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8월호

생일로 풀어보는 나의 운세·성격·건강

완벽 해설! 60가지 사주체질

  • 정경대 < 철학박사 >

    입력2005-04-12 13:4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사람은 태어난 생일에 따라 60가지 사주 유형 중 하나에 속한다. ‘나’의 본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생일의 60갑자로 성격·혼인·질병·운세 등을 살펴보는 비법을 공개한다. 참고로 이 글을 보다 쉽게 이해하려면 본 권말부록중 ‘역대대통령·재벌총수의 사주와 운명’편을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다.
    사주는 개인의 운세뿐 아니라 타고난 오장육부의 허실을 따져 건강을 살펴볼 수 있으므로 예방의학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다. 그런데 모든 사람의 사주팔자를 하나하나 풀이할 수는 없으므로 일주(日柱), 즉 태어난 생일을 기준으로 성격·혼인·질병·운세 등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독자 여러분은 무엇보다 태어난 날짜의 간지를 만세력에서 찾아보고 분명하게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가족의 운세도 살펴보고 싶으면 마찬가지로 가족의 음력 생일의 간지(日柱)를 기억해두자.

    물론 가장 바람직한 것은 사주팔자를 전부 아는 것이다. 그러나 생일의 간지만 알고 있어도 어느 정도 자신의 운세와 질병 원인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오장육부 중 기가 약한 부위를 사주에서 찾아내 음식으로 치유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래의 오행 음식요법을 익히면 크게 도움이 되므로 미리 기술해두고자 한다.

    -火氣(심장·소장)가 허약한 경우는 쓴맛 나는 음식이 좋다: 냉이, 쑥, 쑥갓, 취나물, 익모초, 해바라기 씨, 은행, 커피, 소주, 인삼, 더덕, 도라지, 조, 다시마, 두릅나무, 솔잎, 양고기, 칠면조, 메뚜기, 불개미, 옥수수, 수수, 녹두, 도토리묵, 토마토, 오이, 가지, 콩나물, 고사리.



    -土氣(비장·위장)가 허약한 경우는 단맛 나는 음식이 좋다: 기장, 피, 호박, 대추, 고구마 줄기, 미나리, 시금치, 연, 단감, 꿀, 양배추, 홍당무, 감자, 설탕, 쇠고기, 토끼고기.

    -金氣(폐·대장)가 허약한 경우는 매운맛 나는 음식이 좋다: 율무, 현미, 마늘, 풋고추, 양파, 파, 무, 표고버섯, 배추, 생강, 구정과, 복숭아, 배, 겨자, 고추냉이, 어패류, 동물의 허파.

    -水氣(신장·방광)가 허약한 경우는 짠맛 나는 음식이 좋다: 검은콩, 미역, 메밀, 다시마, 간장, 된장, 파래, 수박, 가지, 돼지고기, 해삼, 개구리, 지렁이, 젓갈류.

    -木氣(간·담)가 허약한 경우는 신맛 나는 음식이 좋다: 보리, 팥, 밀, 깨, 감자, 땅콩, 오미자, 사과, 귤, 완두콩, 강낭콩, 딸기, 잣, 호두, 오렌지, 부추, 김치, 칡, 모과, 민들레, 닭고기, 개고기, 메추리, 동물의 간.

    甲子日(갑자일): 갑은 木, 자는 水

    갑목(甲木)이 쥐띠 자(子)날에 태어났다. 子는 음에서 양기를 잉태하는 기의 부호다. 즉 만물을 잉태하는 부호로서 자식을 의미하는 문자를 쓴 것이다.

    그래서 자(子)는 여성의 생식기인 자궁에 해당하며 신장(腎臟) 기능을 의미한다. 만약 사주의 월과 시에 토끼띠(卯)나 닭띠(酉)가 있으면 성병에 걸리거나 생식기, 자궁, 유방에 병이 생기기 쉽다.

    갑자(甲子)는 만물을 잉태시키는 기질이어서 늘 마음이 바쁘고 남의 일에 신경 쓰는 일도 많다. 그러나 어둠 속의 양기이기 때문에 속마음을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인정이 많은 듯하지만 계산이 분명할 뿐만 아니라 그 속은 냉정하다. 사주 지지에서 묘(卯)가 있으면 다재다능하고 예술적인 기질이 뛰어나다.

    그런데 자(子)는 양기가 방금 싹터 나온 것이므로 몹시 인색하고, 급히 자라고 싶은 욕망에 우쭐대기 좋아하고, 재물욕도 강하다. 그래서 일찍 고향을 떠나 객지에서 동분서주하지만 과욕을 버리지 않으면 반드시 실패한다.

    만약 사주에 수(水)나 목(木)이 둘이나 셋이 더 있다면 낭비가 심해서 허랑방탕해지고 이해타산에 따라서 사람을 사귀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타인을 심하게 미워하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의 결점을 잘 알고 적은 것에 만족하며 마음을 잘 다스리면 천부적인 복을 누릴 수 있는 운명이다.

    사주에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북두칠성의 기와 연결된 복된 팔자이므로 재앙에서 구원받을 뿐 아니라 늘 귀인의 도움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이웃과 하늘에 겸손하고, 타인에게 덕을 베풀 때 자신은 물론 자손도 귀하게 된다.

    결혼은 기(己)나 축(丑)운에 하거나 신(申), 진(辰)에 하기도 한다. 기축(己丑) 일주를 가진 사람을 만나면 해로하고 경오(庚午) 일주의 배우자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병(丙)이나 오(午)가 하나만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않는다.

    乙丑日(을축일): 을은 木, 축은 土

    을목(乙木)이 축(丑)에서 간신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축(丑)은 소띠로서 자(子)에서 잉태한 양기가 가득해졌음을 의미하며 곧 고뇌 속에서 만물을 출산하려는 형상이다. 따라서 태어나 죽음에 이르기까지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야 하므로 감상적이고 눈물도 많다.

    사주팔자에 미(未)나 오(午)가 하나 있고 금수(金水)가 강하면 저혈압 증세가 나타나고 대장과 위도 따라서 나빠진다. 만약 여성이라면 냉이 많고 물혹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사람은 화(火)가 약하므로 쓴 음식을 많이 먹고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

    반대로 미(未), 술(戌), 오(午)가 있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고 생식기 병이 우려된다. 이럴 때는 맵고 짠 음식이 몸에 맞는다.

    배우자의 생일이 경자(庚子)이면 궁합이 잘 맞아서 헤어지는 법이 없다. 단 신미(辛未) 일주와 만났다면 이혼할 확률이 매우 높은데 사주에 병화(丙火)나 오(午)가 있으면 구제받는다.

    이 일주는 태아와 같기 때문에 풀잎처럼 연약한 마음이 있고 사물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결코 꺾이지 않는 의지력이 있어 이상을 향한 욕망을 굽히지 않는다. 다만 인덕이 없는데다 홀로 서려는 몸부림이 강하게 작용하므로 매사에 겁내고 작은 일에도 신경을 곤두세우고 고민한다. 인정에 여리고 감상적이어서 눈물도 많다. 그리고 남의 신세를 안 지고 스스로 일어나서 타인에게 인정을 베푼다. 즉 소처럼 부지런히 일해서 덕을 베푸는 것이다. 그래야 인정을 받고 비로소 복을 누리게 된다.

    丙寅日(병인일): 병은 火, 인은 木

    병화(丙火)는 타오르는 불꽃이며 만물을 환히 드러내게 하며, 범띠 인목(寅木)은 축(丑)에서 잉태된 만물이 터져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엄숙한 이상과 위풍이 엿보이며 불꽃처럼 대단한 욕망으로 나타난다.

    사주에 경(庚), 신(辛), 유(酉), 신(申)의 금기(金氣)가 하나나 둘이 있고 목(木)이나 화(火)가 많으면 폐와 대장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또 임신(壬申)이 월이나 시에 있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과 소장에 병이 오기 쉽다. 단 화토(火土)가 많으면 폐와 위장에 큰 병이 오고 여성은 자궁에 근종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몸이 더우면 맵고 짠 음식, 몸이 냉하면 쓰고 신 음식을 많이 먹고 위가 나쁘면 단맛 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본래 병인일의 성격은 빛을 밝히고 만물을 태어나게 하므로 지모가 출중하고 성격도 저돌적이며 솔직담백한 면이 있다. 화를 잘 내기도 하지만 돌아서면 곧 잊어버린다. 의리를 내세우고 능수능란하게 젊은 날을 보내며 한때 성공하지만 늙어서 고독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수행지심으로 자신의 마음을 절제해야 한다.

    재물은 보통 넉넉하겠지만 지출이 많다. 특히 목(木)과 화(火)가 많으면 더욱 그렇다. 신(申)이나 사(巳)가 있으면 형벌을 받거나 구설수에 오른다. 이때 해(亥)와 유(酉)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부모형제 운이 미약해서 자수성가해야 하며, 남성은 여성편력을 절제해야 한다. 그런데 병인(丙寅) 일주는 여성편력이 많으면서도 교묘한 지혜로 타인이 눈치채지 못하며 가정을 소중하게 여기므로 불행을 면한다. 그러나 스스로 색에 이끌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절감하고 절제하면서 성미만 고치면 늙어서도 편안한 여생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신해(辛亥) 일주의 배우자는 궁합이 잘 맞는데 만약 병인(丙寅)일에 신(申)이 있고 임수(壬水)가 있으면 헤어지기 쉽다. 단 병화(丙火)에 임(壬)이 있고 인(寅) 옆에 해(亥)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못한다.

    丁卯日(정묘일): 정은 火, 묘는 木

    정화(丁火)는 따뜻하고 은근하게 타는 불빛이며 불씨에 해당한다. 그리고 묘목(卯木)은 토끼띠로서 여린 새싹과 같아서 유약한 듯하면서도 솟구치는 뜨거운 욕망을 나타낸다. 월이나 시에 쥐띠 자(子)나 닭띠 유(酉)가 있으면 성병에 걸리거나 여성은 유방이나 자궁에 병이 올 수 있다. 특히 색에 대한 욕망이 뜨겁게 달아오르므로 가정을 등한시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다른 지지에 해(亥)가 있으면 이성에게 눈을 돌리지 않는다.

    묘(卯)는 토끼로서 색을 즐기는 동물이다. 따라서 이런 사람은 육신을 관리하면서 절제하는 수행심을 가지면 천부적인 두뇌로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특히 관광업이나 인기직종에서 거액을 모으기도 한다.

    성격은 내성적이어서 속으로 애태우는데 스트레스를 풀지 못해 동분서주한다. 그리고 늘 마음이 바쁘고 어부지리를 얻으려는 성정이 있으며 먼 피안의 세계를 동경하기도 한다.

    이 사람은 총명하면서도 선견지명이 있고 용모도 아름다운 편에 속하는데 위로만 뻗어나가려는 기질과 색을 그리워하는 마음으로 인해 중년까지는 편안해도 이후에 불행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부모 형제 덕이 없어서 초년부터 외롭게 분주한 인생을 보내는데 자신의 결점을 잘 인식하고 세상의 풍파에 대처해야 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수(水)가 많으면 많은 남성으로 인해 해를 입을 수 있다.

    사주팔자로 자신의 결점을 파악하고 미래가 좋은지 나쁜지를 알았으면 능히 바꿀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러면 무엇으로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가? 바로 마음이다. 결점을 알았으면 고치려 하고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으로 길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끊임없이 꿈을 키우되 그릇된 생각은 버리고 오직 한 생각으로 매진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

    결혼은 임술(壬戌)의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계유(癸酉)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임(壬)이나 술(戌)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않는다. 결혼은 해(亥), 미(未), 임(壬)운에 한다.

    남녀 모두 무진(戊辰)일에 태어났으면 본인, 배우자 혹은 형제의 위장병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위암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러나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구원받는데 운에서 축(丑)과 미(未)가 충하면 무서운 병을 앓을 수 있다.

    대체로 무진(戊辰)은 위가 크고 습하며 기가 헝클어져 있으며 좋지 못한 균이 서식하기 쉽다. 만약 목(木)이 강하면 더욱 분명해진다. 실례로 戊辰월에 목이 강한 사주를 보자. 심한 위장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사주(甲寅년 戊辰월 己卯일 乙丑시)를 보면 일간 기토(己土)가 무(戊), 진(辰), 축(丑)에 뿌리를 내리고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그런데 인(寅), 무(戊), 진(辰)이 합되어 목(木)으로 변하고 갑목(甲木)이 무토(戊土)를 극하고 묘목(卯木)이 축토(丑土)를 극한다. 따라서 목기(木氣)가 더욱 강하다. 목기(木氣)가 강하면 어진 성품이 병들어서 목소리가 크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쉽게 흥분을 한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간을 상하기 쉽고, 또 허약한 토기(土氣)를 심하게 극하므로 평생 위장병에 시달리게 된다. 또한 부모 형제 중에 위나 간 때문에 위험한 병을 앓고 비명횡사할 수 있는 사주팔자다. 이 사람은 쓰고 단맛 나는 음식을 계속 섭취하고 시고 짠맛은 피해야 한다.

    대체로 무진(戊辰)년에 태어난 사람들은 피부가 검고 거칠며 피부병을 앓기 쉬운 체질이다. 그러므로 섭생을 바르게 해야 한다.

    이 일주는 본래 준수한 용모에 무게가 있고 믿음도 있다. 만약 수행심으로 편안한 마음을 가진다면 재물을 크게 얻을 것이다. 수행심이 없으면 하는 일마다 장애가 따르고 이루지 못할 이상에 조급해하다가 크게 실패한다.

    또 남성은 두 여자를 거느릴 팔자이기 쉽고 여성은 남편과 시부모 혹은 친정 부모를 극해서 일찍 이별할 수도 있으며 자기 자신이 비운에 쓰러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사람은 정성을 다한 수행심이 요구된다. 부지런히 재산을 모았으면 부지런히 베풀어서 덕을 쌓아야 나중에 비운을 맞지 않는다.

    결혼은 유(酉)나 신(申), 자(子)운에 하고 갑술(甲戌) 배우자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고 술(戌)운에 크게 싸운다. 그러나 계(癸)가 있거나 유(酉)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않으며 계유(癸酉) 일주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한다.

    己巳日(기사일): 기는 土, 사는 火

    기토(己土)는 만물의 형상을 갖추게 하고 뱀띠 사화(巳火)는 양기가 충만하여 용광로처럼 뜨거운 위력이 있다. 그런데 사화(巳火)에는 경금(庚金)이 내재되어 있어서 얼굴보다 몸이 맑다.

    미(未), 술(戌)이 있고 수(水)와 금(金)이 하나씩 있으면 신장, 방광, 폐, 대장이 허약하고 또 오(午)가 있으면 몸에 열이 많아서 여성은 자궁에 근종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신(申)이나 자(子)가 하나만 있어도 일생 동안 위험한 병을 앓지 않는다. 단 신(申)이 있을 때 인(寅)이 없어야 하고, 자(子)가 있을 때 오(午)가 없어야 한다. 특히 일주의 사(巳)는 해(亥)와 인(寅)을 두려워 한다. 사주팔자에 해(亥)와 인(寅)이 없어도 대운이나 연운에서 이를 만나면 기이한 사고를 당하거나 심하면 감옥에 가고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배우자의 사주 일주에 을해(乙亥)가 있으면 이별하기 쉬운데 갑(甲)이나 신(申)이 있으면 위기를 넘길 수 있다. 결혼은 유(酉), 축(丑), 신(申)운에 하고 배우자의 일주가 갑신(甲申)이면 해로한다.

    성격은 소극적이면서도 뛰어난 재주가 있고 타인의 충고를 듣지 않는 고집이 있다. 화도 잘 내고 때에 따라서는 극단적인 성격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반면에 감정이 풍부하여 기술이나 문학에 조예가 깊다. 용모도 좋고 목소리도 아름다워 매력적인 사람이 많다. 따라서 물질보다는 정신적인 일이 좋고 덕을 베푸는 일이 즐겁기도 하다.

    천덕이 있어서 어려운 일에 봉착해도 무난히 벗어날 수가 있고 평생 먹을 복도 있다. 다만 사주에 인(寅)이나 해(亥)가 있으면 타인에게 욕을 많이 먹기도 하는데 시에 있으면 해외에 이주하거나 해외 나들이가 많아진다. 그리고 무역업으로 크게 성공하기도 한다.

    아무튼 운명과 건강은 함께하는 것이기에 스스로 판단해서 허약한 기는 음식으로 다스려서 오장의 기능을 평등하게 해야 한다. 오장의 기가 평등하면 마음도 평화로워지고 그러면 운명의 파노라마도 없어진다.

    庚午日(경오일): 경은 金, 오는 火

    경오(庚午)는 단단한 금속처럼 응결시키는 정기가 있으므로 만물을 실하게 하고 말띠 오화(午火)는 따뜻한 불빛에 해당한다.

    미(未)나 술(戌) 또는 인(寅)이나 사(巳)가 함께 있으면 화기(火氣)가 많아서 대장이 병들기 쉽고, 유(酉)와 신(申)이 있고 목(木)이 하나 있으면 간, 담이 허약하며, 신장, 방광도 허약하다. 만약 토(土)와 금(金)이 많고 목(木)이 하나나 둘이 있으면 소아마비에 걸리기 쉽다. 태어날 때도 금(金)운이라면 지체부자유자가 되는 사람이 허다하다. 이때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이 사람의 성격은 언변에 조화가 있고 능수능란하게 처세도 잘하는데 음성에 힘이 있고 아름다워서 타인의 호감을 산다. 그리고 경우가 밝고 일을 반듯하게 잘 처리한다. 그러나 배우자의 일주가 병자(丙子)이면 이별하기 쉬운데 을목(乙木)과 미토(未土)가 있으면 구원받기도 한다.

    결점은 오화(午火)는 양기를 밀어내고 음기를 받아들이려는 기질이 있기 때문에 사람을 심하게 미워하거나 이룰 수 없는 이상을 동경해서 방황하며 불로소득을 꿈꾸는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수(水)가 강하면 예술성이 있는 반면에 그런 현상이 일어나기 더욱 쉽다. 무슨 일이든 꼼꼼하지 못하고 낭비가 심할 수 있으며 좋은 음식을 찾아 먹으면서 즐기고 놀고 싶은 욕망도 강하다. 더욱이 주색을 탐닉할 수 있으며 돈놀이나 계모임을 좋아하다가 크게 실패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오(午) 중에 기토(己土)가 있어서 자상하고 학문적이며 종교적인 일면도 있어서 타인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지 않으므로 자신의 장점을 살려서 초지일관하면 평생 복덕을 누릴 것이다.

    결혼은 늦게 하는 것이 좋고 부모 유산을 받아도 잃기 쉬우니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혼인운은 을(乙), 미(未), 인(寅), 술(戌)에 있다.

    辛未日(신미일) : 신은 金, 미는 土

    신금(辛金)은 낙엽이 나무에서 분리되고 사람은 죽음에 이르는 것과 같다. 양띠 미(未)는 음기가 자라나서 장차 죽음으로 갈 준비를 하는 잡된 기의 뭉침이다. 그러므로 같은 토기(土氣)인 축(丑)과 술(戌)이 있고 수(水)가 취약하면 생식기에 병이 오고 여성은 자궁에 큰 병이 생길 수 있다.

    신미일에 태어나 에이즈에 걸린 남성의 사주를 살펴보자(更子년, 丙戌월, 辛未일, 戊子시). 사주에 토기(천간의 戊, 지지의 戌과 未)가 큰 세력을 형성해 한 개의 경금(庚金)과 두 개의 자수(子水)가 극을 받아 기력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천성적으로 폐와 신장, 방광이 허약한 체질을 가지고 태어났으므로 유달리 색을 밝히는 사람이다. 즉 폐가 허하면 색을 그리워하므로 그 속성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오장육부에 열이 많고 신장과 폐가 허약하니 혈액순환이 여의치 못하다. 이 사람은 29세부터 을축(乙丑)대운에 접어들어 축술미(丑戌未) 삼형(三形)에다 자축(子丑)이 합해 토(土)가 되니, 성욕을 억제하기 어렵다. 결국 이 때문에 에이즈 환자가 됐다.

    축술미(丑戌未)는 잡기(雜氣)이고 신금(申金)이 건조해서 광적인 히스테리까지 있다. 동시에 폐가 허약하면 비통해하는 기질마저 있다. 따라서 폐기는 더욱 허약해지고 신장의 기는 점점 고갈되어 성병이나 당뇨에 걸리기 쉬운 것이다. 만약 신장과 폐에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이런 사주는 위암에 걸릴 확률도 대단히 높다. 왜냐하면 건조해서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않는데다 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신미 일주의 배우자 궁합은 병오(丙午)가 좋은데 정축(丁丑)이 신미(辛未)와 붙어 있으면 이별하기 쉽다. 수(水)가 많은데 화(火)가 약하면 남성은 명예를 훼손하고 여성은 이별수가 있다. 금(金)이 많고 목(木)이 적으면 남성은 처를 잃기 쉽다. 보통 결혼은 병(丙)운이나 오(午)운 그리고 해(亥)나 묘(卯)운에 한다.

