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호

이 사람

국악 인생 62주년 기념 공연 안숙선 명창

예술가로 이끌어준 스승께 ‘두 사랑’ 헌정

  •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19-03-26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예술세상 마을 프로젝트’ 제공

    ‘예술세상 마을 프로젝트’ 제공

    안숙선(70) 명창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리꾼이다. 판소리 다섯 바탕(춘향가, 흥보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을 모두 완창했고, 1997년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예능보유자’로 지정됐다. 1979년부터 활동한 국립창극단에서는 빼어난 실력과 매력으로 주역을 도맡았다. 타고난 재주만으로는 불가능했을 일이다. 

    안 명창은 자신을 예술가의 길로 이끈 스승으로 만정 김소희(1917~1995)와 향사 박귀희(1921~1993) 명창을 꼽는다. 무대 인생 62년 기념 공연을 하며 이 두 스승을 전면에 내세운 이유다. 안 명창은 “두 선생님의 큰 사랑을 기억한다는 의미로 ‘두 사랑’이라는 제목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두 사랑’은 일반적인 판소리 공연이 아니다. 안 명창과 연극배우 고수희, 젊은 소리꾼 권송희 등이 한 무대에 선다.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안 명창과 수차례 인터뷰한 끝에 대본을 썼다. 안 명창이 ‘애기 명창’ 소리를 듣던 어린 시절부터 출발한 이야기는, 김소희·박귀희 명창의 가르침을 받은 그가 국악계 최고 소리꾼이 되고, 화려한 시절을 지나 어느새 다른 누군가의 스승이 된 오늘로 이어진다. 꾸밈없는 자신의 인생을 풀어내며 안 명창은 “지금도 선생님들 목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거짓 소리를 하지 마라, 진실로 소리를 하라’고 늘 말씀하셨다. 대충해서는 안 된다는 그 말씀을 후진에게 꼭 전해주고 싶다”고 했다. 

    이번 공연의 독특한 형식에 대해서는 “판소리의 멋을 살리면서 신선한 느낌도 전하는 공연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했다. 후배들에게 다양한 무대에 설 기회를 마련해주고 싶어 구상한 것”이라고 했다. 안 명창은 이전에도 첼리스트 정명화와 판소리 춘향가를 재해석한 작품을 협연하는 등 새로운 실험을 계속해왔다. 

    4월 5~7일 서울 세종S씨어터에서 열리는 공연은 티켓 예매 오픈 첫날 전석 매진됐다. 공연 당일 잔여석이 생기면, 현장 대기자에 한해 선착순 입장할 수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