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권말부록|사주(四柱)와 건강

생일로 풀어보는 나의 운세·성격·건강

완벽 해설! 60가지 사주체질

  • 정경대 < 철학박사 >

생일로 풀어보는 나의 운세·성격·건강

3/12
을목(乙木)과 토끼띠 묘목(卯木)은 인(寅)에서 터져나온 만물의 여린 새싹이다. 그래서 성숙해지려는 기질이 강하게 작용하기에 이상이 높고 미래에 대한 욕망이 크며 아름다운 무지개빛 세계를 그리워하며 상상의 나래를 펴는 습성이 있다. 그리고 아직 여리므로 순진하고 동심에 젖어 천진난만한 순수함이 있으며 보호본능이 내재되어 있다. 하지만 여린 싹이 꽃샘 추위를 이겨내듯 풍파를 극복하는데 특히 초년의 어려운 난관을 슬기롭게 헤쳐나간다.

미모에다 재능이 남다르고 인정에 약해서 평생 피해를 입는데 특히 여성은 남성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고독한 인생을 보낼 수 있다. 자(子)가 있으면 더욱 그렇고 남성은 생식기 병을 앓을 수 있으며 유(酉)가 있으면 여성은 생식기나 유방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토(土)가 적으면 성격이 폭발적이며 비, 위가 약해서 저혈압으로 고생하며 미(未), 술(戌)이 있으면 생식기 또는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그러나 수(水)가 있고 화(火)가 두 개 정도 있으면서 토(土)와 금(金)이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 장수한다.

수(水)가 많고 토(土)가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고 가산을 탕진할 수 있다. 화(火)가 많고 금(金)이 적으면 남성은 예능에 능하나 능숙한 말솜씨 때문에 재앙을 자초할 수 있으며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또 수(水)도 없고 화(火)도 없이 토(土)가 셋이나 있고 금(金)도 있으면 남성은 인색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처가 가정을 이끌어간다. 토(土)가 있고 금(金)이 셋이나 되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심약하면서도 욕망은 강하다. 그러나 때를 만나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인 기질로 나타난다. 아무튼 이 일주는 팔자의 구성에 따라서 변화가 있으나 대체로 색난을 일으키기 쉽고 재산이 흩어지기 쉽다. 그러므로 수행으로 마음을 닦으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믿어도 좋다.

혼인은 경(庚), 술(戌), 해(亥), 미(未)운에 있고 이 때 애인도 생길 수 있으며 경술(庚戌) 일주를 만나면 해로할 수 있고 신유(辛酉)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신(辛)이 있고 술(戌), 해(亥), 미(未)가 있거나 유(酉)가 있고 경(庚)이 있으면 쉽게 다투지만 헤어지지도 않는다. 구원의 신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자(子)는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으며 오(午)가 두렵다. 단 신(申)이 팔자에 있을 때 인(寅), 묘(卯)가 있을 때는 유(酉)가 두려우니 운에서 만날 때 조심해야 한다.



丙辰日(병진일): 병은 火, 진은 土

병화(丙火)는 활활 타오르는 불꽃이며 용띠 진(辰)은 욱일승천하는 용의 기질이 있다. 그러므로 이 일주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위세가 당당하고 뒤어난 화술로 사람을 압도하는 데다 어려운 일도 능숙하게 처리하는 솜씨가 있다. 하지만 술(戌)이 월이나 시에 있으면 부모, 형제, 처가 기이한 사고를 당할 수 있으며 본인도 급사하거나 몸에 큰 상처를 입을 수 있다. 다만, 해(亥), 유(酉), 묘(卯)가 하나라도 있으면 본인은 구제된다.

겨울이나 가을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병들기 쉬운데 술(戌)이 있으면 큰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술(戌), 미(未)가 있으면 음탕할 수 있으며 화(火)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고 생식기 병에 걸릴 수 있으며, 당뇨도 우려된다. 여기에 금(金)이 있으면 고혈압 증세가 있다. 또 여성이 월이나 시에 축(丑)이 있으면 자궁병이 우려되고 유산하기 쉬운 체질이다.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으며 재산을 탕진하기 쉬우며, 반대로 금(金)이 셋이나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처는 가정을 소중하게 이끌어갈 것이다. 여성이 금(金)이 많으면 음란하거나 남편을 극하고 과다한 욕심으로 크게 손해를 입을 수 있다. 또 화토(火土)가 많고 수(水)가 하나 있으면 남성은 재앙을 자초하고 여성은 이별할 수 있다. 목(木)이 두 개 정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할 수 있으며 여기에 금(金)이 많아도 부자가 될 수 있고 수(水)도 있으면 명성을 얻는다.

