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윤은기의 골프경영 20

매력이 경쟁력이다

  • 윤은기│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경영학 박사 yoonek18@chol.com│

매력이 경쟁력이다

2/6
롤프 얀센은 저서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1인당 국민소득이 1만5000달러를 넘어서면 먹고사는 문제에서 벗어나 꿈과 감성을 추구하게 된다고 했다. 한국은 국민소득이 2만달러를 넘어섰다가 지금은 1만9000달러로 떨어졌다. 그러나 이미 2만달러를 넘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지금 수준에 만족하지 못한다. 그래서 학자들은 한국이 드림 소사이어티를 지향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그렇다면 한국사회가 지향하는 것은 무엇이고, 매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판타지의 매력

얼마 전 ‘꽃보다 남자’라는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었다. 구준표라는 재벌 상속자를 중심으로 4명의 꽃미남이 ‘F4’라는 이름으로 세탁소집 딸 금잔디와 벌이는 우정과 애정에 관한 이야기다. 사실 이 드라마는 판타지다. 비현실적인 판타지, 꿈을 좇으면서 쾌감을 얻는다. 이 드라마는 꿈을 팔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아마 10~20년 전에 방송됐다면 사회적으로 엄청난 비난을 받았을 것이다.

#감성적 매력

배우 배용준은 일본에서 ‘욘사마’로 불린다. 일본의 중년 여성은 욘사마에 열광한다. 그녀들이 언뜻 문제 있는 사람처럼 보이지만 사실 학력 수준도 높고 부부 사이도 원만한 여성들이다. 이들이 욘사마에 열광하는 것은 배용준의 감성적 매력 때문이다. 일본은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고 사회가 안정되면서 이런 현상을 자연스럽게 인정하고 수용하는 분위기다. 일본의 중년 여성들이 욘사마처럼 감성적인 배우를 좋아하는 반면 한국의 중년 여성들은 화끈하고 터프한 이병헌, 송일국 같은 스타일을 좋아한다. 선진국은 부드러운 사람을 좋아하는데, 한국도 사회가 더 안정되고 먹고살 만해지면 감성적 매력을 추구할 것이다.



#섹시한 매력

테니스 스타 샤라포바는 섹시한 매력이 있다. 몸매와 얼굴 등 매력적인 면모가 많다. 비너스 윌리엄스라는 선수와 실력은 비슷한데, 그녀보다 5배 이상의 수입을 올린다. 광고모델 수입이 상당한 것은 그에게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매력은 연출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인물이 잘났다고 해서 매력 있는 게 아니다. 인물이 평범해도 연출력이 있으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스포츠도 이제는 스포츠미디어, 스포츠산업, 스포츠마케팅이 연결되기 때문에 매력이 있을 때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 결국 ‘실력 플러스 매력’이냐, ‘실력 마이너스 매력’이냐 하는 것이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포용의 매력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질수록 포용력이 중요해진다. 다양화된 사회에서는 지도력을 발휘하고 포용력을 지닌 사람이 성공한다. 2008년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버락 오바마가 당선된 것도 같은 이유다. 대선 당시 오바마의 경쟁 상대는 매케인이 아닌 힐러리였다. 그런데 오바마는 당선 후 정치적 라이벌이던 힐러리를 동반자로 끌어안았다. 포용이란 나와 다른 사람, 나와 다른 생각, 심지어 나를 비판하고 반대하는 사람을 끌어안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자기를 비판하거나 반대하는 사람을 끌어안지 못하면 절대 통합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없다. 일류 다국적기업들은 대부분 다양성관리위원회를 두고 있다. 다양성을 잘 활용해서 강점을 만들어내는가 하면 다양성에서 오는 리스크를 예방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소통의 매력

요즘 ‘소통’이라는 말이 자주 회자된다. 소통은 커뮤니케이션에 설득력을 더한 것이다.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은 소통의 달인이었다. 그는 자기를 반대하는 사람이 있으면 백악관으로 불러 함께 식사하면서 설득했다. 그렇게 반대편 사람을 자신의 지지자로 만들기도 했다. 클린턴이 상대방을 설득하는 힘은 권력이나 정보가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정서적 소통이었다. 논리적으로나 과학적으로 확실한 근거가 있어도 감성적 충돌이 있으면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

2/6
윤은기│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경영학 박사 yoonek18@chol.com│
목록 닫기

매력이 경쟁력이다

댓글 창 닫기

2023/04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