    성격은 인정이 많으면서도 냉정하기 쉽고 한번 마음이 뒤틀리면 상대방을 심하게 미워한다. 특히 월에 유(酉)가 있으면 비애에 젖기 쉽고 감상적이어서 잘 울고 잘 웃는다. 그래서 신미(辛未)는 정도 많고 한도 많은 사람이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오기가 치솟아서 심하게 화를 내거나 폭력을 휘두르기도 한다. 단 무슨 일이든 마음의 결정을 내리면 막무가내로 고집을 부리는데 부모형제가 방해가 되면 냉정하게 등을 돌리는 기질이 있다. 그러면서도 내심 불안하고 초조해져서 근심에 싸인다. 그런데 더 큰 결점은 한가지 일을 끝맺기도 전에 또 다른 일에 손을 댐으로써 크게 손해 보고 구설수에 오르며, 그로 인해 늘 누군가를 원망하는 기질이 있다. 이런 현상은 나이가 들수록 심해져서 직업이나 주거 변동이 많고 부부 사이도 점차 냉랭해진다.

    젊은 시절에 밖으로 나돌기를 좋아하고 주색을 가까이 하는 것도 이별의 기운이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사람은 수행지심이 지극히 필요하며 자신의 결점을 고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불행한 일생을 보내지 않는다.

    壬申日(임신일): 임은 水, 신은 金

    임수(壬水)는 성질이 검고 흐르는 기질이 있으며 정력이 강한 특성이 있다. 원숭이띠 신(申)은 경금(庚金)의 응집력을 계승해서 부지런히 만물을 완성하는 구실을 한다. 그래서 임신(壬申)일에 태어난 사람은 정력가이자 피부가 검은 편에 속한다. 예술성과 임기응변의 재치가 뛰어나서 수단도 좋고 때에 따라서는 간교해지기도 한다. 그런데 수(水)와 금(金)은 본래 차가운 성품이 있어서 몸도 마음도 냉정해지기 쉽다.

    대체로 몸이 찬 사람은 신(申), 유(酉), 해(亥), 자(子), 축(丑), 진(辰)월에 태어난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인(寅), 술(戌), 사(巳)에 오(午), 미(未)가 두 개 있고 천간에 목(木)과 화(火)가 있으면 건강도 좋고 부귀를 함께 누린다.

    그러나 목(木)이나 화(火)가 천간에 하나만 있고 지지에도 하나밖에 없으면 재물운도 없고 명예운도 없다. 즉 금수(金水)가 많으면 재물을 모으기 어렵고 부부관계도 냉랭하다. 심장과 소장도 허약하다.

    임신(壬申)일에 태어났으나 토(土)가 많으면 출세욕에 명예를 손상할 수 있으며 허약증세로 자리에 눕기를 좋아하고 매사에 의욕이 없어진다. 금(金)이 많으면 간, 담도 나쁘고 식욕이 없어서 몸이 마른다.

    성격은 간교한 지혜로 인해 운명을 해칠 수 있다. 그러므로 날카로운 지혜를 감추고 모자란 듯이 묵묵히 일만 차근차근 해나가면 크게 성공한다.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신금(申金)은 임수(壬水)에서 맑아지므로 음성에 힘이 있고 낭랑하다. 그러므로 평소에 음성에 힘을 잃었거나 변질되면 금(金)이 수(水)에 가라앉은 것이므로 건강과 운명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너무 큰 일에 도전했다가 이때를 당하여 실패의 징조가 나타나고 한 번 실패하면 아까운 재능을 썩이고 더부살이 인생으로 전락한다.

    하지만 이 태생은 불 같은 내성이 있으면서도 겉으로는 태연한 모습을 보일 뿐만 아니라 학문에 대한 열정도 있고 지혜가 충만해서 다재다능한데다 용모도 아름다운 편에 속하고 말을 할 때 위엄도 있고 유머 감각도 뛰어나다.

    이런 장점을 잘 살려서 가끔 일어나는 변덕심만 절제하고 한 가지 일에 초지일관하면 대성한다.

    결혼은 정(丁), 사(巳)운과 자(子), 진(辰), 유(酉), 술(戌)운에 오고 배우자가 무인(戊寅) 일주면 이별하기 쉽다. 단 천간에 정(丁)이 있고 지지에 인(寅)이 있거나 지지에 인(寅)이 있고 천간에 무(戊)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못한다. 여성은 목(木)이 강하고 토(土)가 허약하면 남편과 이별하기 쉽고 남성은 명예를 손상한다. 그러나 사(巳)나 묘(卯)가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으며, 화(火)가 허약하지 않으면 밖으로 나돌기 좋아하고 특히 시에 있으면 해외에도 자주 나가고 이주할 수도 있다.

    을목(乙木)과 토끼띠 묘목(卯木)은 인(寅)에서 터져나온 만물의 여린 새싹이다. 그래서 성숙해지려는 기질이 강하게 작용하기에 이상이 높고 미래에 대한 욕망이 크며 아름다운 무지개빛 세계를 그리워하며 상상의 나래를 펴는 습성이 있다. 그리고 아직 여리므로 순진하고 동심에 젖어 천진난만한 순수함이 있으며 보호본능이 내재되어 있다. 하지만 여린 싹이 꽃샘 추위를 이겨내듯 풍파를 극복하는데 특히 초년의 어려운 난관을 슬기롭게 헤쳐나간다.

    미모에다 재능이 남다르고 인정에 약해서 평생 피해를 입는데 특히 여성은 남성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고독한 인생을 보낼 수 있다. 자(子)가 있으면 더욱 그렇고 남성은 생식기 병을 앓을 수 있으며 유(酉)가 있으면 여성은 생식기나 유방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토(土)가 적으면 성격이 폭발적이며 비, 위가 약해서 저혈압으로 고생하며 미(未), 술(戌)이 있으면 생식기 또는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그러나 수(水)가 있고 화(火)가 두 개 정도 있으면서 토(土)와 금(金)이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 장수한다.

    수(水)가 많고 토(土)가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고 가산을 탕진할 수 있다. 화(火)가 많고 금(金)이 적으면 남성은 예능에 능하나 능숙한 말솜씨 때문에 재앙을 자초할 수 있으며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또 수(水)도 없고 화(火)도 없이 토(土)가 셋이나 있고 금(金)도 있으면 남성은 인색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처가 가정을 이끌어간다. 토(土)가 있고 금(金)이 셋이나 되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심약하면서도 욕망은 강하다. 그러나 때를 만나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인 기질로 나타난다. 아무튼 이 일주는 팔자의 구성에 따라서 변화가 있으나 대체로 색난을 일으키기 쉽고 재산이 흩어지기 쉽다. 그러므로 수행으로 마음을 닦으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믿어도 좋다.

    혼인은 경(庚), 술(戌), 해(亥), 미(未)운에 있고 이 때 애인도 생길 수 있으며 경술(庚戌) 일주를 만나면 해로할 수 있고 신유(辛酉)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신(辛)이 있고 술(戌), 해(亥), 미(未)가 있거나 유(酉)가 있고 경(庚)이 있으면 쉽게 다투지만 헤어지지도 않는다. 구원의 신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자(子)는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으며 오(午)가 두렵다. 단 신(申)이 팔자에 있을 때 인(寅), 묘(卯)가 있을 때는 유(酉)가 두려우니 운에서 만날 때 조심해야 한다.

    丙辰日(병진일): 병은 火, 진은 土

    병화(丙火)는 활활 타오르는 불꽃이며 용띠 진(辰)은 욱일승천하는 용의 기질이 있다. 그러므로 이 일주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위세가 당당하고 뒤어난 화술로 사람을 압도하는 데다 어려운 일도 능숙하게 처리하는 솜씨가 있다. 하지만 술(戌)이 월이나 시에 있으면 부모, 형제, 처가 기이한 사고를 당할 수 있으며 본인도 급사하거나 몸에 큰 상처를 입을 수 있다. 다만, 해(亥), 유(酉), 묘(卯)가 하나라도 있으면 본인은 구제된다.

    겨울이나 가을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병들기 쉬운데 술(戌)이 있으면 큰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술(戌), 미(未)가 있으면 음탕할 수 있으며 화(火)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고 생식기 병에 걸릴 수 있으며, 당뇨도 우려된다. 여기에 금(金)이 있으면 고혈압 증세가 있다. 또 여성이 월이나 시에 축(丑)이 있으면 자궁병이 우려되고 유산하기 쉬운 체질이다.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으며 재산을 탕진하기 쉬우며, 반대로 금(金)이 셋이나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처는 가정을 소중하게 이끌어갈 것이다. 여성이 금(金)이 많으면 음란하거나 남편을 극하고 과다한 욕심으로 크게 손해를 입을 수 있다. 또 화토(火土)가 많고 수(水)가 하나 있으면 남성은 재앙을 자초하고 여성은 이별할 수 있다. 목(木)이 두 개 정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할 수 있으며 여기에 금(金)이 많아도 부자가 될 수 있고 수(水)도 있으면 명성을 얻는다.

    성격과 운명은 만물을 밝히는 병화(丙火)의 기질대로 종교가, 철학가, 법관, 의사 등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으며 금(金)이 많으면 사업가로 성공한다.

    다만 이 일주는 날카롭고 신경질적으로 돌변할 수 있으며 괴팍해지기 쉬움을 유념해야 한다. 또 시기와 질투심이 솟아오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럴 때 즉시 자신을 돌이켜보고 마음을 고요히 하면 국가의 동량이 될 수 있는 사람이다. 아니면 늙어서 고독함을 면할 수 없다.

    혼인은 신(辛), 유(酉), 자(子)운에 하는데, 신유(辛酉)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임술(壬戌)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임(壬)이 있고 유(酉)나 자(子)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신(辛)이 있으면 심하게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해(亥)와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다만, 해(亥)가 있는데 묘(卯)를 만나면 두려운 일이 생길 수 있다.

    丁巳日(정사일) : 정은 火, 사는 火

    정화(丁火)의 불씨와 뱀띠 사화(巳火)의 불꽃이 만났으므로 내성이 불같고 꺼질 줄 모르는 정력가다. 따뜻한 성미에 예의도 바른 사람인데 때를 만나면 맹렬하게 솟구쳐오른다. 그런데 타오르는 불꽃 뒤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있기에 사람이 밝으면서도 우울하고 의심을 잘 한다.

    그리고 평생 바쁘게 나돌아 다녀야 하는데, 인(寅)이나 해(亥)중 하나만 있어도 방랑기가 있고 형액을 당할 수 있다. 그리고 나들이도 잦으며 무역업이나 외교관으로 성공하기도 한다.

    또 사(巳)를 뱀띠라 한 것은 간특한 지혜가 있기 때문인데 뱀이 물 ,나무, 구멍 어디든 끼어들 수 있기에 그 성정대로 활동적이고 무슨 일이든 해내고야 만다.

    여하간 정사(丁巳)는 화려함의 극치를 나타내므로 예술, 디자인, 보석 등에 특출한 재능을 발휘한다. 그러나 화(火)가 많으면 정반대의 현상이 일어나서 재산을 강탈당하고 배우자와 이별하기도 하고 아버지를 일찍 여의기도 한다. 또한 여성은 일찍 정조를 잃어버리기도 하고 혼인 후에도 독수공방할 수 있으며 자칫하면 위선자와 결혼하기 쉽다. 그리고 좋은 사람 만나도 의부증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이 점을 명심하고 마음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건강은 여름이나 봄에 태어났는데 금(金)이 적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오기 쉽고, 수(水)가 적으면 신장, 방광이 병들 것이다. 특히 미(未), 술(戌)이 있고 수(水)가 있으면 당뇨병이 위험할 뿐만 아니라 위에도 큰 병이 올 수 있다. 화토(火土)가 전부 있는데 금(金)이 하나라도 있으면 폐병을 우려해야 하고 수(水)가 하나라도 있으면 여성은 임신하기 어려워진다. 반대로 겨울이나 가을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할 것이며, 토(土)가 많고 수(水)가 있으면 아둔하거나 남성은 형액을 자초하기 쉽고 여성은 이별한다.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금(金)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을 모두 잃게 된다. 토(土)가 없이 금수(金水)가 과다하면 남녀 모두 명예욕이 대단한데 여성은 남성적인 기질이 있고, 토(土)가 있고 금(金)이 많으면 남녀 모두 거부가 될 수 있으며 수(水)가 또 있으면 부귀를 함께 누린다.

    혼인은 임(壬), 신(申), 유(酉)운에 하는데 임신(壬申)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계해(癸亥)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계(癸)가 있고 신(申)이나 유(酉)가 있고, 해(亥)가 있는데 임(壬)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해(亥)와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고통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난다. 다만 해(亥)는 사(巳)와 충하기 때문에 위험하고 또 해(亥)나 사(巳)를 만나도 두려워해야 한다. 유(酉)는 묘(卯)가 두려운데 이 때도 악운이 올 수 있다. 다만 해(亥)가 있을 때 팔자에 신(申)이나 유(酉)가 있고, 유(酉)가 있을 때 술(戌)이나 해(亥), 미(未)가 있으면 구제받을 수 있다.

    戊午日(무오일) : 무는 土, 오는 火

    무토(戊土)는 만물을 무성하게 길러주고 말띠 오화(午火)는 양기를 밀어내고 음기가 시생하는 때다. 그러나 열기가 한창일 때이므로 건조해서 사람이 인색하고 야박하여 색을 밝히는 기질이 있는데 남녀 모두 상처 상부하고 재혼하는 사람이 많다.

    무토(戊土)의 중후한 풍모에 반해 소심하고 의심이 많은 오화(午火)는 이기적인데다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팔자에 다시 오(午)가 있으면 수염에 해당하는 수(水), 자(子)를 충해 와서 수염이 거칠고 성질이 급하며 안하무인격이 될 수 있다. 그래서 형액을 당할 수 있으며 큰 수술을 받거나 중년후에 이별하고 재혼하는 수가 많다. 남성은 여성한테 아낌없이 재물을 쓰는데 가까운 친구들에게는 인색한 면이 있으며 변덕이 자주 일어나서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사람이 된다. 따라서 수행심으로 결점을 고치면 큰 인물이 될 수 있다.

    이 일주는 금(金)이 적으면 폐, 대장이 병들기 쉽다. 폐암으로 사망한 여자 사주(丁卯년 乙酉월 戊午일 甲寅시)를 살펴보자. 한 눈에 팔자를 보아도 유금(酉金) 폐가 천성적으로 약함을 알 수 있다. 유금이 을목(乙木)과 묘목(卯木)에 둘러싸여 있고, 인(寅)과 오(午)도 유금을 극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젊은 시절부터 폐가 허약해진 상태에서 41세 되던 경술운에 사망하고 말았다.

    혼인은 계(癸), 미(未), 인(寅), 술(戌)운에 하는데 이때 애인이 생길 수 있으며 계미(癸未)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갑자(甲子)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갑(甲)이 있고 미(未), 인(寅), 술(戌)이 있거나 자(子)가 있고 계(癸)가 있으면 쉽게 헤어지지 못한다. 구원의 신은 축(丑)과 미(未)인데 두 개 다 있으면 기이한 일이 많이 벌어지고 하나만 있으면 재앙에서 쉽게 벗어난다. 그러나 운에서 축미(丑未)가 만나면 위험한 일이 따르는데, 축(丑)이 팔자에 있을 때 구제받는다.

    己未日(기미일): 기는 土, 미는 土

    기토(己土)는 만물을 자양(滋養)하니 만인에게 덕을 베풀어줌이며 양띠 미(未)도 기토(己土)와 같은 기질이어서 만물을 무르익게 한다. 따라서 이 일주를 가진 사람은 매사에 논리적이고 항시 바쁘고 부지런함이 특색이다. 또 타인에게 봉사하는 기질이 있으며, 수기(水氣)가 적으면 고집불통인데다 반항적인 기질로 나타나며 가볍고 변덕심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일삼아서 화를 자초하기도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분별력과 심미안이 능슥해지고 무슨 일이든 한 가지 일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능력이 있다. 남녀 모두 돈을 잘 쓰는 기질이 있고 부모중 한 분을 일찍 잃기 쉽다.

    건강에서 보면 토(土)나 화(火)가 많으면서 진(辰)이나 축(丑)이 있거나 수(水)가 하나만 있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생식기 계통에 병이 올 수 있다. 또 금(金)이 많고 목(木)이 많은데 간, 담에 병이 오기 쉽고 수목(水木)이 많은데 화(火)가 적거나 없으면 비, 위에 병이들고, 금(金)이 적은데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올 것이며,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하다.

    여름에 태어나거나 지지에 축(丑), 술(戌)이 있고 화토(火土)가 있는데 수(水)가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산을 잃게 되며, 금(金)이 셋이 있는데 목(木)이 적으면 남성은 재앙을 자초하고 여성은 이별할 수 있다. 목(木)이 과다하게 많고 수(水)도 있으면 남녀 모두 욕망이 크지만 때를 얻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이다. 화(火)가 있고 금(金)도 있으면 학문적인데 이 때는 수(水)가 많아도 부자가 될 수 있으며, 목(木)이 또 있으면 건강하고 장수하는 데다 귀하게 된다.

    혼인은 갑(甲), 오(午), 묘(卯)운에 하는데 갑오(甲午)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고 을축(乙丑)운을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갑(甲)이 있고 축(丑)이 있거나 , 축(丑)이 있고 을(乙)이 있으면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신(申)은 인(寅)운에, 자(子)는 오(午)운에 위험이 따른다.

    이 일주는 고(故) 박정희 전대통령과 고 정주영 현대그룹명예회장의 일주이기도 하다. 기질을 분석해 보면 경금(庚金)과 잔나비띠 신금(申金)은 모두 만물을 여물게하는 가을의 기운이 묻어나는 쓸쓸함이 있다. 그래서 매우 외로움을 잘 타는 심성이다. 그러나 계책을 세우는 재질이 뛰어나며 기술이나 예능에도 재능이 있다. 다만 자신이 가장 잘난 체하는 교만함이 있고 오만하고 고집스러우며 괴팍한 성미로도 나타난다.

    신금(申金)은 역마살이므로 방랑기가 있는데 인(寅)이 있으면 재앙이 미칠 수 있으며 사(巳), 해(亥) 등이 하나만 있어도 해외 나들이나 이주할 수 있다. 그리고 외교관이나 무역업으로 성공하기도 한다. 대개 조실부모하기 쉽고 재산을 잃고 방황하거나 부부 인연이 멀어질 기미가 엿보인다. 용모가 단정하고 목소리가 아름다우며 고결한 인품을 지닐 수도 있기에 결점을 수행으로 닦으면 대성할 수 있다.

    건강과 운세는 이러하다. 가을에 태어나고 토(土)가 있는데 목(木)이 적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으며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그러나 수(水)가 있고 목(木)이 많으면 거부가 될 수 있으며, 수(水)도 없고 토(土)도 없는데 목화(木火)만 많으면 폐, 대장이 병들게 된다. 이 때 토(土)가 있으면 명성을 얻는다. 또 수(水)가 많은데 목(木)이 없이 화(火)가 있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하며 예능에 재능이 있으나 빈혈 증세가 있고 남성은 구설수를 자초하며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그리고 수(水)도 없고 토(土)가 없거나 하나만 있는데 목(木)이 있고 화(火)가 많으면 남성은 명예욕이 크지만 때를 만나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이며, 화토(火土)가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들고 아둔해진다.

    혼인은 을(乙), 사(巳), 자(子)운에 하는데 을사(乙巳)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병인(丙寅)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병(丙)이 있고 사(巳)나 자(子)가 있고 인(寅)이 있는데 을(乙)이 있으면 쉽게 이별하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축(丑)과 미(未)인데 둘 다 있으면 기이한 일을 당하기 쉽고 어느 하나가 있는데 운에서 다른 것을 만나면 두려워할 일이 생긴다.

    이 때 미(未)가 팔자에 있는데 운이 축(丑)일 때는 자(子)나 유(酉)가 있고, 축(丑)이 있는데 운에서 미(未)를 만날 때 오(午)나 묘(卯)가 있으면 무난해진다.

    辛酉日(신유일) : 신은 金, 유는 金

    신금(辛金)과 닭띠 유금(酉金)은 둘 다 깊은 가을의 기질이며 이별의 기운이 감도는 속성이 있다. 그래서 정도 많고 한도 많은데 한 번 미워하면 증오심이 끓어오를 만큼 심하다. 그리고 불행한 일이 닥치거나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할 때는 가슴을 도려내는 아픔을 느끼며 비애에 사무치는데, 이별의 원인에 따라서 분노와 슬픔을 억제하지 못한다.

    만약 수(水)가 두 개 이하로 있거나 없다면 신경이 칼날처럼 날카롭고 신경질이 있는데 한편으로는 의협심이 있으니 불의에는 과감하게 맞서 싸우는 정의로움도 있다. 그것은 오염되지 않은 깨끗함이 있기 때문이며 뜻대로 되지 않으면 세상을 비판하고 한탄하는 성격으로 나타나서 좌절할 수 있다. 하지만 남의 이익을 가로채려는 모사도 서슴없이 꾸밀 수 있으며 출세욕에 광분하는 사람도 많다.

    수(水)가 있으면 더욱 맑아서 피부가 아름답고 목소리도 아름다워서 이성의 인기를 독차지할 수 있다. 그러나 부부운은 자주 바뀔 수 있으며, 아버지와도 인연이 멀고 색으로 인해 타락할 수가 있다. 묘(卯)나 유(酉), 자(子)가 있으면 색에 탐닉해서 일신을 그르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일주는 수행심이 지극히 필요한 사람이라 하겠다. 수행이란 마음을 닦는 것이다. 마음을 닦으면 명운도 바뀐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자신의 불행을 한탄만 해서는 안 된다.

