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호

NL출신 민경우 “조국, 말에 어울리는 책임을 져온 사람 아냐”

  • reporterImage

    고재석 기자

    jayko@donga.com

    입력2019-08-26 14: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文정권, 과대평가된 운동권을 과잉 기용”

    • “386 이데올로기 탓에 청년들이 세상을 음모론으로 봐”

    •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싸운 사람 文정권에 없어”

    • “운동권에 느슨히 묶여 있던 교수들, 관념적으로 과격”

    • “문 대통령은 386에 의해 발탁된 사람”

    • “데모할 때 안철수·김택진·이해진이 공부해 산업화 일궈”

    • “운동권, 편 가르기로 세상 몰아와”



    [박해윤 기자]

    [박해윤 기자]

    민경우 민경우수학교육연구소 소장은 1965년생이다. 1983년 서울대 의예과에 합격한 후 중퇴했고, 이듬해 같은 학교 국사학과에 재입학했다. 그는 “(의대에) 입학하고 나니 칸트니 헤겔 같은 독일 철학에 대한 학습 분위기가 있었다. 또 제3세계 민족주의가 학생운동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재수를 했다”고 회고했다. 전형적인 386세대다. 

    스무 살 민경우는 학생운동의 소용돌이로 빨려 들어갔다. 1987년 서울대 인문대 학생회장으로 6월 항쟁에 참여했다. 이후 그의 삶은 현재 권부(權府)를 주름잡고 있는 ‘운동권 친구들’과 사뭇 달랐다. 그는 학생회장 출신의 386 운동권이 ‘젊은 피 수혈’ 명목으로 제도권에 하나둘 흡수될 때도 운동 현장에 남았다. 

    NL(민족해방)계열 운동에 관한 한 386 중 그의 앞에서 훈장(勳章) 내밀 사람은 많지 않다. 민 소장은 1995년부터 2005년까지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사무처장으로 일했다. 통일연대에서도 활동했다. 그 기간 두 번에 걸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2005년 출소한 뒤 민주노동당에서 활동했다. ‘민경우가 쓴 통일운동사’ ‘민족주의 그리고 우리들의 대한민국’ 같은 책도 냈다. 본인 표현대로 “야전사령관 같은 운동가”의 삶을 살았다.

    386의 구별 짓기

    그러다 “NL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해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내부 자정활동”에 나섰다. 이것이 여의치 않자 2012년부터 운동가의 삶을 접고 협동조합 형태로 서울 금천구에서 학원을 운영했다. 지금은 “수학교육 혁신에 인생 3기를 걸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한국을 과학기술과 경제·기업에 친화적인 나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십수 년 전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정책기획팀장’으로 활동했던 그로서는 인생 반전 드라마다. 8월 6일 서울시 중구의 한 카페에서 그와 마주 앉았다. 



    -학원을 운영하면서 실물경제 최전선에 선 사업주가 된 셈인데요. 운동가일 때와는 다른 깨달음을 얻은 게 있나요? 

    “저는 부잣집에서 태어났어요. 한 번도 돈을 벌어보거나 돈이 없어 어려움을 겪어보지 않았어요. 그런데 협동조합을 운영하니까 많을 때는 10명 정도 직원을 고용해야 하잖아요. 그때 몇 가지 심각한 문제를 느꼈어요. 먼저, 돈이 생산과 경영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지표라는 걸 알게 됐어요. 그리고 노동자들에 대해 너무 과보호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제가 노동청에도 여러 번 갔거든요.” 

    -노동청이요? 

    “저는 줄 거 다 줬어요. 이 친구들(학원 강사)이 나갈 때는 그냥 나가지 않고 뭔가 꼬투리를 잡아요. 예를 들어 어디에 안전장치를 안 했다느니 이런 식으로 문제 삼습니다. 지금은 경제 현장 분위기가 노동 우위의 법질서하에 있어요. 노동청에서, 기분 탓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죄인 취급받았어요. 물론 나중에는 무혐의 처리됐죠. 마치 ‘기업주는 노동자를 착취해서 뭔가 이득을 얻으려는 탐욕스러운 사람’이라는 사회 분위기가 은연중에 형성돼 있어요.” 

    -젊은 세대의 인식에서 말인가요? 

