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검색, 그 무한 확장

검색, 그 무한 확장

2/2
검색, 그 무한 확장

다음의 지도 검색 서비스

검색의 범주가 된 시공간과 쇼핑

검색의 범주가 되는 대상은 TEXT(글자)에서 이미지, 동영상, 사람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확장돼왔다. 최근 검색엔진은 단지 글자만 검색해주는 것이 아니라 사진 속 사람과 건물, 상품까지 그 대상이 다양하다. 동영상에 포함된 특정한 장면만을 검색할 수도 있으며 검색을 통해 사람도 찾을 수 있다. 국내의 네이버, 다음 검색엔진에서도 이미지, 동영상, 음악은 물론 부동산, 인물(연예인과 공인 등), 영화, 공연 등을 전문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미지 검색을 이용하면 이미지 용량별, 형태별, 출처별로 인터넷에 등록된 사진을 검색할 수 있다.

검색은 이제 우리가 발 디디고 사는 공간까지 대상으로 한다. 구글은 전세계를 스캔한 뒤 구글맵이라는 지도 서비스를 통해서 이 공간을 모두 디지털 공간으로 변환했다. 한국 역시 다음이 항공사진을 통해서 대한민국 전역을 촬영하는 것(스카이뷰)도 모자라 주요 대도시 곳곳의 거리를 카메라로 촬영해(로드뷰) 서비스하고 있다. 제주도 올레길과 파리의 개선문을 안방에 앉아 볼 수 있는 세상이다. 하늘과 땅에서 촬영한 공간의 사진은 장소 기반 검색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실제 다음의 로드뷰를 이용해서 집 근처 중국집의 간판을 보고 음식을 주문 하기도 한다. 또한 이사 갈 아파트의 주변 전경과 공원, 학교의 위치를 스카이뷰를 통해 확인하는 부동산 중개업소가 늘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 같은 지도 서비스가 PC를 통해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휴대전화로 옮겨가면서 모바일 지도 검색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휴대전화에서 현재 내 위치를 확인하고 주변의 맛집 정보는 물론 특정 위치까지 가는 길 찾기, 대중교통정보를 볼 수 있다. 움직이면서 휴대전화에 나타난 지도 속에서 내 위치를 알고 특정 위치까지의 대중교통 정보와 도보 길 찾기 정보를 제공하기에 편의성이 뛰어나다.

이렇게 촬영된 공간자료는 매년 갱신되고 연도별로 축적되면서 시공간의 모든 것이 검색의 범주가 되고 있다. 2008년 광화문 주변과 2009년 광화문 주변을 비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금은 소실된 숭례문의 과거 사진을 검색을 통해서 볼 수 있다. 우리의 시공간이 검색의 대상이 되어가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적으로 최고의 효과를 내는 검색은 쇼핑이다.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다 저렴한 비용에 양질의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것은 기본적인 욕구다. 그래서 발품을 팔아가며 물건을 비교하고 가격을 흥정하며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다. 검색은 발품을 최소화해준다. 쇼핑검색을 통해서 단 수초 만에 인터넷을 통해 구매 가능한 상품에 대한 가격비교는 물론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상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들을 단숨에 찾아볼 수 있다. 신발을 고르더라도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의 제품을 비교해가며 궁극에는 가장 저렴한 판매처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쇼핑검색이다.

이제 검색은 생활이다. 세상의 모든 정보와 지식뿐 아니라 시공간과 삶이 디지털화를 통해 인터넷에 축적되면서 검색의 훌륭한 거름이 되고 있다. 검색의 무궁무진한 진화와 발전은 앞으로도 우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신동아 2009년 8월호

2/2
김지현│ 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목록 닫기

검색, 그 무한 확장

댓글 창 닫기

2023/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