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호

도매상 같은 판매장 키워 대형 유통업체 이긴다

판매농협 완성? 소매 기능을 강화하라!

  • 최영철 기자│ftdog@donga.com

    입력2012-08-22 09:3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도매상 같은 판매장 키워 대형 유통업체 이긴다

    양재 하나로클럽. 국내 최대 매장 면적을 자랑하며 하루 평균 고객이 1만3000명에 달한다.



    농민과 소비자가 모두 웃는 ‘판매농협’의 구현. 지난해 3월 시작된 농협개혁의 핵심이자 농협의 꿈이다. 7, 8단계에 달하는 중간 유통단계를 확 줄여 산지-물류센터-소매상 3단계로 축소함으로써, 농민에겐 자신이 생산한 농산물 가격을 조금이라도 더 받게 하고 소비자에겐 조금 싸게 팔자는 것이다. 유통단계가 줄면 소비자는 그만큼 신선한 농산물을 먹을 수 있다.

    농협은 이를 위해 회원 농민들에게 공동생산, 공동출하, 공동분배를 독려하는 한편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거대 도매조직을 키우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안성농식품물류센터 등 대형 물류센터를 새로 짓고 축산물의 경우는 농협안심축산을 대형 패커(Packer)로 육성하고 있다.

    농협이 농축산물 도매시장을 장악하면 우리 농업이 안고 있는 많은 문제가 해결된다.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이 보다 싼 가격으로 빠른 시간 내에 소비자의 식탁에 오를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농축산물 가격이 폭락·폭등하는 일은 거의 없다. 농협의 거대 도매조직이 수급조절을 통해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소매 기능 확대 절실



    문제는 농협 도매조직으로부터 농축산물을 받아 적정 이윤을 남기고 소비자에게 판매할 양심적 소매상이 우리 가까이에 많지 않다는 점이다. 농협은 농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이익단체이자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기도 하지만 소비자의 먹을거리 안전을 책임지고 농축산물의 가격 조정을 통해 물가안정에도 기여해야 할 공기관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농협중앙회나 자회사, 각 회원 조합 소속 판매점(종합유통센터, 하나로마트, 하나로클럽 등)은 일반 소매상보다 이윤을 많이 남기지 못한다. 농협 산하 각 도매조직의 도매수수료가 민간 도매인에 비해 싼 이유도 농협이 태생적으로 농민을 위하고 소비자를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민간 대형 유통업체들은 굳이 우리 농축산물, 특히 농협 회원의 생산품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가격 경쟁력이 있는 농축산물이면 국산과 수입품을 가리지 않는다. 품질 면에서 월등한 우리 농축산물이 있어도 이윤이 많이 남지 않으면 수입산을 선택한다. 그들에게 적정 이윤이란 소비자가 감내할 수 있는 최고 가격을 의미한다.

    농협은 농축산물의 유통과 판매에 있어 정부와 국민, 농민으로부터 심리적, 법적으로 적정 이윤을 강요받는 데 반해 대형 유통업체는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대기업이 중소 협력업체에 원자재의 공급단가 인하를 강요하듯, 농민에게 농축산물의 공급가격을 낮출 것을 끊임없이 요구한다. 싸게 살수록 자신들의 수익이 커지기 때문이다. 농민은 수취가격이 낮아져 울상이고 소비자는 농축산물을 비싸게 구입함으로써 주머니가 얇아진다.

    2011년 말 현재 대기업 소유 3대 대형 유통업체의 농축산물 점유비는 50% 이상인 반면, 농협 각 판매점의 농축산물 점유비는 11% 대에 머물고 있다. 농협의 농산물 산지유통 점유비가 42%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소매 점유비가 너무 낮다. 매년 점유비가 늘고 있지만 대형 유통업체에 비해서는 턱없이 낮은 형편이다. 더욱이 회원 농민에게 후한 가격을 주고 농축산물을 구입한 농협의 도매조직은 이를 보다 낮은 이윤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크다.

    그럼에도 농협은 지난해 3월 농협개혁안을 발표하면서 산지조합 농축산물 출하물량의 50% 이상을 중앙회가 직접 책임판매하겠다고 약속했다. 실제 지난해 3월 개정된 농협법은 농협의 농산물 판매 활성화를 의무조항으로 신설했다. 정부는 경제사업 활성화와 판매농협 실현을 위해 자본금 5조 원을 지원키로 했고, 이에 농협은 지역 농축협 출하물량의 50% 이상을 판매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농협은 도매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한편, 대형 유통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대형 농축산물 전문판매장과 도시민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중소형 판매장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판매장 확장과 함께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가기 위한 농협의 활동도 막을 올렸다. 국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신토불이(身土不二)’ 운동에 이어 농협이 최근 각 시민단체와 함께 벌이고 있는 ‘식(食)사랑 농(農)사랑’ 캠페인도 그중 하나다.