    “네. 협동조합이니까 실력이 조금 부족해도 웬만하면 강사로 쓰려고 했거든요. 그런데 일단 고용이 되면 노력을 안 하더라고요. 150만 원을 주는데, 150만 원의 부가가치를 못 만들어내요. 386이 세팅해놓은 이상한 이데올로기가 특히 청년들에게 굉장히 많이 퍼져 있어요. 이 친구들이 자꾸 사회를 음모론으로 봐요. 음모 없잖아요. 저 보고는 ‘저 사람은 협동조합 한다고 하면서 뒤로는 애들을 착취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고요. 오히려 저는 (학원 운영하다) 망했어요.” 

    386은 민주화 세대라고도 불린다. 이 단어에는 묘한 ‘구별 짓기’ 욕망이 엿보인다. 물질과 가치를 선 가르듯 나눈 후 자신들은 가치를 좇아 살았다는 선민의식이 이들의 감수성을 지배한다. 고로 민주화 세대는 산업화 세대를 평가 절하한다. 정작 민 소장은 “학원을 운영하며 깨달은 게 하나 더 있다”면서 ‘민주화 세대와 돈’을 화두로 꺼냈다. 

    “저는 (학원에서) 민주화 세대의 자녀들을 가르치고 싶었어요. 그런데 민주화 세대는 굉장히 돈이 많더라고요. 내가 저 사람들에게 돈을 깎아주면서 가르쳐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거예요. 내가 (그들이 가난할 거라고) 착각하고 있었던 거죠. 정작 가난한 애들은 너무 어려워서 학원에 오지 않았어요.” 

    그는 학원을 운영할 때 “밑바닥에서 가치 충돌이 많이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민주화 운동의 영향력하에 있던 사람들이 애들에게 수학 가르칠 생각은 안 하고 ‘역사가 중요하다’ 뭐 이랬다”는 것이다.

    정권의 이너 서클

    386 세대는 불의한 세상을 고발하고 뜨겁게 투쟁하던 세대였다. 이들이 목청껏 부르던 ‘임을 위한 행진곡’은 이런 가사로 시작한다.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그러나 이들은 벌써 20년 가까이 국회에서 명예와 이름을 한껏 드높이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에는 청와대 비서실장(임종석)과 주요 수석비서관(조국, 정태호, 한병도 등) 자리를 꿰찼다. 공기업 사장(오영식 전 코레일 사장)이나 공단의 수장(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돼 경영자로 나서기도 했다. 지금 그들은 비교할 대상이 없는 정권의 ‘이너 서클’이다.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를 되뇌던 386들이 학생회장 경력을 발판 삼아 30대 나이부터 국회의원이 됐습니다. 

    “1995년을 경계로 해서 ‘87년 운동’했던 사람들이 세 그룹으로 나뉘어요. 한편에 저처럼 계속 운동을 한 사람들이 있죠. 저 같은 사람들은 제도권에 갈 수 없는 상태가 됐어요.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싸운 사람들은 현재 문재인 정권에 없어요. 유일한 예외는 은수미 성남시장 정도? 은 시장이 사노맹(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활동으로 6년 복역했거든요. 저는 서울대 인문대 학생회장 할 때 정치하라는 제안을 받았지만 계속 운동을 했습니다. 반면 여러 사람이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부터 정치권으로 가기 시작했어요.” 

    -그때 정치권에 진출한 분들이…. 

    “이인영, 송영길, 임종석, 오영식 이런 친구들이죠. 그들이 주로 2000~2004년 국회에 입성하는데, 이미 1990년대 중반부터 이동하고 있었어요. 그때부터 운동권에서 빠지면서 제도권에 진출하기 위한 기초 작업들을 해놓은 겁니다, 그러니 계속 운동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들은 구조적으로도 지금 문재인 정권에 있기 어려워요. 제도권에 진출한 또 다른 386 계열은 변호사, 교수 그리고 사교육 시장에서 돈을 충분히 벌고 2004~2008년에 합류한 사람들이죠.” 

    -정봉주, 정청래 씨 같은…. 

    “네. 정청래 씨가 마포에서 학원 운영하면서 돈을 충분히 번 뒤 정치권에 간 케이스죠. 조국 전 민정수석도 일찍 운동 그만두고 교수를 하면서 참여연대에서 활동했죠. 또 변호사들이 있고요. 즉 한국 경제성장 과정의 수혜자로서 상당한 재산을 얻은 뒤 정치권으로 진입한 거예요.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그거 아니에요. 그런 사람들은 제도권에 들어갈 수 없었어요.” 

    -제도권 386은 자신들이 역사를 이끌었다는 굉장한 자부심을 갖고 있는 듯한데요. 

