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호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김용만 민주당 의원·원내부대표 

김구 증손자, 음주운전 논란 되기도

  • reporterImage

    정혜연 차장

    grape06@donga.com

        

    입력2025-06-19 09: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신동아’는 21대 대통령 취임에 맞춰 5년간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이재명 시대 파워 엘리트’ 111명을 조명합니다. 대통령실 및 여당 관계자, 출입기자들의 정보와 언론보도 경향성 등을 종합해 선정했으며, 6월 19일 발간하는 ‘신동아’ 7월호를 통해 전체 인물 111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김용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김용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초선 국회의원으로, 이번 21대 대선에서 김태선 의원과 함께 이재명 후보 비서실 부실장에 임명돼 선거 기간 내내 이 후보를 밀착 수행했다. 김용만 의원은 백범 김구 선생의 증손자로 역사성과 정체성에 강점을 가진 인물로 평가된다. 민주당의 청년 인재로 발탁된 후, 이재명 캠프에서 전략적으로 역사 이슈를 담당하며 조직 내 실무 핵심 멤버로 자리 잡았다.

    1986년 서울에서 태어난 김 의원은 중학교 1학년이던 1999년 하와이로 건너가 중·고교를 졸업, 이후 조지워싱턴대에서 정치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시민권자를 선택할 수 있었으나 귀국 후 공군 중위로 전역해 2014년 병무청으로부터 병역명문가 특별상을 받기도 했다.

    이후 방산업체인 LIG넥스원에서 근무하던 중 2015년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 광복 70주년 기념사업 준비위원을 맡아 국세청 별관 철거, 위안부 평화비 설립 등을 견인했다. 2022년 20대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에 입당, 당시 이재명 후보의 선대위 산하 역사정의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으며 친명계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22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총선인재 8호로 영입된 그는 경기 하남을에 전략 공천돼 당선했다. 정무위·여성가족위에서 활동했으며, 민주당 원내부대표로 일했다. 그의 조부 김신은 9대 국회의원이자 공군참모총장을, 부친 김양은 국가보훈처장을 지냈다. 



    김구 선생의 증손자라는 역사성을 가진 인물이지만 전략공천에 따른 독립운동가 후손 특혜 논란이 일었고, 지난해 총선 후보등록 당시에는 음주운전 전과가 드러나기도 했다. 2012년 공군 장교 근무 당시 음주운전에 적발돼 400만 원 벌금형을 받았는데 이에 대해 그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사죄의 뜻을 드러냈다. 

    출생 1986년 서울

    학력 미국 미드퍼시픽 인스티튜트고, 조지워싱턴대 정치학과 졸업

    경력 22대 국회의원(경기 하남을), 민주당 원내부대표, LIG넥스원 근무



    정혜연 차장

    정혜연 차장

    2007년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 여성동아, 주간동아, 채널A 국제부 등을 거쳐 2022년부터 신동아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금융, 부동산, 재태크, 유통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의미있는 기사를 생산하는 기자가 되기를 꿈꿉니다.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국정기획위 외교안보분과장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이재명 파워엘리트111] 임웅순 국가안보실 2차장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