    중대형 하나로마트 신설

    소비자와 농협 농축산물 만남의 장이자 접점인 판매장 중 대표적 소매점은 ‘하나로마트’다. 이외에 ‘하나로클럽’과 도매와 소매를 같이 하는 대규모 종합유통센터가 있다. 종합유통센터의 경우 물류센터와 구분해 매장은 하나로클럽이라는 간판을 달고 영업한다. 서울의 양재 하나로클럽이나 창동 하나로클럽 같은 곳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들 판매점의 소속은 제각각이다. 농협중앙회, 농협유통과 같은 자회사, 지역 농축협으로 3원화돼 있다.

    2012년 6월 말 현재 종합유통센터와 하나로마트, 하나로클럽을 합해 농협 소속 판매장은 모두 2131개소로 중앙회와 자회사 소속 판매장이 61개소이고 지역 조합 소속은 2070개다. 농협은 2015년까지 중앙회와 자회사로 갈라져 있는 판매장을 2015년까지 모두 1개의 자회사로 모아 농협 경제지주 산하에 둘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농협은 판매장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농협은 판매장의 체인본부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경영과 운영은 체인본부에서 집중 관리하고 실제 판매사업은 판매장에서 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대형 유통업체처럼 전국 판매장의 경영관리와 마케팅 등을 표준화하고 공동 계약을 통해 많은 부분에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농협의 판매장 확대에도 불이 붙었다. 농협은 신도시 등 신규 상권을 중심으로 대형 농축산물 전문판매장을 2012년 현재 20개소에서 2017년 26개소로 확대키로 했다. 매장 면적이 3000㎡(약 908평)를 넘어서는 판매장을 대형 판매장이라 하는데, 중앙회와 자회사 소속이 대부분이며 그중에는 산지에서 올라온 신선 농축산물을 물류센터에서 바로 파는 종합유통센터가 많다. 경기도 양주, 삼송, 김포, 화성, 파주, 시흥, 인천시, 충남 아산, 세종시 등이 신설 대상지역이다.

    현재 전국 하나로마트 2131개소 중 대형 농축산물 전문판매장을 포함해 SSM (Super Supermarket·매장면적 300~3000㎡)급 이상 중대형 판매장은 816개소이고 나머지 1315개소는 300㎡(91평) 미만의 소형 판매장이다. 농협은 또 중앙회와 7대 광역시 조합이 공동투자해 1650㎡(500평) 이상급 하나로마트(대형 전문판매장 제외)를 63개소 신설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해에만 5곳이 신설됐다.

    하나로마트의 차별화

    농협은 대도시 농협의 판매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시형 하나로마트를 입지여건에 따라 차별적으로 개발키로 했다. 신용점포를 마트로 바꾼 전환형과 마트만 운영하는 단독형, 마트와 신용점포, 식자재 판매점, 한우프라자가 함께 있는 복합형이 그것이다. 금융점포에 있는 신토불이 창구와 직거래장터도 전면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터넷으로 농축산물을 주문하면 집까지 배달해주는 e-하나로클럽도 전용서버를 도입해 독립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18개 대형 판매장 주변으로 한정돼 있는 배송권역을 2016년까지 SSM급 이상 50개소, 2020년까지는 110개소 인근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

    이렇듯 대형 전문판매장과 SSM급 판매장을 늘려 도시지역에서 대형 유통업체와 가격과 신선도, 안전성을 두고 정면승부를 벌이고 종국에는 농축산물의 가격 바로미터가 되겠다는 게 농협의 야심 찬 포부다. 농협은 2020년까지 현재 11%(5조1300억 원)에 머물고 있는 농축산물의 소매시장 비율을 2020년까지 15%(9조200억원)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생산자협동조합인 농협이 소비자협동조합인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이하 슈퍼연합회)와 6월 28일 중소 슈퍼마켓 및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 것도 농협 생산물의 소매 기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협은 이 협약에 따라 9월부터 서울지역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농협 브랜드의 고품질 안전 농산물을 하나로마트와 동일한 가격 및 조건으로 공급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판매시스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확대되면 산지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읍면 농촌지역의 하나로마트는 권역별 생활물자물류센터를 이용해 공산품을 보다 저렴하게 팔 수 있도록 차별화한다는 방침이다. 사실 알고 보면 하나로마트는 1970년 지역 농민에게 생필품을 공급하기 위해 만들어진 연쇄점 사업이 그 시작이었다. 농촌지역은 도시지역과 달리 농축산물보다 생필품 구매수요가 훨씬 많다. 실제 2011년 기준 광역시와 시지역 하나로마트의 농수축산물 취급비율은 56.7%에 달하는 반면, 농촌지역 165㎡(90평) 이하 969개 소규모 점포는 41.9%에 그쳤다. 농협법은 농축협 본연의 사업으로 조합의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최원병 농협중앙회장은 “농협은 신선하고 신선한 우리 농축산물을 국민이 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유통센터와 하나로마트의 확충에 노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통단계와 이윤의 축소로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게 하는 판매농협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7월 31일 농협 판매장의 대표 격인 서울 하나로클럽 양재점을 찾았다. 흔히 양재 하나로마트라 한다. 일단 광대한 매장 규모가 사람을 압도한다. 양재점을 처음 찾은 듯한 한 주부의 목소리가 귀를 때린다.