    “원래 운동을 적당히 한 사람들이 제일 과격합니다. 저만 해도 1987년 6월 항쟁 때 내가 죽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했거든요. 1996년 ‘연대 사태’ 때는 제가 리더 중 한 명이었어요. 고민 많이 했어요. ‘고(go)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로요. 노동 현장에서 ‘뻥 파업’이라고 생각하면 파업 찬성률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 파업이라고 생각하면 찬성률이 낮아져요. 그러니 운동권 최전선에 있던 사람들은 신중히 결정해요. (반면) 운동권에 느슨하게 묶여 있던 사람들, 특히 교수들이 제일 과격합니다.” 

    -말과 주장만 과격하다? 

    “제가 2006~2007년 교수들하고 일을 좀 해봤어요. 이 사람들은 현장에서 싸우는 사람들이 아니잖아요. 저는 현장에서 싸우는 사람이니 신중해야 해요. 잘못됐다가 자칫 돈이 나가고, 감옥도 살아야 하고, 또 맞기도 하거든요. 교수들은 그런 부담이 없으니까 막 질러요. 과격함은 그 사람들이 치열하게 운동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치열하게 운동을 ‘안’ 했기 때문에 나오는 거예요. 운명을 걸고 싸워야 할 때는 다 버려야 하기 때문에 마음이 깨끗해져요. 그런데 저들은(교수들은) 뭐 다 챙겨놓고 말로만 하는 건데….” 

    그러면서 민 소장은 “386세대가 말과 행동이 다르다”고 했다. 그는 “나는 우리 아들을 과학고나 특목고에 보내지 않았고 과외도 안 시켰다. 심지어 재수학원도 문제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대부분 386 자녀들이 특목고·외고 갔더라. 황당했다”고 했다.

    1980년대 후반의 정서

    [박해윤 기자]

    [박해윤 기자]

    민 소장이 2007년 출간한 ‘민족주의 그리고 우리들의 대한민국’은 NL 진영에서 적잖은 화제를 낳았다. 당시는 학계를 중심으로 민족주의 비판 담론이 봇물처럼 쏟아질 때였다. NL의 이데올로그였던 그는 ‘저항적 민족주의’의 가능성을 긍정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죽창을 들자’(조국 전 수석), ‘제2의 독립운동 정신으로 승리하겠다’(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등 한일 갈등 국면에서 여권에 횡행하는 ‘레토릭’과 결이 통한다. 그에게 이렇게 물었다. 

    -조국 전 수석이 “지금 중요한 것은 ‘애국이냐 이적이냐’이다”라고 했습니다. 이영훈 서울대 명예교수 등이 쓴 ‘반일 종족주의’를 두고는 “(저서에) 동조하는 일부 정치인과 기자를 ‘부역·매국 친일파’라는 호칭 외 무엇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고도 했고요. 

    “황당하죠. 한일 갈등은 정말 심각한 국면으로 가겠다는 위기감을 많이 느끼거든요. 그렇다면 위기에 맞게 대응해야죠. 정말 죽창을 들고 싸워야 할지도 모르는 거잖아요. 그렇다면 조국 정도의 위치에 있는 리더는 ‘내가 책임지고 싸우겠다’는 태도를 보여야 하는데, 그런 모습이 아니라고 봐요. 그가 하는 말이 거짓은 아니겠지만 그냥 되는 대로 이야기하는 겁니다. 본인은 현장에서 싸우지 않으니까요. 살아온 인생을 보면 그런 마인드 자체가 아니에요. 본인 말에 어울리는 책임을 져온 사람이 아니에요.” 

    -민주당은 한일갈등 대책위를 ‘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라 명명하고 위원장으로 386인 최재성 의원을 임명했습니다. 마치 항일운동을 하고 있다는 뉘앙스를 주는데요. 

    “1980년대 후반에 형성된 패러다임을 지금도 갖고 있을 걸로 추정됩니다. 최재성, 설훈, 조국 이런 사람들이 하는 말은 고도의 정무적 전략에 따른 것이 아니에요. 그냥 80년대 후반의 정서가 배어 있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분들이 30여 년 전 20대 청년으로 되돌아간 거네요? 

    “네. 그렇게 생각합니다.” 

    -대체 왜 이분들이 항일투쟁의 감성을 지금까지 갖고 있나요? 386이 실제로 일본과 싸운 세대도 아닌데요. 

