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지상 특강

L/C PART3 크게 어려워진다 Speaker 속마음까지 읽어라!

‘토익킹’ 김대균 | 5월 시행 ‘新토익’ 대응책 | Ⅰ리스닝

  • 김대균 | 김대균어학원 원장 toeicking990@naver.com

L/C PART3 크게 어려워진다 Speaker 속마음까지 읽어라!

1/3
  • ● 5월 시행 新토익, 쉬운 문제 줄이고 새 유형 문제 늘려
  • ● “Let′s start without her”…퉁명스러운 답변이 정답!
  • ● 기존 비법이 신토익에서도 ‘유효’…꾸준히 기본 실력 쌓아야
5월 29일부터 새로운 토익 시험이 시행된다. 토익 시험은 10년 전에 바뀐 바 있다. 그리고 10년 만에 또 시험이 바뀐다. 이유가 뭘까. 수험자들이 웬만해선 틀리지 않는 문제는 줄이고, 새로운 문제 유형을 추가함으로써 난이도와 공정성을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이해된다.
이번 신토익 도입에 앞서 ETS는 수차례 검증 시험을 실시해 시험의 질적 수준에 변함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다. ETS는 이번 신토익 도입 후에도 지금까지와 같은 질적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토익은 총 200문항으로, 리스닝(100문항·약 45분)과 리딩(100문항·75분) 섹션으로 나뉘어 휴식시간 없이 총 2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신토익이 시행돼도 이 점에는 변함이 없다. 또한 200문항 모두 객관식으로 별도 답안지에 답을 기입한다는 점, 섹션별로 5점에서 495점, 총합(Total) 10점에서 990점(만점)으로 점수가 5점 단위로 나오는 것도 종전과 같다. 리스닝 섹션에서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의 4개국 발음이 나오는데, 신토익에서도 마찬가지다.

   “질적 수준 그대로 유지”

하지만 성적표는 조금 바뀐다. 리스닝(L/C) 평가항목(Abilities Measured)이 기존 4개에서 5개로 늘어난다. 대화문을 듣고 말하는 이의 의도나 암시하는 바를 이해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 추가된다.
한편 ETS는 공식 가이드북을 2월 18일 일본에서, 22일 한국에서 출간한다. 가이드북에는 2세트 총 400문제가 수록된다.
이제 리스닝과 리딩 섹션을 나눠 어떻게 바뀌고 무엇을 대비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살펴본다. 전체적으로는 ‘쉬운’ 문제는 줄이고, ‘새롭고 어려운’ 문제를 추가하는 방향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달에는 리스닝 섹션을 집중 분석해본다. L/C가 총 100문제인 것에는 변함없다. 그러나 파트별 문제 배당은 달라진다.


L/C PART3 크게 어려워진다 Speaker 속마음까지 읽어라!


L /C Part 1 여전히 사진 ‘주변’도 잘 봐야!


사진 묘사 문제는 2006년 4월까지 20문제였다가 이후부터 현재까지 10문제로 줄었다. 수험자들이 잘 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에 6문제로 또 줄어든다. ETS는 토익뿐 아니라 토플(TOEFL), 미국의 수학능력시험인 SAT, 대학원 입학시험인 GRE도 출제하는 시험 전문 기관이다. 이들 시험의 공통된 출제 원리는, 수험자가 잘 맞히고 변별력이 떨어지는 문제는 줄이거나 새로운 형태로 바꾼다는 점이다.
상대적으로 쉬운 문제를 틀릴 수는 없는 법. 우선 사진의 중심만 보지 말고 주변도 잘 봐야 한다. 주변을 묘사한다든지, 사람이 크게 나왔음에도 그 주변의 사물을 묘사한 것이 정답인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다. 파트1의 변함없는 비법을 정리한다.

① wearing이 들리면 90% 정답
② ‘holding/grasping + 어려운 단어’는 정답
③ ‘보다[目]’란 뜻으로 examine, looking at 등이 들리면 자주 정답
④ seated, sitting, standing 순서로 정답이기 십상
⑤ work, workstation이 나오면 자주 정답
⑥ 사람들이 모여 있는 사진에서 gathered가 들리는 문장이 정답
⑦ 파트1이 가장 좋아하는 전치사는 ‘in front of’. 이 어구가 들리면 정답
⑧ 마법의 정답 단어는 display. 이 단어가 나오면 정답
⑨ 토익은 물을 좋아함. water, waterway가 들리면 정답
⑩ ‘be+형용사’ 구조는 대부분 정답
⑪ be동사가 ‘있다’로 쓰이면 정답
⑫ overlook, lead to, extend, border[경계를 이루다]가 현재형으로 나오면 대부분 정답
⑬ ‘(신체 일부를) 뻗다’, ‘펼쳐져 있다’ 등 의미로 토익에 다양하게 나오는 extend가 들리면 대개 정답
⑭ 토익은 그림자를 선호함. ‘casting a shadow’가 들리면 정답
⑮ 어려운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문장은 정답일 확률 높음

예문 하나를 풀어보자.


