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권말부록|정보통신·벤처기업 대특집

정보통신 핵심용어 123

  • 곽동수 컴퓨터 칼럼니스트 정윤희 인터넷 전문작가

정보통신 핵심용어 123

2/4
기업공개. 주식시장을 통해 최초로 기업을 공개해 일반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방식.

ISDN(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종합정보통신망. 통신망을 기능적으로 구분하면 음성, 문자, 데이터통신, 비디오, 정지화상 등으로 나뉜다. ISDN은 이런 각종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로 디지털 전화방식을 사용한다. 개발 초기에는 꿈의 통신망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기존의 전화가 아닌 디지털 전화로 교체해야 하고, 별도의 전화기를 구입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보급이 미미하다가 최근 인터넷 붐을 타고 다시 보급이 늘고 있다. 기본 64kbps, 최고 128kbps까지 전송이 가능하지만, ADSL이 등장한 이후 상대적으로 높은 사용료와 낮은 통신속도로 또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가정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 요즘은 PC통신과의 벽이 허물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좁은 의미의 ISP는 그야말로 기술적인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업체를 말한다.



JPEG·JPG

GIF가 그래픽에 적합한 압축방식이라면 JPEG는 사진과 높은 압축효율을 토대로 GIF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그래픽 양식이다. 원본 파일을 압축하는 효율이 높기 때문에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MD(Minidisk)

LP, 카세트테이프, CD의 계보를 잇는 디지털 음악기록장치. CD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로 알려져왔지만, 실제로는 긁힘에 약하고 크기 역시 휴대하기에는 불편하다. MD는 이런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케이스에 보관된 형태로 공급되고 크기 역시 일반 플로피디스크보다 작은 반면, 음질은 CD와 거의 차이가 없다. 최근 MP3 열풍에 힘입어 다소 주춤하고 있는 상태지만 마니아를 중심으로 워크맨의 대체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MP3

고효율 압축방식인 MPEG3 규격에 맞춰 압축한 음악파일. 압축하지 않은 노래 한 곡이 60MB 정도를 차지하는 데 비해 MP3파일은 3MB에 불과할 정도로 압축률이 뛰어나면서도 음질은 CD과 큰 차이가 없다. 게다가 CD 한 장에 수백곡을 담을 수 있어 효과적인 저장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워크맨 형태의 휴대용 MP3 플레이어가 나와 있다. MP3 플레이어는 내장된 메모리를 사용, CD나 테이프 없이 저장된 내용을 재생할 수 있다.

N세대(N-Generation)

베이비 붐 세대, X세대를 잇는 새로운 세대구분으로, 네트워크 세대라고도 한다. 이제까지 태어난 어떤 세대보다도 윤택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N세대는 휴대폰과 PC, DDR 등 외부로 드러나는 소구물보다, 세계를 대상으로 활동하게 될 최초의 그룹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PCMCIA(Personal Computer Micro Card Interface Asociation)

노트북 컴퓨터처럼 확장성이 제한된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신용카드 형태의 장치. 모뎀, 네트워크 카드, 하드디스크 등의 제품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PC카드라고 부른다. 규격에 따라 타입 I, II, III가 있으며 일반적인 노트북에는 타입 II방식의 슬롯 두 개가 제공된다. 절전형 설계로 어떤 기종의 노트북에도 사용이 가능한 표준규격이다.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

필기인식장치로 정보를 입력, 관리하는 휴대용 컴퓨터의 일종으로 개인용 디지털 도우미로 번역된다. 주소록이나 일정관리 등의 기본기능 외에 최근에는 통신기능을 보강, 전자우편에서 인터넷 검색에 이르기까지 활용 폭을 넓히고 있다. 애플사가 내놓은 뉴턴(Newton)이 최초의 제품. 99년 국내 기술로 개발된 셀빅은 뛰어난 한글인식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확대하고 있다.

SSL(Secure Socket Layer)

통신보안 프로토콜.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 보안의 안전한 왕래를 허용하기 위해 넷스케이프사에서 개발한 인터넷 통신 규약.

