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월호

40대가 30대에게 주는 충고

“세 번 참고 3년 더 기다려라”

  • 글: 정보영 ‘30대에 승부를 걸어라’ 저자 squallj@lycos.co.kr

    입력2003-12-29 10:4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직장과 사업 사이에서 갈등하는 30대라면 배낭여행을 떠나보라.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 이 넓은 세상의 주인공이 바로 당신이라는 사실을 확인하라. 수많은 조연과 엑스트라들이 당신을 기다릴 것이다.
    40대가 30대에게 주는 충고

    경기 불황과 고용 환경 악화로 30대들의 앞길에는 찬바람이 불어닥치고 있다.

    30대에게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 책까지 펴낸 나는, 사실 40대다. 서른을 훌쩍 넘긴 40대, 여태껏 아무런 한 일이 없는 자신을 가슴이 시리도록 질타하는 나이 40대, 10만 가지 이유를 들어 나를 안주하게만 했던 지난 시절을 후회하는 나이 40대, 어느덧 저무는 석양에 희망보다는 서시(序詩)를 남겨야 할 것 같은 그런 나이 40대, 마침내 무덤으로 다가가는 소리에 소스라쳐 겁먹는 나이 40대, 나는 어느새 마흔이 훌쩍 넘어버렸다. 나에게 30대가 있었는지조차 기억 속에서 사라져가는 걸 느낀다. 차라리 20대에 대한 기억의 필름은 가슴속 창고 안에 있는데 30대에 대한 기억은 아무리 뒤져봐도 왜 그리도 희미한지.

    절벽 끝에 선 30대

    서른의 나는 투명한 호리병 속에 갇힌 물고기였다. 앞은 보이지만 힘껏 나아가려 할수록 몸은 부서지듯 아팠다. 잠깐 뒤를 돌아다보기만 했어도 나는 더 큰 세상을 헤엄쳐 다녔으리라. 마음은 비오는 날의 우산장수처럼 허덕대며 바빴지만, 행동은 비 개인 후 나타나는 지렁이나 다름없었다.

    사막에서는 때아닌 오한으로 태양의 싱그러움을 쪼일 수도 없었으며, 바다에서는 밀려오는 갈증 때문에 물속을 허우적거렸다. 언제나 말이 행동을 앞섰다. 생각없이 무료하게 내버린 시간들, 그것은 내 인생에 대해 죄책감으로 밀려오는 기억들이다. 아, 30대여.

    한국의 경제 현실과 정치 사회 전반의 정책 기조들은 이제 30대들을 피할 수 없는 절벽 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시대의 조류가 30대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시기가 온 것이다. 1990년대 후반 엉뚱하게 날아온 IMF 포탄에 숱한 30대들이 쓰러진 뒤 처절한 40대를 보내고 있는 것도 안타깝지만, DJ정부의 화려한 ‘벤처열풍’에 휩쓸렸던 지금의 30대들도 그야말로 죽을 지경이다. 신문지상에 오르는 몇몇 젊은 벤처기업 사장들의 성공담과 수조원에 가까운 정부지원자금이며 상장만 하면 수백배의 주가 차익을 가져다준다는 일확천금의 꿈들이 인생의 목표를 송두리째 바꾸어놓은 경우가 허다하다. 코스닥 열풍에 휩쓸려 멀쩡하게 다니던 회사에 사직서를 던진 사람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2004년 1월, 이 시대의 30대는 숨조차 쉴 수 없이 다가오는 사방의 벽들에 둘러싸여 한 가닥 신념의 끈마저 놓아야 할 운명에 직면했다. 그들은 어려운 경제 현실 속에서 바늘귀보다도 작은 취업관문과 사업성공의 기회를 놓고 매일같이 서바이벌 게임을 벌여야 하는 처지가 된 것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 ‘넌 아직도 그 회사에 다니냐?’는 친구들의 질타를 받았던 직장인들은 이제 어엿한 대리나 과장의 직함을 달았다. 젖은 낙엽처럼 회사에 붙어 있었던 그들이 현명했는지, 아니면 발빠른 이직자들이 옳았는지를 판가름할 수는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잔류한 이들은 통합병원 병실에서 아무 일도 없었던 반면, 전장에 나갔던 병사들은 거의 사상자가 되어 돌아왔다는 사실이다.

