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호

경제력으로 10대 팬 제압 스타 쫓느라 학사경고, 사직

20대 ‘팬덤’의 세계

  • 이남윤 | 고려대 미디어학부 4학년 이고은 | 고려대 독어독문학과 4학년

    입력2014-09-18 10:1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대포, 조공, 사생…3대 키워드
    • 연월차 내고 한류스타 해외공연 순례
    • “삶이 지루하고 외로워서…”
    경제력으로 10대 팬 제압 스타 쫓느라 학사경고, 사직
    특정 연예인을 열성적으로 좋아하고 몰입하는 팬덤(fandom). 지난 수십 년 동안 10대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요즘엔 풍속이 바뀌었다.

    아이돌 스타의 열성 팬으로 활동하는 20대가 크게 늘었다. 좋아하는 스타를 응원하려 돈과 시간을 아낌없이 쏟는다. 극성스럽기로는 10대 팬 못지않다고 한다. 심지어 ‘20대가 우리나라 팬덤 문화의 헤게모니를 쥐는 역사적 순간을 맞았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10대보다 정신도 성숙하고 대학에서 공부하거나 직장에서 일하기도 바쁠 텐데 이들은 왜 동생뻘 연예인에게 푹 빠지는 걸까. 20대 팬덤의 세계를 들여다봤다.

    엑소 뜨자 ‘대포’ 운집

    2014년 2월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장. ‘요즘 대세’로 통하는 아이돌 그룹 엑소(EXO)의 멤버 12명이 참석했다. 그러자 무대 앞자리 관객석은 엑소의 ‘대포들’로 빼곡해졌다. 대포는 20대 팬들이 들고 다니는 ‘커다란 망원렌즈가 달린 고성능 카메라’를 뜻한다.

    불과 수년 전까지 아이돌 스타들이 공연하는 무대 앞자리에서 팬들은 천연색 풍선 같은 것을 흔들며 응원했다. 그러나 이젠 망원렌즈가 풍선을 대체했다. 무대 앞 대포들의 범람은 팬덤의 주류가 10대에서 20대로 옮겨진 사실을 시각적으로 잘 보여준다. 왜냐하면 대포는 거의 20대 팬의 전유물로 통하기 때문이다.



    대포로 주로 활용되는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디지털 일안 반사식)급 카메라에 망원렌즈까지 갖추려면 수백 만~1000만 원 이상이 든다. 10대 청소년 팬이 자력으로 구입하기는 어렵다. 반면, 20대 팬들은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구입해 쓴다.

    대포를 갖춘 팬은 당연히 이것으로 자신의 우상인 아이돌이 공연하는 모습을 고화질 사진이나 영상으로 담아낸다. 이러한 능동적 팬 활동은 20대 팬덤 문화의 차별화된 양상이다. 이로 인해 일부 대포 팬은, 아이돌 스타의 인기에 미치진 못하지만, 대중 사이에서 상당한 존재감을 갖는다.

    대포 팬인 ‘polar light’는 엑소 멤버인 백현만 찍어 일부를 인터넷에 공개한다. 그가 찍은 백현의 사진들은 색채, 구도, 독특함으로 네티즌의 시선을 붙잡았다. 지금 ‘polar light’의 트위터 팔로어는 20만 명을 넘어섰다.

    “신과 인간 사이의 교황처럼…”

    우리나라에서 인기스타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상상을 초월한다. 신문이나 방송 같은 기존 매체에서 보여주는 인기스타의 모습은 분량 면에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스타의 소속사가 공개하는 사진이나 영상 정보도 한계가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대중의 갈증을 20대의 대포 팬이 채워주는 셈이다. 이를 두고 한 네티즌은 “신과 인간 사이에 교황이 있는 것처럼 아이돌과 대중 사이에 대포 팬이 있다”고 말한다.

