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호

“날 스타로 만든 ‘애마부인’ 배우 인생에 독(毒) 됐다”

배우로 돌아온 원조 섹시 아이콘 안소영

  • 김지영 기자 │kjy@donga.com

    입력2013-03-21 09:1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안장 없는 말 타다 하혈…팔당호에 빠져 죽을 뻔도
    • ‘왕대빵 가슴’ 글래머? 감독이 부풀린 환상!
    • 결혼 생각 없었지만 아이 낳고 싶었다
    • 사람에 상처 받고, 영화에 환멸 느껴 미국행
    • 동남아서 찍은 인어 화보, 할머니 되면 전시할 것
    “날 스타로 만든 ‘애마부인’ 배우 인생에 독(毒) 됐다”
    “북한 김정일이 왜 못 쳐들어온 줄 아세요? 중학교 일진들이 무서워서래요(웃음).”

    3월 12일 오전, 동아일보 충정로사옥을 찾은 배우 안소영(54·본명 안기자)은 첫 만남의 어색함을 유머로 날려버렸다. 1982년 ‘애마부인’으로 에로영화 전성시대를 연 그의 눈가와 목에는 어느덧 나이테 같은 주름이 살짝 패었지만 몸매는 세월을 비껴간 듯 늘씬했다.

    “안 보이는 곳에 군살이 많이 붙었어요, 운동을 안 해서. 아이 낳고 뱃살 붙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 근데 전신을 꼭 찍어야 하나? 난 얼굴만 나오는 줄 알았는데….”

    처음엔 카메라 앞에 서기를 주저하던 그는 플래시가 터지자 표정이 이내 환해졌다. 올림머리에 주홍색 원피스 차림의 그에게선 부잣집 마나님 같은 기품이 흘러나오나 싶다가 왕년의 섹시미가 되살아나기도 했다. 유난히 긴 팔다리의 움직임이 요염한 매력을 더했다. 그는 “실제로는 체구가 아담한데 그에 비해 가슴이 크고 팔다리가 긴 체형이라 키 큰 글래머인 줄 알더라”며 멋쩍게 웃었다.

    그가 ‘신동아’ 1월호 ‘한국 여배우 열전’에 소개된 후 공중파방송은 물론 채널A 교양프로그램 ‘그때 그사람’에서도 그를 새롭게 조명했다. 대한민국을 뒤흔든 사건, 사고의 주인공이나 잊힌 유명 스타와 함께 추억을 좇는 ‘그때 그 사람’은 1980년대 섹시 아이콘이었던 그의 배우 인생을 다큐 형식으로 방송해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살이 찢겨도 아픈 줄 몰랐다”

    ▼ ‘애마부인’ 찍다 죽을 고비를 세 번 넘겼다면서요.

    “우리 때는 뭐든 배우가 직접 해야 해서 고생을 많이 했어요. 더구나 ‘애마부인’은 저예산으로 만든 영화라 촬영 여건이 아주 열악했죠. 초보 운전자일 때 촬영장에 차를 몰고 가다 팔당호에 빠져 죽을 뻔했어요. 압권은 한겨울에 비 맞는 장면이었죠. 몇 번이나 기절하면서 찍었거든요. 안장 없는 말을 타다 하혈을 하기도 했고….”

    ▼ 안장이 없으면 위험하잖아요.

    “안장 없는 말에, 그것도 알몸으로 탔으니 충격이 더했죠. 그때는 그림이 되는 거면 뭐든 배우가 욕심을 부려야 됐어요. 하혈을 해도 응급조치 같은 건 바랄 수도 없었고.”

    “날 스타로 만든 ‘애마부인’ 배우 인생에 독(毒) 됐다”

    ‘애마부인’으로 1980년대 섹시 아이콘이 된 안소영.

    ▼ 팔당호에는 어쩌다 빠졌나요.

    “길이 울퉁불퉁했어요. 동료배우 하재영 씨가 뒷자리에서 기아 넣는 법을 알려주고 있었는데, 길을 지나던 남학생을 보고 핸들을 확 돌려버렸어요. 차가 팔당호로 미끄러졌는데, 앞 유리가 깨지지 않았다면 저도 하재영 씨도 살아나올 수 없었을 거예요. 호수에 여자 옷이 둥둥 떠다녀서 스태프들은 제가 죽은 줄 알았대요.”