    “친일은 박정희를 공격하기 위한 수단이었어요. 즉 광주나 독재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는 안 되니까 군부정권을 두고 ‘너희는 친일파’라고 규정하면서 자신들의 역사관을 만들어온 겁니다. 그리고 그들이 현실과 밀착된 삶을 살지 않았어요. 주로 사교육 선생이나 교수였잖아요. 기업에서 일하거나 과학기술을 조금 더 알았다면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얼마나 밀착돼 있는지, 한일 간 경제 네트워크가 얼마나 긴밀하게 엮여 있는지 이해하잖아요. 그런데 옛날에 일제가 우리나라를 침략했고, 우리나라는 여전히 매판자본이라고 보는 거죠. 그들은 아직도 삼성을 매판자본이라고 생각할걸요?”


    “토착왜구? 장난 같은 얘기잖아요”

    -문재인 대통령은 386이 아닌데도 “다시는 일본에 지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하거든요. 

    “문 대통령이 대표적으로 관념적 과격성을 갖고 있는 분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민주화운동 때 일선에서 싸운 사람이에요. 노 전 대통령이 싸우는 장면들이 있잖아요. 백골단 앞에 두고 혼자 맨 앞에 앉았는데, 그거 쉬운 일 아니거든요. (반면) 문 대통령은 실제로 일선에서 싸운 사람이 아니에요.” 

    -문 대통령도 당시 부산 등지에서 민주화운동을 하지 않았습니까? 

    “문 대통령이 시위하는 장면을 담은 사진 한 장이라도 보셨어요? 제가 기억하는 건 공수부대 사진 정도밖에 없는데요.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처럼 의미 있게 민주화운동을 한 분이 아니에요. 저는 문 대통령이 386에 의해 발탁된 사람이라고 봐요. 노 전 대통령은 3당 합당 이후 자기만의 영역을 개척하며 자양분을 얻었잖아요. 또 승부사적 기질이 있으니 유연했어요. 전 이라크 파병이나 한미FTA에 반대했어요. 지금은 대통령으로서의 노무현을 인정합니다. 운동권 일선에서 정책·정무 판단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결단을 내릴 수 있었을 겁니다. 문 대통령은 그런 경험이 없어요.” 

    그러면서 그가 친화성이 높은 세 정권(김대중·노무현·문재인)을 이렇게 비교했다. 

    “김대중·노무현 정권은 좌·우파의 균형을 맞추려고 했어요. (반면) 문재인 정권은 과대평가된 운동권을 과잉 기용하고 있어요. 문 정권에 있는 운동권 리더들은 전문성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거나 없는 사람들이에요. 과학기술 지식은 전무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감각은 거의 없겠죠. 김대중, 노무현 두 분은 민주화 운동과 현대화된 전문가들을 결합하면서 캠프를 구성했는데, (문재인 정권은) 청년, 기업, 과학기술인, 전문가 집단을 배척하면서 대두한 집단 같습니다. 그러니까 상당히 사변적이잖아요. 관념적 과격성이 거기서 나타나죠.” 

    -여권에서는 조국 전 수석이나 78학번이지만 386시대를 대표하는 유시민 씨가 대권 하마평에 오르내리는데요. 그들이 집권하면 그야말로 ‘386시대’가 도래할 텐데요. 

    “그렇게 되면 굉장히 심각한 국면으로 간다고 봐요. 미국의 범(汎)세계전략이 변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정부가 태평양사령부를 인도·태평양사령부로 개편했잖습니까. 의미심장한 대목이에요. 또 글로벌 자유무역주의가 보호무역주의로 회귀하고 있고, 북한의 핵위협이 여전하죠. 과학기술의 발전과 저출산, 고령화 등 엄청난 이슈가 산재해 있어요. 하지만 지금의 386 권력집단은 그런 이슈를 다룰 능력이 결여돼 있어요. 그들이 정말 시대 변화에 맞게 사고하는지 저는 심각한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친일파 청산’ ‘토착왜구’ 이런 말은, 뭐 할 수야 있는데 장난 같은 얘기잖아요, 국내용이고.”

    관제 민족주의

    민경우 민경우수학교육연구소 소장은 “문재인 정권의 운동권 리더들은 전문성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거나 없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박해윤 기자]

    민경우 민경우수학교육연구소 소장은 “문재인 정권의 운동권 리더들은 전문성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거나 없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박해윤 기자]

    -최장집 교수는 ‘관제(官製) 민족주의’라고도 하더군요. 