    건강은 가을에 태어나고 토(土)가 있고 목(木)이 있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역시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났는데 수(水)가 많고 화(火)가 있으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올 것이다. 수(水)도 없이 토금(土金)이 강하고 목(木)이 하나 있으면 신체불구가 되기 쉽고 간, 담이 허약하다. 단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화(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여 폐질환을 앓기 쉽고 토(土)가 하나 있는데 목(木)이 많으면 비, 위에 병이 온다.

    지난해 위암으로 사망한 환자(丁丑년 丁未월 辛酉일 壬辰시)의 사주를 보자. 이 사주를 보면 비, 위에 해당하는 토기(丑, 未, 辰)가 과다하게 많고 두 개의 정화(丁火)가 천간에서 토를 생조해주고 있어 더 세력이 커졌다. 그러므로 비,위가 지나치게 큰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지나치게 크고 기가 성하면 그것을 많이 사용하는 속성이 있으므로 이 사람은 식탐과 주량이 대단했다. 결국 위를 너무 믿고 혹사한 데다 근본적으로 위가 냉습하고 혈액유통이 잘 되지 않았던 것이 문제가 돼 위 수술을 받았고, 위가 강하게 냉습해지는 시기에 사망한 것이다. 이 사람은 평소에 마늘이나 양파, 현미 율미 등 폐기를 강화하는 식생활을 계속해왔다면 결코 비명횡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신유(辛酉) 일주는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은데 목(木)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기 쉽고 배우자를 극하며 파산하기 쉽다. 수(水)가 많은데 목(木)이 없거나 적은데 화(火)가 허약하면 남녀 모두 예술적 재능이 탁월하지만 남성은 구설수에 오르기 쉽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수(水)가 많아도 토(土)가 있고 목(木)이 적당히 있으면 거부가 될 수 있으며 여기에 화(火)가 있으면 귀하게 될 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장수한다.

    혼인은 병(丙), 사(巳), 축(丑), 진(辰)운에 하는데 병진(丙辰)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고 정묘(丁卯) 일주와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정(丁)이 있고 기(己), 축(丑), 진(辰)이 있거나, 묘(卯)가 있는데 병(丙)이 있으면 성격 차이가 심해도 쉽게 이별하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묘(卯)와 사(巳)인데 묘(卯)는 흉하고 사(巳)가 있으면 재앙이 와도 구제되는데 해(亥)운이 오면 위험한 일이 생긴다. 이때는 팔자에 인(寅), 미(未)가 있으면 해소될 수 있다.

    壬戌日(임술일): 임은 水, 술은 土

    만물을 잉태시키려는 임수(壬水)의 지혜와 만물을 수장하고 있는 개띠 술토(戌土)의 만남은 솔직하고 호기심이 많은 성품이다. 사람이 인정스럽고 학문과 종교에 관심을 가지고 처세에도 능하며 영감이 뛰어나서 상대방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탁월함이 있다. 그리고 덕을 베풀기도 잘하기에 거부가 될 수 있는 덕목도 갖추었다.

    하지만 결점 또한 없지 않으니 괴팍하고 이기적인 심성이 발동하면 독기를 머금고 폭력도 불사한다. 남녀 모두 이별의 쓰디쓴 경험을 한 뒤에야 안정을 찾는 사람이 많다.

    수행으로 마음을 닦으면 군인, 법관, 경찰 또는 특수한 기술이나 운동 선수로도 크게 명성을 얻을 수 있다. 마음을 닦지 않으면 몸도 온전하게 보존하기 어려워진다. 비명횡사 또는 큰 수술을 받아야 할 운명도 배제할 수 없으며 배우자를 비명에 잃을 수도 있다.

    사주에 진(辰)이 있거나 진(辰) 운이 오면 더욱 위험해진다. 다만 사(巳)나 묘(卯)가 있으면 재앙을 피할 수 있다. 지지에 수(水)나 금(金) 또는 진(辰), 축(丑)이 있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에 시달린다. 여기에 목(木)이 많으면 비, 위가 병들기 쉬우며,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한데 미(未), 축(丑)이 있으면 당뇨병을 앓기 쉽다. 화(火)가 적은데 목(木)이 셋 이상 있으면 비, 위가 병들 것이며 금(金)이 하나 있는데 화토(火土)가 많으면 폐 대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금(金)이 많으면서 목(木)이 적으면 간, 담에 병이 온다.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은데 화(火)가 하나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파산하기 쉬우며, 목(木)이 셋이나 있고 화(火)가 없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자주 오르며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단 금(金)이나 수(水)가 지지에 있으나 화(火)가 있고 토(土)가 많으면 욕망이 대단하지만 때를 만나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인 기질이 있다. 그러나 지지에 금(金)이나 수(水) 또는 축(丑)이나 진(辰)이 있고 금(金)이 있으면서 목(木)이 있으면 화(火)가 많아도 거부가 될 수 있으며 명예도 얻고 건강하다.

    혼인은 정(丁), 묘(卯), 오(午)운에 하는데 정묘(丁卯) 일주를 만나면 해로할 수 있지만 무진(戊辰)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구원의 신은 사(巳)와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사(巳)가 있고 해(亥)운을 맞이하거나 묘(卯)가 있고 유(酉)운을 맞이하면 위험한 일이 생긴다. 다만 사(巳)일 때 해(亥)운이 와도 팔자에 인(寅), 묘(卯)가 있거나, 묘(卯)가 있는데 유(酉)운이 와도 사(巳), 축(丑)이 있으면 구제될 수 있다.

    癸亥日(계해일): 계는 水, 해는 水

    천간의 계수(癸水)는 양기(陽氣)를 머금은 깊은 겨울이며, 돼지띠 해수(亥水)는 초겨울의 잉태의 원신에 해당한다. 둘 다 유유히 흐르는 물이라서 고요한 것 같아도 천재적인 지혜가 가득 차 있고 생각도 쉼없이 흐르는 사람이다. 물이란 부드러운 강 줄기에서는 고요하지만 가로막는 장애물이 있거나 폭포를 만나면 거세게 소리를 낸다. 따라서 계해일에 태어난 사람은 고요히 있다가도 때를 만나면 사나운 본심을 드러내고 과격해지고 단번에 끝장을 보려 한다.

    그러나 차가운 물이기에 그 마음속은 언제나 양기를 그리워하며, 현실보다는 미래에 장밋빛 이상을 두고 있으며, 어떤 어려움이 와도 극복하고야 마는 기질이 있다.

    남녀 모두 초혼에 실패하기 쉬우며 초년에는 재물을 잃고 방황하기도 한다. 여성은 독수공방의 외로움이 있겠다. 하지만 무한한 지혜를 가졌으므로 차근차근 겸손하게 일하되 주위에 덕을 베풀어나가면 나이가 들어갈수록 멋있는 인생을 보내게 된다.

    건강은 여름에 태어나고 금(金)이 많으면 심장, 소장에 병이 들 것이며,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나고 화(火)가 적어도 마찬가지다. 특히 축(丑)이 있으면 여성은 자궁에 병이 있을 것이며 유산이 우려된다. 여름에 태어나고 화(火)와 토(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취약하고 목(木)이 많은데 화(火)도 없이 토(土)가 있으면 비, 위에 병이 든다.

    이 일주는 사(巳)가 위험한 기질이다. 여러 가지 재난이 미칠 수 있는데, 묘(卯)나 미(未)가 있으면 해소된다. 팔자에 해(亥), 인(寅), 신(申), 사(巳)가 하나만 있어도 나돌아 다니기를 좋아하고 해외에 이주할 수도 있으며 무역업, 외교관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금(金)이 있고 목(木)이 없는데 화(火)가 하나라도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고 배우자와 인연이 멀다. 그러나 토(土)가 있으면 문제가 없으며, 목(木)이 두 개만 있어도 역시 문제되지 않는다. 오히려 부귀하고 건강하며 오래 산다.

    혼인은 술(戌), 묘(卯), 진(辰)운에 할 수 있다. 무인(戊寅) 일주와 혼인하면 해로하고 기사(己巳)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기(己)가 있고 인(寅)이나 묘(卯)가 있거나, 사(巳)가 있고 무(戊)가 있으면 잘 다투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사(巳), 묘(卯)인데 사(巳)는 위험하고 묘(卯)가 있으면 어떤 재앙도 피해갈 수 있다. 그러나 유(酉)운은 두려운 일이 벌어질 수 있으며 사(巳)사, 진(辰) 축(丑)이 팔자에 있으면 구제해준다.

    글을 맺으며

    이상으로 사주 팔자에 대해서 대략 살펴보았다. 태어난 일주(日柱) 별로 성격과 건강과 운세를 설명하였는데, 이는 원칙을 말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정확히 살펴보려면 개인의 사주 팔자 전체를 입체적으로 분석해보아야 한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 것만으로도 자신의 운명과 성격, 그리고 건강 문제는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사주팔자의 운명론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좋고 나쁨을 분별해서 즐거워하거나 괴로워하기보다는 좋은 운일 때 악운을 대처하는 지혜가 있어야 하며, 나쁜 운일 때 변화시킬 수 있는 슬기가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팔자를 깨우쳐 자신을 반영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본래 기(氣)란 마음에 따라서 움직이는 물질이다. 따라서 팔자가 기를 표시한 부호이고 보면 수행심(修行心)으로 마음을 바꾸면 기도 따라서 바뀌며 그러므로 팔자도 바뀐다. 따라서 자신의 팔자가 좋다고 해서 기뻐할 것도 아니며 나쁘다고 해서 괴로워 할 것도 아니다. 오직 마음의 변화에 따라서 좋고 나쁨이 교차되기에 마음을 곧게 하고 처신을 바르게 하는 것이 바로 무위(無爲)의 천도에 응하는 것이라 하겠다.

    (문의 02-826-4540 홈페이지 www.dnsaud.net)

    전두환 전대통령이 이 일주와 같은데, 계수(癸水)는 추운 겨울에 해당하여 봄을 그리워하고 닭띠 유금(酉金)은 열매를 맺게 하며 이별의 기운이 감도는 기질이 있다. 그러므로 고독한 심성으로 한적한 산중을 그리워하면서도 세속을 떠나지 못하는 팔자다.

    신(申), 유(酉)월에 태어났으면 고독한 심성이 더욱 심한데 목화(木火)가 많으면 건강하고 부귀하나, 목화(木火)가 적으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온다. 술(戌), 미(未), 오(午), 사(巳), 인(寅)월에 태어나고 목화(木火)가 많으면 신장, 폐가 허약하고 토(土)가 많으면 신장이 허약하다.

    성격은 한번 마음먹으면 끝까지 성취하고야 마는 욕망이 대단하다. 사람과 사귀되 이해타산을 따져서 덕이 되면 가깝게 지내고 덕이 되지 않으면 멀리하는 기질이 있다. 그리고 이 사람은 하나를 배우면 열 가지를 써먹는 재주가 있는데 타인이 보면 많이 아는 것 같지만 실은 속이 빈 사람이 많다.

    예술적 재능도 뛰어나고 문학성도 있다. 손재주도 비상해서 한번 보면 잊지 않고 써먹을 수 있는 천재적인 두뇌가 있다. 그 명석함 때문에 무슨 일이든 타인에게 일을 맡겨도 안심하지 못하고 직접 확인해야 직성이 풀린다.

    계수(癸水)는 어디든 스며드는 성질이 있다. 그래서 이익 되는 곳에 끼어들기를 좋아하고 빠지지는 않는다.

    남녀 모두 이성을 그리워하는데 자(子)와 유(酉), 묘(卯), 오(午)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만약 여성이라면 화류계에 종사할 수 있으며 혼인 후에도 가정을 어지럽힐 수 있다. 남성은 난잡한 성관계 때문에 일신을 망칠 수도 있다. 그러나 사(巳)와 묘(卯)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대체적으로 처음 만난 사랑은 실패하기 쉽고 때로는 애인과 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혼인하는 수도 있다. 따라서 항상 측은지심으로 인정을 베풀고 조상의 음덕을 잊지 않아야 한다.

    결혼은 사(巳), 축(丑), 진(辰), 신(申), 술(戌)운이나 무(戊)운에 오고 무(戊), 기(己)나 경(庚), 인(寅)에 연애하고 묘(卯)에 헤어진다. 배우자가 무진(戊辰)이나 병오(丙午)면 해로하고 기묘(己卯)면 이별하기 쉽다. 천간이 무(戊)고 지지가 사(巳), 진(辰)이거나 지지가 묘(卯)이고 천간이 무(戊)이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않는다.

    甲戌日(갑술일): 갑은 木, 술은 土

    갑술(甲戌)은 싹을 틔우기 위해 껍질을 터뜨리는 모습이며 하늘의 진리를 펴는 기운을 머금고 있고, 개띠 술토(戌土)는 화기(火氣)를 머금고 겨울을 대비하는 기질이 있고 동시에 만물을 죽음으로 끌고 가서 백(魄)을 내장하는 살기(殺氣)이기도 한다.

    그러므로 술토(戌土)가 월에 있고 금수(金水)가 강하면 심장 수술과 같은 큰 사고를 입을 수가 있다. 실제로 심장 수술을 받고 현재 인공 심장으로 연명하는 남자의 사주(丁丑년 庚戌월 壬辰일 壬寅시)를 보자.

    이 사주는 월주의 술토(戌土) 중에 정화(丁火)가 잠복해 있는데, 정화는 심장에 속한다. 그런데 지지의 축(丑)과 진(辰)이 술토에 숨어 있는 정화를 극파하고 있다. 그리고 술은 기본적으로 살기(殺氣)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 사람은 54세 이후 진(辰) 대운에 이르러 심장 대수술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이 사람의 경우 인삼이 가장 좋은 약이 된다.

    또 갑술 일주는 미(未)와 축(丑)이 있으면 색난으로 인한 생식기 병과 여성의 자궁에 근종이 올 수 있으며 심하면 자궁암도 유발한다. 또 위가 건조해서 큰 병을 앓을 수 있으며 당뇨를 앓을 수도 있다.

    사주에 토(土), 금(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온다. 간암으로 사망한 남자의 사주(乙酉년 乙酉월 甲戌일 癸酉시)를 보자. 팔자의 구성을 한눈에 보아도 목기(木氣)인 간이 얼마나 허약한지 알 수 있다. 갑목(甲木) 일간이 지지에 뿌리를 내릴 곳이 없고, 두 개의 을목(乙木)마저 유금(酉金)이 바로 밑에서 기를 꺾어버리는 형국이다. 이렇게 목기가 땅, 즉 지지에서 인연을 찾지 못하는 것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간이 폐기의 강한 기운에 억압을 받아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1990년 경오년에 간암으로 사망했는데, 평소 간기를 보충해주는 신맛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했더라면 생명을 더 연장할 수 있지 않았을까.

    이 일주의 성격은 자유분방해서 한곳에 몰입하기 어렵고 번뇌도 심하다. 의욕이 넘치지만 성격이 과격해서 항상 난관이 뒤따른다. 그러면서도 갑목(甲木)의 기운은 풍부한 감정으로 낭만을 즐기는 성품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낭만적인 성품 때문에 처음에는 호감을 갖게 하지만 나중에 미움을 살 수도 있으므로 불끈 솟아오르는 기질을 잘 다스려야 한다. 의타심도 있다.

    남성은 여색을 즐기려 하는데 인내하지 않으면 나중에 망신한다. 남녀 모두 불로소득의 횡재운을 꿈꾸기에 도박에 빠져들어 일생을 허망하게 보낼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그리고 이 일주는 남의 보증을 서거나 계놀이를 하면 크게 후회하게 된다. 황홀한 유혹에 빠지기 쉬워서 늘 실패가 따르는데 주관을 뚜렷이 하고 자기 분수만 지키면 반드시 크게 성공한다.

    의로운 용기는 좋은데 지나친 면이 있고 이해심과 사려도 깊지만 덤벙거리는 기질 때문에 재난을 당할 수 있으며 말 속에는 가시가 섞여 있어서 타인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자신의 결점을 고치고 차근차근 살아가면 만년이 아름답다.

    결혼운은 부부간에 고운 정보다 미운 정이 많아서 50대에 이별할 수 있고 자식과도 멀어질 수도 있으므로 미리 대처해야 한다. 미혼인 사람은 오(午), 묘(卯), 신(申), 인(寅)운이나 기(己)운에 결혼할 수 있고 경진(庚辰)일주의 배우자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고 기(己)나 묘(卯)가 있으면 싸우면서 헤어지지 않는다.

    乙亥日(을해일): 을은 木, 해는 水

    을목(乙木)은 갑목(甲木)이 껍질을 떨어뜨린 다음 솟아나는 여린 싹에 해당한다. 돼지띠 해(亥)는 만물의 혼을 끌어안고 다음 생을 싹틔우려는 기질을 머금고 있다. 그러므로 음지와 추위를 싫어하고 따뜻한 인정과 양지를 그리워한다.

    건강은 속이 냉하기 때문에 오장이 모두 좋지 않다. 특히 수(水)와 금(金)이 많으면 더욱 그렇다. 심장, 소장, 폐가 매우 허약하고 따라서 위도 나빠진다. 이런 경우 정력은 왕성해서 신장, 방광이 강한데, 많이 사용하여 오히려 신장이 나빠지고 폐도 따라서 나빠진다.

    수목(水木)이 많으면 신경질이 많고 과격하며 심하게 괴로워하거나 타인을 미워한다. 그러나 화토(火土)가 있으면 평등해지고 건강도 좋다. 화(火)가 하나만 있고 금수(金水)가 강하면 저혈압에 시달린다.

    성격은 겉보기에는 온화해 보여도 굽힐 줄 모르는 의지가 있다. 다만 사주에 인(寅), 사(巳)가 있으면 배신을 당하기 쉽고 형벌을 받기도 하고 사고로 수술도 하게 된다. 그래서 늘 타인을 원망하는 기가 상존한다.

    그러나 천성이 학문을 좋아하고 어질기 때문에 구원받는다. 자(子)와 신(申)이 있거나 병(丙), 신(辛)이 있어도 구원받는다. 천성이 풍류를 즐기려 하는 을목(乙木) 새싹의 청순함 때문에 그릇된 일에 물들지 않고 정직하고 외곬 기질이 있다. 그런 한편 깨끗함을 좋아하고 결백하고 고지식해서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또 존경받는 인품이지만 인정이 야박하고 인덕이 없어서 나중에 한탄한다. 강한 자존심을 굽히고 고개를 숙여 겸손하면 크게 명성을 얻을 것이다.

    큰 결점은 내성이 조급한데다 빨리 싫증 내며 때에 따라서는 선악을 분별하지 않고 빠져들기 쉽다는 점이다. 그러나 천성이 착해서 악을 따르지 않아서 구원받고 나중에 타인을 구원하는 일에 종사한다.

    만약 수(水)만 많고 화(火)가 적은데 진(辰), 축(丑)이 있으면 잇속을 챙기려 든다. 그리고 잔머리를 굴려서 천부적인 두뇌를 썩이고 이익에 광분하다가 일생을 그르친다. 고집과 반항기, 그리고 자유분방한 성품도 큰 해가 된다. 그러므로 온유하고 겸손하게 사람을 대하고 덕을 베풀면, 사물에 대한 정확한 판단력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명석함, 그리고 어진 성품으로 대성할 것이다. 초년은 방황하며 고생을 사서 하다가 중년 이후 크게 이루고 늙어서 크게 복을 누린다.

    결혼운은 인(寅), 자(子), 묘(卯), 미(未)에 하고 경(庚)도 가능성이 높다. 묘(卯)와 자(子)에 연애하는데 묘(卯)에 연애하되 운이 자(子)이거나 혹은 자(子)에 연애하되 운이 묘(卯)인 대운과 세운이면 성병에 걸리기 쉽다. 자(子)와 신(申)을 만나면 구원받는다. 축(丑)운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 사주천간에 금(金)이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배우자가 경인(庚寅)이면 이별하지 않는데 사(巳)가 있으면 헤어지기 쉽다. 특히 신사(辛巳)를 만나면 이별하는데 경(庚)이 있거나 인(寅)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않는다.

    丙子日(병자일): 병은 火, 자는 水

    병화(丙火)는 만물을 밝히는 화려함과 뜨거운 열정이 있고, 쥐띠 자수(子水)는 만물을 잉태시킨 이상향의 기질이 있다. 그래서 화려하고 사치하기를 좋아하고 성적 욕망이 강하게 작용한다.

    사주에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남자는 두 집 살림을 차리고 여성은 재취로 갈 운세가 되기도 한다.

    특히 남성은 생식기 병을 조심해야 하고 여성은 자궁병이 우려된다. 더욱이 축(丑)이 있으면 여성은 냉으로 고생하고 물혹이 생길 수도 있다. 금(金)이나 수(水)가 많고 거기에 미(未), 술(戌), 인(寅), 사(巳)가 하나만 있으면 저혈압이 심하고, 갑(甲), 을(乙), 인(寅), 묘(卯)가 하나만 있고 금(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온다.