    그거야 우발적인 사고지만, 한겨울에 비를 뿌려 여배우가 기절한 것은 인재(人災)였다. 물을 뿌리자마자 얼어붙는 영하 20도였고 그는 란제리 하나만 달랑 걸치고 있었다. 하도 추워서 제작진조차 촬영을 꺼렸지만 정인엽 감독은 강행했다. 안소영은 “제작비 문제와 여러 사정으로 촬영팀이 철수하기 힘든 상황이라는 건 알았지만, 물줄기가 나무에 닿는 순간 고드름이 되는 날씨라 몸에 비처럼 물을 뿌릴 때마다 살이 쫙쫙 갈라졌다”고 그때를 떠올렸다.

    “날이 워낙 추우니 살이 찢어져도 아픈 줄을 몰랐어요. 밤새 촬영하면서 한 컷 찍고 까무러치기를 수도 없이 반복했어요. 알몸이나 다름없었으니까. 그 영화가 대박 안 났으면 감독님과는 정말 원수가 됐을 거예요.”

    ‘애마부인’은 1982년 31만 관객을 동원하며 그해 흥행 1위에 올랐다. 필름 영사기를 쓰던 시절이라 서울극장 한 곳에서 개봉해 얻은 성과였다. 영화의 인기는 신드롬에 가까웠다. 지금처럼 수백 곳에서 동시 개봉했다면 1000만 고지도 돌파할 기세였다. 안소영은 “그 작품이 개봉한 1982년에 통행금지가 풀려 심야에도 관객이 끊이지 않았다”고 기억했다.

    “실제론 야한 영화 아닌데…”

    ▼ ‘애마부인’이 에로영화라는 건 사전에 알았나요.

    “그때는 외국 영화에나 그런 장르가 있었지, 우리나라에서는 ‘에로’라는 말도 잘 안 쓰던 시절이었어요. ‘에로’는 에로 비디오가 나오면서 생겨난 말이죠. 시나리오를 받아보니 ‘어! 색다르다, 재밌겠다’ 싶었어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에로물과는 거리가 멀었어요. 원작도 페미니스트를 겨낭한 작품이고요. ‘애마부인’은 실제로 보면 안 야해요. 감독이 ‘엠마뉴엘 부인’에 필적할 만한 작품으로 선전하면서 ‘에로티시즘’을 갖다 붙여 야한 영화의 대명사가 된 거예요.”

    ▼ 정사신이 있잖아요.

    “나오긴 하지만 에로라고 표현할 만큼 노골적이진 않아요. 가장 야한 장면이 아무것도 안 걸치고 안장 없는 말을 타는 정도이죠.”

    “날 스타로 만든 ‘애마부인’ 배우 인생에 독(毒) 됐다”
    ▼ 그럼 ‘가슴’ 얘기는 왜 나온 건가요.

    “사실 영화 시사회 보고 좀 실망했어요. 고생고생해서 찍었는데 제가 생각한 그림이 아니더라고요. 실망감에 시사회 끝나고 동남아로 갔어요. 사진작가로 유명했던 이창남 선생님에게 ‘이제 배우의 꿈을 접어야 할 것 같다, 내 인생을 따로 찾아봐야겠다’고 했더니 ‘동남아에 스쿠버다이빙 하러 가는데 같이 갈래?’ 그러시더라고요. 거기서 한 달 있었는데 제가 사라지고 없으니 감독이 혼자 홍보하면서 저를 한국의 마릴린 먼로니, 신데렐라니, 가슴이 ‘왕대빵’만한 글래머 배우로 만들어놨더라고요.”

    ▼ 글래머인 건 사실 아닌가요?

    “그런 표현을 쓸 정도는 아니었는데 정인엽 감독이 환상을 심어준 거예요. 인터뷰하러 가면 기자들이 저더러 ‘진짜 안소영 씨 맞아요? 근데 왜 이렇게 쪼끄매요?’ 그랬으니까….”