    대포 팬이 부가가치가 큰 ‘시각적 자본’을 틀어쥐면서, 이들은 팬 세계 내 위계구조에서 지배적 위치에 올라섰다. 이에 따라 요즘 스타의 온라인 팬 활동은 주로 대포 팬의 홈페이지들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20대가 대부분인 대포 팬은 이렇게 팬 세계 내의 중간 거점(포털)이 됐다. 이들의 홈페이지에서 활동하는 팬은 ‘안방 팬’으로 불린다. 대부분의 10대 팬은 안방 팬이다. 한때 우리나라 팬덤 문화와 대중문화 산업을 쥐락펴락한 10대 팬이 ‘자본의 논리’에 의해 20대 팬에게 주도권을 내주고 그 아래로 들어가는 형국이 된 것이다. 대신 10대 안방 팬은 대포 팬을 공인(公人)화해 도덕적으로 잘못하면 까 내리는 식으로 대응한다.

    우리는 20대 팬의 활동상과 이들의 생각을 좀 더 상세히 알아보려 국내 최고 인기 그룹이라고 할 수 있는 엑소, 인피니트(INFINITE), 빅스(VIXX), 소녀시대의 20대 팬 여러 명을 심층 인터뷰했다. 이들은 “솔직히 ‘20대가 되고도 연예인 쫓아다니나’라는 사회적 인식이 부담스럽다”면서 익명을 전제로 답했다.

    이들은 “인기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각 스타의 대포 팬은 주로 20대 중후반이다. 이들 중엔 미혼의 직장인 여성도 많다”고 말했다. “20대 남성 팬은 체력이 좋아 굉장히 큰 카메라를 갖고 다닌다”고 했다.

    이들은 아이돌 스타의 팬이 된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삶이 지루하고 외로워서”라고 답했다. 엑소의 팬인 대학생 A(여·22)씨는 “20대부터 본격적으로 팬 활동에 나섰다”면서 팬 활동을 하게 된 계기로 성인이 되면서 느낀 외로움을 꼽았다. “대학에 다니기 위해 타지에서 서울로 오면서부터 친구를 사귀는 게 부담스러워졌다. 팬 활동을 하면서 지루함이나 외로움을 잊을 수 있었다”고 했다.

    빅스의 팬인 대학생 B(여·25)씨는 “경기도에 살면서 서울로 통학하지만 늘 고독을 느낀다”며 “하루 종일 친구들과 함께했던 고등학교 때와 달리 혼자 있는 시간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B씨는 “20대 팬들 중에 결핍이 있는 친구가 많다”고 했다.

    “오빠들은 끊임없이 태어나신다”

    경제력으로 10대 팬 제압 스타 쫓느라 학사경고, 사직

    아이돌 그룹 EXO가 가는 자리에는 엄청난 숫자의 ‘대포’ 카메라가 몰려든다.

    20대에 아이돌 팬이 되는 또 다른 이유로는 10대 시절 팬 활동의 연장이 꼽힌다. 이렇게 말하는 팬은 10대 땐 소극적으로 팬 활동을 했지만 20대가 되어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서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활동한다고 설명했다. 이들에 따르면 10대 시절의 우상과 20대 시절의 우상이 서로 다른 경우도 많다. 아이돌 스타도 나이를 먹고 이들의 인기에도 수명이 있기 때문이다. 20대 팬은 “오빠들은 끊임없이 태어나시고 어디선가 데뷔하신다”고 말한다. B씨도 좋아하는 스타를 바꾼 경우다. B씨는 “그간의 팬 활동 노하우를 통해 쉽게 다른 가수로 옮겨갈 수 있었다”고 했다.

    일부 사람들은 20대가 자신보다 나이어린 스타에 빠지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런데 20대 팬들은 스타와 팬의 나이 차이를 다르게 해석한다. A씨는 “나는 지금 내 꿈을 좇는 중인데 스타들이 어린 나이에 꿈을 이룬 모습이 부럽고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 연하가 나보다 먼저 꿈을 이룬 것에 대한 동경으로 팬이 된 면도 있다”고 말했다. 20대 팬은 10대 팬에 비해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있고 현실적으로 사고하는 것으로 보인다.