    해(亥)와 유(酉)가 있으면 악살이나 위험한 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해(亥)가 있는데 사(巳)가 있거나 대운이나 연운에서 사(巳)를 만나면 위험하다. 유(酉)가 있는데 묘(卯)가 있거나 대운이나 연운에서 묘(卯)를 만나도 위험하다.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병들기 쉬운데 특히 술(戌), 미(未), 축(丑)이 있으면 생식기나 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여성은 이혼하기 쉽고 남성은 재물도 잃고 명예도 손상할 수 있는데 금(金)이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 아무튼 병화(丙火)는 목화(木火)가 강하고 지지에 술(戌)이나 미(未)가 있으면 뇌졸중, 중풍 등을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성격은 비밀이 없이 모든 것을 드러내고 매우 현실적이며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많다. 대개 기가 편협되었으면 그러한데 특히나 적은 것에 집착해서 타인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데 정작 큰 것에는 함부로 돈을 내버리고 실패한다. 이익에 대한 욕망이 앞을 가렸기 때문에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은 일은 단호한데 큰 일에는 정신이 흐려져서 우유부단한 면을 보이고 변덕이 심해서 갈피를 잡지 못한다.

    언변이 뛰어나니 설득력이 대단한데 목화(木火)가 있고 금(金)이 두 개만 있으면 천하에 설복하지 못할 사람이 없고 거부가 된다. 다만 병화(丙火)의 기질처럼 시작은 불 같은데 슬그머니 꼬리를 감추는 용두사미가 되기 쉬우므로 인내심이 필요하다. 만약 욕심을 줄이고 적은 것에 만족하면서 한 가지 일에 몰두하면 대성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화기(火氣)가 강하면 여성은 장식품이나 보석 따위를 좋아하고 화려한 의상을 좋아해서 낭비가 심하고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재물도 극한다. 화기(火氣)가 허약하면 여성은 남편복이 미약하여 재취로 갈 수도 있으며 수(水)가 강하면 저혈압에 시달리고 또 금(金)이 있으면 신기(神氣)를 배제할 수 없다.

    본래 병자(丙子)일에 태어난 사람은 남성은 목소리에 힘이 있고 언변이 좋아서 여성에게 인기가 있고, 여성은 애교와 언행이 화려해서 남성의 시선을 한몸에 모은다. 그러므로 이런 것에 이성을 잃고 우쭐대지 말고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면 천부의 복을 누린다.

    결혼은 축(丑), 신(申), 진(辰)운이나 신(辛), 경(庚)운에 하는데 배우자의 일주가 신축(辛丑)면 해로하고 임오(壬午)이면 이별하기 쉽다. 단 오(午)운이 오면 자주 싸우는데, 신(辛)이 있으면 이별하지 않는다.

    丁丑日(정축일): 정은 火, 축은 土

    정화(丁火)는 은은한 불빛인데 소띠 축(丑)은 차고 습한 토(土)다. 그래서 인덕이 없는 사람이다. 베풀고도 욕먹는 팔자다. 신세 한탄하기 쉽다. 축(丑)은 살기(殺氣)인데, 이 사주에 금수(金水)가 많거나 미(未)가 하나 있으면 여성은 자궁에 문제가 있고 수술을 받는 경우가 있으며 저혈압으로 고생한다.

    다음 여자의 사주(庚申년 壬午월 丁丑일 甲子시)를 보자. 이 여성은 정화(丁火) 일주가 오(午)월에 태어나 화기가 강한 듯 보이나, 그 기운을 다른 오행에 다 빼앗겨 심장이 매우 허약하게 태어났다. 그래서 저혈압에 줄곧 시달려왔고, 결국 무당 기운도 생겼다. 무당 기운은 심장이 허약한 사람한테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본래 심장은 사람의 혼이 자리하는 곳이라 하는데, 심장이 허약하면 혼이 허약하다는 말과 같다. 따라서 심약하고 겁이 많으며 머리가 아프게 되는데, 병원에 가도 병명을 알 수 없다. 이런 경우에는 심장을 보강해주는 인삼이 보약이다.

    정축 일주는 미(未)나 술(戌)이 있거나 미(未)운이나 술(戌)운이 오면 사고가 나서 수술을 받거나 큰 병을 앓는데 심하면 죽을 수도 있다. 그리고 구설수로 법적인 문제도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사주에 해(亥)와 유(酉)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성격은 이상을 동경하고 목표를 향한 도전의식이 강하며 꺾이지 않는 질긴 집념이 엿보인다. 그래서 아무리 어려운 일도 끝내는 해결해놓고 만다. 겉보기에 온순해도 속내는 조급하고 내성적이어서 번민이 심하다. 항상 마음이 어두우며 염세적으로 변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매사에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되 열린 가슴으로 사람을 대하면 행복이 보장되어 있다.

    결혼은 자(子), 유(酉), 임(壬)운에 하고 계(癸)나 미(未)운에 싸우거나 이별한다. 배우자가 임자(壬子) 일주면 해로하는데 임(壬)이 있고 미(未)가 있거나 자(子)가 있고 계(癸)가 있으면 싸워도 헤어지지 않는다. 계(癸), 임(壬), 자(子), 유(酉)운에 애인이 생기는데 묘(卯)나 유(酉)가 없으면 건전하다.

    무(戊)는 만물을 무성하게 성장시키는 위엄을 상징하고 범띠 인(寅)은 양기가 막 터져나와서 생명을 키우는 의욕이 대단하며 진리를 펴려는 형상이자 포악성의 의미도 내재되어 있다.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신(申)이나 사(巳)가 있으면 사고나 구설을 자주 듣고 배신당하기 쉽다. 수목(水木)이 많으면 위장이 병드는데 화(火)가 있으면 구제받는다. 금화(金火)가 많으면 위험한 일이 생기고 심장과 소장이 나빠진다. 화토(火土)가 많고 금수(金水)가 허약하면 폐, 대장, 신장, 방광이 나빠진다.

    성격은 신경이 과민하고 정신적으로 혼란스러워서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한다. 단 자신을 위장하는 음흉함이 있어서 약점을 보이지 않으며 위선적인 내성이 있다. 이것은 무토(戊土)의 중후함에 인목(寅木)의 극이 있어서인데, 용기가 대단해 보여도 사실은 소심하고 겁이 많다. 재물에 대한 욕심도 대단하다. 과욕을 부리고 명예심과 희생심에 들뜨기도 한다.

    남성은 여색을 탐해서 가정 불화를 일으키기 쉽고 여성은 고집이 억센데다 진실성이 결여되어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기 어렵다. 그러나 화(火)가 있으면 많이 해소된다. 아무튼 이 사주는 속마음을 감추지 말고 진실하면 대성한다.

    결혼은 오(午), 술(戌), 계(癸), 해(亥)운에 하고 신(申), 사(巳), 해(亥)가 하나만 더 있어도 해외 나들이나 이주할 수가 있다. 배우자는 갑신(甲申)이면 이별하기 쉽고 계해(癸亥)면 해로한다. 그러나 신(申)이나 사(巳)가 있으면 헤어지기 쉬운데 계(癸)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운은 축(丑)과 미(未)인데 이것이 있으면 재앙에서 구원받는다.

    己卯日(기묘일): 기는 土, 묘는 木

    기토(己土)는 만물의 형상을 갖추게 하고 묘목(卯木) 토끼는 여린 싹이며 색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사람은 나만 잘났다는 자만심이 가득하고 위로 솟구치려는 기질이 대단하다. 그러나 여리기에 번민이 심하다.

    비장, 위장에 병이 생기기 쉬운데 수목(水木)이 많으면 분명해진다. 금(金)이 하나 있고 화토(火土)가 강하면, 특히 지지에 미(未), 오(午), 술(戌)이 있으면 폐, 대장, 신장, 방광이 허약하고 생식기 병을 앓게 된다. 여성은 유산 등의 위험이 따르고 자궁에 병이 생긴다.

    그러나 기묘 일주는 화(火)가 있고 금수(金水)가 적당히 있으면 부귀하며 건강하다. 그러나 금(金)이 많으면 여성은 이혼하기 쉽고 남성은 명예를 손상당한다. 그러나 수(水)가 있으면 해소된다. 수(水)가 많으면 남성은 다른 여성을 넘보고 타인에게는 후해도 집에서는 인색하며 처가 가정의 경제권을 행사한다. 여성은 바람기가 있는데, 자(子)와 유(酉), 오(午)가 하나씩만 더 있어도 남녀 모두 바람기를 배제할 수 없다.

    성격은 맑고 구김살이 없으며 철없는 아이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그리고 반항기가 심하고 지기도 싫어하는데 목(木)이 강하면 더욱 심하다. 화(火)가 많으면 피부가 건조하고 열이 많아서 폐,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고 재물을 쉽게 버린다.

    평생 구설수가 따르는데 자존심을 숙이고 양보할 줄 알며 겸손하면 면한다. 그리고 객지에서 성공해서 부모형제를 돕는 사람이 된다. 그런데 큰 결점은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심하는 버릇을 고치고 마음을 터놓고 이해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결혼은 갑(甲)운이나 해(亥), 술(戌), 미(未)운에 하고 갑술(甲戌) 일주가 배우자면 해로한다. 그러나 을유(乙酉)면 이별하고 갑(甲)이 있고 유(酉)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을(乙)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못한다. 구설수와 여러 가지 재앙은 신(申)과 자(子) 중 하나만 있어도 구원받을 수 있다.

    庚辰日(경진일): 경은 金, 진은 土

    만물을 응집하는 경금(庚金)과 웅지를 펴는 용띠 진(辰)의 기질은 이상이 높고 움켜쥐려는 욕망이 대단한데, 작은 일은 가볍게 보고 큰 일만 생각한다. 그래서 자부심이 높지만 속은 허하고 가난한 사람이 많다.

    자(子)와 신(申)이 있고 미(未)나 오(午), 혹은 사(巳)가 하나 있으면 심장과 소장이 허약하고 토금(土金)이 많고 목(木)이 하나 있으면 간, 담과 위장에 병이 생기기 쉽다. 술토(戌土)가 있고 또 화(火)가 있으면 고혈압으로 고생할 수 있고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온다.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다.

    성격은 마음속에 타인을 이용하려는 심사가 있으며, 겉과 속이 다르다. 부드럽고 온화해 보여도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내성이 있다. 그 때문에 부귀가 왔다가는 금세 사라져 허망해지기도 한다.

    만약 자신의 결점만 고친다면 기필코 유명인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언론인, 정치인, 군인으로 대성할 수 있다. 뛰어난 언변과 지혜와 어진 성품과 학문적 두뇌를 두루 갖추었기에 수행으로 자신을 가다듬으면 만인지상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수행지심이 없으면 그 자리에서 내려올 때 천하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부부지간은 쓸쓸한 기운이 감도는데 여성은 가정을 책임 져야 한다. 모성애가 지극해서 나중에 자식덕이 있다.

    결혼은 유(酉), 자(子), 신(申)이나 을(乙)운에 있고 을유(乙酉)를 만나면 해로하고 병술(丙戌)을 만나면 이별한다. 병(丙)이 있고 유(酉)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병(丙)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못한다. 을(乙), 병(丙), 정(丁), 묘(卯), 유(酉)운에 애인이 생길 수 있고, 술(戌)운에 재난이 닥칠 수 있으며 토금(土金)이 강하고 목(木)이 적으면 재산을 잃고 남성은 여성을 극한다. 또 수(水)가 많고 화(火)가 허약하면 여성은 이혼하고 남성은 명예를 손상하기 쉽다. 목(木)이 많으면 어질지 못해서 포악해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辛巳日(신사일): 신은 金, 사는 火

    쓸쓸하고 고독한 가을의 기운 신금(辛金)이 만물을 기르기 위해서 바쁜 뱀띠 사화(巳火)를 만났으므로 한가로운 듯 부지런히 움직여야 하는 사람이다.

    축(丑)과 미(未)가 있으면 성격이 날카로워서 정신질환을 앓기 쉽다. 만약 술(戌)이 있으면 신장, 방광이 허해서 면역이 결핍돼 병을 앓거나 위암과 같은 큰 병을 얻을 수 있다. 여성은 자궁에 문제가 생긴다. 폐장이 허해서 색을 밝히는 기질이 나타난다. 그러나 해수(亥水)가 있으면 해소된다. 토금(土金)이 강하고 목(木)이 많으면 폐, 장, 비, 위에 병이 온다. 그러나 금(金)이나 토(土)가 하나 더 있고 수(水)와 목(木)이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하는데, 해(亥)와 사(巳)가 있으면 사고가 날 수 있고 구설을 듣기 쉽다. 운에서 해(亥)와 인(寅)을 만나도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데 묘(卯)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금수(金水)나 수(水)가 많으면 여성은 이혼하기 쉽고 남성은 명예가 실추되는데 목(木)이 있으면 해소된다.

    성격과 운명은 일찍 부모 곁을 떠나 부모형제의 덕을 못 보는 환경에서 외롭게 자수성가하는데, 나중에 넉넉한 인생을 맞이하게 되며 배우자 운이 좋다.

    신금(辛金)은 해(亥)와 임(壬)이 없으면 그 날카로움 때문에 비판적이고 신경질적인데다, 타인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기질이 있다. 여성은 생리통을 앓거나 생리시에 심한 스트레스로 광적인 행동이 나올 수 있으며 자신도 모르게 남의 물건을 훔칠 수도 있다.

    의심이 지나쳐서 인덕이 없고 지혜가 교묘하여 타인을 모함할 수 있음을 염려해야 한다. 일을 저지르고 나중에 심하게 괴로워하지만 때가 늦은 뒤의 일이니 미리 자신을 다스려야 한다.

    여성의 경우 남편 자랑을 많이 하는데 사실은 미운 감정이 더 많은데도 자존심 때문에 거짓으로 말하기도 한다. 근심, 걱정이 떠나지 않아서 신경이 더욱 예민해지는데 스스로 수행심이 모자람을 알아야 한다. 자식을 지나치게 아끼는데 애정 결핍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나중에 자식으로부터 크게 실망할 수 있으므로 마음이야 어떻든 자식을 엄하게 다스려야 나이 들어서 효도를 받는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늘 자신을 내세우려는 심성도 외로움과 자격지심에 대한 보상심리라 할 수 있는데 훌훌 털어버리고 낙관적으로 화려하게 부닥치면 후한 복이 기다리고 있다.

    결혼은 신(申), 유(酉), 축(丑), 병(丙)운에 하며 병신(丙申)이나 정유(丁酉) 일주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해(亥)와 인(寅)의 사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병(丙), 정(丁), 유(酉), 묘(卯)에 애인이 생기고 묘(卯)가 있으면 재난과 재앙에서 구원받는다.

    壬午日(임오일): 임은 水, 오는 火

    임수(壬水)는 음이 지극한 상태에서 양기를 잉태하려는 음습한 기운이며, 말띠 오(午)는 음과 양이 교차하는 기질이다. 그래서 마음이 늘 바쁘게 움직이는데 내심은 정서적이고 싶지만 쉽지가 않다.

    미(未)와 술(戌)이 있고 신(申), 자(子), 해(亥), 진(辰)이 없으면서 금(金)도 없으면 방광, 신장이 허약하다. 몸이 너무 덥기 때문인데 만약 금(金)이 하나라도 있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에 시달린다. 수목(水木)이 많고 토(土)가 있으면 비, 위에 문제가 있다.

    수(水)가 강한데 토(土)가 있고 목(木)이 있으면 여성은 이혼하기 쉽고 남성은 명예가 손상된다. 그러나 화(火)가 하나만 더 있어도 구원받는다.

    금수(金水)가 하나씩 더 있고 목(木)이 있으며 토(土)가 또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해진다. 그러나 신(申), 자(子), 진(辰)이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운도 없다. 또 금수(金水)가 있는데 화(火)가 많으면 여성이 경제권을 쥐고, 남성은 인색하면서도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여 첩을 거느리기 쉽다.

    성격은 남을 잘 미워하면서도 사랑을 독차지하고 싶은 욕망이 있다. 따라서 허영심에 빠지기 쉬우며 허세가 많고 의심하면 언행이 다르게 나타난다. 그리고 간교한 지혜로 약삭빠른 면이 있으며 말솜씨도 좋다. 만약 이 사주에 인(寅), 신(申), 해(亥)가 있으면 사기 행각을 벌일 수 있는데 남을 이용하려는 기질이 있고 은혜를 저버림으로써 나중에 크게 해를 입는다. 따라서 수행심이 지극히 필요하다.

    본래 이 사주는 강한 자존심과 활달한 성품 그리고 지혜와 언변이 뛰어나기 때문에 복록이 예비되어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결점만 고치면 크게 성공할 것이다. 남성은 초년에 방황하다가 나중에 복이 오는데 여자를 많이 거느릴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여성은 의처증이 있는 남성과 혼인할 수 있으므로 잘 판단해야 한다.

    결혼운은 미(未), 인(寅), 술(戌), 정(丁)운에 있고 무자(戊子)를 만나면 이별한다. 무(戊)가 있고 미(未), 인(寅), 술(戌)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못한다. 미(未), 인(寅), 술(戌)이 지지에 있는데 무(戊)가 있어도 마찬가지다. 정(丁), 묘(卯), 유(酉), 미(未)에 애인 생기지만 오래가지 못한다. 구원의 기질은 사(巳)와 묘(卯)인데 이것이 있으면 여러 가지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계수(癸水)는 수기(水氣)가 범람하고 추위가 한창인 기질이 있으며 양띠 미토(未土)는 더위가 최고조에 달해 있을 때다. 그러므로 계수(癸水)는 양기를 맞이할 태세를 갖춘 음이며 미(未)는 음기를 맞이할 태세를 갖춘 양기가 기성을 부리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가 있고 시련이 와도 굴복하지 않는다.

    축(丑), 술(戌)이 있으면 생식기 병이 우려되고 여성은 자궁병이 올 수 있다. 그러나 화기(火氣)가 강하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오고 토(土)가 많으면 당뇨를 앓을 수 있다. 금(金)이 많고 미(未)가 하나만 있으면 간, 담이 허약하고 수목(水木)이 강하면 비, 위에 병이 오며 금(金)이 하나 있는데 화(火)가 강하고 목(木)도 있으면 폐, 대장, 신장, 방광이 허해서 색을 즐기거나 나쁜 병에 걸릴 수 있다.

    그러나 지지에 금(金)이나 수(水)가 있거나 천간 지지에 금수(金水)가 하나씩 있으면서 목(木)이 있고 화(火)가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하다. 금수(金水)가 강한데 화(火)가 허약하고 목(木)도 없으면 남녀 모두 재물을 모으지 못한다.

    토(土)가 많고 금수(金水)가 매우 허약하면 여성은 남성을 극해서 여러 남자와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유(酉)와 자(子)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그러나 묘(卯)와 사(巳)가 있으면 어진 성품으로 불륜을 저지르지 않고 곧게 인생을 살아간다. 계수(癸水)에 축(丑)은 매우 중요한데 특히 여성의 경우 화(火)가 약하고 금수(金水)만 강하다면 자궁에 큰 병이 오기 쉽고 몸이 냉해서 추위를 많이 타며 빈혈로 고생한다.

    성격은 언변이 뛰어나고 설득력이 대단하며 왕성한 활동력이 있다. 그리고 고집대로 일을 하려는 독선이 있으며 무엇이든 한꺼번에 성취하려는 결점이 있다.

    오직 추위에서 벗어나고 더위에서 벗어나려는 두 기질이 마주보고 있기에 한 가지 일에 몰입하는 습성이 있는데, 이런 사람은 도인이나 종교가로서 성공할 수 있다.

    다만 반항심이 거세므로 하던 일도 뒤집어버릴 수 있으며 두뇌회전이 빠른 반면 너무 까다롭고 신경이 과민해서 일을 그르치기 쉽다. 혼자 잘나서 타인을 깔보는 경향이 있는데 겸손할 줄 알아야 대성한다. 그리고 너무 자신만 믿고 언변술로 타인을 거짓되게 사로잡아서 자신을 존경하게 하려는 기질도 버려야만 큰인물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결혼운은 무(戊), 오(午), 해(亥), 묘(卯)에 있고 무오(戊午) 일주 배우자와 만나면 해로하고 을축(乙丑)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기(己)가 있고 오(午)가 있거나 오(午)가 있고 기(己)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않는다. 단 무(戊)가 있고 축(丑)이 있거나 오(午)가 있고 무(戊)가 있어도 싸우면서 해로한다. 오(午), 무(戊), 묘(卯), 해(亥), 을(乙)에 애인이 생겨도 금방 헤어진다.

    甲申日(갑신일): 갑은 木, 신은 金

    하늘의 진리를 펴며 터져 나오는 갑목(甲木)과 만물을 영글게 하는 잔나비띠 신금(申金)이 만났다. 변화와 개혁을 좋아하는데 재능이 무궁무진한 사람이다. 그러나 인(寅)이 있으면 불의의 사고와 온갖 구설수에 휘말리기 쉽다. 사(巳)가 또 있으면 더욱 분명해지는데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유월(酉月)에 태어나고 금(金)이 많고 토(土)도 있는데 수(水)와 목(木)이 하나밖에 없고 화(火)가 없으면 지체부자유자가 되기 쉽다. 목(木)이 많고 화(火)가 강한데 토(土)가 없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고 수목(水木)이 강한데 화(火)가 없고 토(土)가 있으면 비, 위에 병이 온다. 단 금수(金水)가 강한데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으로 고생하며 수(水)가 있고 화토(火土)가 강하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쉽게 정력이 떨어진다.