    “여기 한 바퀴 둘러보는 데만 하루 온종일이 걸리겠어. 우리 집 가까이에도 이런 대형 하나로마트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오늘 온 김에 본전 건져가야겠다.”

    양재 하나로클럽 매장의 넓이는 1만4701㎡(4455평)에 달한다. 매장 면적으로만 국내 최대. 대기업이 운영하는 유통센터보다 농축산물이 신선하고 가격이 저렴해 경기도 지역에서도 장을 보러온다. 서울 서초구, 강남구, 동작구, 강동구 지역, 경기도 분당, 과천, 평촌 지역 주민들이 주로 찾는다. 하루에 계산대를 지나가는 사람만 평균 1만3000명. 보통 가족단위로 2, 3명이 같이 오는 점을 계산하면 하루 평균 2만~3만 명이 이 매장 안을 돌아다닌다. 매출은 하루 평균 12억 원 정도다.

    국가대표 하나로마트

    “정직 하나로 고객을 모시는 양재 하나로클럽입니다.”

    매장을 들어서자 직원의 우렁찬 목소리가 들려온다. 어느 코너를 가든지 첫 응대 말은 이 문구다. 농협은 올 3월 ‘정직하나로’를 운영 콘셉트로 정하고 상표권을 출원했다. 상품, 가격,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정직한’ 하나로마트, 하나로클럽이 되겠다는 직원의 의지를 담았다고 한다. 이미 ‘정직하나로’라는 생수가 PB(자체 브랜드)상품으로 개발돼 팔려나가고 있다. 고객이 구입한 농축산물에 대해 “맛이 없다”고 하면 즉시 교환해주는 리콜 시스템도 갖췄다.

    도매상 같은 판매장 키워 대형 유통업체 이긴다

    각 물류센터에 있는 농협식품안전연구원. 매일 새벽 올라오는 농산물의 농약잔류검사를 한다.

    “유통센터급 하나로마트는 산지에서 새벽에 올라온 농산물을 팔기 때문에 농산물이 정말 신선해요. 유통단계가 2단계뿐이니 가격이 다른 곳보다 훨씬 저렴하죠.”

    양재 하나로클럽 안내를 맡은 이원일 농협유통 홍보팀장의 말이다. 실제 하나로클럽은 농축산물의 당일 주문,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한다. 특히 양재 하나로클럽은 물류센터가 함께 있기 때문에 물건이 신선할 수밖에 없다. 실제 눈으로 보기에도 농산물의 때깔이 다르다. 농축산물 종류와 포장단위가 다양해 지게차가 매장 안까지 들어와 옮길 정도다.

    일반적으로 7, 8단계에 이르는 유통단계가 산지-유통센터(물류센터)로 줄어들어 다른 하나로마트는 물론,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와 비교해도 가격이 훨씬 싸다. 일반 경매시장 경유 농산물과 대비해 소비자 가격이 12~15% 정도 낮다는 게 농협 측의 설명이다. 반면 농가는 10% 정도 더 많은 수익을 얻는다. 양재 물류센터는 서울 강남지역과 수도권 일부지역의 하나로마트에 농축산물을 공급하는 기능도 한다.

    올 7월부터는 가격이 더욱 싸졌다. 물가안정과 소비 촉진을 위해 전 하나로마트 매장의 이윤을 대폭 낮췄기 때문이다. 신선식품의 경우 월 2회 5~40개 품목에 대해 최대 30~50%의 파격 할인 행사를 하기도 한다. 물론, 당일 오후 5시쯤 하는 떨이판매는 기본이다. 가격이 너무 싸다 보니 양재점을 찾는 고객의 객단가(1명이 1회에 구입하는 금액)는 대형 마트의 2~3배에 달한다. 한번 오면 뿌리를 뽑고 가는 셈이다.

