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2월호

한나라당 히든카드 ‘박근혜의 삭발’

  • 글: 정연욱 jyw11@donga.com

    입력2003-01-30 13:1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선거가 끝나면 뒷말이 무성하기 마련이다. 이긴 쪽보다 진 쪽이 더하다. 한나라당은 대선 최대의 패착으로 선거광고전략을 꼽는데 그 배후에 이회창 후보의 아들이 있다는 소문이다. 이밖에 이후보에 대한
    • 줄세우기 경쟁, 허위 여론조사보고 해프닝 등 다양한 패인분석이 나오고 있다.
    • 선거 막판 패색이 짙어지자 박근혜 의원의 ‘삭발기자회견’이라는 극약처방까지 논의됐다는데….
    한나라당 히든카드 ‘박근혜의 삭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정계은퇴 기자회견을 지켜보던 서청원 대표와 하순봉 최고위원이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고 있다.

    16대 대통령선거의 승패가 갈린 2002년 12월19일 밤 11시경. 중앙당사에서 대선 패배를 인정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대통령후보가 옥인동 자택에 도착했다.

    이후보는 자택에서 비서실 부실장인 오세훈(吳世勳) 의원에게 “이제 뭘 하지”라며 허탈한 표정을 지었다. 곧이어 헤르만 헤세의 소설 ‘데미안’의 단상(斷想)을 떠올렸다.

    “소설의 주인공은 끊임없이 속화(俗化)했지. 그러면서도 목표와 이상이 있었어. 나도 그랬지. 그러나 나는 속화만 해버렸어….”

    이후보의 웅얼거림 속엔 정치권 입문 후 6년여 세월에 대한 아쉬움이 짙게 배어났다. 30여 년 법관생활과 공직생활에서 쌓은 ‘대쪽과 원칙’의 이미지, 그리고 정치권 입문 후 겪은 ‘굴절의 시기’는 집권 후 새 정치의 포부를 펼쳐 보이기 위한 밑거름이었는데 그러지 못한 것에 대한 회한의 표시였다.

    이후보는 선거 다음날인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계 은퇴를 공식 선언했다. 정치이력상 ‘초고속 압축성장’의 길을 걸어온 그의 마지막 얼굴엔 ‘눈물’이 흘렀다.



    한나라당은 이제 두 차례나 대선 패배의 ‘쓴잔’을 마셨다. 그러나 그 충격은 1997년 대선에 비해 훨씬 커 보인다. 홍준표(洪準杓) 의원은 “대선 후 가끔 잠을 자다가 가위에 눌려 깬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번만은 정권 탈환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했는데 그러지 못한 데 따른 허탈감이 컸던 탓이다.

    실제 2002년 초반까지 ‘이회창 대세론’은 거칠 게 없는 듯했다. 지난해 초 노풍(盧風;노무현 돌풍)이 불면서 아들의 병역비리 수사까지 겹쳐 지지도 추락의 위기에 빠지긴 했지만 대선 직전까지 이후보의 지지도는 부동의 1위였다. 그 어느 때보다 당은 일사불란하게 움직였고, 원내 의석은 물론 지방정부까지 완전 장악해 대선을 치를 조건은 완벽해 보였다. 대선이 끝나 해를 넘긴 지금까지 당 안팎에서 대선 패배의 후유증이 무겁게 깔려 있는 것도 이같은 아쉬움과 무관치 않다.

    당 주변에서 선거 전략의 총체적 실패라는 총론적 진단부터 ‘후보 본인의 문제점이 컸다’ ‘네거티브 공세로 일관해 2030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했다’ ‘뒤늦게 불어닥친 반미 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 등등 자성(自省)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보 아들 선거광고 개입시비

    이런 가운데 여러 당직자들이 곱씹는 대표적인 패인은 일차적으로 홍보 전략의 부재로 모아진다.

    노무현 후보 선거캠프는 TV 광고에서 철저히 감성적 접근 전략을 구사했다. ‘노무현의 눈물’이 대표적 사례다. 반면 이후보 선거 캠프는 ‘이성적 접근’ 전략을 구사해 참패의 수모를 겪어야 했다.

    그러나 당내에서 논란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당시 실무자들은 다수의 시청자들이 보는 TV매체의 성격상 감성적 컨셉트를 잡아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으나 되돌아온 것은 “광고 결정문제에 대해서는 더 이상 말하지 말라”는 지도부의 질책뿐이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당 실무진들이 거액을 들여 미리 만들어놓은 TV 광고물은 완전히 용도 폐기됐다. 실제 선대위 모 간부는 광고 전략을 둘러싼 갈등이 불거지자 이후보에게 “더 이상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라”는 꾸중을 두 차례나 들었다는 후문이다.