    그러나 해수(亥水)나 임수(壬水)가 있고 화토(火土)가 있으면 토(土)와 금(金)운에 부귀하고 건강하게 장수한다. 화(火)가 많고 토(土)가 없으면 남성은 명예를 손상하고 여성은 이별수가 있으며, 수목(水木)이 강한데 화(火)가 허약하거나 없고 토(土)가 있으면 남성은 아내를 극하고 재물도 모으지 못하며 여성은 바람나기 쉽다. 반대로 수(水)와 목(木)이 있어도 화(火)가 있고 토(土)가 셋이나 되면 남성은 인색한데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고 두 여자를 거느리고, 여성은 가정의 주도권을 쥔다.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나 뜻은 하늘이 성취시켜 준다는 말이 있듯이, 이 사람은 모사에 능하지만 제 꾀에 제가 넘어간다. 갑신(甲申)의 뜻이 이러하므로, 2004년 갑신(甲申)년에는 모사꾼들이 변화와 개혁을 도모해서 정변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이다.

    제 아무리 무궁무진한 지혜를 가진 사람일지라도 한계가 있는 법. 따라서 이 사람은 모사로 아까운 재능을 썩이지 말고 묵묵히 자신의 일에 전념하면 대성할 수 있다. 분수를 모르고 재능만 믿고 교만하게 처신하면 인생의 낙오자가 될 것이다.

    갑목(甲木)이 어진 성품인데 신금(申金)은 파괴하는 기질이 있고 갑목(甲木)을 극한다. 그러므로 어질어야 하는데도 인정과 자비심이 모자라고 금(金)의 속성대로 의리와 명분만 내세우다가 좌절하게 된다.

    일찍 고향은 떠나 객지에서 혼인하는데 여성은 남성으로 인해 신경과민에 시달릴 수 있다. 남녀 모두 인내심도 부족하고 무슨 일이든 꼼꼼한 것 같지만 경솔하여 대사를 그르치기 쉽다. 이 점을 유념하고 수행지심으로 천부적인 재능을 곧게 쓰면 성공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본래 이 일주는 목소리가 은근하고 매력적이어서 가수로도 성공할 수 있으며 타인으로부터 호감을 산다.

    결혼운은 일주가 기사(己巳)인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경인(庚寅) 배우자를 만나면 이별하기 쉬운데, 기(己)운과 사(巳), 자(子) 진(辰)운에 결혼하고 경(庚)이 있고 기(己)가 있거나, 자(子)나 사(巳)가 있고 기(己)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어떤 위험에서도 구제받을 수 있는데 축(丑)과 미(未)가 나란히 있으면 여러 가지 재난이 있다.

    乙酉日(을유일): 을은 木, 유는 金

    을목(乙木)의 힘차게 솟아오르는 연약한 새싹과 몸체와 혼이 분리되어 죽음을 의미하는 닭띠 유금(酉金)이 만났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풍파를 이기고 나온 노련한 지혜와 고집, 그리고 신념이 굳은 중후한 면모를 갖춘 인격자가 될 수 있다.

    팔자에 오(午)나 묘(卯)가 또 있으면 색을 그리워하는 성품으로 나타나는데,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고 수(水)가 있는데 화토(火土)가 강하면 신장, 방광이 좋지 않으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토금이 많아 간이 허약해진 환자의 사주(辛酉년 乙未월 乙酉일 丁丑시)를 보자. 일간 을목(乙木)이 미(未)와 축(丑)에 뿌리가 있다. 그리고 월의 천간 을목(乙木)이 도와주니 약한 듯하지만 약하지 않다. 하지만 연의 신금(辛金)이 월의 을목(乙木)을 극하고 시의 축(丑)이 월의 미(未)를 충해서 을목(乙木)이 오히려 허약해졌다. 따라서 간과 담이 허약한 사람인데 대운이 금(金)으로 흐르는 유(酉)운에 목기를 꺾어버리므로 불치의 간병으로 사망하였다.

    이 사람은 평소에 짜고 신맛 나는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고 맵고 단맛 나는 음식을 피했다면 무사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인간은 죽을 때가 되면 먹어서 좋지 않은 음식이 입에 맞아서 그것만 찾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무조건 맵고 짠 음식은 안 된다는 현대 의학의 논리에 맹종하는 사람들이 더 큰 병에 걸린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주팔자에서 자신의 허약한 오장의 기를 찾아냈으면 맛에 따라 분류된 음식을 찾아 먹어야 건강을 유지한다.

    을유 일주의 성격은 만약 금(金)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면 중후한 군자의 풍모는 사라지고 경솔하고 지조가 없으며 신념도 결핍되어 있다. 그리고 유금(酉金)은 순백의 순수함을 뜻하므로 선악에 물들기 쉬워서 이익을 위해 음흉한 꾀를 부리고 음탕해서 좋지 않은 정사를 즐기려 한다. 그래서 중년 이후에 이혼하거나 별거해서 고독한 인생을 보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재물과 명예와 섹스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는 심리적인 갈등, 간교한 마음과 은밀한 모사, 사리사욕에 서슴없이 불의와 타협하는 부도덕성 등 이런 자신을 분명하게 깨닫고 수행심으로 고치지 않으면 비극적인 인생의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하면 본래 착하고 맑은 천성에 용모도 깨끗하고 지혜와 재능도 탁월한데다 치밀한 성격까지 있으니 부귀를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운은 경진(庚辰)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신묘(辛卯) 일주를 가진 배우자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경(庚), 사(巳), 축(丑), 진(辰)운에 혼인하며 배우자나 본인이 묘(卯)가 있고 경(庚)이 있거나 신(辛)이 있고 진(辰), 사(巳), 축(丑)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이것이 있으면 재난을 면할 수 있다. 그러나 신(申)이 있는데 오(午)운이 오거나, 자(子)가 있는데 오(午)운이 오면 위험하다.

    丙戌日(병술일): 병은 火, 술은 土

    병화(丙火)는 활활 타오르는 불길이자 천하를 밝히는 기질이 있으며 개띠 술(戌)은 화기(火氣)를 내장한 폭발성이 있고 살기(殺氣)가 있다. 그래서 이 사람은 성질이 급해서 무슨 일이든 따지지 않고 즉석에서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고 평소에 호인다운데도 작은 일에 불같이 화를 내고 돌아서면 잊어버린다.

    팔자에 진(辰)이 있거나 운에서 진(辰)을 만나면 본인과 배우자 혹은 부모형제, 자식에게 비극적인 일이 벌어질 수 있다. 미(未), 술(戌)이 있으면 위, 폐, 대장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당뇨에 걸리기 쉽다.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한데, 특히 심장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단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있으면 고혈압으로 고생한다.

    화토(火土)가 많고 수(水)가 있으면 남성은 명예를 손상하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운데 금(金)이 있으면 해소된다. 축(丑)과 미(未)가 있으면 생식기 병에 걸리기 쉽고 여성은 자궁 근종 등으로 고생한다.

    금(金)만 많고 수(水)가 없으면 남성은 바람기가 있는데, 가정에서는 인색해도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며 가정의 주도권을 처에게 빼앗긴다. 이런 사람의 처는 바람을 피우되 가정을 소중히 해서 불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반대로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나 둘이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재물도 극하며 여색을 즐기고, 여성은 불륜을 맺기 쉽고 남편을 극하며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단 수(水)가 많으면 남성은 흉포해지고 여성은 이혼하기 쉬우며 불륜을 저지른다. 목(木)이 두 개 있고 금수(金水)가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한다.

    성격은 단순해서 순수해 보이는데, 축(丑), 미(未) 또는 진(辰), 미(未) 등이 있으면 노기가 있고 얄팍하며 사려가 깊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악의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중후하고 신뢰가 있으며 활달한 언변술이 있다. 그리고 의협심이 강해서 희생도 불사한다. 만약 수기(水氣)가 없으면 지나치게 고지식하고 고집스러워서 크게 성공하기 어렵다. 대체로 허세가 심하고 주색을 즐기는 풍류객이 많은데, 화려하고 있는 체하지만 속빈 사람이 많다.

    부모덕이 없는 편인데 자수성가해야 하는 이 팔자는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고 결점을 고치면 나이가 들수록 유복해진다.

    결혼은 신(辛), 인(寅), 오(午), 묘(卯)운에 하고, 배우자의 일주가 임진(壬辰)이면 이별하기 쉽고 신축(辛丑)이면 해로한다. 신(辛)이 있고 진(辰)이 있거나 묘(卯)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와 유(酉)인데, 모두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해(亥)가 있는데 사(巳)운이 오거나 유(酉)가 있는데 묘(卯)운이 오면 위험한 일이 닥친다.

    丁亥日(정해일): 정은 火, 해는 水

    만물을 따뜻하게 길러주는 은근한 불꽃 정화(丁火)와 죽음의 곳이자 잉태의 원신 돼지띠 해(亥)가 만난 이 일주는 사려가 깊고 이상향에 젖어 있는 성격으로 나타나는데 화려해도 속이 빈 사람이 많다.

    축(丑)이나 진(辰)이 있고 금수(金水)가 많거나, 금수(金水)만 많아도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 증세가 있다.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하며, 목화(木火)가 많고 금(金)이 하나만 있으면 폐, 대장이 좋지 않다.

    목화(木火)가 있는데 토(土)가 셋이나 되면 남성은 명예를 훼손하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만 있으면 남성은 처와 재물을 극하고, 여성은 색난을 일으키기 쉬우며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반대로 목화(木火)가 허약한데 금(金)이 셋이나 되면 남성은 처를 등한시하고 인색하며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고 첩을 두기 쉽다. 단 목화(木火)가 허약한데 수(水)가 셋이나 되면 여성은 불륜을 저지르거나 억센 인생을 보내게 되는데 목(木), 토(土)운에 해소된다.

    성격은 자존심이 강해서 자신을 잘 추스르지만 인내심이 부족하다. 그리고 여성은 다른 이성과 불륜을 맺을 수 있는데,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정화(丁火)는 은근한 불빛이요 예의에 해당하기 때문에 온순하고 친절한데, 목화(木火)가 없는데 수(水)가 많으면 성질이 괴팍해지고 주체성을 잃게 된다.

    보통 이 일주는 언변이 뛰어난데 용모도 곱고 목소리도 아름다워서 타인의 덕을 입을 수 있다. 그러므로 결점을 고치면 크게 성공한다. 더욱이 해(亥)는 천우신조의 기질이므로 어떤 고통에서도 벗어날 수 있음을 명심하고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결혼은 임(壬), 묘(卯), 미(未), 인(寅)운에 하는데 배우자의 일주가 임인(壬寅)이면 해로하고, 계사(癸巳)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계(癸)가 있고 인(寅)이나 묘(卯)가 있거나, 사(巳)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와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구원받는다. 다만 해(亥)가 있고 사(巳)운이 오거나 유(酉)가 있고 묘(卯)운이 오면 위험하다.

    무토(戊土)는 만물을 무성하게 하고 쥐띠 자수(子水)는 만물을 잉태하는 생산의 기질이 있다. 그러므로 욕심이 많고 욕망도 커서 가정보다 집밖의 일을 중요시한다. 그러나 부지런히 생명을 키우지만 결국 낙엽이 내리듯 좌절하고 마는데 허영과 허식에 들떠서 분에 넘치는 횡재만 노리기 때문이다.

    축(丑)이나 미(未), 또는 진(辰)이나 술(戌)이 있는데 목(木) 화(火)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병들고 수(水) 목(木)이 많은데 화(火)가 약하거나 없으면 비장과 위에 병이 들 것이다. 화(火), 토(土)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만 있으면 폐, 장이 허약하다. 묘(卯)가 월이나 시에 있으면 생식기 병을 앓기 쉽고 색을 밝히며 유(酉)가 월이나 시에 있으면 여성은 자궁이나 유방에 병이 올 수 있다. 그러나 화(火)가 하나나 둘이 있고 금(金)이 있으며 수(水)와 목(木)이 적당히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하다.

    화(火) 토(土)가 하나 더 있어도 수(水)가 셋이나 되고 금(金)이 있으면 재물복은 있되 남성은 두 여자를 거느릴 수 있고 처한테는 인색한데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다. 이런 남성은 바람기 있는 여성을 만나기 쉽고, 여성이 그러하면 재물을 밝히고 불륜을 저지를 수 있다. 특히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화(火), 토(土)가 많고 수(水)가 허약하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바람기가 있으며 재물을 모으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화(火), 토(土)가 있고 금(金)과 수(水)가 또 있으면 거부가 될 수 있다.

    성격은 자수(子水)의 기질대로 모성적 사랑을 그리워하는데 나이가 들어서 비로소 그런 사랑을 만날 수 있다. 따뜻한 인정이 흐르기에 매력적인 사람이라 할 수 있는데, 쓸데없는 고집 때문에 눈살을 찌푸리게도 한다. 하지만 이재에 밝고 천부적인 재복이 있으니 결점을 고치면 중 이상의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결혼은 계(癸), 축(丑), 신(申), 진(辰)운에 하고 배우자의 일주가 계축(癸丑)이면 해로하는데, 미오(未午)면 이별하기 쉽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축(丑)이 있을 때 운에서 미(未)를 만나거나 또는 미(未)가 있을 때 축(丑)을 만나 위험한 일이 생긴다. 미(未)가 있을 때 오(午)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己丑日(기축일): 기는 土, 축은 土

    기토(己土)는 만물을 완성하는 흙의 속내이고 소띠 축토(丑土)는 기토(己土)와 같은 기질이지만 겨울의 토(土)이기 때문에 냉하고 습하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피부가 검은 편인데 체질이 냉해서 피부병에 걸리기 쉽고 여성은 냉이 많거나 자궁에 물혹과 같은 병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미(未), 술(戌), 오(午) 등이 하나만 있어도 구원받는다.

    술(戌)과 미(未) 둘 다 있으면 여색을 지나치게 밝히고 비만이나 위장병에 걸리기 쉽고 생식기 병이 우려된다. 미(未)나 술(戌)이 하나만 있거나, 오(午), 사(巳)가 각각 하나만 있고 금(金) 수(水)가 많으면 몸이 차고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 증세가 있다.

    그러나 화(火)가 있고 금수(金水)가 있으면 목(木)이 강해도 부귀하고 건강하며 장수한다. 금(金)이 셋이 있는데 수(水) 없이 목(木)이 있으면 남성은 명예를 손상하고 여성은 이별한다. 화토(火土)가 또 있는데 수(水)가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음탕하기 쉽고 배우자를 극한다.

    수(水), 목(木)이 많은데 화(火)가 없으면 남성은 흉포해질 수 있고 여성은 남편을 극한다. 화(火)나 금(金)이 적당히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한다. 그리고 화(火), 토(土)가 있고 금(金)이 하나쯤 있으면서 수(水)가 많아도 거부가 될 수 있다.

    성격은 만물을 완성하는 기질이기 때문에 초지일관해서 좋은 열매를 맺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부모 덕이 없어서 일찍부터 고생하다가 중년이 넘어서 부유해지는데 이것저것 손대면 모두 실패한다. 화(火)가 부족하면 욱하는 성미가 있는데다 의타심이 있는가 하면 의심이 많다. 또 수동적이고 소극적이어서 자주 실패할 수 있다.

    남녀 모두 악처 악부를 만날 수 있으므로 혼인을 가볍게 결정해서는 안 된다. 여성은 독수공방하기 쉬운데 의부증 환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종교심도 있고 남다른 성실함도 겸비하였으므로 자신의 결점만 고치면 중년 이후에 복락을 누릴 것이다.

    결혼운은 자(子), 유(酉), 기(己), 신(申)에 있는데, 갑자(甲子) 일주를 가진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한다. 그러나 을미(乙未)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고, 을(乙)이 있고 자(子), 유(酉), 기(己)가 있거나 자(子)가 있고 을(乙)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재앙에서 구원받는다.

    庚寅日(경인일): 경은 金, 인은 木

    경금(庚金)은 영글고 범띠 인목(寅木)은 틔어나옴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 사람은 용기가 있고 위세가 당당해 보인다. 하지만 경(庚)과 인(寅)이 서로 극하므로 내성은 무르고 겁이 많다.

    신(申)이 인(寅) 옆에 있거나 사(巳)가 있으면 불의의 사고나 많은 구설을 듣는데,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신(申), 유(酉)가 있고 화(火)가 없거나 약하면 간, 담에 병이 드는데, 토(土)가 또 있고 천간에 토(土)나 금(金)이 있으면 불구가 되기 쉽다. 수(水)가 셋이 있고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겁이 많고 저혈압 증세가 있다. 그러나 토(土)가 있고 수(水)도 있으면서 화(火)도 있으면 부귀하고 건강장수한다. 금(金)이 많고 토(土)도 있는데 수(水)가 없으면 남녀 모두 음탕하고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그리고 수(水)가 없는데 목(木)만 셋이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하지만 첩을 둘 수 있고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다. 이런 사주의 남편은 아내에게 경제권을 빼앗기는데, 처가 불륜을 저지를 수 있으나 가정을 소중히 여겨서 오히려 남편을 보필한다.

    금(金)이 많아도 수(水)가 두 개 이상 있으면 예술에 뛰어난 재능이 있는데 큰 부자가 될 수 있으며 목(木)이 많아도 수(水)만 있다면 넉넉한 인생을 보내게 된다. 그러나 화(火)가 셋이나 있고 토(土)가 없으면, 그리고 목(木)도 하나밖에 없다면 여성은 여러 남성과 어울리고, 남성은 출세욕에 광분하다가 일신을 그르친다. 목(木)이 많으면 포악한 성미도 나타난다.

    성격은 인목(寅木)이 이른 봄인데다 경금(庚金)이 차기 때문에 오직 양지만 찾는 습성이 있어서 덕이 되는 사람에게만 의탁하려 든다. 그리고 타향에서 자수성가하는데 재복이 천부적이어서 손윗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지만 금(金)이 강하면 예사롭게 배신하고 나중에 원한을 사기 쉽다.

    재물운이 강하므로 급히 성취하려는 조급함이 실패를 자초하는데 인내심이 부족한데다 변덕이 심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부모형제는 함께 있으면 미운 정이 많고 떨어져 있으면 정을 그리워한다. 부부운은 이기적이어서 관계가 냉랭해지기 쉽다. 특히 이 일주의 여성은 평생 남자 문제로 고민하는데 이기심 때문에 배신을 손바닥 뒤집듯 하고 혼전 임신 또는 애인을 둔 채로 결혼하기 쉽다. 이 점을 고치지 않으면 나이 들어 비극적인 인생의 낙오자가 될 수 있다.

    결혼은 을(乙), 해(亥), 오(午), 술(戌)운에 하는데 이때가 되면 연애도 쉽게 한다. 배우자는 을해(乙亥)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병신(丙申)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병(丙)이 있고 해(亥)가 있거나, 신(申)이 있고 을(乙)이 있으면 싸우면서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축(丑)과 미(未)가 함께 있거나 운에서 만나면 위험해진다. 사주에 축(丑)이 있을 때 오(午), 미(未)가 있을 때 자(子)가 있으면 구제받는다.

    辛卯日(신묘일): 신은 金, 묘는 木

    가을의 쓸쓸함과 이별의 기운인 신금(辛金)이 인(寅)에서 터져나온 여린 싹, 토끼띠 묘목(卯木)을 만난 이 사람은 경우가 밝고 자상하지만 소극적이고 융통성이 없는데다 경솔한 기질이 있다.

    술(戌), 미(未)가 있거나 자(子)나 유(酉)가 있으면 색으로 인해 번민하는데 생식기 병에 걸리기 쉽고 여성은 자궁이나 유방이 나빠진다.

    가을에 태어나고 토(土)와 금(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토(土)가 없이 금(金)이 약하면 폐, 대장이 허약하다. 그러나 여름에 태어났더라도 수(水)가 셋이나 있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증세가 있다. 그러나 토(土)와 금(金)이 있고 수(水)와 화(火)가 있으면 건강장수하고 부귀해지는데 목(木)이 많으면 부, 화(火)가 많으면 귀하게 된다.

    토(土)가 있고 수(水)가 두 개 정도 있으면 예능에 뛰어난 재질이 있는데 특히 가을에 태어났으면 슬퍼하고 고독하며 잘 울고 웃는데 감수성이 예민하여 문학에 소질이 있다.

    토(土)와 금(金) 또는 금(金)이 많은데 수(水)가 없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반대로 수(水)가 없이 목(木)이 셋이나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한데 첩을 두고 다른 여성에게는 후한 성품으로 나타난다.

    이런 사람의 처는 가정의 주도권을 쥐고 애인을 두되 가정은 소중하게 여겨서 불행해지지 않는다. 금(金)이 허약한데 토(土)가 셋이나 있으면 남성은 출세욕에 광분하다가 일신을 망치기 쉽고 여성은 여러 남자와 관계를 맺는다.

    성격은 솔직담백한데 급하고 바쁜 성미 때문에 항상 한가롭지 못하다.

    신의가 있는 반면 변덕이 자주 일어나서 본심과는 달리 타인으로부터 배신감을 느끼게 한다. 해(亥)나 축(丑)이 없으면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신경과민에 시달리고 불안과 초조에 휩싸여 어쩔 줄을 모른다. 그러나 집념이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성공하는 기질이 있으며, 부모덕이 없어도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서 화려한 인생을 맞이한다. 그러나 늙어서 모두 이별하고 쓸쓸한 인생을 보낼 것이므로 자신의 미래를 위해 재물을 모아두어야 한다. 남성은 첩을 더 사랑하는 기운이 있으며, 여성은 남편 외의 이성을 그리워한다. 늦게 결혼하면 딴마음 없이 해로한다.

