권선택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이 표심에 영향을 미칠 인물로 뽑혔다. 박 대통령은 어머니 육영수 여사의 고향(충북 옥천)과 세종시 원안 추진 등에 따른 호감, 안 지사는 충청 대망론에 대한 기대감과 도지사로서 물밑 지원이 그 이유였다. 반 총장은 국내 정치활동은 어렵지만, 차기 충청 출신 대권주자인 만큼 그와의 인연을 내세울 후보들이 등장할 것으로 점쳐진다.
     


    6. 예상 의석 수

    전문가들은 아직 총선 후보가 확정되지 않았고, 야권 후보 단일화 여부에 따라 판세가 크게 바뀌는 만큼 총선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박동원 대표의 분석은 이렇다.
    “역대 총선에서 범(汎)진보진영의 승리 방정식은 △진보세력 결집 △보수 분열 △호남의 압도적 지지 △중도층 지지 △젊은 세대의 높은 투표율이었다. 20대 총선을 앞둔 지금 진보세력은 분열됐지만 보수는 결집됐고, 호남은 누구 손을 들어줄지 모르며, 이에 따라 중도층과 젊은 세대의 투표 포기까지 예상되는 만큼 새누리당이 180~200석을 얻을 수도 있다. 진보진영엔 야권연대만이 유일한 돌파구가 될 것이다.”
    박 대표는 최근 여야가 합의한 253석 선거구를 기준으로 각 권역을 상세하게 분석했는데, 수도권에서 국민의당이 모두 후보를 내거나 야권 단일화가 이뤄지면 판세는 완전히 뒤바뀐다고 지적했다.  
    “수도권은 국민의당 인물난, 선거비용 보전에 대한 부담, 후보 단일화 여부, 박근혜 정권 심판론 확산 여부라는 야당 변수 때문에 예측하기가 어렵다. 19대 총선과 비교해보면, 당시 서울지역 선거구 16곳이 5%포인트 이내의 박빙 승부처였고, 10곳에서는 야당 후보가 10%포인트 차 이상으로 여당 후보를 이겼다. 따라서 3당 후보가 모두 출전하면, 서울의 49개 선거구 중 10곳 정도만 야당 승리가 가능하다.
    후보 단일화를 하면 정반대 결과가 나온다. 경기도는 8석이 늘어나 60석이 됐는데, 19대 총선에서 5%포인트 이내 박빙 승부처는 11곳이었다. 3당 구도로 선거를 치른다면 서울 근교 베드타운형 도시에선 전세난 등으로 정권 심판론이 먹히는 점을 고려해도 새누리당은 36석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야권 후보 단일화가 성사되면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5%포인트 이내로 이긴 지역의 절반을 야권이 차지하고 야권은 41석을 가져갈 것이다. 신설된 선거구 8곳도 도시 지역이라 최소 6곳에서 야권 승리가 가능하다.”
    이택수 대표는 영남 지역과 강원 등 ‘동부 벨트’가 우세한 새누리당이 150~170석, 수도권과 충청 일부가 우세한 더민주당이 90~110석, 호남이 우세한 국민의당이 10~30석을 얻을 것으로 예상했다.


    7. 차기 대선 후보

    여야 차기 대선 후보감으로는 여권에서 반기문 총장, 김무성 대표, 오세훈 전 시장, 야권에선 문재인 전 대표, 안철수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전 의원이 꼽혔다.
    반 총장은 친박 의원들의 요청으로 임기 후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김 대표는 여권의 강력한 대권 후보라는 점이, 문 전 대표는 총선에서 더민주당이 100석 이상 얻으면 지지율 상승 가능성이 점쳐졌다. 안 대표 역시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호남에서 더민주당을 앞설 경우 제3당 수장으로서 지지율 상승이 기대된다(이택수 대표). 그러나 만약 자신의 지역구에서 떨어지거나 100석 이하(문 전 대표) 혹은 간신히 교섭단체를 구성할 정도의 성적표(안 대표)를 내면 책임론이 제기될 수 있다.  
    오 전 시장은 서울 종로 선거에서 당선되면 대선 후보로 직행할 수 있고, 세대 교체 이미지가 부각된다는 점(배종찬 본부장)과 표 확장력, 서울시장 경험, 합리적인 이미지, 무상급식 주민투표로 보수 지지층 확보(박동원 대표) 등이 차기 대선 후보로서 큰 힘이 될 것이라는 게 공통적인 분석이다.
    김부겸 전 의원도 대구에서 최초의 야당 의원으로 당선되면 새누리당과 무당층 지지자의 폭넓은 지지를 끌어낼 수 있어 대권 주자로 급부상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