    “같은 생각입니다. 저는 (교육) 현장에서 정말 많이 봐요. 수학과 첨단 기술을 배워야 할 아이들이 친일파 청산을 해야 한다고 말해요.” 

    -지금 학생들이요? 모두 2000년 이후 출생일 텐데요? 

    “네. 그래서 ‘어떤 데서 친일파 청산을 하면 좋겠니’라고 물었더니 대답을 못해요. 사실 친일파 청산할 게 별로 없거든요. 반일운동을 하려고 해도 뭐가 있어야 하잖아요. (그러니) 일본 나무를 베겠다느니 뭐 이런 식의 허황된 얘기를 합니다. 그게 일선 (교육) 현장에서의 민족주의죠. 학생들이 ‘암살’ 같은 영화 보고 와서 그런 얘기를 해요. 또 전교조 교사들이 실체가 별로 없는 음모론 같은 얘기를 해요. 특히 올해 정말 문제라고 느꼈던 건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서 지역에 플래카드가 붙는데, 거기에 중경 임시정부 얘기가 나와요. 왜 저러지 했어요. 정권과 386세대가 인위적으로 (민족주의를) 부추긴 겁니다.” 

    -‘새로운 보수의 아이콘’이라는 책에 우리 사회에는 유시민·김어준 같은 논객은 대접하고, 안철수·김택진·이해진 같은 IT 기업가는 폄하하는 분위기가 만연해 있다고 썼던데요. 

    “정말 황당해요. 1980년대에 제가 데모했잖아요. 저는 데모 안 하고 공부하고 싶었어요. (반면) 그 당시 안철수(80학번)나 김택진(85학번), 이해진(86학번) 같은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해서 한국의 산업화를 일궜잖아요. 386 정치인들이 그 사람들 데려다가 ‘내가 공부 못했으니까 당신의 전문성을 빌릴 테니 나라를 더 크게 키워보자’ 이렇게 얘기해도 시원치 않을 판이에요. 그런데 국회의원들이 이해진을 데려다가 완전히 바보를 만들어버리잖아요. ‘구글의 우세 속에서 네이버를 이끄는 당신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 이런 얘기를 묻고 같이 토론하는 게 정치인들이 할 일이잖아요. 그런데 네이버 검색이 어떻다는 둥 얘기하는 수준이란 게 참….”

    유시민과 이해진

    민 소장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두고 “워낙 똑똑한 분”이라면서도 “현장감 있는 말과 사람들을 사로잡는 글솜씨를 갖고 지금의 위치를 차지했지만 전문성이랄지 정무 감각은 없다. 국민참여당도 실패하지 않았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부연했다. 

    “2012년 이후 저는 과학기술을 통해 어떻게든 한국을 재구성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분(유시민, 김어준)들은 역사와 팬덤, 음모론, 편 가르기, 관념적 과격성 같은 걸로 6~7년간 세상을 몰아왔어요. 젊은 친구들이 거기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많이 포섭돼왔어요. (그런 데서) 정신적인 위안을 가질 수는 있을지 몰라도 결국 실력이 말해주는 겁니다. ‘한국에 과학기술이 있어?’ ‘스스로 안보를 지킬 수 있어?’ ‘새로운 산업구조를 창출할 능력이 있어?’라고 물었을 때 비전으로 입증해야죠.” 

    -지금 생각하는 진보는 무엇인가요? 

    “일단 팩트에 충실했으면 좋겠어요. 광우병, 베네수엘라 사태, 드루킹 사건 같은 데서 (진보진영이 하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어요. 팩트가 드러나면 인정해야 하는데 우리는(386은) 그렇게 배우지 않았던 것 같아요. 또 전문성에 충실해야 합니다. 원자력이면 원자력 발전 전문가들, 한일 문제면 외교 전문가가 있잖아요. 무엇보다 실용주의 관점에서 국익에 충실해야 해요. 그러려면 과학기술인과 기업인의 역할이 중요해요. 386 주류는 대부분 문과 출신들이에요. 이제는 과학기술인들이 발언해야 합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기자

    1986년 제주 출생. 학부에서 역사학, 정치학을 공부했고 대학원에서 영상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해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2015년 하반기에 상아탑 바깥으로 나와 기자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유통, 전자, 미디어업계와 재계를 취재하며 경제기자의 문법을 익혔습니다. 2018년 6월 동아일보에 입사해 신동아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후기 전대협+한총련 후배들은 공부를 더 안 했어요 [여의도 고수]

    이제는 민주당이 아니라 명주당 [여의도 고수]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