    혼인은 병(丙), 술(戌), 해(亥), 미(未)운에 하고 이때 애인도 생긴다. 배우자가 정유(丁酉)면 이별하기 쉽고 병술(丙戌)이면 해로한다. 정(丁)이 있고 술(戌), 해(亥), 미(未)가 하나 있거나 술(戌)이 있는데 정(丁)이 있으면 싸우면서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사(巳)와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위기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 묘(卯)는 유(酉)운에 위험이 따른다. 이 때는 사주에 사(巳)일 때 인(寅), 묘(卯)일 때 술(戌)이 있으면 해소된다.

    아직 양기를 잉태하지 않은 임수(壬水)가 만물의 기개를 펼치게 하는 용띠 진토(辰土)를 만났으니 사람이 위엄이 있고 굳은 신념이 있어 보이고 고집도 강하며 언성이 높으나 곧 잊는다.

    진(辰)은 습한 토(土)이고 여러 가지 기가 엉킨 살기이기 때문에 피부가 곱지 못하고 피부병에 걸리기 쉬우며 화(火)가 없거나 허약하면 비, 위에 병이 온다. 술토(戌土)가 있으면 기이한 사고가 본인 또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일어나는데 사(巳)와 묘(卯)가 있으면 본인은 구제받는다.

    금수(金水)가 많고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오고 장도 나쁘고 위도 나쁘다. 봄에 태어나고 화(火)가 없으면 비, 위에 병이 오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다.

    성격은 주장이 강한 반면 맡겨진 일은 충심을 다해 완수한다. 도량도 넓고 포부도 크며 인내심도 있다. 그리고 결단력과 지혜가 있기 때문에 크게 성공할 수 있는데, 자만심이 대단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戀袖?있다. 또 술(戌), 미(未)가 있거나 화(火)가 많으면 빈궁하고 소인배가 될 수 있는 만큼 명심하고 천부적인 재능을 썩이지 않아야 한다.

    결혼은 정(丁), 유(酉), 자(子), 신(申)운에 하고 정유(丁酉)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지만 무술(戊戌)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무(戊)가 있고 유(酉), 자(子)가 있거나 정(丁)이 있고 술(戌)이 있으면 싸우면서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사(巳)와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사(巳)가 있는데 해(亥), 묘(卯)가 있고 유(酉)운이 오면 위험하다.

    癸巳日(계사일): 계는 水, 사는 火

    계수(癸水)는 양기를 품은 차디찬 물인데 뱀띠 사화(巳火)는 계수(癸水)의 칠성줄이다. 따라서 조상의 음덕을 입었고 천상의 신이 도우니 전화위복의 운이 있다.

    그러나 해(亥)를 두려워 하는데 만약 금수(金水)가 강하고 다시 수(水)의 운으로 흐른다면 심장과 소장이 허약하고 심장마비로 급사할 수 있다. 평소에 몸이 차고 빈혈도 심하다.

    심장이 허약한 저혈압 환자의 사주(己亥년 癸酉월 癸巳일 辛酉시)를 보자. 일간 계수(癸水)가 수(水)와 금(金)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러므로 사화(巳火)가 혼자 외로운데 다행히 유(酉)와 합이 되어 금(金)으로 변하였다. 그러나 기토(己土)는 합을 찾을 수가 없어서 수(水)에 허물어지는 형국이다. 따라서 도도한 수기(水氣)를 거스르지 않고 따라가야 하는데 이 때는 목(木)이 제일 좋다. 그런데 사화(巳火)가 비록 유(酉)와 합해서 금(金)이 되었지만 타고난 기(氣)이기 때문에 천성적으로 심장과 소장이 허약하게 태어났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저혈압 환자다. 만약 대운이 화기(火氣)로 흐르지 않고 금수(金水)운으로 흘렀다면 저혈압으로 많은 고통을 겪어야 했을 것이다. 이 사람은 쓰고 신맛 나는 음식을 섭취하면 오랜 음식 습관에 의해서 간과 심장의 기가 강화된다.

    이 일주는 금수(金水)가 많고 목(木)이 없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도 모으지 못하며, 반대로 금수(金水)가 있다 하더라도 허약하고 화(火)가 셋이 있으면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처에게 인색하다. 화(火)가 강하고 토(土)마저 많으면 남성은 불량배가 될 수 있으며 여성은 여러 남성과 인연을 맺는다. 그러나 금(金)이 두 개만 있어도 해소되는데, 사화(巳火)가 있기 때문에 불행해지지 않는다. 오직 해(亥)만 두려울 뿐이다. 금(金)이 있고 목(木)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하고 재물운도 있다.

    성격과 운명은 늘 귀인이 따르기에 인덕이 있어서 어떤 위험에서도 벗어나는데 부드럽고 지혜로우며 이해심도 있어서 존경받는다. 다만 조급하고 인색하며 변덕이 우려되는데 남녀 모두 혼전 임신을 경험할 수 있다. 사화(巳火)는 귀인이자 역마살에 해당되므로 자유롭게 연애하고 헤어지기도 잘하는데 중년이 지나면서 애정행각으로 크게 문제가 될 수 있다. 보통 이런 여성은 눈이 크고 쌍꺼풀이 졌으며 눈동자가 젖은 듯이 보인다. 시에 인(寅)이나 신(申), 해(亥)가 있으면 해외 나들이가 많고 이주할 수도 있으며 무역업으로 크게 재물을 모으기도 한다.

    남성은 천덕이 있는데 나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여성과 혼인할 수 있으며 애인이 있는 여성과 결혼할 수도 있으므로 유념해야 한다. 여성은 의처증이 있는 남성과 혼인하기 쉽다. 그럼에도 이 일주는 배우자로부터 덕을 입는데 모두 칠성줄의 덕분이므로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신의 결점을 고치면 부귀는 의심할 바 없겠다.

    결혼은 무(戊), 신(申), 유(酉)운에 하는데 무신(戊申) 일주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기해(己亥)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기(己)가 있고 신(申)이 있거나 해(亥)가 있고 무(戊)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이별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구원의 기질은 기(己)와 묘(卯)인데 두 개 다 있으면 부귀를 의심하지 않는다.

    甲午日(갑오일): 갑은 木, 오는 火

    양기를 터뜨리고 하늘의 진리를 펴는 갑목(甲木)과 음, 양이 교차하는 말띠 오(午)의 만남은 이상이 높고 창조적이며 개척 정신이 뛰어나다.

    자(子)가 있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과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증세가 있고, 자(子)가 있다 하더라도 미(未), 술(戌), 기(己)와 같은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다. 수(水)가 하나만 있고 토(土)가 있는데 금(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고 화(火)가 많은데 목(木)도 있고, 금(金)이 허약하면 폐, 대장에 병이 온다.

    토(土), 금(金)이 과다하면 불구자가 될 수 있으며 수(水)와 목(木)이 많은데 토(土)가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을 잃기 쉬우며 음탕해질 수 있다. 반대로 토(土)가 셋이 있고 수(水)가 있다. 남성은 부잣집 가난뱅이가 될 수 있으며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고 첩을 둘 수 있으며 정작 처한테는 인색하다. 화(火)가 두 개나 더 있고 토(土)가 없이 금(金)이 하나만 있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사기성을 발동할 수 있으며 여성은 이별하는 수가 많다.

    성격과 운명은 대체로 호기심이 많은데다 활달한 성품에 바쁘게 움직이지만 때를 늦게 만난다. 식복이 있고 재물복도 있어서 사회적 명성을 얻을 수 있는데 만약 목(木)이 많으면 명예를 손상시키고 고지식하며 융통성이 없는데다 허영심이 많아서 일생동안 모은 돈을 한꺼번에 버리게 된다.

    사람이 눈치가 빠르고 재치가 있는데 화(火)가 하나 더 있으면 겉보기는 의젓해도 급하고 심성이 얄팍하여 구설수에 자주 오른다. 처음은 말을 더듬다가 나중에는 달변으로 변하는데 청산유수와 같다.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색으로 번민하고 이 사주는 묘하게도 기토(己土)가 없으면 평생 두통에 시달리거나 뇌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다만 축(丑)과 미(未)가 구원한다.

    혼인은 기(己), 미(未), 인(寅), 술(戌)운에 하는데, 기미(己未) 일주 배우자와는 해로하지만 경자(庚子) 일주거나 미(未)가 있고 경(庚)이 있으면 잘 싸우되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축(丑)과 미(未)가 다 있거나 축(丑)일 때 미(未), 미(未)일 때 자(子)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乙未日(을미일): 을은 木, 미는 土

    을목(乙木)은 새싹이다. 위로 솟구치려 하는데 양띠 미토(未土)는 양이 물러가고 음이 창궐하기 시작하니 을목(乙木)으로 하여금 거목이 될 때까지 기다리게 한다. 따라서 이 일주는 무슨 일이든 기회를 충분히 엿본 뒤에 행해야만 성사시킬 수 있다. 그런데도 결실을 기다리는 마음이 초조해져서 경거망동하기 쉬운데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지나치게 계산적이어서 결단력이 부족한 기질이 있다.

    미(未)는 을목(乙木)의 살기(殺氣)이다. 그러므로 일찍 아버지를 여읠 수 있으며 형제와 배우자에게 기이한 사고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본인은 간암과 같은 위험한 병이 오기도 하는데 자(子)와 묘(卯)가 있으면 대단히 가능성이 높다. 술(戌)과 축(丑)이 있으면 비,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신장과 방광, 폐도 병들기 쉬워서 화(火)운으로 향하면 요절할 수 있다. 화토(火土)가 많은데 수(水)가 하나 있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와서 당뇨를 앓을 수 있다. 특히 술토(戌土)가 있으면 더욱 가능성이 높다. 수(水)가 허약한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는데 미(未)가 살기(殺氣)이기 때문에 위험한 병에 걸릴 수 있다.

    목화(木火)가 많고 금(金)이 하나 있으면 혀 끝에 재앙이 있고 남성은 명예를 실추시키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수목(水木)이 많은데 화(火)가 없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음탕하며 한순간에 재물을 잃을 뿐만 아니라 성질 마저 난폭해진다. 그러나 화(火)가 또 있고 토(土)가 있으면 총명하고 재산이 풍부해진다. 수(水)가 둘이 있고 목(木)이 있으면서 화(火)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하고 화(火)가 많으면 예능에 소질이 있으나 허풍이 심해진다.

    운명과 성격은 사주에 수(水)가 없으면 게으르고 이기적이며 고집불통이다. 남의 일에 더 신경을 쓰는 이 일주는 소견이 좁고 이룰 수 없는 화려한 세계만 동경하다가 인생을 그르칠 수 있다. 화기(火氣)가 많으면 몸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축(丑)을 만나면 부모 형제 처가와 본인중에서 기이한 사고를 당하는 사람이 있다. 본인 사주에 신(申)이나 자(子)가 있으면 본인은 구제된다. 아무튼 신(申), 자(子)가 없으면 수술, 화상 등으로 큰 상처를 지닐 팔자라 하겠다. 일찍 부모를 여의거나 부모가 무능해서 덕을 입을 수 없거나 어떤 사람은 친모의 슬하에서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사람은 본래 천성이 착한데다 사람을 잘 사귀고 창의력이 뛰어나므로 결점만 고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큰 결점은 지출이 심한데 목(木)이 많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그리고 보호 본능이 있으므로 개척정신으로 기회를 엿보면 반드시 횡재운이 온다.

    혼인운은 경(庚), 오(午), 해(亥), 묘(卯)운에 오고, 경오(庚午) 일주 배우자와 만나면 해로하고 신축(辛丑)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쉬운데, 신(辛)이 있고 오(午)가 있거나 축(丑)이 있고 경(庚)이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다만 신(申)일 때 인(寅), 자(子)일 때 오(午)운은 위험하다. 그러나 신(申)일 때 오(午)나 해자(亥子)일 때 인(寅) 미(未)가 팔자에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

    丙申日(병신일): 병은 火, 신은 金

    정열적인 불꽃 병화(丙火)와 만물을 여물게하는 원숭이띠 신금(申金)이 서로 만났으나 어울리지 못하므로 심신이 불안정하며 괴로운 일을 견뎌내기 어려운데 사색적이면서도 신경질이 있겠다. 그러나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무게와 예의가 있다.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가 이 일주다.

    인(寅)이 월이나 시에 있으면 기이한 사고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배신도 당하는데 사(巳)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그리고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해서 색을 밝히고 목(木)이 하나만 있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다.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증세가 있을 것이며 수(水)가 하나 있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온다. 특히 미(未), 술(戌)이 있으면 당뇨병을 염려해야 한다.

    지지에 목(木)이 하나뿐이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하며 다른 여인에게는 후하다. 남성의 처는 애인을 둘 수 있으나 경제권을 쥐고 가정을 지킨다. 반대로 여성이 이와 같으면 음탕하기 쉽고 욕심이 많다. 수(水)가 셋이 있는데 목(木)이 없으면 남성은 자만심과 명예욕에 가득차서 인생을 그르치기 쉬우며 여성은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게 된다. 목(木)이 과다하면 성질이 불같고 언성이 높으며 욕도 잘하고 흉포해지기 쉽다.

    병신(丙申) 일주는 운명이 극단적으로 나타나 성공하기도 쉽고 실패하기도 쉬운데 실패해도 빠른 회복세를 보인다. 여성은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이성을 그리워하며 남성은 여색에 광적이 되며 목화(木火)가 많으면 색을 더욱 즐기지만 단명하기 쉽다. 따라서 재능이 넘치고 심성이 착한데다 자상하며 인정도 많아서 수행으로 결점을 보완하면 상류에 속하는 팔자이다.

    어릴 때 아버지를 잃거나 무능해서 부모덕이 야박하지만 횡재운이 늘 따라다니므로 경거망동만 하지 않으면 크게 성공한다. 부부간 금슬이 좋지만 늦게 결혼하는 것이 좋겠다.

    혼인은 신(辛), 사(巳), 자(子), 유(酉), 진(辰)운에 하는데 신사(辛巳) 일주의 배우자는 해로하고 임인(壬寅) 일주는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신(辛)이 있고 인(寅)이 있거나, 사(巳)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마찰이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구원받는다. 그러나 해(亥)일 때 사(巳)운, 유(酉)일 때 묘(卯)운은 위험해질 것이다.

    丁酉日(정유일): 정은 火, 유는 金

    꺼지지 않는 영원한 불씨 정화(丁火)와 쓸쓸한 이별의 기운 닭띠 유(酉)가 만났으므로 사람이 온순하고 섬세한데다 아름다운 용모, 그리고 예술적 재능과 미적 감각을 지녔다.

    보통 정유(丁酉)일에 태어난 사람은 좋은 배우자를 만난다. 그런데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사람이 겁이 많고 소심하며 잘 웃고 잘 우는데 저혈압에 시달린다. 그리고 여성은 많은 남성과 인연을 맺을 수 있으며 남성은 출세욕과 재물욕에 일생을 그르칠 수가 있다.

    반대로 목화(木火)가 많은데 토(土)도 없거나 허약하면 남녀모두 음탕하고 재물복도 없으며 폐, 대장에 병이 든다. 보통 이런 남성은 애인을 두거나 처한테는 인색하지만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며 이런 남성의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책임지고 소중하게 여긴다. 여성이 이와 같으면 음난하기 쉽고 욕심이 많다.

    목(木)이 셋이나 되고 토(土)가 하나나 둘이 있으면 학문을 좋아하지만 비, 위에 병이 들기 쉽다. 화토(火土)가 많은데 수(水)가 허약하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고 당뇨가 오기 쉽다. 당뇨는 수(水)가 많아도 쉽게 오는데 그것은 신장, 방광이 너무 실해서 빨리 허물어지기 때문이다.

    성격은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좋아해서 결벽증이 있을 수 있으며 늘 아름다운 세계를 동경하면서 특히 색을 그리워한다. 지지에 오(午), 자(子), 유(酉), 묘(卯)가 하나만 더 있어도 색을 절제하기 어려워진다. 보통 이런 사람은 황홀한 정사를 동경하고 그런 분위기에서 육체적 욕망을 불태우려 한다. 그래서 여성은 대개 첫 남성과는 이별하고 나이 들어서 따뜻한 가정을 꾸미고 비로소 아름다운 인생을 보내게 된다.

    아무튼 이 일주는 천복이 있는 사람이기에 수행지심으로 자신을 잘 다스리면 만인이 부러워할 재물과 명예를 얻게 된다.

    성적으로 변태적인 기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유념할 것이며 권태를 쉽게 느끼는 결점을 깨닫고 사람을 오래 사귈 줄 아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수동적이고 수줍어하는 현재의 심성에서 과감하게 탈피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화려하게 일에 임하면 남녀 모두 대성할 것이다.

    분위기에 약하고 모두 귀가 얇은 면이 있으므로 잘 속지 않도록 이성적이면 천성이 순수하므로 칠성의 신이 저절로 돕기에 횡재운을 기대해도 좋다. 여성은 금은 보석으로 치장하는 것을 좋아하는 심성을 버리고 집안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꾸미려드는 습성에서 벗어나 소박하면 오히려 더 멋스러운 사람으로 보이게 될 것이다.

    혼인은 임(壬), 기(己), 진(辰)운에 하는데 임진(壬辰)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이 때 연애도 한다. 계묘(癸卯)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쉬우며 계(癸)가 있고 기(己), 임(壬), 진(辰)이 있거나 묘(卯)가 있고 계(癸)가 있으면 자주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가지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유(酉)는 묘(卯), 해(亥)는 사(巳)운이 두렵다.

    무토(戊土)는 만물을 무성하게 기르려 하는데 개띠 술토(戌土)는 자라난 만물을 죽음으로 끌고가서 감추려 한다. 그러기에 부지런히 재물을 모으려 들고 물건 모으기를 좋아한다.

    진(辰)이 있으면 본인과 부모형제 배우자의 신변에 기이한 사고가 벌어질 수 있다. 만약 미(未)가 또 있으면 위장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수(水)가 허약하면 신장, 방광에 병이 든다.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가 상할 것이며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꿈을 자주 꾸고 빈혈증세가 있다.

    금(金)이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적거나 없는데 목(木)이 있으면 남성은 혀 끝에 재앙이 있고 사기성이 발동할 수 있으며,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반대로 목(木)이 셋 이상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있으면서 화(火)가 없거나 허약하면 남성은 흉포해질수 있으며 여성은 남성을 더 많이 사귀게 된다. 단 화토(火土)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만 있거나 없는데 수(水)가 약하면 남녀 모두 음탕하거나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반대로 수(水)가 과다하게 많고 토(土)와 금(金)이 허약하면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인색하며 여성은 욕심이 많고 음란할 수 있다.

    그러나 화(火)가 천간에 있고 금(金)과 수(水), 목(木)이 적당히 있으면 무병장수하고 부귀하며 화토(火土)가 있고 금(金)도 있으면 수(水)가 많아도 거부의 운이 된다. 단 목(木)이 있으면 귀한 팔자임이 분명하다.

    성격은 이기심과 독선이 있으며 무엇이든 깨고 부수려는 투쟁성이 있다. 성질도 급해서 노기를 자주 머금고 예의를 모르고 거만해지기 쉽다. 특히 화토(火土)가 많으면 더욱 그러한데 금수(金水)가 있으면 해소된다. 그런데 팔자 전체가 화토(火土)로 이루어져 있으면 그 반대로 나타난다. 그러나 완고한 고집과 타협을 모르는 고지식함이 있다.

    대개 이 일주는 영감이 뛰어나고 총명해서 크게 명성을 떨치고 성공할 수 있다. 초년보다 중년 이후에 복을 후하게 누린다. 다만 결점을 고치지 않으면, 초년이 좋으면 중년이 흉하고 중년이 좋으면 말년이 외롭다.

    결혼운은 계(癸), 묘(卯), 오(午)에 하는데 이 때 애인이 생길 수 있으면 계묘(癸卯) 일주와 혼인하면 해로하고 갑진(甲辰) 일주와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갑(甲)이 있고, 묘(卯)나 오(午)가 있거나 진(辰)이 있고 계(癸)가 있으면 자주 싸우되 쉽게 헤어지지 못한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다 있으면 기이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다만 미(未)일 때 자(子), 축(丑)일 때 수(水)가 있으면 해소 된다.

    己亥日(기해일) : 기는 土, 해는 水

    만물을 길러주는 영양질이라 할 기토(己土)와 양기를 그리워하는 돼지띠 해수(亥水)가 만난 이 사람은 호기심이 많고 진취적이며 보호 본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의심증이 있어서 무슨 일을 하기도 전에 근심, 걱정이 앞서서 소심해진다.

    임(壬), 술(戌), 미(未)가 다 있으면, 비, 위에 큰 병이 오기 쉽고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당뇨에 걸리기 쉬운데 특히 생식기 병이 우려된다. 임(壬), 술(戌), 미(未), 오(午), 사(巳)가 하나만 있고 수(水) 목(木)이 과다하면 비, 위가 허약하여 평생 위장병에 시달릴 수 있다.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문제가 생긴다. 그러나 금수(金水)가 많고 화(火)가 허약하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오는데 특히 술토(戌土)가 있으면 심장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토(土), 금(金)이 많은데 목(木)이 적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화(火)가 많거나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다.

