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위 의원은 전남 장흥에서 태어났지만, 제주 서귀포초·중·고교를 거쳐 제주대를 졸업한 ‘제주 사람’으로 통한다. 제주에서만 3선 도의원을 지내며 지역 기반을 닦았고, 2016년 20대 총선을 기점으로 국회에 입성한 뒤 내리 3선에 성공해 중진의원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제주 4·3사건 진상 규명 및 희생자 명예 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국회에서 제주 4·3 사건과 관련한 입법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민주당 내 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대표를 지내기도 했는데,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 역시 더미래 대표 출신이다.
위 의원은 2022년 20대 대선부터 이 대통령과 함께했다. 그는 더미래 대표 임기 만료 다음 날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를 공개 지지하며 일찌감치 20대 대선 경선 캠프에 합류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위 의원이 함께하니 제주에서 아주 부자가 된 느낌”이라며 감사를 표한 바 있다. 당시 위 의원은 이재명 캠프의 농어업먹거리미래본부 총괄본부장을 맡아 관련 정책 구상에 관여했다. 국정기획위원회에서 경제2분과 위원으로 활동하는 그는 향후에도 이 대통령의 조력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출생 1968년 전남 장흥
학력 제주 서귀포고, 제주대 원예학과 졸업, 제주대 정치외교학 석사
경력 20·21·22대 의원, 더좋은미래 대표, 후보 직속 기후대응위원회 위원장
최진렬 기자
display@donga.com
2020년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 주간동아를 거쳐 신동아로 왔습니다. 재미없지만 재미있는 기사를 쓰고 싶습니다. 가정에서도, 회사에서도, 사회에서도 1인분의 몫을 하는 사람이 되려 노력합니다.
“투자로 연봉 이상 벌어보면 한계가 탁 트여, 방법은…”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
“소수 대법관, 국민주권에 도전…백년대계 말할 처지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