    양재 하나로클럽 판매 상품 중 1차 농축산물의 비중은 70%로, 가공식품을 합치면 85%까지 올라간다. 음식점 등 한번에 많은 농축산물을 구입해야 하는 고객을 위해 식자재 전문매장도 따로 마련돼 있다. 1회 구입량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같은 매장이라도 이곳의 가격이 더 싸다. 전체 매장 면적의 3분의 1이 식자재 매장이다. 매출도 전체 농축산물 판매량의 3분의 1정도.

    과일 매장을 보니 일반 마트에선 볼 수 없는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해당 과일의 당도 수치가 표시돼 있는 것이다. 하나로마트는 당일 들어온 과일의 당도를 일일이 체크해 가격표 위에 붙여놓음으로써 고객이 샘플을 먹어보지 않고도 당도를 알 수 있도록 했다. 11브릭스 이상이면 당도가 좋은 편이라고 한다.

    과일 판매 코너 옆에 보니 농협식품안전연구원이란 곳이 눈에 띈다. 양재 물류센터에 들어오는 모든 농축산물의 잔류 농약검사를 담당하는 곳이다. 새벽에 산지에서 농산물이 들어오면 이곳에서 속성검사를 하는데, 잔류농약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면 해당 산지 조합은 한 달 동안 출하정지를 당하고 이런 일이 3회 이상 되면 하나로마트에 납품이 금지된다. 이른바 3진 아웃제다.

    목우촌의 힘

    도매상 같은 판매장 키워 대형 유통업체 이긴다

    농협의 축산식품 브랜드 ‘목우촌’. 국내산 사용, 무방부제, 무전분, 무항생제를 원칙으로 한다.

    자리를 옮겨 이번에는 축산식품 판매 코너로 자리를 옮겼다. 그런데 유난히 사람들이 북적대는 곳이 있다. 농협의 축산식품 브랜드인 목우촌 제품을 파는 곳이었다. 직원은 무항생제 축산물을 강조하며 목우촌 자랑이 한창이었다.

    “친환경 돼지입니다. 친환경 농산물을 먹여 키우고 항생제도 주지 않아요. 대신 벌침을 놓죠. 각종 인증도 받았어요.”

    목우촌은 단일 축산식품기업으로는 국내 최초로 2015년 매출 ‘1조 클럽’ 진입을 노리는 농협의 대표 브랜드다. 1995년 햄과 소시지로 소비자에게 알려진 후 무항생제 돼지고기 닭고기 등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고품격 축산 브랜드의 대명사가 됐다. 목우촌은 열악한 육가공시장 환경에서도 우직하게 ‘국내산 사용, 무방부제, 무전분, 무항생제’원칙을 고집해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았다.

    2011년 농협이 자체적으로 벌인 설문에 따르면 목우촌은 농협 개별 브랜드 중 인지도가 가장 높고, 국내 육가공품 중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조사됐다. 신선하고 위생적인 원료육만을 사용하고 품질관리를 철저히 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였다. 돼지고기, 닭고기, 햄, 소시지 등 모든 생산품 공정은 HACCP(해썹·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과 ISO 및 KS 인증을 획득했다. 돼지고기 해썹 인증은 업계 최초였다. 닭고기는 위생조건이 까다롭기로 소문난 주한미군에 아시아 최초로 납품을 시작했다.

    2007년 개발된 ‘순진무가(純眞無加)’는 ‘순수하고 참된 것 이외에는 더한 것이 없다’는 의미로 현재 식육 부문에서 무항생제·1등급 닭고기와 무항생제 돼지고기의 상표로 쓰인다. 햄은 지난해 10월 아질산나트륨, 합성보존료 등 6가지의 첨가물은 빼고 천일염, 야채발효균을 추가한 ‘6無2加’ 콘셉트의 프리미엄 재품을 개발해 시판 중이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오리고기도 브랜드 제품을 개발해 차세대 주력 축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

    목우촌의 외식사업도 날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말 치킨 프랜차이즈인 ‘또래오래’가 1066호 점을 돌파한 이래 삼겹살·꽃등심 전문점인 ‘웰빙마을’과 참숯바비큐 전문점인 ‘바베큐마을’도 계속 숫자를 불려나가고 있다. 그 외에도 2010년 사업을 시작한 육우전문점 ‘미(味)소와돈’, 한식덮밥전문점 ‘파머스밥’ 등이 있다. 목우촌은 현재 입소문을 타고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어 미국, 캐나다, 인도네시아 등에 26개점을 개설했으며 러시아 진출도 추진 중이다. 육가공품 또한 중국의 베이징, 다롄, 칭다오, 상하이 등에 거래선을 확보했다.