    A씨는 고가의 카메라를 구입해 대포 팬으로 활동한다. 사진을 찍는 이유에 대해 “엑소의 공연은 화려하고 멋있지만 보고 나면 너무 허무하고 쉽게 잊혔다. 그래서 사진을 찍게 됐다”고 했다.

    대포 팬의 세계에서는 멋진 사진을 찍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고 한다. 자연스럽게 이들은 좋은 카메라 기종을 찾는다. A씨는 “대포 팬은 주로 ‘오막삼(DSLR 카메라 Canon EOS 5D Mark III의 애칭)’ 같은 비싼 카메라를 사용한다. 렌즈를 제외한 기기 값만 400만 원대”라고 말했다.

    공연장에서 좋은 자리를 선점하려는 경쟁도 치열하다. 매니저나 경호원과 갈등을 겪는 일도 숱하다. 대포 팬은 이렇게 찍은 스타의 생생한 사진들을 묶어 포토 북을 낸다. 포토 북 발간 시기를 계산하고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도 한다. 인피니트의 대포 팬인 C(25)씨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포토샵(Photo shop·사진 보정 프로그램)도 익혔고 동영상 편집도 잘하게 됐다”고 말했다. 20대 팬으로 살아가는 데는 상당한 돈, 시간, 노력이 필요한 셈이다.

    ‘종이학 천 마리’는 옛말

    대포 활동으로 돈을 벌기도 하는데 그 액수가 만만치 않다. 대포 팬은 자신이 찍은 아이돌 사진을 트위터로 실시간 전할 뿐 아니라 정기적으로 포토 북이나 달력 같은 것을 제작해 판매한다. ‘연예인 굿즈’로 불리기도 하는 이런 물품들의 판매량과 수익은 비밀에 부쳐져 있지만 대략 추산할 수 있다. 보통 포토 북은 권당 3만 원에 판매된다. 종이 값과 컬러인쇄 비용 등 원가는 1만 원 정도다. 500명만 이 포토 북을 구입한다고 쳐도 순수익이 1000만 원이다. 한 대포 팬은 “포토 북 한 번 내고 2000만 원 이상 벌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정도면 스타의 소속사 측이 초상권을 내세워 이들의 판매 활동을 막을 법도 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러기 힘들다고 한다. 대포 팬들의 이러한 활동이 소속사에 이익이 되는 면도 있기 때문이다.

    우선 상당수 대포 팬은 기술적으로 사진을 잘 찍는다. 또 ‘무한한 팬심’을 바탕으로 수없이 찍고 보정한 끝에 가장 잘 나온 사진들만 내놓기 때문에 스타들은 실물보다 훨씬 잘생기고 예쁘게 나온다. 언론매체의 기사에 실린 스타의 사진과 대포 팬이 찍은 스타의 사진을 놓고 보면 후자가 훨씬 매력적이다. 후자엔 ‘비교 불가’의 애정과 시간, 정성이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소속사는 인건비 측면에서 이런 품질 좋은 다량의 사진을 생산해낼 수 없다. 대포 팬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쳐 전방위로 이런 사진들을 유포한다. 당연히 새로운 팬을 유입하는 뛰어난 홍보 도구로 활용된다. 소속사가 할 수 없는 일을 대포 팬이 대신 해주는 셈이다.

    대포 팬은 사진을 팔아 벌어들인 수입을 주로 어디에 쓸까. 학비에 보태거나 용돈으로 쓸까. 취재 결과, 이들은 대포활동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뺀 대부분의 수익을 아이돌 가수에게 선물을 사주는 데 쓴다. 아이돌 스타의 팬들 세계에선 이를 ‘조공’이라고 한다. 모화사상의 조선이 중국의 황제에 진귀한 선물을 바치는 행위를 의미하는 옛말인 조공에서 따온 말이다. 팬이 스타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하면 기성세대는 ‘종이학 천 마리’ 같은 것을 떠올리겠지만, 요즘 20대 대포 팬이 스타에게 주는 선물은 상상을 초월하는 고가의 물품이 많다.