    이후보 직계 가족의 광고 개입 시비도 불거졌다. 이후보의 아들과 가까운 미국 유수의 광고 전문가 출신 그룹들이 모 후보특보와 보좌역을 통해 TV광고 전략 수립과 집행에 전권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당사자들은 부인하고 있지만, 당내에선 이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대선 초반 홍보전에서 밀리자 이후보는 뒤늦게 윤여준(尹汝雋) 의원을 긴급 투입, 홍보전략의 재조정 작업에 나섰으나 대세를 뒤집기엔 역부족이었다. 당의 한 관계자는 “홍보대응전략이 오락가락하면서 의사결정권자가 선거기간 동안 5번이나 바뀌었다”며 “애초부터 체계적인 홍보전을 기대하기 어려웠던 것 아니냐”고 회고했다. 선거 후 논공행상을 의식해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시어머니’만 많았을 뿐, 선거전에 대한 이해는 전혀 없었다는 지적이다.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불신도 전략 수립에 차질을 빚은 요인이었다. 관련 업계에서 결과 예측이 비교적 정확하다고 정평이 나 있는 당 부설 여의도연구소가 수난의 대상이 됐다.

    발단은 공식 선거운동 돌입 직전에 성사된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 직후 여의도연구소가 실시한 조사 결과였다. 연구소측은 단일화 직후 노후보와 이후보의 지지도 격차가 15% 정도로 벌어졌다고 보고했다. 당 지도부는 이 결과를 보고받고 경악했던 것.

    당 지도부는 “다수의 우리 당 지지자가 여론조사에선 응답하지 않고 있어 결과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숨은 5%를 찾아라’란 얘기가 나돈 것도 이 무렵이었다.

    서청원(徐淸源) 대표 등은 “유세를 다녀보면 분위기가 좋은데 왜 결과는 이렇게 나오느냐”며 연구소를 당내 패배주의의 진원지로 지목했다. 중앙당사 9층에 있는 여의도연구소의 철문이 굳게 닫히고, 조사 요원들에게 ‘함구령’이 떨어진 것도 이 무렵이었다.

    여기엔 이후보의 개인적 불쾌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후보는 “현장 분위기는 전혀 다르다”며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에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한 핵심당직자는 “선거전 초반엔 여의도연구소의 여론조사결과가 이후보에게도 보고됐다”며 “그러나 연구소의 조사결과가 계속 비관적으로 나오자 중반부터 이 결과는 후보에게 전혀 보고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당 지도부가 선거일 1∼2일 전에 별도의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이후보가 노후보를 근소한 표차로 앞서는 내용의 결과를 입수, 이후보를 안심시킨 해프닝이 벌어진 것도 이같은 복잡한 당내 기류 때문이었다.

    뒤늦게 ‘극약처방’을 모색했던 비화도 하나둘씩 알려졌다. 이 가운데 대표적 사례가 박근혜(朴槿惠) 의원의 삭발 이벤트.

    선거일을 불과 3,4일 남겨둔 무렵, 서울시내 모처에서 지방 유세를 마치고 온 박의원과 이후보의 한 핵심측근이 만났다. 선거전 종반 평가와 함께 대응전략을 숙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 측근이 “유세 분위기가 어떻습니까”라고 운을 떼자, 박의원은 “현장 분위기는 좋아요”라고 답했다. 그러나 이 측근이 “사태는 비관적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자 일순 긴장된 분위기가 감돌았다.

    이 과정에서 박의원의 삭발 기자회견 아이디어가 나왔다. 박의원이 조국 근대화를 이끌었던 고 박정희(朴正熙) 대통령의 혈육이니만큼, 삭발을 통해 결연한 의지를 보여준다면 건전한 다수의 중간층이 결집할 수 있다는 논리에서였다. 물론 다수의 여성 표를 모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박의원은 고심 끝에 난색을 표했다. 자칫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결국 이날 논의는 박의원이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는 선에서 절충점을 찾았다.

    이회창 향한 충성경쟁도 패인

    이후보를 향한 지나친 ‘충성경쟁’도 화근이 됐다. 이후보는 이를 막기 위해 힘의 분산을 통한 ‘상호견제’의 조직 운영에 치중,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외면했다.

    서울지역의 한 당직자는 “공룡은 자기 몸에 총알을 맞아도 사흘이 지나야 이를 알게 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며 “누가 선거전략을 총괄하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조직이 굳어 있었다”고 자탄했다. 심지어 한 고위당직자는 실무자들을 상대로 “이후보와 가까운 나에게 줄을 서야 너희들도 나중에 대접받는다”고 줄 세우기를 강요하는 등 충성경쟁은 점입가경으로 치달았다. 과잉 충성이 빚은 단적인 에피소드 하나.

