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호

윤은기 중앙공무원교육원장

소설가 · 아프리카 기행문 · 실버방송 MC

  • 입력2011-03-25 15:1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나에게 은퇴는 없다!’

    윤은기 중앙공무원교육원장

    윤은기<br>●1951년 충남 당진 출생<br>●충남고, 고려대 심리학과, 인하대 경영학 박사<br>●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br>●‘하트 경영’ ‘스마트 경영’ 등

    ‘살아 있는 한 영원한 현역이다!’

    나는 20대부터 정말 일복이 많은 사람이다. 늘 일이 따라 다니고 가는 곳마다 해야 할 일이 새로 생긴다. 어쩌면 일을 자꾸 만드는지도 모른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공군장교로 군 복무를 할 때는 소위 때부터 부관생활을 했다. 비행단장 부관, 한미연합사 정보참모부장 부관, 공군본부작전참모부장 부관을 했으니 남보다 한 시간 전에 출근해야 하고 야근과 주말근무를 하는 게 다반사였다. 게다가 추석, 설날, 연말연시, 크리스마스 같은 특별한 날은 오히려 일이 더 많았다. 내가 모시던 장군은 실력과 인품이 출중한 분이어서 나는 이런 일복을 부담스러워하지 않고 오히려 즐겼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도 이때부터 내 좌우명으로 삼았다. 5개월 훈련받고 임관한 후 단 하루도 빠짐없이 만 4년간을 이렇게 일복 속에 보냈다.



    그 후 종합무역상사 근무 5년을 거쳐 1983년부터 경영컨설턴트의 길로 들어섰고 1988년부터 방송을 시작해 KBS, SBS, MBN 등에서 십수 년을 방송에 몰두했다. 특히 KBS 제1라디오 ‘생방송 오늘’을 중심으로 일일 생방송 시사프로그램만 10년 이상을 진행했다. 이때도 명절이나 특별한 기념일에는 특집방송 등으로 더 바빴다. 남이 휴가를 갈 때도 나는 늘 생방송에 매달려 있었다.

    그 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대학교(aSSIST)에서 부총장과 총장을 하면서 역시 낮 밤 없이 일을 했다. 신설 대학교라서 일이 많았을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레저경영MBA, 산업보안MBA 과정을 개설하고 ‘지속경영CEO과정’‘기후변화리더십과정’‘녹색성장리더십과정’ 등 차별화된 최고경영자과정을 통해 각 분야 리더와 최고경영자 1000여 명이 참여하는 지식경영커뮤니티를 만드는 벅찬 일을 해왔다.

    지난해에는 민간인으로는 최초로 61년의 역사를 지닌 중앙공무원교육원의 원장으로 발령을 받아 공무원교육의 근본적인 혁신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중앙공무원교육원은 우리나라 국가공무원의 모든 교육을 책임지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는 곳이다. 임명 초기에는 시간이 아까워서 아예 교육원 내의 숙소에서 수시로 숙박하면서 일을 했고 고위공직자들이 참여하는 국가전략세미나를 신설해 일년 내내 매주 토요일은 이들과 함께 강의와 토론으로 보냈다.

    이처럼 평생 일이 많은 것을 보고 아내는 분명히 팔자소관이라고 말한다. 아내가 팔자소관이라고 단정하는 데는 숨은 뜻이 있는 듯하다. 결혼 후 수십 년을 경영컨설턴트, 산업강사, 저술가, 골프칼럼니스트, 방송인, 대학총장,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을 갖고 사회활동을 하고 있으니 당연히 집에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적을 수밖에 없었다. 아내는 늘 이게 불만이다. 가족의 생일에도 생방송을 해야 하고 크리스마스에도 생방송을 했다. 집안 제삿날에도 강의를 해야 했고 아이가 아파서 한밤중에 병원으로 달려갈 때도 짬짬이 마감에 걸린 원고를 작성해야 했다.