    지지에 축(丑), 미(未), 술(戌)이나 오(午), 사(巳)가 하나라도 있고 금(金)이 있고 목(木)도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장수한다. 화토(火土)가 많은데 금(金)이 허약하거나 없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으며 재물을 잃으며, 반대로 수(水)가 셋 이상 과다하게 많은데 화토(火土)가 허약하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집에서는 인색해도 다른 여성에게는 아낌없이 돈을 쓸 수 있으며 첩을 두기도 한다. 이런 남성의 처는 애인이 있어도 경제권을 쥐고 가정을 소중하게 지킨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수(水)가 과다하면 욕심이 많고 음란하거나 재물을 잃기 쉽다. 금(金)이 많고 목(木)이 허약하면 남성은 명예를 그르치고 여성은 남편을 극하며 목(木)이 과다하면 여성은 많은 남자와 인연을 맺을 수 있으며, 남성은 명예욕에 일신을 망칠 수 있다. 화(火)가 두 개 정도 있고 금(金)도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성격은 밝고 쾌할한 듯해도 현실을 기피하려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여행을 자주 가고 싶고 산중에 은거하고 싶기도 하다. 그러므로 때때로 불안 우울증이 있으며 이성을 그리워하며 술잔을 기울이는 낭만적인 성품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길이 막히면 조급증에 신경질이 솟구치고 독선으로 흐르기 쉬우므로 이 점을 유념하고 수행으로 고치면 낙관적이고 미적 감각, 그리고 미래를 염원하는 동경심이 결실을 보아 대성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 형제도 마음에 맞지 않으면 냉정하게 등을 돌리는 야멸찬 기질도 정화시켜야 한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신(申)이 있는데 운에서 인(寅)을 만나거나 자(子)가 있는데 오(午)를 만나면 불행한 일이 생길 수 있다.

    혼인은 갑(甲), 인(寅), 묘(卯)운에 하는데, 갑인(甲寅)일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을사(乙巳)일을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갑(甲)이 있고 사(巳)가 있거나 인묘(寅卯)가 있고 을(乙)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庚子日(경자일): 경은 金, 자는 水

    경금(庚金)은 단단하고 알차게 하며, 쥐띠 자(子)는 음습한 중에 양기를 잉태한 기질이 있으며 경금(庚金)의 기운을 받아서 맑고 금(金)을 깨끗하게 한다. 그래서 총기가 남다르며 문학, 예술, 음악에 재능이 있고 비판적 평론에 뛰어나다.

    팔자에 화(火)가 하나나 둘이 있어도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증세가 있을 것이며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아침에 얼굴과 손발이 부어오를 수 있다. 단 목(木)이 허약한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다.

    수(水)가 과다하게 많고 화(火)가 적고 목(木)이 없거나 허약하면 뛰어난 예술가가 될 수 있으나 남성은 구설수에 자꾸 오르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토금(土金)이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적은데 목(木)이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재물을 잃기 쉽다. 반대로 목(木)이 과다하게 많고 금(金)이 약하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하며 첩을 두거나 다른 여성에게는 후한 성품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남성의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소중히 여기고 경제를 책임지기도 한다. 만약 여성이 목(木)이 과다하게 많으면 욕심이 크고 음란할 수 있으며, 금(金)이 약하고 토(土)도 허약한데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여성은 여러 남성과 인연을 맺을 수 있고 남성은 욕망에 광분하다가 늦게 일신을 망칠 수 있다. 그러나 토(土)가 적당히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한다.

    성격은 대체로 아름답고 몸의 피부가 얼굴보다 더 고운데 외롭고 쓸쓸함을 견디지 못해 늘 고독하게 화려한 이상세계를 동경하는 기질이 있다. 맑고 깨끗하여 솔직담백하고 감상적이며 목소리도 아름답다. 그러나 진(辰), 술(戌) 따위가 있으면 몸도 마음도 반대로 나타난다. 아무튼 이 일주는 차가운 듯 인정이 흐르고 유순한데다 동정심도 많아서 사회에 큰 일을 할 수 있다. 자신도 이해하기 어려운 독선적인 성격, 그리고 이성에 대한 그리움을 수행으로 다스리면 큰 인물이 될 것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이별의 기운이 감돌고 있으므로 유념해야 하며 남성은 천덕이 있겠다.

    혼인은 을(乙), 축(丑), 신(申), 진(辰)운에 하고 이 때 애인도 생길 수 있는데, 을축(乙丑)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고 병오(丙午)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병(丙)이 있고 축(丑), 신(申), 진(辰)이 있거나, 오(午)가 있고 을(乙)이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구원받는다. 축미(丑未)가 다 있거나 축(丑)일 때 미(未), 미(未)일 때 축(丑)운을 만나면 여러 가지 재앙을 입을 수 있다. 그러나 축(丑)일 때 오(午)가 있고, 미(未)일 때 자(子)가 있으면 구제받는다.

    辛丑日(신축일): 신은 金, 축은 土

    칼날같은 신금(辛金)의 기질에 양기를 가득히 품은 습한 토축(土丑) 소띠가 어울린 이 일주는 이별과 슬픔, 배신의 의미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축(丑)은 차갑고 음습하기에 화(火)가 허약한 사람은 심장, 소장이 약해서 저혈압에 시달리게 되는데 여성은 자궁이 냉습해서 물혹이 생기거나 냉이 많이 흐르게 된다. 또 유산을 하기 쉬운 체질이기도 하다. 미(未)와 술(戌)이 있으면 생식기 병에 걸리기 쉽고 그 날카로운 성질 때문에 위도 위험하다. 미(未), 술(戌)이 모두 있으면 신장, 방광도 좋지 않고 폐, 대장도 좋지 않으니 성한 곳이 없겠다. 목(木)이 하나나 둘이 있고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올 것이며,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병이 올 것이다.

    토금(土金)이 많고 수(水)가 없거나 하나밖에 없는데 목(木)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고 욕심이 많아도 가난하다. 목(木)이 없거나 약한데 화(火)가 적으면서 금수(金水)가 많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또 수(水)가 적은데 목(木)이 셋 이상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성질이 급하고 흉포해져서 여성을 극하고 인색하며 첩을 둘 수 있으며,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소중하게 여긴다. 여성은 재물욕이 많으면서 음란하기 쉽다. 목화(木火)가 과다하게 많은데 토(土)가 적으면 신금(辛金)이 허약해져서 남성은 이룰 수 없는 욕망에 광분하다가 일신을 그르칠 수 있으며, 여성은 동성보다 이성과 많은 관계를 맺는다. 토(土)가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하는데 이 때 목(木)이 많으면 거부가 될 수 있고, 화(火)가 강해도 귀하게 될 수 있다.

    성격은 피안을 동경하는데 근심, 걱정이 떠날 날이 없다. 그리고 남의 속마음을 알고 싶은 호기심 때문에 쓸데없는 의심과 추측으로 마음 고생이 심하겠고 모사를 꾸며서 이익을 챙기려는 내성도 있다. 그러나 이 일 저 일에 함부로 관여해서 손해보기 쉽고 낭비벽이 순식간에 일어나서 재산을 탕진하기도 한다. 이 사람은 비판적인 두뇌를 학문적으로 쓰거나 감상적인 기질을 문학 예술 등에 쏟는다면 크게 명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수행으로 심신을 바르게 닦으면 밝은 인생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은 병(丙), 자(子), 유(酉)에 하는데 이때 애인을 둘 수 있으며, 병자(丙子)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정미(丁未)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병(丙)이 있는데 미(未)가 팔자에 있거나 정(丁)이 있는데 자(子), 유(酉)가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사(巳),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가지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일 때 해(亥)운이 오거나, 묘(卯)일 때 유(酉)운이 오면 위험해진다. 다만 사(巳)가 있고 해(亥)운이 올 때, 팔자에 인(寅)이 있거나 묘(卯)가 있고 유(酉)운이 올 때 팔자에 진(辰)이 있으면 무난하다.

    壬寅日(임인일): 임은 水, 인은 木

    임수(壬水)는 만물을 잉태시키는 기질이 있고 범띠 인(寅)은 만물이 생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처세술이 뛰어나고 부귀할 수 있는 명운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지지에 사(巳), 신(申)을 두려워하는데 이것이 있으면 형벌이 가해지거나 기이한 사고가 자주 일어나며 쉽게 배신당한다.

    신(申), 유(酉)가 있고 또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들고, 토(土)가 적은데 목(木)이 셋이 있으면 비, 위에 병이 올 것이며, 금(金)이 적은데 화(火)가 과다하면 폐, 대장에 나쁜 병이 올 수 있다. 그리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질 것이며, 겨울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온다. 그러나 지지에 해(亥), 자(子), 축(丑), 신(申), 유(酉), 진(辰) 중 하나라도 있고 금(金)이 있으면서 화토(火土)가 있으면 부귀하고 건강 장수한다.

    다만 신(申)일 때는 사(巳)나 묘(卯)가 있으면 무난하고 없으면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지지에 축(丑), 자(子), 신(申), 유(酉), 해(亥)가 하나 있는데 토(土)가 적게 있고 목(木)이 셋이 있으면 남성은 폭발적인 성격에 명예를 실추시키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이때 화(火)가 강하면 구원받고 화(火)운에 오히려 부귀한다.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은데 화(火)가 없거나 하나가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재물을 모으기 어려워지며, 반대로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인색하다. 애인을 둔 처와 혼인할 수도 있는데 가정을 아끼는 여성이다.

    만약 여성이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음란하거나 욕심이 많고 남편을 극한다. 또 화토(火土)가 많으면 남성은 욕망 때문에 일신을 그르칠 수 있고 여성은 동성보다 이성과 많은 인연을 맺는다.

    성격은 힘차게 터져나오는 인목(寅木)의 기상답게 강한 것에 굴복하지 않으며 권력 앞에서도 태연히 처신하는 기질이 있다. 이상이 높고 영웅적 성품이 있는데다 처세가 능하고 군자의 위풍도 서려 있다. 다만 빠른 두뇌회전이 이기적으로 변할 수 있으며 포용하는 넓은 진실이 결핍되어 있다. 때에 따라서는 우유부단해져서 기회를 놓칠 수 있으며 조급증이 일어나면 실패한다.

    인(寅)은 부지런히 산야로 돌아다니는 범의 기질이 있다. 그래서 목(木)이 많으면 흉포한 성격으로도 변하는데, 한 곳에 머물지 못하고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해(亥), 신(申), 사(巳)가 또 있으면 해외 나들이도 많고 무역업, 외교관으로도 성공하며 이주할 수도 있다.

    남녀 모두 이성이 많이 따르는데 지나치게 똑똑해서 가정 불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자제할 줄 알아야 한다. 제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알고보면 오십보 백보에 지나지 않는다. 겸양하고 어리석음을 버려야만 존경받게 될 것이다.

    혼인은 정(丁), 해(亥), 오(午)운에 하는데 정해(丁亥) 일주를 만나면 사이좋게 해로하고 무신(戊申)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무(戊)가 있고 해(亥), 오(午)가 있거나 신(申)이 있고 정(丁)이 있으면 성격 차이로 싸울 일이 많아도 쉽게 헤어지는 일은 드물다. 구원의 신은 사(巳), 묘(卯)에 있는데 하나만 있어도 모든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운, 묘(卯)는 유(酉)운을 두려워해야 한다.

    癸卯日(계묘일): 계는 水, 묘는 木

    만물을 잉태한 계수(癸水)의 지혜와 자라나는 새싹의 어진 성품인 토끼띠 묘(卯)가 만난 이 사람은 총명하고 진취적이며 무한한 능력의 소유자이다. 특히 묘(卯)는 뛰어난 잠재력을 지녔기 때문에 자신의 일에 총력을 기울이면 대성할 수 있다. 그러나 색을 밝히는 토끼처럼 이성에 잡착하면 그 방면에 탐닉해서 일생을 망칠 수가 있다. 특히 자(子)가 있으면 생식기 병을 앓을 수 있으며 유(酉)나 오(午)가 있어도 육욕을 견디기 어려워한다.

    유(酉), 신(申)이 있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오(午), 미(未), 사(巳)가 있고 화(火)나 토(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올 수 있다. 화(火)가 있고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잘 놀랄 것이며, 금(金)이 있고 목화(木火)가 과다하면 폐, 대장이 허하며, 토(土)가 있고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병이 들 것이다.

    지지에 해(亥), 자(子), 축(丑), 진(辰), 신(申), 유(酉)중 하나라도 있고 목(木)이 셋 이상 있는데 금(金)이 하나가 있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휘말리기 쉽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은데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이성을 좋아하며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화기(火氣)가 셋이상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주색을 밝히고 인색하며 처첩을 거느릴 수 있고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아끼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나 여성이 화기(火氣)가 많으면 음란하기 쉽고 욕심이 많은 반면 쉽게 재물을 낭비한다.

    성격은 남녀 모두 이성으로부터 인기가 있는데 스스로 잘나서 그런 줄 알고 착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즉 무형의 색기가 흐르고 있기에 그것에 현혹된 사람들이 꽃을 찾는 벌처럼 따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지 않으면 아까운 재능을 썩이고 추하게 된다. 스스로 돌아보아서 성미에 안 맞으면 광적으로 신경질을 부리는데, 대개 성적인 불만족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귀한 칠성줄을 타고난 자신을 귀하게 생각하고 천도에 순응하면 부귀를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은 무(戊), 술(戌), 미(未), 해(亥)운에 할 수 있으며 이 때 애인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자(子)운에 함부로 연애하면 악질에 걸릴 수 있으므로 유념하여야 한다. 무술(戊戌)일주의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기유(己酉)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쉬우며, 무(戊)가 있고 유(酉)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기(己)가 있으면 성격차이로 잘 싸우지만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묘(卯)와 사(巳)인데, 하나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운, 묘(卯)는 유(酉)를 두려워한다.

    터져나오는 갑목(甲木)의 기질에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용솟음치려는 용띠 진(辰)이 만났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용기가 넘치고 독립성이 강하며 앞으로 나아갈 줄만 알았지 뒤로 물러서는 지혜가 부족하다.

    만약 술(戌)이 있으면 본인을 포함해 부모형제 배우자에게 흉측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 봄에 태어나고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여름에 태어나고 토(土)가 많은데 수(水)가 적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올 것이며,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는데 특히 금(金)이 강하면 불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수목(水木)이 있고 화(火)가 강하면서 금(金)도 강하면 건강하고 부귀하다.

    수목(水木)이 과다하게 많으면 남녀 모두 흉포한 성격에 색을 좋아하고 부유하기 어려우며, 토(土)가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인색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훌륭하게 지킨다. 그러나 여성이 토(土)가 많으면 음란하기 쉽고 재물 욕심이 대단하다. 금(金)이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욕망에 광분하고 여성은 남편을 극하고 여러 남성과 이해관계를 맺는다. 수(水)도 없이 화(火)가 셋이나 되고 금(金)이 있으면 남성은 예술에 능한데 혀 끝에 재앙이 따르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수(水)가 과다하면 어리석어진다.

    성격은 덤벙대기 쉽고 거만하며 이기심과 독선이 가득한데 때에 따라서는 몰염치하게 자신의 이익을 챙기려 든다. 단 풍류적 기질이 있어서 주색에 빠지기 쉬운데 묘(卯), 자(子)가 있으면 더욱 그러하다. 여성도 현모양처가 되기 어려운 팔자인데 원한, 질투, 시기, 폭력의 고통이 따를 수 있다. 비록 인덕은 없어도 수행으로 결점을 고치면 인정이 많은데다 횡재운도 있어서 대성은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은 기(己), 유(酉), 자(子)운에 있는데 이 때 애인도 생길 수 있으며, 기유(己酉)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경술(庚戌)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경(庚)이 있고 유(酉)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기(己)가 있으면 성격차이로 잘 싸워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축(丑)과 미(未)에 있는데 하나만 있어도 구원받는다. 그러나 둘 다 있으면 어려운 일이 자주 벌어지는데 자(子)와 오(午)가 구제해준다.

    乙巳日(을사일) : 을은 木, 사는 火

    힘차게 솟아오르는 을목(乙木)의 기질과 활활 타오르는 불꽃 뱀띠 사화(巳火)가 어울려서 잘 웃고 잘 우는 성품으로 나타난다. 화려한 불꽃처럼 예술적 재능이 있으면서 정도 많고 한도 많은 사람이라 하겠다. 예의가 바르고 명랑하면서도 온순하여 타인의 사랑을 한몸에 받을 수 있는데 항상 바쁘고 심약한 기질이 있다. 그리고 인(寅)과 해(亥)가 두려운데 여러 가지 횡액을 당할 수 있으며 해외에 이주할 수 있다.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금(金)이 하나 있으면 폐, 대장이 허하고, 봄에 태어나고 수목(水木)이 많은데 토(土)가 적으면 비, 위가 상하게 될 것이며, 여름에 태어나고 화토(火土)가 많은데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에 힘이 없다. 단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이 좋지 않고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났는데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좋지 않다. 그러나 수(水)와 목(木)이 하나씩 있고 토(土)와 금(金)이 적당히 있으면 부귀하고 건강장수한다.

    지지에 축(丑), 진(辰)이나 수목(水木)이 있는데 화(火)가 셋이나 되고 금(金)이 있으면 남성은 횡액을 당하기 쉽고, 여성은 이별할 것이며, 수목(水木)이 과다하게 많은데 토(土)가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폭력적이며 불륜을 저지르기 쉽고 재물복이 없다. 반대로 토(土)가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처첩을 둘 수 있다. 여성이 토(土)가 많으면 욕심이 많고 음란하기 쉽다. 수목(水木)이 있으나 토금(土金)이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출세욕에 광분하지만 뜻을 이루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 기질이 있으면서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는다. 그리고 수(水)가 많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기 쉽다.

    혼인은 경(庚), 신(申), 유(酉)운에 있는데 경신(庚申)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신해(辛亥) 일주를 만나며 이혼하기 쉽다. 그러나 경(庚)이 있고 해(亥)가 있거나 신(申), 유(酉)가 있고 신(辛)이 있으면 성격차이로 자주 다투지만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신(申)과 자(子)에 있으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구원받는다. 그러나 신(申)일 때 인(寅), 자(子)일 때 오(午)가 있거나 오(午)운에서 위험해지는데, 신(申)은 해(亥), 자(子)는 미(未), 진(辰)이 팔자에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

    丙午日(병오일): 병은 火, 오는 火

    활화산 같은 병화(丙火)에 음, 양이 교차되는 말띠 오화(午火)가 어울린 이 사람은 흥망성쇠가 다단하다. 높은 이상과 도전적인 열정은 거침없이 일을 성취하지만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화토(火土)가 있는데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이 병들고 금(金)이 있으면 폐, 대장이 허약해진다. 특히 금(金)의 기세가 있는 듯 하면 고혈압을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나고 수(水)도 없이 금수(金水)만 과다하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오기 쉽고, 목(木)이 있고 금(金)이 셋 이상이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다.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있으면 남녀 모두 색난을 일으키기 쉽고 가난해질 수 있으며, 수(水)가 있고 금(金)이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인색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처는 애인을 둘 수 있되 가정을 잘 이끌어준다. 그러나 여성이 금(金)이 과다하면 음난하거나 과욕 때문에 망신당할 수 있으며 재물을 쉽게 잃을 수 있다. 수(水)가 있고 금(金)이 없거나 적은데 토(土)가 과다하면 남성은 망신당하기 쉽고 여성은 이별할 수 있으며, 수(水)가 셋 이상 있으면 남성은 욕망이 대단하지만 이루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 기질에다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는다.

    성격은 낭비가 심한 편인데 큰 사업보다 작은 사업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낭비벽을 조심하지 않으면 한순간에 재산을 탕진할 수 있다. 특히 주색과 도박, 투기를 즐기지만 한때 횡재하는 수가 있어도 오래 지키지 못한다.

    남녀 모두 미남 미녀가 많은데 타고난 언변술에 교묘한 지혜가 있어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으므로 분수에 맞게 처신하면 사회적 명사가 될 것이다. 수행심이 지극히 요구되므로 마음을 닦아서 결점을 고치면 문학, 예술, 음악 등에서도 큰 빛을 보게 된다.

    혼인은 신(辛), 미(未), 인(寅), 술(戌)운에 있고 이 때 애인이 생긴다. 신미(辛未) 일주 배우자는 만나면 해로하고 임자(壬子)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임(壬)이 있고 미(未)가 있거나, 자(子)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해(亥), 유(酉)인데 팔자에 하나만 있어도 어려움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 다만 해(亥)일 때 사(巳), 유(酉)일 때 묘(卯)를 운에서 만나면 위험한 일이 있다.