    ▼ 어쩌다 영화에 출연했나요.

    “당시 정 감독은 전작 ‘불새’가 흥행에 실패해 ‘애마부인’이 성공하지 않으면 안 될 위기에 있었어요. 저는 우리나라 최초의 극단인 ‘신협’에서 연극을 하고 있었고요. 체형이 서구적이라 ‘마릴린 먼로의 버스 스탑’ 같은 번역극을 많이 했는데 그걸 보고 정 감독의 부인이자 연극계 선배인 김성옥 선생님이 절 애마부인 역에 추천했어요.”

    ▼ 노출 문제로 감독과 부딪치진 않았습니까.

    “노출 자체보다는 감독이 원하는 그림과 제가 생각한 그림이 달라 마찰이 심했어요. 감독님은 자꾸 ‘엠마뉴엘 부인’의 실비아 크리스텔 같은 모습을 요구했거든요. 팽팽하게 맞섰지만 감독이 꼭 해야 한다면야 별수 있나요.”

    ▼ 23세의 나이에 알몸 연기에 도전하려면 큰 용기가 필요했을 텐데.

    “여배우는 만날 질질 짜기만 하고 외국 영화에서처럼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는 게 늘 안타까웠어요. 원작을 보고 ‘배우로서 내 운명을 걸어봐야겠다’고 마음먹은 것도 여느 한국 영화와는 다른 느낌을 줬기 때문이에요. 배우가 영화를 위해 벗을 수도 있어야죠. 그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개봉 전 동남아에 갔을 때도 옷을 하나도 안 걸치고 바닷속에서 사진촬영을 했어요. 같이 간 사진작가가 아니라 제가 제안했어요. ‘산호초를 배경으로 인어같이 연출한 사진을 찍고 싶다, 할머니가 됐을 때 전시하고 싶다’고.”

    ▼ 사진전을 열었나요.

    “아직은 아니지, 할머니가 안 됐으니…(웃음). 그때 찍은 사진은 이창남 선생님이 갖고 계세요. 바닷속이 참 아름다웠어요. 산호초와 여체가 어우러진 광경은 황홀할 지경이고. 야한 느낌이 아니라 굉장히 아름답다는 생각이 들죠. ‘애마부인’도 그런 느낌을 기대하며 찍었어요. 내가 원래 새롭게 도전하는 걸 참 좋아해요.”

    임권택이 ‘찜’한 배우

    안소영은 1978년 청룽 주연의 ‘무림대협’으로 영화계에 데뷔해 임권택 감독의 ‘내일 또 내일’(1979)로 얼굴을 알렸다. 현진영화사 창립 작품인 ‘내일 또 내일’은 이전까지 전쟁영화만 찍던 임 감독이 처음 연출한 현대극이다. 안소영의 배역은 이덕화와 정희 사이를 훼방 놓는 부잣집 딸. 그는 “감독님이 무술영화를 찍고 있던 나를 데려다가 ‘내일 또 내일’에 무조건 출연하라고 했다”며 캐스팅 비화를 들려줬다.

    “감독님과는 어릴 때부터 알고 지냈어요. 중·고등학교 때 공부는 안 하고 만날 영화 촬영장을 쫓아다녔거든요. 중2 때 감독님을 만났어요. 감독님이 ‘아내들의 행진’이라는 영화를 찍고 있던 전북 임실까지 찾아갔죠. 감독님이 밤을 새우면 같이 새우고, 잠 깨라고 커피도 타다드리고 그랬는데. 담임선생님이 절 잡으려고 물어물어 임실까지 오셨어요. 감독님이 한마디 하시더라고요. ‘제발 학교 데려가서 공부 좀 시키라’고, 하하하.”

    ▼ 어쩌다가….

    “네다섯 살 때부터 영화 보는 걸 좋아했어요. 극장 간판이 바뀔 때마다 아버지가 영화를 보여주셨어요. 정작 아버지는 영화를 별로 안 좋아해서 저를 옆에 앉혀놓고 주무셨고요. 그 덕에 자연스럽게 배우를 꿈꾸게 됐죠.”