성격과 운명은 만물을 밝히는 병화(丙火)의 기질대로 종교가, 철학가, 법관, 의사 등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으며 금(金)이 많으면 사업가로 성공한다.

다만 이 일주는 날카롭고 신경질적으로 돌변할 수 있으며 괴팍해지기 쉬움을 유념해야 한다. 또 시기와 질투심이 솟아오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럴 때 즉시 자신을 돌이켜보고 마음을 고요히 하면 국가의 동량이 될 수 있는 사람이다. 아니면 늙어서 고독함을 면할 수 없다.

혼인은 신(辛), 유(酉), 자(子)운에 하는데, 신유(辛酉)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임술(壬戌)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임(壬)이 있고 유(酉)나 자(子)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신(辛)이 있으면 심하게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해(亥)와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다만, 해(亥)가 있는데 묘(卯)를 만나면 두려운 일이 생길 수 있다.

丁巳日(정사일) : 정은 火, 사는 火

정화(丁火)의 불씨와 뱀띠 사화(巳火)의 불꽃이 만났으므로 내성이 불같고 꺼질 줄 모르는 정력가다. 따뜻한 성미에 예의도 바른 사람인데 때를 만나면 맹렬하게 솟구쳐오른다. 그런데 타오르는 불꽃 뒤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있기에 사람이 밝으면서도 우울하고 의심을 잘 한다.

그리고 평생 바쁘게 나돌아 다녀야 하는데, 인(寅)이나 해(亥)중 하나만 있어도 방랑기가 있고 형액을 당할 수 있다. 그리고 나들이도 잦으며 무역업이나 외교관으로 성공하기도 한다.

또 사(巳)를 뱀띠라 한 것은 간특한 지혜가 있기 때문인데 뱀이 물 ,나무, 구멍 어디든 끼어들 수 있기에 그 성정대로 활동적이고 무슨 일이든 해내고야 만다.

여하간 정사(丁巳)는 화려함의 극치를 나타내므로 예술, 디자인, 보석 등에 특출한 재능을 발휘한다. 그러나 화(火)가 많으면 정반대의 현상이 일어나서 재산을 강탈당하고 배우자와 이별하기도 하고 아버지를 일찍 여의기도 한다. 또한 여성은 일찍 정조를 잃어버리기도 하고 혼인 후에도 독수공방할 수 있으며 자칫하면 위선자와 결혼하기 쉽다. 그리고 좋은 사람 만나도 의부증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이 점을 명심하고 마음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건강은 여름이나 봄에 태어났는데 금(金)이 적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오기 쉽고, 수(水)가 적으면 신장, 방광이 병들 것이다. 특히 미(未), 술(戌)이 있고 수(水)가 있으면 당뇨병이 위험할 뿐만 아니라 위에도 큰 병이 올 수 있다. 화토(火土)가 전부 있는데 금(金)이 하나라도 있으면 폐병을 우려해야 하고 수(水)가 하나라도 있으면 여성은 임신하기 어려워진다. 반대로 겨울이나 가을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할 것이며, 토(土)가 많고 수(水)가 있으면 아둔하거나 남성은 형액을 자초하기 쉽고 여성은 이별한다.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금(金)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을 모두 잃게 된다. 토(土)가 없이 금수(金水)가 과다하면 남녀 모두 명예욕이 대단한데 여성은 남성적인 기질이 있고, 토(土)가 있고 금(金)이 많으면 남녀 모두 거부가 될 수 있으며 수(水)가 또 있으면 부귀를 함께 누린다.

혼인은 임(壬), 신(申), 유(酉)운에 하는데 임신(壬申)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계해(癸亥)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계(癸)가 있고 신(申)이나 유(酉)가 있고, 해(亥)가 있는데 임(壬)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해(亥)와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고통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난다. 다만 해(亥)는 사(巳)와 충하기 때문에 위험하고 또 해(亥)나 사(巳)를 만나도 두려워해야 한다. 유(酉)는 묘(卯)가 두려운데 이 때도 악운이 올 수 있다. 다만 해(亥)가 있을 때 팔자에 신(申)이나 유(酉)가 있고, 유(酉)가 있을 때 술(戌)이나 해(亥), 미(未)가 있으면 구제받을 수 있다.