    丁未日(정미일) : 정은 火, 미는 土

    정화(丁火)의 은은한 불씨와 음기가 타오르는 양띠 미(未)의 만남은 조용한 성품에 높은 이상을 품고 내색하지 않으면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술(戌), 축(丑)이 있으면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고 생식기에 악질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이 너무 더운 탓에 금(金)이 있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오기 쉽다. 목(木)이 과다하면 비, 위가 약해서 고생하고 목(木)이 있고 토금(土金)이 과다하면 간, 담의 기가 허약하다. 그러나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약해서 저혈압에 시달린다.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적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쉽게 재물을 잃을 것이며, 금(金)이 셋 이상되면 인색하고 남성은 처첩을 거느리기 쉬우며 경제력이 있는 처를 둔다. 여성이 금(金)이 많으면 욕심이 대단하고 음란할 수 있으며 돈놀이 등으로 크게 손해볼 수 있다. 목(木)도 없이 수(水)가 많으면 남성은 심약하고 욕망은 있어도 뜻을 이루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을 극하고 많은 남성과 접촉하는 직업 등을 가질 수 있으며 토(土)가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적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성격은 사람이 진실하여 거짓되지 않으며 인정을 베풀 줄 알고 사리와 분별이 밝은 사람이라 실패가 적다. 대개 예능과 특수한 기술에 재능이 있는데 손재주가 있으며 독립성이 강하여 자수성가하는 사람이 많다. 때때로 일어나는 반항기와 이기적인 속성만 버리면 대성한다. 나이들면 종교 학문에 크게 관심을 기울이게 될 것이므로 어릴 때 방황해도 결코 비뚤어지게 나가지 않는다. 정서적이고 자애로운 사랑이 요구되므로 그런 환경이 필요하다. 평생 화재를 조심하고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늘 유념해야 하겠다.

    혼인운은 임(壬), 오(午), 묘(卯)운에 있는데 임오(壬午)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고 계축(癸丑)일주와 만나면 이혼하기 쉽다. 임(壬)이 있고 축(丑)이 있거나 오(午), 묘(卯)가 있고 계(癸)가 있으면 성격 차이가 두드러져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와 유(酉)인데 하나만 팔자에 있어도 어떤 재앙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다만 해(亥)일 때 사(巳), 유(酉)일 때 묘(卯)운이 오면 위험하다. 그러나 술(戌)이 팔자에 있으면 위험이 적다.

    戊申日(무신일): 무는 土, 신은 金

    무토(戊土)는 만물을 길러주고 잔나비 띠 신금(申金)은 만물의 형상을 완성시키기에 예술적인 재능이 있으며 한 번 결심하면 어떤 충고도 듣지 않고 초지일관하는 기질이 있다.

    인(寅), 사(巳)가 두려운데 형액, 사고 등을 당할 수 있으며 해(亥)와 함께 하나만 더 있어도 나돌아다니기를 좋아하고 해외에 이주할 수도 있으며 외교관이나 무역업으로 성공하기도 한다.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화(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고,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은데 목(木)이 있으면 간, 담에 병이 올 것이며, 겨울이나 봄에 태어나고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화토(火土)가 많고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에 문제가 생긴다. 특히 미(未)와 술(戌)이 있으면 당뇨병을 앓기 쉽다. 여름에 태어났더라도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나빠져서 저혈압에 시달리며 화기(火氣)가 많으면 고혈압을 염려해야 한다. 그러나 지지에 술(戌), 축(丑), 진(辰), 미(未), 오(午), 사(巳), 인(寅)등이 하나라도 있고 수목(水木)이 적당히 있으면 부귀하고 건강장수한다.

    지지에 화토(火土)가 하나라도 있고 금(金)이 셋이나 되는데 목(木)을 보면 남성은 기이한 일을 많이 당하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화토(火土)가 많고 수(水)가 적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을 모으기 어려워진다. 그러나 화토(火土)가 지지에 하나씩 있는데 수(水)가 셋 이상 있으면 남성은 주색을 밝히기 쉽고 인색하며 처가 경제권을 쥐고 가정을 이끌어간다. 역시 지지에 화토(火土)가 하나씩 있는데 미(未)가 셋 이상 있으면 포악한 성미가 나타나고 남성은 욕망이 강하지만 때를 만나지 못하고 여성은 남성을 극하는데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게된다.

    성격은 노파심이 많아서 필요 이상으로 조심성이 있으며 동정심이 있어서 나중에 복을 되돌려 받는다. 사람이 의롭고 많은 사람을 거느릴 수 있는 그릇이라 할 수 있는데 남녀 모두 배우자와 이별하거나 떨어져 살아야 할 기운이 내재되어 있다. 음식 솜씨가 뛰어나서 요리가로서도 대성할 수 있는데 한 곳에 머물지 못하는 기질 때문에 변화 많은 인생이 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특징을 잘 살펴서 한 곳에 머물면 아름다운 인생이 보장되어 있다.

    혼인은 계(癸), 사(巳), 자(子)운에 있고 계사(癸巳)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는데 갑인(甲寅)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갑(甲)이 있고 오(午), 해(亥)가 있거나 인(寅)이 있고 계(癸)가 있으면 성격 차이가 심해도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임(壬)과 미(未)에 있는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둘다 있거나 운에서 만나면 두려운 일이 생긴다.

    기유(己酉)는 만물을 자양해서 형상을 갖추게 하는데 닭띠 유금(酉金)은 열매를 맺어 몸체와 분리되는 기질이다. 형상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예술성이며 그 열매를 맺게 하는 것은 완성이자 아름다움의 극치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용모가 수려하고 익은 열매가 떨어짐이니 쓸쓸한 기운이 감도는 가운데 사후 세계를 생각할 줄 아는 종교심이 깊을 것이다.

    우선 건강을 체크해보면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은데 목(木)이 적으면 간, 담에 병이 들기 쉽고,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화(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며, 겨울에 태어나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심장, 방광이 병들 것이며, 여름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 증세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子)나 묘(卯), 오(午)가 하나라도 더 있으면 색을 즐기는데 특히 자(子), 묘(卯)가 있으면 생식기 또는 유방에 병이 올 수 있다. 그러나 여름에 태어나고 토(土)가 또 있고 수(水)와 목(木)이 적당히 있다면 부귀하고 건강장수 하게 된다.

    지지에 화(火)나 토(土)가 하나 있는데 금(金)이 셋이나 있고 목(木)이 하나 있으면 남성은 명예를 더럽히기 쉽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화(火) 토(土)가 과다하게 많은데 수(水)가 하나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기 쉽고 재물을 모으기 어려워진다. 단 화(火), 토(土)가 하나 있는데 목(木)이 셋 이상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욕망이 대단하나 기력이 쇠약해서 뜻을 이루기 어려우며 성격만 난폭해질 수 있다. 여성은 남편을 극하며 남성적인 기질이 있겠다.

    화(火)가 많으면 우매한데 두 개 정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할 수 있다. 여기에 금(金)이 또 있으면 예술가 종교가로 명성을 얻고 다시 수(水)가 있어주면 거부가 될 것이며 목(木)까지 있다면 귀한 신분에 오를 수 있다.

    성격은 우수에 젖은 듯 위엄이 있고 온순하고 정직하며 예의 발라서 인덕이 있다. 다만 여기에 묘(卯), 술(戌), 자(子), 인(寅) 등이 몰려 있으면 성격과 외모가 정반대로 나타난다. 즉 심술이 그득하고 버릇이 없으며 무지하고 추하다. 이런 경우 어릴 때는 예쁜데 나이가 들어갈수록 변화된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마음을 곱게 쓰면 본래의 순수한 기유(己酉)의 성품과 용모대로 변하는 만큼 교육을 잘 시켜야 한다. 그리고 이 일주는 특별히 음식을 탐하는데 미식가이며 음식 만드는 솜씨가 뛰어나다.

    혼인은 갑(甲), 진(辰), 사(巳), 축(丑)운에 하는데 을묘(乙卯) 일주와 만나면 해로한다. 신(申)이 있고 묘(卯)가 있거나 진(辰), 사(巳), 축(丑)이 있고 을(乙)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크지만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귀한 신은 신(申)과 자(子)인데 팔자에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구원받는다. 그러나 갑(甲)이 있는데 인(寅)운, 자(子)가 있는데 오(午)운은 위험한 일이 닥칠 수 있으며 이때 팔자에 사(巳), 축(丑)이 있으면 구제된다.

    庚戌日(경술일): 경은 金, 술은 土

    이 일주는 노태우 전 대통령의 일주와 같다. 경금(庚金)은 만물을 여물게 하고 개띠 술토(戌土)는 만물을 죽음으로 끌고가서 수장시킨다. 그러므로 고독한 심성에 감정도 풍부하다. 문장력도 뛰어나며 용감한 기질이 있다.

    건강을 보면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목(木)이나 화(火)가 셋 이상 있으면 폐, 대장이 병들기 쉽고, 봄에 태어났더라도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이 허약하며 봄에 태어나고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병이 들어 고생할 수 있다. 여름에 태어났더라도 금수(金水)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온다. 특히 목화(木火)가 많으면 고혈압을 조심해야 한다.

    목(木)이 있는데 토금(土金)이 과다하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운도 없다. 그러나 수(水)가 없거나 하나 뿐인데 목(木)이 셋 이상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첩을 둘 수 있으나 처는 가정을 소중하게 지킨다. 그러나 여성이 목(木)이 과다하면 재물욕이 많은 데다 음란할 수 있으며 남편의 권위를 빼앗을 수 있다.

    목(木)이 없거나 하나뿐인데 수(水)가 과다하면서 화(火)가 하나뿐이면 남성은 출세욕이 강하지만 뜻을 이루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인 기질이 있으며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는다. 토(土)가 과다하면 우매하기 쉬운데, 하나만 있으면 학문적이다. 또 지지에 화(火)와 수(水)가 과다해도 목(木)이 있으면 예능적 재질이 있고 거부가 될 수 있으며 화(火)도 있다면 건강하고 장수하며 귀한 신분이 될 수 있다.

    성격은 괴팍하고 흉포한 기질을 동시에 지녔다. 남녀 모두 진(辰)이나 축(丑) 미(未)가 함께 있으면 고질병이 있으며 액을 당하기 쉽다. 여성은 총명하고 미인이 많다. 다만 고집불통이고 처세가 뛰어난데 질투심도 대단하면서 진실성이 결여되어 있다. 의지와 자존심 높은 이상, 그리고 열정은 큰 인물이 될 수 있는데 이기심이 가득차서 출세한 뒤에도 나중에 인생을 그르치는 사람들이 많다. 보통 군인, 검찰, 경찰 분야에서 대성하거나 운동 선수로도 명성을 얻는데 덕을 베풀고 욕심을 버려야만 후일 인생이 복될 것이다.

    혼인은 을(乙), 묘(卯), 우(牛)운에 있는데 을묘(乙卯)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고 병진(丙辰) 일주와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병(丙)이 있고 묘(卯)가 있거나 진(辰)이 있고 을(乙)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못한다. 구원의 신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으면 재앙에서 구제되지만 둘 다 있으면 여러 가지 기이한 일을 만난다. 미(未)가 있는데 축(丑)운, 축(丑)이 있는데 미(未)운은 급작스럽게 어려운 일이 닥치는데 자(子), 오(午)가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

    辛亥日(신해일): 신은 金, 해는 水

    신금(申金)은 이별의 기운이며 돼지띠 해수(亥水)가 기운을 빠져나가게 하므로 맑고 깨끗하다. 따라서 이 사람은 맑은 마음에 항상 따뜻한 정을 그리워하며 때때로 고독한 심성을 이기지 못하는데 가을에 태어났으면 눈물도 많겠다. 팔자에 사(巳), 신(申), 인(寅)이 하나라도 더 있으면 나돌아다니기를 좋아하고 시에 있으면 해외에 이주할 수도 있다. 무역업이나 외교관으로도 성공하는데 사(巳)가 있으면 횡액이 불시에 미친다. 그러나 사(巳)옆에 토(土)가 있거나 신(申) 또는 유(酉)가 있으면 해소되는데 묘(卯)가 있어도 걱정 없다.

    건강은 대체로 사(巳), 오(午), 미(未), 인(寅), 유(酉), 정(丁)이 적게 있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약해서 빈혈에 시달릴 것이며, 화(火)가 있는데 토(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다. 특히 미(未), 술(戌), 오(午)가 있으면 당뇨에 시달릴 수 있으며, 목(木) 화(火)가 많은데 금(金)이 적으면 폐와 대장에 병이 온다.

    수(水)가 많은데 목(木)이 없거나 하나 있고 화(火)가 있으면 남녀 모두 예능에 재능이 있는데 남성은 말끝에 재앙이 올 수 있으며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특히 축(丑)이 있으면 여성은 자궁이 냉습해서 자궁병이 올 수 있다. 금(金)이 많고 토(土)도 있는데 목(木)이 하나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기 쉽고 가난을 면하기 어려워진다. 토(土)가 셋이나 되면 어리석기 쉬우나 목(木)이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한다. 여기에 토(土)나 금(金)이 하나라도 있고, 화(火)도 있으면 귀하게 된다. 그리고 건강하고 장수할 것이다.

    성격은 신금(辛金)의 냉하고 쓸쓸한 이별의 기질 때문에 누군가 원망하거나 작은 일에도 마음을 상하기 쉽다. 성격이 소심해서 근심 걱정을 만들어서 괴로워하며 가끔 신경과민으로 히스테리가 일어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심하면 정신착란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속단하고 오해하는 기질이 심해서 우울증에 빠지거나 염세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종교적인 심성과 예술, 문학 그리고 철학에 재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총명하고 다재다능하기에 수행으로 마음을 닦으면 크게 명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결점을 고치지 않으면 초라한 범부로 일생을 마감하게 된다.

    혼인은 병(丙), 인(寅), 묘(卯)운에 하는데 병인(丙寅) 일주를 만나면 백년해로 할 수 있으나 정사(丁巳)운을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정(丁)이 있고, 인(寅)이 있거나 사(巳)가 있고 병(丙)이 있으면 마찰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사(巳), 묘(卯)인데 사(巳) 보다는 묘(卯)가 좋다. 운에서 유(酉)를 만나면 두려워할 일이 생기지만 팔자에 사(巳), 유(酉), 진(辰)이 있으면 해소된다.

    壬子日(임자일): 임은 水, 자는 水

    임수(壬水)는 순음의 기질이며 쥐띠 자수(子水)는 양기를 잉태한 차가운 물이다. 물의 기질은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흐르기에 지혜와 재능이 가득하고 능동적이며 의욕적일 뿐만 아니라 정복욕도 강해서 마음가는 일이 있으면 다 하고 싶어한다.

    건강은 축(丑)이 있고 금(金)이나 수(水)가 많으면 여성은 자궁질환을 앓기 쉽고 냉습한데, 화(火)가 하나라도 있으면 남녀모두 손발이 차고 혈압이 낮다. 그러나 화(火)가 많고 토(土)도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하고 목(木)이 많고 토(土)가 적으면 비, 위가 나빠서 고생한다. 그러나 토(土)가 많고 금(金)도 많은데 목(木)이 적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목(木), 화(火)가 많은데 금(金)이 적으면 폐나 대장에 병이 오기 쉽다.

    성격은 풍파가 많은 기질에 남성은 주색과 도박에 빠져들 수 있으며 유흥을 즐기는 기질이 있다. 시기심과 질투심도 있고 조급한 성미가 있으며 팔방미인격으로 모르는 것이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분수에 맞게 초지일관하는 마음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일생을 망칠 수 있으며 결점을 고치면 부와 명예를 한 몸에 받을 수 있다.

    대체로 이 일주를 타고난 사람은 혼전 임신, 또는 두 번 혼인할 수 있는데 묘(卯), 유(酉), 오(午) 중 하나만 있어도 그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목(木)이 많은데 토(土)가 하나 뿐이면 여성은 반드시 이혼할 수 있고 남성은 재앙을 자초하게 될 것이다. 금수(金水)가 많은데 화(火)가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재산을 잃고 방황한다. 그러나 화(火)가 셋 이상 있는데다 토(土)까지 있으면 부잣집 가난뱅이가 되기 쉬우며 금(金)도 없고 목(木)도 없이 화토(火土)만 많으면 남녀 모두 욕심이 대단하고 그로 인해 일신을 망칠 수가 있다.

    혼인은 정(丁), 축(丑), 신(申), 진(辰)운에 하는데 정축(丁丑) 일주를 만나면 해로할 수 있으며 무오(戊午)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무(戊)가 있고 축(丑), 오(午)가 있고 정(丁)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사(巳),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으나 묘(卯)는 색으로 인해 해를 입는다.

    癸丑日(계축일) : 계는 水, 축은 土

    양기를 품었으되 음습한 기질의 계수(癸水)와 만물을 곧 생출시키려 하는 축토(丑土)가 만나 이 일주는 종교적인 심성이 깊기에 따뜻한 인정과 굳은 의지만 있으면 높은 직위에서 존경받을 수 있다. 그러나 축(丑)은 전생의 업이 깊은 기질이라 흉폭성이 발동하면 타인을 크게 해치거나 스스로도 큰 상처를 입어야 한다.

    여성인 경우 특히 겨울에 태어나고 화(火)가 적으면 자궁병을 앓을 수 있으며 남녀 모두 심장과 소장이 약해서 저혈압에 시달리기도 한다. 또 금(金) 있으면 오히려 고혈압이 올 수도 있다.

    다음의 여자 사주(丁丑년 辛亥월 癸丑일 癸丑시)를 보자. 이 여성은 여러 차례 자궁수술을 받은 사람이다. 특히 유산의 경험이 다섯 차례나 있는데, 그 이유는 축토(丑土)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축은 여성의 자궁에 속하고 가장 냉한 토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 사람은 선천적으로 자궁이 매우 냉습한 데다 정화(丁火)가 하나 있기 때문에 평생 빈혈에 시달리면서 무기(巫氣, 무당 기운)도 있었다. 지금도 이에서 벗어나지 못해 정신질환까지 않고 있다. 이 여성은 지금부터라도 오행상 쓰고 단맛 나는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고 짜고 매운 음식을 줄이는 식이요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 일주는 또 금수(金水)가 많은데 목(木)이 없거나 하나만 있고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기 쉽고 배우자를 극하며 재물을 잘 잃는다. 목(木)이 많은데 화(火)가 없거나 하나만 있으면 남성은 재앙을 자초하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목(木)이 없거나 하나 뿐인데 화(火)가 셋 이상이면 남성은 인색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여성은 남편을 누르고 음란하기 쉽다.

    성격은 계산에 능하고 의심이 많으며 급한데다 배타적인 고집이 있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으며, 마음은 산중에 가 있되 몸은 세속을 떠나지 못한다. 그것은 축제의 욕망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팔자는 비명횡사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하고 그 대상은 형제, 어머니, 처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타향에서 자수성가 할 것이지만 허영심을 버리고 수행으로 마음을 닦아야만 액운을 면할 수 있다.

    혼인은 무(戊), 자(子), 유(酉)운에 할 수 있으며 이 때 애인도 생긴다. 배우자의 일주가 무자(戊子)이면 오래 해로할 수 있으나 정미(丁未)면 이별하기 쉽고, 정(丁)이 있는데 자(子)나 유(酉)가 있거나 미(未)가 있는데 무(戊)가 있으면 쉽게 헤어지지 못한다. 구원의 신은 사(巳)와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 묘(卯)는 유(酉)를 두려워해야 한다.

    甲寅日(갑인일): 갑은 木, 인은 木

    갑(甲)과 범띠 인(寅)은 만물이 터져나옴이며 진리를 펴려는 기상이 엿보인다. 그래서 위풍이 당당해 보이는데 그런 만큼 세속에서 풍파도 많이 겪어야 한다. 지지에 사(巳)나 신(申)이 하나만 있어도 횡액, 배신을 면치 못할 것이나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갑인(甲寅)은 대체로 성질이 급하고 목소리가 크며 스트레스를 잘 받는데 기가 성해서이다. 따라서 위와 폐를 잘 다스려야 하는데 수(水)가 있고 화(火)가 약한데 토(土)가 적게 있으면 비, 위가 약해서 고생하게 될 것이다. 화(火)가 많고 토(土)가 적으면서 금(金)이 있으면 폐, 대장이 상하게 된다. 미(未), 술(戌)이 있고 화(火)가 있으면 위장에 큰 병이 올 수 있고 금(金)이 있으면 고혈압, 수(水)가 있으면 당뇨를 염려해야 한다.

    수(水)가 많고 토(土)가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으며 성격도 포악하고 배우자를 극하면서 가난한 인생을 보낼 수 있다. 화(火)도 많고 토(土)도 많으면 부자가 되고 여기에 금(金)이 있어 준다면 귀한 명이 된다. 그러나 토(土)만 많으면 부부 갈등이 심하고 인색하기 쉬우며 수(水)가 많고 금(金)도 많으면 남녀 모두 욕심이 과해서 일신을 그르칠 수 있다.

    성격과 운세는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대단해서 강한 것에 대처하는 능력이 있다. 그래서 난세의 영웅이 될 수 있는데 파란이 많다. 그래서 어진 성품이 때때로 흉포하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그리하면 때를 만나기 어려워서 고독한 운명이 될 수 밖에 없다.

    남녀 모두 부모와 인연이 멀고 배우자와도 운이 좋지 않아서 자주 바뀔 수도 있다. 이런 자신을 수행으로 마음을 닦으면 군자로서의 위풍스러운 인생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며 작아도 항상 우두머리가 될 것이다.

    혼인은 기(己), 해(亥), 오(午)운에 하는데 이 때 애인이 생길 수 있으며, 기해(己亥)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경신(庚申)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기(己)가 있고 신(申)이 있거나 해(亥), 오(午)가 있고 경(庚)이 있으면 자주 다투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축(丑), 미(未)인데 하나만 있으면 어떤 재앙도 피해갈 수 있으나 둘 다 있거나 하나가 있는데 운에서 충을 만나면 두려운 일이 있게 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