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권말 부록│탈모증 반드시 치료된다

모발에 이로운 음식, 해로운 음식

  • 민복기 대구 세브란스피부과 원장, 대한모발학회 교육이사

모발에 이로운 음식, 해로운 음식

1/2
풍성하고 찰랑찰랑한 머릿결은 누구나 부러워하는 대상이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이렇게 부러운 머릿결을 유지하느냐, 탈모를 예방하느냐가 좌우된다. 음식은 머릿결과 탈모와 밀접한 관계를 지닌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탈모 환자라면 가장 먼저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을 자제해야 한다. 당연히 모발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모발에 영양을 주는 성분은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이다.

▶단백질

모발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다. 단백질은 조직을 재생하고 보수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단백질은 위장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고, 모세혈관을 통해 케라틴이 만들어지는 모낭에 영양분을 준다. 따라서 단백질 섭취가 부족해지면 우리 몸은 단백질을 비축하기 위해 생장기에 있는 모발을 휴지기 상태로 보낸다. 그러면 2∼3개월 뒤에는 탈모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모발을 당기면 쉽게 뽑힌다. 따라서 윤기 있고 튼튼한 모발을 유지하려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콩, 생선, 우유, 달걀, 육류(기름기를 제거한 육류) 등이 있다.

▶비타민

비타민도 모발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성분이다.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비듬과 탈모를 방지한다. 비타민 가운데 특히 A와 D가 모발에 관여한다. 비타민A는 케라틴 형성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모발이 건조해지고 윤기가 없어지면서 단단하게 위축된다. 비타민A가 많이 든 식품으로는 간, 장어, 달걀노른자,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또한 비타민D는 탈모 후 모발 재생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타민이 부족한 것도 문제지만, 과잉되면 탈이 날 수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E는 말초혈관을 넓혀 혈액순환을 돕는다.

▶미네랄

예부터 미역과 다시마를 먹으면 머릿결에 윤기가 흐른다는 이야기가 있다. 해초에는 모발의 영양분인 철, 요오드, 칼슘이 풍부해 두피의 신진대사를 높이기 때문이다. 특히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 호르몬은 모발 성장을 돕는다. 실제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있는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탈모의 가능성이 5∼10배나 높다.

더불어 비타민B군을 골고루 섭취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녹차도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녹차에 든 카테킨이라는 물질은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1/2
민복기 대구 세브란스피부과 원장, 대한모발학회 교육이사
목록 닫기

모발에 이로운 음식, 해로운 음식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