    ▼ 딸에 대한 애정이 지극하셨네요.

    “현대무용과 고전무용도 네다섯 살 때부터 시키셨어요. 그때는 그런 걸 배우기가 쉽지 않았는데…. 서울 창신초등학교 2학년 때 경기 연천군으로 전학 갔는데 그때도 아버지는 그 시골로 무용선생님을 모셔다 배우게 했어요. 지금 몸매를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어릴 때부터 무용을 해서예요. 아버지한테 늘 고마워요.”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다시 서울로 올라와 중학교를 다녔다. 방과 후에는 충무로에 있는 배우학원에 갔다. 부모는 취미생활쯤으로 가볍게 여겨 기꺼이 허락했다. 그러나 고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6년간 배우학원을 다니면서 배우에 대한 열망은 더 강해졌다. 그는 대학 진학 여부를 놓고 아버지와 처음 갈등을 빚었다.

    “아버지는 대학에 가서 연극영화과라도 전공하길 바라셨지만 저는 그럴 필요성을 못 느꼈어요. 어릴 때부터 줄곧 영화에 빠져 있었고 배우학원을 6년이나 다녔으니 대학 가는 데 돈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 일로 많이 싸웠죠.”

    각별한 부녀의 정

    대학 진학을 거부한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그 무렵 사업에 실패한 아버지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아서였다. 그는 “아버지는 자신의 사업 실패로 딸이 기죽지 않기를 바라셨고, 저는 과분한 사랑을 베풀어준 아버지께 어떻게든 도움이 되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 부녀 사이가 각별했군요.

    “엄마하고는 별로 안 친해요. 어릴 때부터 아버지랑만 친했어요. 가슴에 몽우리가 생겨 아플 때도, 생리를 시작했을 때도 엄마가 아니라 아버지한테 얘기했을 정도로. 그래서 엄마를 계모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었죠.”

    ▼ 아버지가 큰딸만 예뻐해서 동생들이 서러웠겠네요.

    “세 살 터울의 남동생이 둘 있는데 걔네가 저 때문에 설움 좀 받았죠. 제가 숟가락을 들어야 동생들이 밥을 먹을 수 있었거든요. 그 정도로 아버지가 저를 공주처럼 떠받들었어요. 아버지는 사업 실패로 딸에게 실망을 줬다는 생각으로 힘들어하셨죠. 사업을 다시 일으켜 돈을 많이 벌 때까지 시집가는 것도 원치 않으셨어요. 시어른에게 해온 거 없다고 구박받는 게 싫어서요. 악착같이 돈 벌어 아버지 재기를 도우려고 했는데 ‘애마부인’이 흥행에 성공하고 얼마 후 돌아가셨어요.”

    아버지는 그가 배우가 된 걸 못마땅해 했지만 몰래 극장을 찾아가 ‘애마부인’을 봤다고 한다. 그는 “아버지를 떠나보낸 후 어머니에게서 그 얘기를 들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 아버지가 원하던 대학엔 끝내 안 갔습니까.

    “대신 드라마센터를 잠깐 다녔어요. 수료는 안 하고 청강생으로…. 배우학원 같이 다니던 선배님들이 ‘대학 안 갈 거면 분위기라도 익히라’며 권했어요. 서울 남산에 있던 2년제 학교인데 연극, 영화를 전문적으로 가르쳤죠. 지금은 서울아카데미로 바뀌었어요.”

    스크린에 데뷔하기 전부터 그는 연극·영화계에서 유명했다. 중고교 시절 영화촬영장을 쫓아다니고 배우학원을 6년이나 다닌 열정을 높이 사 좋은 길로 끌어주려는 선배가 적잖았다. 그가 고등학교 2학년 때 내로라하는 배우들을 배출한 극단 신협의 회원이 된 것도 배우 박암(1924~1989) 선생의 강력한 추천 덕분이다. 그는 “연극계 선배님들은 내 꿈이 영화배우라는 걸 알았다. 언젠가 떠날 놈인 줄 알면서도 많은 도움을 주셨다”고 했다.