    선거전 중반 무렵 서울의 한 지구당에 중앙당으로부터 급한 연락이 떨어졌다. 이후보의 모 친인척이 지구당사를 방문한다는 요지였다. 겉으로는 단순한 일정 소개일 뿐이었으나, 이면엔 “그 분이 갈 테니 당원들을 많이 대기시켜놓아라”는 무언의 압력이 깔려 있었던 것.

    이 지구당측은 “선거전에 정신이 없는데 당원들을 이런 일로 오라 가라 하면 되느냐”고 즉각 항의했다. 결국 이후보의 먼 친인척이 이 지구당에 잠시 들러 격려금을 전달하는 선에서 사태가 봉합됐다는 후문이다.

    대선 패배의 후유증 속에서도 한나라당은 재기의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 당장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등 현안이 기다리고 있는 데다 17대 총선이 불과 1년 앞으로 닥쳐왔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현경대(玄敬大) 홍사덕(洪思德) 공동위원장 체제로 당 쇄신의 침로(針路)를 정할 ‘당과 정치개혁 특위’를 발족시키며 시동을 걸었다. 그러나 특위가 앞으로 당내 갈등의 골을 메워나가며 단합과 쇄신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는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그만큼 당내 지역별·이념적 스펙트럼이 넓기 때문이다.

    당장 수도권 의원들은 철저한 개혁을 요구하며 쇄신 쪽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개혁적 목소리가 강한 지역 정서를 감안할 때 당장 1년 앞으로 닥친 총선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적 포석도 깔려 있다.

    그러나 당의 다수를 점하는 영남권 의원들은 “민주당식 개혁으로는 필패”라는 입장이다. 민주당과 이념적 지향점이 다른 상태에서 무조건 민주당식 개혁을 따라하는 것은 승산 없는 게임이라는 것이다. 대신 독자적 개혁으로 전열을 정비, 잘 단합하면 국민의식의 ‘시계추’ 현상에 의해 야당에 좋은 여건이 펼쳐질 것이라는 논리다. 이같은 갈등은 중·대선거구제와 소선거구제 등 선거구제 문제, 새 정부와의 관계 설정 등 현안과 부딪치면서 자연스럽게 부각될 전망이다.

    누가 또 ‘철새’가 될까

    이념적 갈등 양상도 엿보인다. 당내 이부영(李富榮) 김홍신(金洪信) 의원 등 개혁성향 의원 10명은 1월5일 별도의 모임인 ‘국민속으로’를 결성, 당내 진보성향의 진지 구축에 나섰다. 이에 당 지도부는 “편가르기 행동을 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이런 가운데 차기 지도부 진입을 노리는 당권 레이스도 불붙은 모습이다. 현 지도부가 대거 불출마를 선언한 상태에서 김덕룡(金德龍) 최병렬(崔秉烈) 강재섭(姜在涉) 박근혜 의원 등이 대표적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김정숙(金貞淑) 최고위원은 여성 몫을 내세워 출마여부를 저울질하고 있고, 지역별 중진들도 저마다 지역대표성을 내세워 여론 탐색에 나섰다. 여기에 세대교체의 깃발을 앞세운 소장파 의원들도 가세할 전망이다.

    향후 지도체제의 윤곽이 잡히지 않은 상태여서 아직은 본격적인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으나 이들은 저마다 가까운 의원들을 만나 지지기반 구축작업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같은 움직임은 향후 정치 지형의 변화와 밀접하게 맞물려 있다. 노무현 정권이 취임 초부터 정치개혁에 드라이브를 걸수록 대응전략 등을 놓고 한나라당내 시각은 극명하게 나눠질 공산이 크다. 당장 선거구제 문제나 정치개혁 방안을 둘러싼 시각차가 만만찮기 때문이다.

    소속 의원들 입장에선 17대 총선의 재진입이 목표이니만큼 올 하반기 정계개편의 파고가 불어닥칠 경우 ‘선택’의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철새 정치인’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커 섣불리 당을 옮기는 사태는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전혀 새 판이 짜여질 경우 예상치 못한 변화의 물결이 출렁일 수도 있을 것이다. 어찌 됐든 원내 1당인 한나라당의 변화는 정국의 또 다른 변수가 될 전망이다. 국회 운영 전반에 미칠 한나라당의 영향력이 간단치 않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호(號)의 항해에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