    벤처 열풍의 희생자들

    남아 있는 직장인들도 두 가지 걱정을 떠안고 있다. 하나는 승진에 대한 중압감이요, 또 하나는 뒷자리에 앉아 있는 과장이나 부장들의 모습에 비친 불안한 미래다. 어쩌면 이보다도 더 큰 스트레스는 저벅저벅 다가오고 있는 실직(失職)의 공포일지도 모른다. 55세 정년이 어느새 ‘사오정’을 넘어 ‘삼팔선’을 향해 전진하고 있는 현실에 불안감이 또 밀어닥친다. ‘탈출해야 하는데…’라는 생각은 아주 오래 전부터 했지만 성공으로 가는 비상구를 찾을 수 없다. 앞은 아득한 사막뿐이다.

    한편 가정문제도 직장생활 못지않게 어깨를 짓누르는 큰 짐이다. 피부양자에서 부양자로 뒤바뀐 나이가 된 후에는 자유로움이 없어졌고 운신의 폭도 급격히 좁아진 느낌이다. 직장 상사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남부럽지 않게 돈을 쓰는 친구들을 볼 때면, 성공이라는 탈출구를 엉뚱한 데서 찾고 싶어지게 마련이다. 사랑을 좇아 결혼하기는 했지만 선인(先人)의 말씀대로 ‘돈, 그리고 나서 사랑’이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결혼생활 내내 떠나지 않는다. ‘사랑이 역시 밥 먹여주지는 않았다’는 명제를 하루에 한번씩 노트에 써내려간다.

    현실은 돈과 직결된다. 결혼생활도 돈이고 부부싸움도 언제나 돈 때문이다. 가족의 염원은 행복이요, 행복은 돈을 전제로 한다. 아내에게 박봉을 가져다준 날 저녁엔 베란다에 나가 담배 한 개비 입에 물고 부업을 생각하기도 한다. 다만, 부모님의 ‘아들 타령’에도 불구하고 딸 하나만 고집스럽게 기르고 있는 것이 천만다행이 아닐 수 없다. 이 판국에 부양가족이 하나 더 있었더라면 어찌 되었겠는가.

    어느 헤드헌터의 말대로 ‘나 자신의 사회적 자산가치’를 따져보자니 그 등급을 객관화하기가 두렵다. 국제적 감각 및 언어능력, 지식수준, 컴퓨터 활용능력, 정보수집 및 분석력, 커뮤니케이션, 인맥 네트워크, 책임감 및 성실성 등 각각의 평가항목에서 나의 점수는 인정하기 힘들 만큼 저조하다. ‘피할 것은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리자’는 ‘PR논리’로 나의 위상을 포장하면 그만이라고 자위한다. 그러나 아무도 자기를 인정해주지 않으며, 어느 곳에서도 자기를 스카우트해주지 않는 현실에 뒷목이 뻣뻣해온다.

    20대는 지식은 있지만 지혜와 경험이 부족한 시기다.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여력이 없고 준비조차 없었기 때문에 인생을 담보할 확실한 직장을 선택하거나 남다른 사업에 도전한다는 것이 매우 위험해 보였다. 특히 사회 진출을 앞둔 20대가 가장 쉽게 저지르는 실수는 막연한 진로 선택이다. 20대에 최초로 선택한 직장이 60세까지 평생직장이 될 수 있는 데도 사전지식도 별로 없이, 어쩌면 객관식 문제 정답을 고르듯이 시간에 쫓겨 답을 고르고 만 것이다. 단 한번의 잘못된(?) 선택으로 20대는 그 순간부터 운명적으로 가기 싫은 ‘외길 인생’을 강요당한다. 준비에 소홀했던 데 대한 체벌을 평생 받게 되는 것이다.