    “날 스타로 만든 ‘애마부인’ 배우 인생에 독(毒) 됐다”

    ‘애마부인’의 명장면. 안소영은 안장 없는 말을 타다 하혈을 했다고 한다.

    상처 받은 영혼

    임권택 감독도 영화를 향한 그의 남다른 집념을 높이 평가했다. 임 감독은 그가 눈에 띌 때마다 “내가 저놈을 반드시 키워야 돼”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임 감독이 그를 ‘내일 또 내일’에 출연시킨 것도 그 때문이었다. 하지만 영화가 흥행하지 못해 임 감독은 자기 세계로, 그는 다시 연극 무대로 돌아갔다. 그리고 3년 뒤 그의 ‘애마부인’ 출연 소식은 임 감독에게 충격을 안겼다.

    “감독님은 내가 감독님에 의해 배우가 될 거라고 생각하셨어요. 근데 ‘애마부인’으로 딱 떠버리니까 크게 실망하셨죠. ‘왜 그렇게 서둘렀니? 시간을 갖고 기다리지…’ 그러셨죠.”

    1982년 ‘애마부인’으로 제18회 백상예술대상 신인상을 받은 그는 이를 계기로 다양한 연기에 도전하려고 했지만 현실의 벽은 높았다. ‘애마부인’이 뜨자 더는 광고 출연제의가 들어오지 않았고, 그와 알고 지내던 감독들은 그를 여주인공으로 내세워 ‘19금’ 영화를 마구 쏟아냈다. 1982년에만 8편의 영화를 찍은 그는 “내 이름을 팔아 제작비를 투자받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고백했다.

    ▼ 이후에도 계속 에로영화만 들어왔나요.

    “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땐 에로영화가 아니었는데 결국 찍다보면 또 그런 영화가 되더라고요. ‘애마부인’ 이미지에서 아무리 벗어나려고 해도 제자리를 맴도는 기분이었어요. 스태프들도 은근히 비아냥거렸어요. 거리를 지날 때도 ‘한번 벗어봐라, 가슴이 얼마나 큰지 보자’는 말을 숱하게 들었어요. 이런 생활에 환멸을 느껴 영화계를 떠났어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1995)을 끝으로.”

    ▼ 그 작품은 에로와 거리가 멀고 맡은 배역도 근로감독관이었는데…왜요?

    “박광수 감독이 ‘애마부인’ 이미지에서 벗어날 기회를 줬는데 그러기에는 이미 늦었더라고. 꾸준히 연기력을 갈고닦은 게 아니라 패션사업이다, 뭐다 한답시고 배우생활을 등한시한 바람에 표현하고자 하는 연기가 안 나왔어요. 답답했어요. 옆에서 도와주려고 해도 내가 못 따라가니까 짜증나고. 그게 싫어서 나 스스로 연기를 그만둔 거예요.”

    ▼ 패션사업은 언제부터 했습니까.

    “1989년인가 1990년부터 제 이름을 걸고 시작했어요. ‘애마부인’ 이후 꾸준히 밤무대에서 활동한 덕에 사업 밑천으로 쓸 만한 자금을 손에 쥐고 있었어요. 배우생활을 하며 남모르게 학비를 보태줬던 아이들도 저를 돕겠다고 적극 나섰고요. 공장까지 갖추고 제법 크게 했는데 현금이 돌지 않아 나중에 어려움을 겪었어요. 받을 돈이 있었는데 그것도 못 받았고….”

    그는 결혼하지 않고 낳은 아들의 첫돌 무렵 사업을 접고 아이와 미국으로 갔다. 사업이 실패하고 배우로서 회의를 느껴서만은 아니었다. 아버지를 대신해 뒷바라지했던 동생들에 대한 섭섭함과 믿었던 사람들에게서 받은 상처도 한몫했다.

    “난 지극한 휴머니스트예요. 그런 관념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형제나 주변을 봤는데 그들은 나와 거리가 먼 사람들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았어요. 게다가 그때 사회 분위기로는 싱글맘으로 아이 키우는 게 쉽지 않았어요. 사업 정리하고 남은 돈은 가족에게 주고 미국에서 새 출발 하려고 한국을 떠났죠.”

