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추적

해군 무인항공기 도입

입찰 탈락 중개상 “선정 과정 의혹”

  • 허만섭│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shue@donga.com│

해군 무인항공기 도입

2/3
해군 무인항공기 도입

헬기형 무인항공기

▼ S사는 다른 나라 해군에 무인항공기를 납품한 실적이 있나?

“인도,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시험비행을 했다.”

▼ 해군에 실전 배치돼 활용된 사례는 없다고 하는데….

“확인해보겠다.”

▼ 그렇다면 S사 기종이 외국 육군에서 활용된 실적은 몇 번이나 되는가?



“그것도 확인하겠다.”

▼ 해군이 요구하는 조건 중 비행거리는 중요한 요소로 알고 있다. 해군은 200㎞ 이상의 비행거리를 요구하는 반면 실전 배치된 S사 기종의 비행거리는 80㎞ 정도라는데….

“확인해보겠다. S사가 현재 생산하는 기종과 우리 해군에 납품하기로 한 기종은 차원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 그 말은, 아직 개발이 되지 않은 기종을 쓰기로 했다는 의미인가?

“그렇게 보는 건 일종의 논리싸움이다.”

“기상 나쁘면 다 못 뜬다”

▼ 헬기는 비행기에 비해 해상 악천후에 더 불리하다고 하는데….

“그렇지는 않다. 기상이 아주 나쁘면 헬기나 비행기나 다 못 뜬다.”

다음날 해군 관계자는 “확인해보겠다”고 한 사안에 대해 답변을 해왔다.

▼ 답변을 미룬 부분에 대해 확인했나.

“어제 질문 사항에 대해 (담당 부서로부터) 설명을 다 들었다. 상세히 설명할 테니 비보도(非報道)로 해달라.”

▼ 받아들이기 힘들다. 비보도로 할 거면 왜 설명하나.

“그런가. 애매한데. 먼저 ‘비행거리가 200㎞ 이상 가능한가’에 대해선 가능하다, 무조건, 확실하게. 그런데 현재 사업이 진행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능한 이유를 밝히라고 하면 작전반경이 노출되는…. 최대 300㎞도 가능하다. 200㎞ 불가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

▼ 200㎞ 이상 실제로 비행한 적 있나.

“시험비행한 건 아니다. 이건 시험비행 문제가 아니라 연료량에 따라 왔다갔다 한다. 확실하다.”

▼ 육군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례는 몇 건인가.

“S사는 아랍에미리트 정부에 육상용 무인항공기를 납품 중이다.”

▼ 해군에 실전 배치돼 활용된 사례는 있는가.

“파키스탄 등에서 해상 시험비행을 했다. 외국에서 실전 운영 사례가 없어 불가능하다는 주장은 전혀 고려가 안 된다. 우리가 S사 기종에 대해 시험비행 평가해서 적합판정이 나왔으니까.”

“S사가 현재 생산하는 기종과 우리 해군에 납품하기로 한 기종은 차원이 다른 것” “시험비행한 건 아니다”라는 해군 측 설명에 따르면 S사는 200㎞ 이상 해상비행이 가능한 기종을 아직 생산하고 있지 않으며 새로 개발해 납품하기로 해군 측과 계약한 것으로 보인다. 해군 측에 따르면 이번에 해군에 의해 선정된 S사의 기종과 유사한 기종은 외국에서는 육군 실전 배치가 한 건이었고 해군 실전 배치는 없으며 해군 시험비행은 여러 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군 측은 S사 기종을 충분히 검증했다는 근거로, 여러 차례에 걸쳐 S사 기종에 대해 비행테스트를 했다는 점을 제시했다. 또한 최대 300㎞ 비행도 가능하고 연료량에 따라 좌우된다고 했다.

그러나 의문이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아 보인다. 해군이 받을 S사의 200㎞ 이상 해상비행 기종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면 해군은 어떤 기종을 갖고 비행 테스트를 했느냐는 점이다. 또한 그러한 비행 테스트가 선정 기종의 성능을 담보할 수 있느냐는 점이다.

해군 측은 근거를 명확히 댄 편은 아니었지만 “무조건, 확실하게” 200㎞ 이상 비행 성능이 검증되었다고 했다. 해군 측이 이렇게까지 확신하므로 믿어주어야 한다는 시각도 있을 수 있지만 상식적으로 봤을 때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200㎞ 이상 기종 상용화 안 됐다”

S사의 에이전트인 M사 박 대표에게 이 점을 중심으로 쟁점 부분을 집중적으로 물어보았다. 박 대표는 “200㎞ 이상 기종은 실제로 상용화된 것은 없다”고 했다.

▼ S사가 실제 생산해 운영되고 있는 기종은 어떠한 종류가 있나. 운항거리별로 설명해 달라.

“45㎞, 80㎞, 180㎞ 기종이 생산되고 있다. 이번에 한국 해군과 200㎞ 기종(납품계약을 맺고 개발) 진행 중이다. 이건 실제로 상용화된 것은 없다.”

▼ S사 기종의 통상적인 비행거리는 어느 정도인가.

“통상적으로 180㎞이다.”

2/3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해군 무인항공기 도입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