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체제 개혁 선봉장 7개 경제학파의 얼굴

체제 개혁 선봉장 7개 경제학파의 얼굴

2/12
우징롄(吳敬璉)과 조절개혁파

조절개혁파의 기본사상을 알기 위해선 먼저 우징롄이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야 한다. 우징롄은 일명 ‘우스창(吳市場)’으로 불릴 정도로 시장경제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진 사람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국유기업의 민영화에는 반대 의사를 밝히는 등 균형감을 갖춘 인물로 평가된다.

주룽지(朱鎔基) 총리와 막역한 사이로 알려진 그는 주총리의 유력한 정책 조언자이다. 1930년 장쑤(江蘇)성 난징(南京)의 신문 재벌 집안에서 태어나 푸단(複但)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중국과학원의 경제연구소에 오랫동안 몸담았다. 1984년부터 국무원 발전연구센터에 적을 두고 있다. 제9기 전국 정협(政協) 의원을 지냈을 뿐만 아니라 대중적인 지명도 역시 상당해 2001년 중국 IT 업계 종사자가 뽑은 최고의 경제학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기본이론에 근거해 조절개혁파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주장을 펴나갔다. 개혁은 시장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우선 사회주의경제는 계획적 상품경제다.



그러나 시장경제는 고도로 사회화되고 현대화된 상품경제 개념이다. 시장을 중심으로 개혁을 진행한다는 전제에서 단일한 가격개혁만 추진해서는 안된다. 당연히 가격, 세무, 재정, 금융, 무역개혁을 중심으로 기업, 시장, 거시조정 세 범주가 서로 조응하는 개혁을 진행하여 거시 관리적 시장경제체계가 빠른 시일 내에 작동하게 해야 한다.

2/12
강현구 중국문제전문가·경제학박사 191710@hanmail.net
목록 닫기

체제 개혁 선봉장 7개 경제학파의 얼굴

댓글 창 닫기

2023/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