TCO(Total Cost of Ownership)

총소유비용. 경제학의 기본 원칙인 ‘최소 비용 최대 효과’를 거두기 위해 등장한 새로운 방식. 정보통신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비용을 줄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최소의 비용으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거두기 위해 처음으로 사용됐다. 예컨대 기존 대형컴퓨터 시스템을 일반 PC를 사용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교체할 경우 당장의 계산으로는 신규 시스템 구매가격이 경비에 산정되는 정도지만, 이를 확대 해석해 종합적으로 향후 몇 년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가져오는 기회비용까지 감안한다. 대표적인 TCO계산방식으로는 가트너그룹의 TCO 모델이 있는데, 이 계산식에는 자본비용과 관리는 물론, 기술지원에 포함되는 비용과 사용자 교육비용까지 포함돼 있다. 일반적인 개념의 구매비용은 TCO의 일부만 차지하며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비용을 줄이면 TCO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끼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한 인터넷의 표준 통신규약.

TFT-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초박막 액정표시장치. 노트북 등의 모니터를 연상하면 된다. 액정처리 방식은 초기 기술인 STN과 이를 두 배로 보강한 DSTN으로 시작됐다. 이들 두 기술 모두 실외에서는 화면이 또렷이 보이지 않고, 측면에서는 화면이 전혀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액정의 화소 하나하나를 직접 제어함으로써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인터넷 주소를 부르는 이름. 가상공간에 체계적인 이름을 부여, 다른 주소와 구분하는 방식으로 그냥 로케이션(Location)이라고도 한다. 인터넷의 모든 파일은 각자의 URL을 가지고 있다. 도메인을 포함한 파일이름까지 세부 주소를 의미하며 사이트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USB(Universal Serial Bus)

시리얼, 패러럴, PS2 등 이미 사용된 주변기기 접속포트를 대신할 목적으로 개발된 포트규격.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 7개 기업이 처음 제시한 것으로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PnP(플러그 앤드 플레이)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PC용 카메라 등을 연결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일부 매킨토시 컴퓨터에서는 다른 포트 없이 USB만 장착해 판매한다.

VOD(Video On Demand)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원하는 영화를 선택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사용자가 컴퓨터, 또는 텔레비전을 사용해 리모콘으로 영화를 선택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비디오 서버가 실시간으로 영화를 중계해준다. 일부 호텔이나 기업에서는 이미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아날로그 방식이 대부분. 디지털 VOD가 활성화하려면 영상압축기술과 비디오전송기술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 있다.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무선통신용 프로그램프로토콜. 이동통신의 보급이 늘면서 이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제작되고 있다.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게임을 즐기거나 운세 등의 부가 서비스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기본 프로토콜이 바로 WAP이다. 아직 세계적으로 초기단계지만, IMT2000 같은 글로벌 통신서비스가 정착되면 이를 대상으로 한 WAP 개발업체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WSP(Webhosting Service Provider)

웹호스팅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서비스업체. 인터넷 접속서비스를 제공하는 ISP는 개인뿐 아니라 기업체의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전용선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비해 WSP는 ISP로부터 전용선을 임대한 후, 자신의 서버 공간을 사용자에게 일정량씩 나누어주는 형태로 영업을 한다. 물론 사용자별로 독립적인 도메인을 가질 수도 있는데, 독자적인 서버를 사용할 때보다 회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합리적이다. 많은 자본과 인력이 필요치 않아 홈페이지 제작업체나 웹 서버 구축업체가 WSP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

XML(eXtensible Makeup Language)

인터넷 표준문서의 제작방식인 HTML의 기능을 보완한 차세대 인터넷 언어. HTML이 단순한 태그 묶음이라면 XML은 홈페이지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정보를 검색하거나 사용자가 데이터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자료는 데이터베이스 형태로도 처리가 가능하다.

ZIP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때 파일을 압축해 크기를 줄여 전송효율을 높인 방식. 압축파일을 이르기도 한다. 압축된 파일은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해제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포맷이 바로 ZIP이다. 최근에는 ZIP 외에 RAR ARJ 등도 많이 사용되는 편. 한편 ZIP 드라이브도 있는데, 이는 아이오메가사의 휴대형 정보저장매체다. 플로피디스크 보다 조금 큰 디스크를 사용하는데, GB 단위까지 저장할 수 있다.

e베이(eBay)

인터넷 경매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미국의 회사. 인터넷에서 판매자가 물품을 제시한 후 일정 기간 입찰을 받아 최고 입찰자에게 낙찰하는 방식으로 경매를 진행한다. 지난해에는 이 사이트에 대리모와 유전자를 판다는 판매자가 나와 문제가 되기도 했다. 국내에서 인터넷 경매는 옥션(auction), 와와 등의 전문업체가 운영중이다. 최근에는 구매희망자가 원하는 물건을 제시하면 공급업체가 가격을 제시, 최저가격에 구매하는 ‘역경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인간의 감각에 일종의 착오를 가져오게 해서 현실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 주로 게임을 통해 보급되기 시작했으나 최근에는 건축의 인테리어나 조경사업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헬멧과 장갑 등 컴퓨터 그래픽과 음향효과, 유사감각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보조도구를 착용해야 한다. 론머맨, 폭로 등의 영화에 소품으로도 등장했다.