    “아니야, 내가 조공한 거야”

    처음부터 조공을 목적으로 하는 굿즈를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대포 팬의 굿즈를 구입한 일반 팬도 수익금이 조공에 사용되는지 감시한다. 일반 팬의 처지에서도 조공에 쓰이지 않는 굿즈를 구입할 이유가 없다. 이들은 조공하지 않는 대포 팬에게 “오빠들 얼굴로 왜 네가 돈을 벌어먹느냐”고 비난한다. 그러면 더는 활동하기가 어려워진다.

    물론 대포 활동을 하지 않고 자비로 조공을 하는 팬도 많다. 인피니트의 한 멤버에게 조공한 경험이 있다는 D(여·21)씨는 “어떤 아이돌을 좋아하게 되면 그 아이돌이 나보다 경제적으로 풍족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된다. 무엇이든 해주고 싶어진다”고 말했다. 조공 활동에도 경쟁이 붙는다고 한다. B씨는 “게시판에 아이돌 멤버별 조공받은 목록이 올라온다”며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다른 아이돌보다 조공을 덜 받는 것으로 비치면 기분이 상한다”고 말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이 인기가 많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과시욕에서 조공 경쟁이 붙는다는 이야기였다. 인피니트의 팬인 20대의 E씨는 조공에 얽힌 일화를 다음과 같이 전했다.

    경제력으로 10대 팬 제압 스타 쫓느라 학사경고, 사직

    대포 팬들이 촬영한 소녀시대 멤버 제시카와 엑소 멤버 카이.

    “인피니트의 모 멤버에게 각기 다른 팬으로부터 같은 상품이 조공으로 들어간 적이 있다. 이 멤버가 ‘사진이 취미’라고 말하자 두 명의 팬이 동일한 고가의 망원렌즈를 선물한 것이다. 이후 이 멤버가 이 렌즈를 사용하는 장면이 목격됐다. 그러자 이 두 팬은 서로에게 ‘아니야. 저건 내가 조공한 거야’라고 주장했다. 이 논쟁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의 다툼으로 번졌다.”

    대포와 조공에 이어 20대 팬덤을 규정하는 또 다른 특성은 ‘사생’이다. 사생은 스타의 사생활을 일거수일투족 들여다보려는 행위를 뜻한다. 한때 10대 사생 팬이 악명을 떨쳤다. 2세대 아이돌인 동방신기는 사생 팬들에게 24시간 감시당하며 고통을 받았다. 사생 택시(사생 팬을 태우고 아이돌의 차량을 하루 종일 따라다니는 택시)까지 등장할 정도였다. 그 심각성 때문에 사생 팬 문제는 사회적으로도 큰 주목을 받았다. 과거보단 사생 팬이 줄었지만 상당수 20대 팬도 사생 팬인 것으로 여겨진다.

    한때 사생 팬이었다고 고백한 F(25)씨는 “사생 팬들 간에 연락망이 잘 갖춰졌다. 돌아가며 지켜보기도 하고 다른 사생 팬으로부터 ‘지금 오라’는 연락을 받으면 보러 가는 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요즘 20대 사생 팬들은 사생 팬으로 찍히고 싶어 하진 않기 때문에 스타의 눈에 띄지 않으면서 사생 활동을 하는 경향”이라고 설명했다.

    엑소 팬으로 활동하는 G(25)씨에 따르면, 대포 팬은 사생 팬이 되기 쉽다. 요즘 아이돌 가수는 한류스타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 해외 공연도 잦다. 이들이 해외로 나갈 때 여러 대포 팬도 같은 비행기에 함께 탑승한다. 이들 대포 팬은 잠자는 모습 등 아이돌 가수의 기내에서의 활동 모습들을 사진으로 찍어 올리기도 한다.

    사랑으로 바뀌면…

    G씨는 “20대 팬은 기본적으로 경제력이 있고 사진을 팔아 돈도 벌기 때문에 해외에까지 스타를 따라다닐 수 있다. 스타들 처지에선 좀 피곤한 면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만난 20대 팬은 거의 예외 없이 “팬 활동을 취미활동이라고 하기엔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크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10대 팬은 입시의 중압감을 떠안은 채 틈틈이 팬 활동을 한다. 어떻게 보면 20대 팬이 10대 팬보다 좋아하는 스타에 더 몰입한다는 것이다.