戊午日(무오일) : 무는 土, 오는 火

무토(戊土)는 만물을 무성하게 길러주고 말띠 오화(午火)는 양기를 밀어내고 음기가 시생하는 때다. 그러나 열기가 한창일 때이므로 건조해서 사람이 인색하고 야박하여 색을 밝히는 기질이 있는데 남녀 모두 상처 상부하고 재혼하는 사람이 많다.

무토(戊土)의 중후한 풍모에 반해 소심하고 의심이 많은 오화(午火)는 이기적인데다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팔자에 다시 오(午)가 있으면 수염에 해당하는 수(水), 자(子)를 충해 와서 수염이 거칠고 성질이 급하며 안하무인격이 될 수 있다. 그래서 형액을 당할 수 있으며 큰 수술을 받거나 중년후에 이별하고 재혼하는 수가 많다. 남성은 여성한테 아낌없이 재물을 쓰는데 가까운 친구들에게는 인색한 면이 있으며 변덕이 자주 일어나서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사람이 된다. 따라서 수행심으로 결점을 고치면 큰 인물이 될 수 있다.

이 일주는 금(金)이 적으면 폐, 대장이 병들기 쉽다. 폐암으로 사망한 여자 사주(丁卯년 乙酉월 戊午일 甲寅시)를 살펴보자. 한 눈에 팔자를 보아도 유금(酉金) 폐가 천성적으로 약함을 알 수 있다. 유금이 을목(乙木)과 묘목(卯木)에 둘러싸여 있고, 인(寅)과 오(午)도 유금을 극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젊은 시절부터 폐가 허약해진 상태에서 41세 되던 경술운에 사망하고 말았다.

혼인은 계(癸), 미(未), 인(寅), 술(戌)운에 하는데 이때 애인이 생길 수 있으며 계미(癸未)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갑자(甲子)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갑(甲)이 있고 미(未), 인(寅), 술(戌)이 있거나 자(子)가 있고 계(癸)가 있으면 쉽게 헤어지지 못한다. 구원의 신은 축(丑)과 미(未)인데 두 개 다 있으면 기이한 일이 많이 벌어지고 하나만 있으면 재앙에서 쉽게 벗어난다. 그러나 운에서 축미(丑未)가 만나면 위험한 일이 따르는데, 축(丑)이 팔자에 있을 때 구제받는다.

己未日(기미일): 기는 土, 미는 土

기토(己土)는 만물을 자양(滋養)하니 만인에게 덕을 베풀어줌이며 양띠 미(未)도 기토(己土)와 같은 기질이어서 만물을 무르익게 한다. 따라서 이 일주를 가진 사람은 매사에 논리적이고 항시 바쁘고 부지런함이 특색이다. 또 타인에게 봉사하는 기질이 있으며, 수기(水氣)가 적으면 고집불통인데다 반항적인 기질로 나타나며 가볍고 변덕심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일삼아서 화를 자초하기도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분별력과 심미안이 능슥해지고 무슨 일이든 한 가지 일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능력이 있다. 남녀 모두 돈을 잘 쓰는 기질이 있고 부모중 한 분을 일찍 잃기 쉽다.

건강에서 보면 토(土)나 화(火)가 많으면서 진(辰)이나 축(丑)이 있거나 수(水)가 하나만 있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생식기 계통에 병이 올 수 있다. 또 금(金)이 많고 목(木)이 많은데 간, 담에 병이 오기 쉽고 수목(水木)이 많은데 화(火)가 적거나 없으면 비, 위에 병이들고, 금(金)이 적은데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올 것이며,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하다.

여름에 태어나거나 지지에 축(丑), 술(戌)이 있고 화토(火土)가 있는데 수(水)가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산을 잃게 되며, 금(金)이 셋이 있는데 목(木)이 적으면 남성은 재앙을 자초하고 여성은 이별할 수 있다. 목(木)이 과다하게 많고 수(水)도 있으면 남녀 모두 욕망이 크지만 때를 얻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이다. 화(火)가 있고 금(金)도 있으면 학문적인데 이 때는 수(水)가 많아도 부자가 될 수 있으며, 목(木)이 또 있으면 건강하고 장수하는 데다 귀하게 된다.

혼인은 갑(甲), 오(午), 묘(卯)운에 하는데 갑오(甲午)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고 을축(乙丑)운을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갑(甲)이 있고 축(丑)이 있거나 , 축(丑)이 있고 을(乙)이 있으면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신(申)은 인(寅)운에, 자(子)는 오(午)운에 위험이 따른다.

3/12
정경대 < 철학박사 >
목록 닫기

생일로 풀어보는 나의 운세·성격·건강

댓글 창 닫기

2021/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