게더링 사이트(Gathering Site)

포털, 허브의 뒤를 잇는 3세대형 종합사이트. 포털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를 한 곳에 집중해 둔 사이트이고, 허브 사이트가 여러 인터넷 기업이 하나의 ID로 회원제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한 것이라면, 개더링 사이트는 이들의 단점을 보완하는 데서 시작한다. 포털이나 허브는 사업주체의 수나 수익규모, 업무진행방식에 차이가 있을 뿐 화면구성만으로 본다면 구분하기 힘든 게 보통이다. 또 워낙 많은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유혹하기는 쉽지만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로 인해 수억원대의 경품행사 등으로 회원 을 모으지만 이 역시 성과는 미지수. 개더링 사이트는 이런 구조적 결함을 파악, 다른 형태로 제작되고 있다. 동호회나 작은 모임 등을 활성화해 원천적으로 네티즌의 참여를 높이고, 일단 사이트에 들어온 네티즌의 활동내용을 분석, 좀더 철저한 고객관리를 하려는 게 목적이다. 아직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보기는 힘들지만 두루넷의 dvvb, 한메일넷의 카페 서비스에서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나스닥(NASDAQ)

전자결제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미국의 장외주식시장. 주로 벤처기업이나 첨단 정보통신업체를 중심으로 기술력과 성장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아 상장할 수 있는데, 업체로서는 비교적 쉽게 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투자자들은 짧은 시간에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활성화됐다. 국내에서는 작년 최초로 케이블통신사업체인 두루넷이 상장, 화제를 모았다.

네티켓(NETIQUETTE)

네트워크와 에티켓의 합성어. 네트워크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절을 의미한다. 사이버공간에서도 상대방에게 결례를 범하거나 무례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정신을 담고 있다.

뉴스그룹(NEWS GROUP)

흔히 유즈넷이라고도 부르는 인터넷의 게시판서비스. 잘 알려진 웹과 달리 주제별로 마련된 게시판을 통해 하루에도 수만건 이상의 게시물이 작성된다. 최근 들어 한글 뉴스그룹도 늘어나는 추세다. 폐쇄적인 사용자만 참여할 수 있는 PC통신의 게시판 서비스와는 달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웃룩 익스프레스나 넷스케이프 메시지 센터 등의 프로그램이나 전용 뉴스리더를 사용해야 한다.

다이얼패드(DIALPAD)

국내 업체인 새롬기술이 미국시장 공략에 성공한 인터넷 무료전화서비스. 인터넷에 연결돼 있으면 별도의 비용없이 시외·국제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대역폭 (BANDWIDTH)

한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의 최대치와 최소치의 범위. 최근에는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속도를 표현한다.

도메인(DOMAIN)

인터넷 주소 시스템. www.donga.com처럼 인터넷에 연결돼 있는 수많은 컴퓨터의 주소를 알기 쉽게 영문으로 표기한 것을 말한다. 인터넷에 연결된 각 컴퓨터는 고유한 주소를 갖는데 이것을 IP 주소라고 한다. IP 주소는 ‘000.000.000.000’과 같은 4단위 숫자로 설정된다. 그러나 이는 기억하기가 어려워 IP에 연결되는 간편한 주소를 만든 것이 도메인이다. 미국의 Internic에서 위임받은 Network solutions를 비롯한 전문업체에서 관리를 맡고 있다. 도메인의 맨 마지막에 달라붙는 com은 회사를 뜻하며 net는 네트워크, org는 단체, edu는 교육기관를 의미한다. 한편 이와 같은 국제도메인 외에도 국가별로 도메인이 사용되는데, kr는 우리나라를 뜻하는 국가 도메인으로 co.kr의 형태로 사용되며 KRNIC에서 관리하고 있다.

2/4
곽동수 컴퓨터 칼럼니스트 정윤희 인터넷 전문작가
목록 닫기

정보통신 핵심용어 123

댓글 창 닫기

2019/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