    서른을 지나 40대가 되면서 누구나 두려워 하는 것은 무뎌지는 감각과 급격히 떨어지는 체력이다. 대부분의 40대들은 이를 ‘용기와 체력의 한계’로 치부한다. 지금 있는 곳이 편하고 어딘가로 옮겨본들 크게 나아질 게 없으며 직장을 떠나 사업을 한다고 설쳐대던 친구들이 모두 폐인이 되었다는 소리도 여기저기서 들린다. 그들은 급격히 떨어지는 도전의식과 자신을 옭아매는 환경적 제약들을 핑계로 내세우곤 한다. 그들은 30대의 모델이 되기에 너무 부족하다. 정말 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인생을 상담할 만한 조언자를 찾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20대가 자신의 인생 비전을 수립하는 시기라면, 30대는 그 비전을 실천하는 시기요, 40대는 비전을 수정하고 재도약을 선언해야 하는 시기다. 정보통신 등 신기술의 개발과 게임, 닷컴산업 등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은 이제 30대의 몫이 되어버렸고, 네트워크나 지식경영과 같은 현대경영의 시험적 무대도 그들을 주인공으로 원하고 있다. 그들은 낙후된 생산성을 용납하지 않으며, 불투명한 경영과 비합리적 체제를 멀리하고, 주체할 수 없는 아이디어를 쉬지 않고 쏟아낸다.

    공부 못하던 친구가 출세하면

    누군가 벤처기업에 투자해 몇십억 원을 벌었다는 신문기사가 나오면, 하나의 사례가 공연히 30대들의 마음을 뒤흔들어놓곤 한다. 또 어느날 학창시절열등생이었던 친구가 창업에 성공해 텔레비전에 출연하거나 외국에서 공부하고 들어온 후배가 연봉 2억원에 금융전문가로 스카우트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위화감을 넘어 자신의 무능력을 질책하게 된다.

    지나고 보면 모든 게 사필귀정이고 자신에게도 공평하게 왔던 몇 번의 기회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남들보다 0.1초 느렸고, 알면서도 시도할 여건이 안 되었거나 그때 하필이면 불가피한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직장인들이 한숨을 쉬는 10가지 이유가 있다면 그 중 첫 번째는 아마도 뒷좌석에 앉아 있는 머리 허연 50대 부장에게서 자신의 미래를 발견하기 때문이 아닐까?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는 언제나 잘나가는 주변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뿐이다. “김 과장 그 친구는 사실 내 후배인데 이번에 또 승진했어”하는 이 대리의 푸념에서부터 ‘승진 사유는 지난번 대형 프로젝트의 성공 때문’이라는 분석까지, 사람들은 저마다 성공한 이의 뒷이야기에 여념이 없다.

    스트레스는 생체에 가해지는 자극에 의해 체내에서 일어나는 반응이다. 스트레스는 무섭고 견디기 힘든 병이다. 꿈과 같은 무의식의 세계에서마저 긴장, 초조와 같은 스트레스의 표출이 많아지는 게 현대인인데 거의 모든 스트레스의 원인은 원하지 않은 환경에 대한 미흡한 자기 대응에 있다. 즉, 콤플렉스이기도 하다.

    가장 큰 스트레스는 주변 사람들

    일에 대한 스트레스나 돈에 대한 스트레스가 아무리 목을 조여온다 하더라도 사람에 의한 스트레스보다 클 수는 없다. 사람이야말로 스트레스를 발생시키는 중대한 매개체다. 그 많은 스트레스에 대해 어떻게 일일이 대응책을 강구할 것인가. 필연으로 받아들이면 그만인 것을. 오늘 하루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우선적 해결책은 ‘무조건 받아들임’이다.

    30대에 가정을 꾸미면 가족과 회사 틈바구니에서 중심이동을 강요받게 된다. 본인의 가치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시간과 땀의 무게중심이 달라지겠지만, 한국적 문화에서는 다분히 회사쪽에 그 중심을 두어왔다. 그래서 가정에 무게중심을 두는 사람은 사정없이 질타당했고, 평가도 좋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40대가 30대에게 주는 충고

    30대는 가정과 회사 사이에서 고민에 휩싸이는 세대이기도 하다.