    도매상 같은 판매장 키워 대형 유통업체 이긴다

    김재옥 소비자시민모임 회장

    남성우 농협 축산경제 대표는 “목우촌은 웰빙과 건강을 생각하는 국민의 음식문화에 대한 수요 변화에 맞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햄, 소시지 등의 프리미엄 제품을 생산해왔으며 이제는 외식산업을 통해 소비자가 집이나 직장 근처 식당에서 안전하고 맛있는 농협의 고기를 드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협, 소비자 단체로 확대돼야”

    그렇다면 농협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과연 소비자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김재옥(66) 소비자시민모임 회장은 “하나로마트가 양적 확대와 질적 변신도 함께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양재 하나로클럽 같은 대형 마트는 고객이 워낙 많아 농축산물의 회전이 빠르죠. 그만큼 신선한 농산물이 저렴한 가격에 들어옵니다. 하지만 중소 하나로마트의 경우는 신선도에 차이가 납니다. 중소형 하나로마트의 농축산물도 양재 하나로클럽 정도의 최고급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하나로마트가 소비자에게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재배치할 필요가 있고요. 결국 소비자의 발걸음은 보다 신선하고 안전한 농축산물을 저렴하게 파는 곳으로 향하게 되어 있습니다.”

    김 회장은 “10년 전과 비교하면 농협이 판매하는 농축산물의 질이 놀랍게 좋아진 게 사실”이라며 “농협이 판매농협으로의 변신에 성공하려면 생산자 협동조합의 임무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소비자 측면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는 그 방편으로 농협 내에 소비자 협동조합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 소비자인 국민 개개인이 농협의 소비자 협동조합 회원으로 가입해 생산품에 대한 감시도 하고 회원 할인혜택과 배당도 받으면 결국 농협 개혁의 핵심인 ‘판매농협’은 저절로 이뤄진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김 회장은 농협과 슈퍼연합회가 상호협력 협약을 맺은 것을 단적인 사례로 들며, 재래시장의 영세상인들에게도 농협의 신선한 농축산물을 하나로마트 수준의 질과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게 특단의 지원대책을 세워주기를 바란다. 그는 “재래시장도 주변 환경만 제대로 정돈하고 저렴하고 안전한 농협의 농축산물이 공급된다면 금세 활성화될 수 있다 ”고 말한다. 재래시장 영세상인들의 입에서 “농협 농축산물이 최고야”라는 말이 나와야 진정한 판매농협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식사랑농사랑’ 운동은 생산자 단체인 농협이 처음으로 소비자 보호를 언급한 일종의 소비자 권리선언이었습니다.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신선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겠다는 다짐이었죠. 과거 농협이 농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였다면 이제는 소비자도 생각하는 소비자 단체로 확대되어야 합니다. 사실 농축산물의 수입 자유화 시대에 농협이든 어디든 소비자의 사랑과 신뢰를 받지 못하면 끝입니다. 농협은 이제 국민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야 합니다.”

    자연의 식탁을 위해

    도매상 같은 판매장 키워 대형 유통업체 이긴다

    이효재 자연살림가

    농협이 벌이고 있는 식사랑농사랑운동 추진위원회에서 식사랑 분과위원회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이효재(54) 자연살림가는 “이제 농협이 해야 할 일은 농민의 심정을 이해하고 농민이 좀 더 농사짓기 편한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꾸밈없는 자연의 식탁을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씨는 한복디자이너이자 보자기 아티스트로 2006년 ‘자연으로 상 차리고 살림하고, 효재처럼’과 2009년 ‘효재처럼 살아요’를 발간해 주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최근에는 ‘살림 좋아하는 여자의 30년 살림의 기록, 효재의 살림연장’이라는 책을 펴내 주목받았다. 경기도 안성에서 큰 농사를 지어본 경험이 있다는 그는 “자식과 손자에게 콩 하나라도 더 좋은 것을 먹이고 싶었던 할머니의 마음을 이해해야 농협이 꿈꾸는 판매농협이 이뤄질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농협이 가야 할 길에 대해 남편인 임동창(56·피아니스트) 씨가 한 말을 인용해 대신했다.

    “솔개는 하늘을 날고 물고기는 물에서 뛰어논다”

    농민이 정직하게 농사지을 수 있고 소비자는 농민이 생산한 농축산물을 아무런 의심 없이 믿고 사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야 말로 농협의 진정한 임무라는 의미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