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호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

네이버 AI ‘클로바X’의 아버지, 한국 AI 미래 이끈다

  • reporterImage

    구자홍 기자

    jhkoo@donga.com

        

    입력2025-06-26 14: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신동아’는 21대 대통령 취임에 맞춰 5년간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이재명 시대 파워 엘리트’ 111명을 조명합니다. 대통령실 및 여당 관계자, 출입기자들의 정보와 언론보도 경향성 등을 종합해 선정했으며,  ‘신동아’ 7월호를 통해 전체 인물 111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  뉴스1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 뉴스1

    “백번 듣는 것은 한번 보는 것만 못하고, 백번 보는 것은 한번 해보는 것만 못하다”고 한다. 어깨너머 교육도 좋지만, 직접 부딪혀 보고 왜 안 되는지 원인을 찾아내 결국 되게 만드는 게 ‘실무 능력’이라는 점에서다. 

    이재명 대통령이 대한민국 인공지능(AI)정책의 컨트롤타워 구실을 수행할 AI미래기획수석에 네이버 퓨처AI센터 센터장을 임명했다. 하 수석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졸업 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클로바 AI리서치 리더, AI랩 연구소장, AI이노베이션 센터장 등 줄곧 AI 연구에 매진해 온 최고의 AI 전문가다.

    특히 하 수석은 ‘소버린 AI’ 개념을 강조하며 AI 주권 확보를 위해서는 한국만의 AI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뒷받침할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주장해 왔다. AI 세계 3대 강국 진입을 목표로 데이터센터 구축 등 100조 원을 AI 기술개발에 투자하고, AI인재 10만 명을 양성하겠다고 공약한 이 대통령의 AI 미래 비전과 하 수석 사이에 접점이 많은 셈이다. 업계에서 하 수석 발탁이 ‘신의 한 수’가 될 수 있다는 호평이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하 수석은 AI학회 등에 1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해 학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AI전문가이자 과학자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로도 활동해 왔다.



    이 때문에 ‘하이퍼클로바X’ 개발 과정에 정부와 학계, 산업계에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한 하 수석은 민·관·학 3각 협력을 이끌어낼 적임자로 여겨진다. 글로벌 AI 분야에서 네이버를 세계 선도 기업으로 성장시킨 ‘해낸 사람’ 하정우 수석이 우리나라를 세계 3대 AI 강국에 진입시킬 수 있을지 궁금하다.

    출생 1977년 부산

    학력 부산 구덕고,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학사·석사·박사

    경력 네이버 AI랩 소장, 네이버 퓨처AI센터 센터장, AI미래포럼 공동의장



    구자홍 기자

    구자홍 기자

    ‘지금’ ‘여기’ ‘우리’에게 필요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지혜를 나눠주세요. 제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고, 세상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탄핵 찬성 조경태·안철수냐, 탄핵 반대 김문수·장동혁이냐 

    李 대통령 첫 인선은 2026 지방선거 드림팀?

    尹 124일 만에 재수감…특검, ‘내란’ 이어 ‘외환’ 혐의까지 밝혀낼까

    李 대통령, 김종인 방미 특사 발탁 의미는?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