    “감동 주는 배우 되고 싶다”

    미국 뉴저지에 둥지를 튼 그는 패션사업을 하던 노하우를 살려 한동안 진도모피 미국지사를 운영했다. 사업은 제법 잘됐지만 육아 문제로 오래하기가 어려웠다. 하는 수없이 순두부집 등 시간 조절이 한결 수월한 업종으로 바꿔가며 생계를 꾸리던 그는 미국생활 8년 만에 아이를 데리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처음에는 뭘 할지 막막했다. 미국에서 식당을 운영하던 경험을 발판으로 김치사업에 뛰어들었다. 학교에 급식용 김치를 대는 사업이었다. 작은 규모로 시작했지만 갈수록 투자자금이 만만찮게 들자 경제적 부담이 그를 압박했다. 그는 “아이가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지난해 9월 미국으로 유학 갔는데 그 뒤에 사업을 접었다”며 “지금 고등학교 1학년이라 학비를 열심히 벌어야 한다”고 말했다.

    “홈스테이를 하며 사립고에 다니고 있어 학비와 생활비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요. 주립고로 옮기려고 했는데 아이가 그 학교를 졸업해야겠다고 하니 어쩌겠어요. 학교생활에도 잘 적응하고 성적도 계속 올 A나 올 A+를 받아오는데…. 미래에 대한 방향을 이미 정해놓고 악착같이 공부하니 엄마로서 힘 닿는 데까지 뒷바라지하려고요.”

    ▼ 아이가 여느 가정과 다른 환경에 불만은 없나요.

    “원래 결혼 자체에 관심이 없었지만 아이는 낳고 싶었어요. 아이 아빠도 아이가 태어나기 전까지 몰랐고요. 아이도 어릴 때부터 얘기해서 알고 있어요. ‘엄마가 널 가져 혼자 낳았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환경을 가질 순 없다, 그러니까 항상 남과 비교하지 마라’고 강조했죠. 그래서인지 절 많이 이해해주더군요.”

    ▼ 사춘기는 잘 넘겼나요.

    “중학교 때 사춘기를 겪었는데 중2 때는 반항이 심해져 저 혼자서 감당하기 힘들었어요. 아빠의 빈 자리가 새삼 크게 느껴지더군요. 아이 아빠는 저희가 미국에 있을 때 세상을 떠났어요.”

    지난날을 돌아보며 그는 “배우로서나 한 여자로서 정말 많은 상처를 받았지만 아이에게 부끄럽지 않은 엄마가 되려고 정말 열심히 살았다”며 손을 불쑥 내밀었다. 고운 외모와 달리 두 손은 고단했던 세월을 대변하듯 투박하고 거칠었다. 그는 “이 손바닥도 만져보기 전에는 느낌을 알 수 없는데, 영화도 안 보고 나에 대해서도 잘 모르면서 삐딱하게만 보려고 하는 이가 많아 안타까웠다”고 했다.

    “애마부인’은 나를 스타로 만들었지만 배우 인생에는 결국 독이 됐어요. 사실 TBC에서 ‘달동네’ 후속으로 준비하던 ‘장희빈’에 출연했더라면 ‘애마부인’은 안 찍었을 거예요. 유지인 씨가 중전, 제가 장희빈 역에 내정돼 있었거든요. 제가 꿈꾸던 배우의 삶을 살 수 있었는데 TBC가 없어지면서 ‘장희빈’ 제작도 무산됐죠.”

    그는 앞으로 연기에 ‘올인’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간의 인생 경험과 연기 열정을 살려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또 “섹시 이미지가 아니라 혼이 담긴 연기로 감동을 주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바람도 내비쳤다. 50대에 제2의 배우 인생을 시작한 그의 앞에 놓인 길이 가시밭일지, 탄탄대로일지 아직 알 수 없다. 그러나 그는 뜨거운 박수를 받을 만한 여배우임에 틀림없다. 상처투성이의 모진 세월을 견뎌내고도 꿈을 이루고자 다시 카메라 앞에 선 그 용기만으로도.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