    C씨는 “사랑으로 바뀌면 다 주게 된다. 팬 활동 이외 다른 일을 거의 못 한 적도 많다”고 말했다. B씨는 “팬 활동 하느라 고시에 떨어진 사람도 여럿 봤다. 반면 팬 활동으로 얻은 감각을 잘 살려 PD나 작가, 기자가 된 사람도 봤다”고 했다.

    대학생인 A씨는 “스타가 출연하는 행사장에 가려고 수업을 자주 빠졌다. 가짜로 끊은 진단서를 교수님께 제출해 모면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 결석일수가 너무 많아져 학점이 엉망이 됐다”고 말했다. B씨도 팬 활동을 시작한 이후 학사경고를 받았다고 했다.

    직장에 다니는 20대 팬도 일에 지장을 받는다고 한다. 회사원인 D씨는 “스타의 해외공연을 따라다니느라 연월차휴가를 계속 빼서 쓰다보니 얼마 안 가 휴가가 모두 소진돼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이렇게 직장 일과 팬 생활을 병행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일부 직장인 팬은 서너 명이 ‘계’ 형태로 함께 돈을 모아 돌아가며 스타의 행사에 참여하기도 한다.

    ‘스타의 사진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는 대다수 20대 팬에겐 매우 중요한 일이어서 일부 직장인 팬은 돈을 주고 사람을 행사장에 보내 사진을 찍게 한다. H(28)씨는 “직접 참여하지는 못해도 모든 행사 사진을 갖기 위해 노력한다. 사진 때문에 같은 팬들 사이에서 정치를 한다”고 말했다.

    여친형, 가족형

    대신 팬 활동으로 튼튼한 인맥이 구축되기도 한다. A씨는 “학교에서 만난 사람들보다 팬 활동으로 만난 사람이 더 많고 이들과 더 친하다”고 했다.

    종합적으로 보면, 학업이나 사회활동이 왕성한 20대에게 팬 활동은 많은 희생을 요구한다. 그럼에도 20대 팬은 누군가의 팬으로 살아가는 것을 쉽게 그만두지 못한다. A씨는 “한 번이라도 행사장에 가면 또 분위기에 휩쓸리게 된다. 친하게 지내는 다른 팬들도 자꾸 오라고 해 팬 활동을 관두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G(28)씨는 팬 활동으로 인해 직장을 그만두게 된 경험담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아이돌 공연을 보기 위해 질병, 친척 병문안 같은 것으로 위장하면서 조퇴, 연월차 휴가를 자주 냈다. 연월차 휴가 다 챙겨 먹는 직원이 거의 없었으므로 눈에 띄었다. 그러다 아이돌 팬으로 활동하는 사실을 상사에게 들키고 말았다. 상사는 아이돌의 콘서트를 미리 파악한 뒤 같은 날짜에 휴가를 내지 못하게 했다. 병문안 인증 샷도 요구했다. 나를 아끼는 마음에서 그렇게 한 면도 있지만 결국 직장을 그만뒀다.”

    A씨에 따르면, 10대 팬이 스타의 여친을 지향한다면 20대 팬은 스타의 가족을 지향하는 편이다. 여친형은 스타와 관련해 자주 괴로워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스타의 사생활 공개에 쉽게 충격을 받는다. 반면 가족형은 보살펴보고 응원하며 사생활에 별로 개의치 않는다. 또한 여친형이 스타의 가공된 이미지에 매달린다면 가족형은 이미지와 현실을 함께 즐기려 한다. 실제로 일부 20대 여성 팬은 서로를 ‘○○(아이돌그룹 내 특정 멤버의 이름)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몇몇 아이돌 그룹은 세계적 한류스타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이들의 20대 팬이 만드는 팬덤 문화는 세계적으로 희귀한 한국만의 대중문화로 자리 잡았다.

    ※ 이 기사는 고려대 미디어학부 ‘미디어글쓰기’ 과목 수강생들이 취재해 작성했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