    오늘도 ‘가정에 대한 죄책감은 미래의 행복’이라고 믿으며 자정을 넘겨 술에 취해 귀가하는 30대. 30대들은 말로는 ‘하늘이 무너져도 토요일과 휴일은 가족과 함께’라고 외치지만 평사원 시절에는 등산과 낚시로, 간부가 되어서는 골프로 가족과 보내야 할 단란한 시간을 모두 망쳐버린다.

    성공하면 가장 먼저 누릴 수 있는 게 풍족한 돈일 것이다. 누구 말대로 ‘성공은 여유로운 시간과 그 시간에 마음껏 쓸 수 있는 풍요로운 돈을 획득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성공을 이런 시간과 돈의 자유만으로 귀착시킨다면 속물로 전락하는 느낌이다. 물질적 성공이 시간과 돈의 획득이라면, 정신적 성공은 아마 외면으로 표출하지는 않지만 ‘남보다 자신이 잘했다’, 또는 ‘멋있었다’라고 기억되는 ‘조용한 의미의 획득’이 아닐는지.

    더구나 ‘직장에서의 성공’은 쉽게 정의하기가 어렵다. 사업에서의 성공이야 여유로운 시간과 풍요로운 재산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직장에서의 성공은 반드시 그것만은 아닐 것이다. 그러니까 머슬로우 등 여러 경영학자들이 지식인들에게서 가장 큰 동기부여는 봉급이나 처우보다 자아성취라고 하지 않았던가. 박봉에도 오랫동안 한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에겐 무언가 자신을 미치도록 구속시키는 것, 아마 작지만 만족스러운 그 무엇인가가 있기 때문이 아닐는지.

    그래서 현명한 30대들의 직장 선택 기준을 보면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나의 상사가 누구인지’가 가장 중요한 결정요소다. 직장 상사가 배울 만한 사람인지, 의지할 만한 사람인지, 또 정의롭고 공정한 평가를 해주는 사람인지, 자기 희생을 할 줄 아는 사람인지를 먼저 따져본다. 직장 선택의 기준 중 상사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 매우 설득력 있게 들린다.

    둘째는 ‘맡게 될 일이 무엇인가’다. 전문가로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업무인지, 경력관리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 일인지, 성취감과 보람이 적절히 보장되는 일인지,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일은 아닌지 등이 두 번째로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

    셋째는 ‘보수’다. 보수에는 당장 눈앞에 보이는 연봉이나 급여 및 상여금도 있지만, 좀더 신중한 사람은 우리 사주라든지, 스톡옵션과 같은 장기적 안목에서 잠재 보수나 성과 보수를 이직의 한 요소로 생각한다.

    30대는 승부에 대한 욕망이 가장 강렬한 때다. 30대들은 최신의 정보망을 가동하여 남과 다른 직장을 얻어야 한다. 선의의 경쟁은 명분일 뿐, 승부의 세계에는 오로지 승자만이 존재한다는 진실을 안고 남보다 빠른 출세를 지향하며, 지상최대의 과제인 ‘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 전력투구한다. 간혹 몸이 말을 듣지 않거나 정신력이 해이해질 만하면 자신에게 혹독한 체벌을 가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미래의 목표를, 그리고 활과 화살을 준비하고 현재의 말고삐를 힘차게 죈다. 이제 바람을 가르며 쾌속 질주할 뿐이다. 그 외는 아무것도 생각하면 안 된다.

    직장인들 마음속의 짐은 천칭과 같이 공평하다. 회사 50%, 가정 50%. 가정을 위해 회사를 등한시할 수 없듯이 당연히 회사를 위해 가정을 희생할 수 없다는 확실한 원칙에 따라 생활한다. 언제든 가정을 위해서 사표를 제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아내에게 각인시켜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회사 때문에 가정을 소홀히 하는 것을 이해해달라고 조른다. 보통 직장인의 경우 회사와 가정에 대한 심적 부담은 언제나 반반이다. 그러나 물리적으로 하루의 12시간(80%)을 회사에 빼앗기는 직장인에게 ‘불공평’이란 변명의 근거는 충분하다. 그만큼 직장에서 먼저 지쳐버리고 만다는 이유다.