L/C PART3 크게 어려워진다 Speaker 속마음까지 읽어라!


보기   
(A) Some chairs have been lined up on the grass.
(B) Some bushes are being trimmed.
(C) Shadows are being cast on a patio.
(D) The roof of the building is being fixed.   

보기 번역
(A) 의자 몇 개가 잔디 위에 줄 세워져 있다.
(B) 관목들이 다듬어지고 있다.
(C) 그림자가 파티오에 드리워지고 있다.
(D) 건물 지붕이 수리 중이다.

정답은 (C). 사진에서 그림자가 두드러지게 보인다면 (A)부터 (D)까지 4개의 보기가 방송되기 전부터 shadow, cast 두 단어를 예상하도록 한다. TOEIC은 그림자를 편애한다. casting a shadow가 보기에 나오면 바로 그 보기가 정답이다.
이런 비법은 필자가 매달 토익 시험을 치르며 정리해온 것이다. 이에 대한 비판이 있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팁인 것만은 사실이다. 신토익이 시행돼도 이런 비법은 변함없이 유용할 것이다. 필자는 비법만 강조하진 않는다. 기본 실력이 있어야 토익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엔 파트1에서도 어려운 단어가 자주 나오는데, 이런 경향은 신토익에서 더욱 강화될 것이다. 파트1에서 나온 어려운 단어들을 정리해본다. 실용영어를 위해서라도 익혀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L/C PART3 크게 어려워진다 Speaker 속마음까지 읽어라!

EBS라디오 ‘김대균 토익킹’ 스튜디오의 김대균 원장과 개그맨 정종철 씨. 일본에 수출된 김 원장의 토익 수험서들은 베스트셀러에 오를 정도로 인기가 많다. 오른쪽은 아프리카TV ‘김대균 토익킹’ 생방송.

Part 1 기출 고난도 어휘
◼ beverage  음료
   A woman is pouring a beverage into a cup. 여자가 컵에 음료를 붓고 있다.
◼ canopy  차양
   Some people are sitting under a canopy. 몇몇 사람이 차양 아래 앉아 있다.
◼ crate  나무상자
   Crates have been packed with merchandise. 나무상자들이 제품으로 채워져 있다.
◼ disembark  내리다
   Passengers are disembarking from a bus. 승객들이 버스에서 내리고 있다.
◼ inflate  부풀리다
   The man's inflating a tire. 남자가 타이어에 바람을 넣고 있다.
◼ litter  어지럽히다, 쓰레기
   Broken pots littered the factory floor. 깨진 솥이 공장 바닥을 어지럽혔다.
◼ mop  대걸레로 닦다
   An employee is mopping the floor. 직원이 바닥을 대걸레로 닦고 있다.
◼ overlook  (건물 등이) 내려다보이다
   A pedestrian bridge overlooks the water. 보행자 교각에서는 물이 내려다보인다.
◼ pier  부두, 잔교(棧橋)
   They're diving from a wooden pier. 그들은 목재 잔교에서 다이빙하고 있다.
◼ rake  갈퀴질을 하다
   Some workers are raking the soil. 일꾼 몇 명이 땅을 갈고 있다.
◼ restock  다시 채우다
   The man's restocking some supplies. 남자가 비품을 (선반에) 채우고 있다.
◼ sew  바느질하다
   The women are sewing clothes. 여자들이 옷을 깁고 있다.
◼ shrub  관목
   The people are watering shrubs in a large field. 사람들이 넓은 들판의 관목에 물을 주고 있다.
◼ sort  분류[구분]하다
   Some food has been sorted into basket. 식자재가 바구니로 분류되고 있다.
◼ squeeze  짜(내)다
   She's squeezing soap from a bottle. 여자가 병에서 비누를 짜내고 있다.
◼ stow  채워 넣다
   A man is stowing tools in the back of a car. 한 남자가 자동차 뒤에 연장을 넣고 있다.
◼ strap  끈으로 묶다
   A man has a guitar strapped to his shoulder. 남자가 어깨에 기타를 메고 있다.
◼ string  (실, 끈으로) 매달다
   Lights are strung between two columns. 전등들이 기둥 두 개 사이에 매달려 있다.
◼ utensil  (가정용) 도구
   She's drying utensils with a cloth. 여자가 천으로 주방 도구들을 닦고 있다.
◼ vehicle  차량, 탈것
   Some vehicles are parked along a street. 자동차 몇 대가 길가에 주차돼 있다.
◼ vendor  상인
   A vendor is standing outside of a shop. 한 상인이 매장 밖에 서 있다.
◼ window sill  창턱
   A plant has been placed on a window sill. 창턱에 식물 하나가 놓여 있다.


1/3
김대균 | 김대균어학원 원장 toeicking990@naver.com
목록 닫기

L/C PART3 크게 어려워진다 Speaker 속마음까지 읽어라!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