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건강 정보

웰빙 컨설턴트 권오상의 ‘三康 웰빙법’

삶의 ‘균형’ 잡아주는 보온·저작(咀嚼)·심호흡

  • 글: 권오상 웰빙 컨설턴트·국선도 사범 tonggimuoi@freechal.com

웰빙 컨설턴트 권오상의 ‘三康 웰빙법’

3/4
무슨 운동을 하느냐고 물으면, ‘숨쉬기’ 운동만 하고 다른 운동은 안 한다고 우스갯소리로 대답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숨쉬기 운동은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이며, 가장 중요한 운동이다. 숨쉬기 운동만 잘해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보탬이 된다.

첫째, 숨은 코로 쉬어야 한다. 코는 입에 비해 구멍이 작고 안에 코털이 있고 속이 구불구불하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코로 숨을 쉬면 입으로 쉬는 것보다 좋은 점이 몇 가지 있다.

우선 먼지가 걸러지고 온도와 습도가 조절된다. 먼지를 비롯한 오염물질이 많이 섞인 공기는 차가운 데다 건조해서, 폐로 그대로 들어간다면 멀쩡한 사람도 병이 날 수 있다. 폐에 무리가 가지 않게 코로 숨을 쉬는 게 좋다. 특히 기관지염이나 감기 등 호흡기 계통 병에 잘 걸리는 사람일수록 코로 숨을 쉬어야 한다.

둘째, 심호흡을 해야 한다. 호흡을 통해 몸속에 산소가 들어오고, 산소가 몸 안의 영양분을 태워 에너지를 생산한다. 영양분이 부족해 힘이 없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러니 힘이 없고 지쳤다는 말은 산소가 부족해 에너지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마치 자동차에 공기가 부족하면 불완전 연소 상태에서 털털거리는 것처럼, 사람도 산소가 부족해 에너지가 부족한 것이다. 단 억지로 심호흡을 하려 하지 말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천천히 여유 있게 해야 한다.

▣몸 살리는 운동을 하라



기혈이 잘 순환되게 하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 100m를 남보다 빨리 달리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내 몸의 기혈이 잘 순환되게 해야 한다. 기가 잘 통하면 건강한 것이요, 기가 통하지 않으면 병든 것이다. 운동량을 따지지 말고, 기가 잘 순환되게 운동하는 것이 좋다. 기가 잘 순환되려면 다음과 같은 점을 지켜야 한다.

1) 기(氣)의 중심은 단전이다(중심)

기는 단전에 뿌리내린다. 단전에서 사지로 뻗어나가며, 단전으로 기운이 모인다. 운동할 때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단전에 중심을 두고 생활하면 기의 흐름이 원활해진다. 단전에 정신을 집중하지는 못하더라도, 단전에 은은하게 힘을 주고 생활하도록 노력하자.

2) 몸을 펴고 운동해야 한다(펴기)

기는 경락을 타고 흐르고, 피는 혈관을 타고 흐른다. 기혈이 흐르는 원리는 지극히 상식적이다. 직선인 통로에서 기가 잘 흐르고, 구부러지면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등을 굽히고 무릎을 굽히면, 혈관과 경락이 구부러져 기혈 흐름이 순조롭지 못하다.

특히 등을 굽히거나 젖히면 뱃속의 오장육부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한다. 오장육부를 짓누르며 건강하길 바란다면 도둑 심보가 아니겠는가. 기혈이 잘 순환되게 몸을 펴고 운동하자.

3) 몸을 늘려주며 운동한다(늘리기)

우리 몸엔 수많은 뼈가 연결돼 있다. 일반 가구나 기계처럼 관절도 움직이지 않고 그냥 두면 녹슬고 굳어 삐걱거리게 된다. 관절을 뽑듯이 몸을 늘려주면서 운동하면 관절 부위를 분해하여 청소해주는 효과가 있다. 겉만 청소하지 말고 분해하여 속까지 청소해야 한다. 상체를 당기듯 꼿꼿이 세우고 팔을 마음껏 쭉 뻗어 올리면 관절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말고 몸을 늘려주듯 움직여야 한다.

4) 운동을 하는 것은 몸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무리한 힘을 가하거나 억지로 몸을 앞뒤로 숙이거나 굽히면, 기혈의 흐름을 막고 심하면 기가 막혀 기절하게 된다. 지금 하는 운동이 몸을 살리는것인지 죽이는것인지 생각해보라. 발끝까지 기운차게 운동해야 한다.

5) 몸을 살리는 운동이란 몸의 기혈이 잘 순환하도록 하는 것이다. 절대로 서두르지 말고, 여유 있게 해야 한다. 두 손을 하늘 높이 뻗어 올리고, 발끝까지 기운이 꽉 차게 해보자. 이때 등은 곧게 펴고, 허리엔 힘을 주지 말아야 한다. 얼굴엔 미소를 띠고 어깨도 편안하게 펴면서 천천히 호흡에 맞춰 느긋하게, 숨이 거칠어지지 않게 운동을 하자.

3/4
글: 권오상 웰빙 컨설턴트·국선도 사범 tonggimuoi@freechal.com
목록 닫기

웰빙 컨설턴트 권오상의 ‘三康 웰빙법’

댓글 창 닫기

2023/0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