    ‘끼’ ‘깡’ ‘끈’

    직장인으로서 30대에 승부를 건다는 것은 완전한 나의 길을 선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직장에 들어간 이상, 길은 오직 두 가지뿐이다. 직장에 있을 바에야 전문경영인이 되어 최고의 회사를 만들겠다는 야심을 가져야 할 것이고, 그렇지 못할 바에야 빨리 직장을 박차고 나와 돈을 버는 길로 뛰어들어 곧바로 오너경영인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직장만이 인생의 길은 아니다. 어쩌면 직장보다 더 매력적인 것이 사업일지 모른다. 물론 무턱대고 사업에 뛰어드는 바보는 없겠지만 그래도 직장 외에는 대안이 없어 사업에 뛰어드는 30대가 있다면 ‘세 번 참고 3년을 더 기다리라’고 말하고 싶다. 자신보다 열 배는 머리 좋고 열 배는 부지런한 사람들이 한 발짝 앞서 사업을 하고 있는 경쟁자들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직장생활 대신’ 막연히 사업에 도전하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만 줄 뿐이다. 이럴 경우 차라리 현명한 선택은, 자신이 뛰어들고자 하는 사업분야의 대표 사업장에 들어가 말단 최하위직에서 적어도 몇 년간 일해보는 것일지 모른다.

    30대에 사업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사업의 제1 원칙은 ‘체득과 실천’이다. 체득이란 교과서나 인터넷, 그리고 선배들이 알려주는 살아있는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일(buy-in)이고, 실천이란 세계 최고의 운영 시스템을 자신의 사업에 최선의 방식으로 적용시키는 것(best practice)을 의미한다.

    또한 사업에서의 성공원칙은 ‘65%의 확률 만들기’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조금 우스운 얘기지만 성공의 열쇠를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고 할 때 운(運)이야 하늘에서 내려준다고 하니 그 중 35%는 확보할 수 있겠고, 나머지 기(技) 중에서는 노력만 하면 30%를 전부 획득할 수 있을 터이니 65%의 성공 확률을 가질 것이다. 기(技)는 단지 하고자 하는 사업에 몰두하는 ‘머리’와 게으르지 않는 ‘성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논리로 성공하거나 실패한 사람들의 경우를 보면 거의 맞아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업에는 세 가지 성공요소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흡사 광신도와 같이 한 분야에 몰두하는 ‘끼’고, 둘째는 조직의 보스와 같이 덩치는 작아도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살기어린 눈빛과 위엄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깡’이며, 셋째 요소는 ‘끈’이다. 어디를 향해 내갈기더라도 힘있게 자신을 매달고 날아갈 수 있는 채찍 같은 끈, 결정적인 순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끈, 그러나 부조리와 연계되지 않은 끈, 그런 끈이 필요하다.

    알을 깨고 다시 부화하라

    직장을 다니건 사업을 하건 간에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며 돈 많이 벌기’가 30대의 희망 사항이라면 그것에 가장 가까운 일을 찾아내는 데 전념해야 한다. 본인이 얼마나 집요하게 달라붙어 장래 직업과 사업 아이템에 승부를 거느냐에 따라 인생성패가 달려 있는 것이다. 이를 모르는 30대는 없다. 단지 이를 실천하지 않는 30대만 있을 뿐이다.

    서른은 다시 한번 알을 깨고 부화해 자신에게 대화를 청하는 또 하나의 기점이다. 귀가 열리고 눈이 밝아지는 동시에 주체가 되려는 주관과 의식도 용솟음친다. 배낭여행이라도 한번 다녀오고 나면 이제 이 넓은 세상의 주인공은 내가 틀림없다고 믿게 될 것이다. 수많은 조연과 엑스트라들, 그리고 스타를 위해 짜여진 무대 세트들이 주인공인 나를 기다린다. 나의 극적인 연기에 관객은 열광할 것이다. 30대여, 이제 승부를 걸어라.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