    아무리 늦게 자도 새벽 5시나 5시반경에는 일어나서 원고를 쓰거나 책을 보거나 여러 가지 구상을 한다. 20대 이후에는 늘 이렇게 지냈다. 겉으로는 남 눈에 내 인생이 순탄하게만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와 함께 살고 있는 아내는 내가 ‘백조의 물길질’을 하느라고 고생해온 것을 잘 알고 있다. 겉보기와는 달리 물 밑에서는 수많은 물길질로 발가락이 부르튼 것을 봐왔기 때문이다.

    아내의 애정 어린 잔소리도 세월이 가면서 달라지고 있다. 젊어서는 ‘함께 놀러가자!’ ‘오늘은 가족과 함께’라는 말을 많이 했고 나이가 좀 들어서는 ‘일할 땐 일하고 쉴 때는 쉬자!’라는 말을 많이 하더니 요즘은 ‘건강이 최우선이니 일 좀 줄여라’라는 말을 자주 한다. 그때마다 나는 ‘나에게 은퇴는 없다’ ‘나는 살아 있는 한 영원한 현역!’이라는 말로 대응하고 있다.

    특히 요즘은 평균 수명이 늘고 노인들의 건강상태가 좋아지면서 인생 후반전의 활동이 더욱 중요해졌다. 내 생애에 꼭 하고 싶은 일을 정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장년 이상의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생활목표이고 즐거운 생애설계가 아닐 수 없다. 물론 내가 꼭 해보고 싶은 일은 이미 정해 놓았다. 이 일들을 생각하면 나는 언제나 힘이 솟는다.

    첫째, 소설가로 데뷔하자

    청소년 시절 나의 꿈은 소설가가 되는 거였다. 정치도, 경제도 암울했던 시절에 나는 닥치는 대로 책을 읽었는데 소설 속에는 그야말로 큰 우주가 들어 있었다. 사랑, 희망, 자유, 풍요, 진리, 권선징악, 운명, 용서, 자비….

    전쟁 이후 황폐한 사회를 살아가는 나에게 소설이 보여주는 이상향은 너무나 달콤했고 마침내 나는 소설가가 되겠다는 결심을 했다. 내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에 입학한 것도 심리학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소설가가 되려면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인 심리학이 꼭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그래서 대학에 다닐 때 내 책가방 속에는 늘 심리학책과 소설책이 반반씩 들어 있었다.

    이청준 선생의 소설집 ‘별을 보여 드립니다’나 카프카, 카뮈, 그레이엄 그린의 책들이 젊은 시절 내 가슴을 충전해주었다.

    소설가가 되겠다는 꿈을 이제껏 놓아본 적이 없다. 특별히 기쁜 일이 생기거나 정말 힘든 일이 닥치면 ‘이건 모두 앞으로 내 작품의 소재가 되겠지!’라 생각했고 세상의 유혹에 맞닥칠 때도 ‘내가 지금 흔들리면 좋은 작가는 될 수 없다. 작가 정신의 근본은 깨끗한 영혼이다!’라고 마음을 다지며 살아왔다.

    수년 전 서울예술종합학교 총장을 지내신 이강숙 선생님이 나이 일흔에 소설가로 데뷔하셨다. ‘빈병교향곡’이란 자전적 소설인데 이 책을 이 선생님에게서 직접 선물로 받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던 기억이 있다.

    70세에 소설가로 데뷔하시는 분이 있으니 여전히 나에게도 희망이 있다고 흥분했다. 그러나 그날 단숨에 그 책을 읽으면서 흥분은 가라앉고 깊은 좌절감을 함께 느꼈다.

    ‘나도 과연 이렇게 훌륭한 소설을 쓸 수 있을까!’

    ‘빈병교향곡’은 첫 번째 소설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평생 소설을 써온 원숙한 작가의 명작 같은 완성도를 지니고 있었기에 나는 크게 당황했던 것이다.

    누구나 청소년기에는 꿈을 갖는다. 이 꿈은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고 죽기 전에 이 꿈을 실현하는 사람은 정말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동안 수많은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 불려왔지만 내 마지막 직업은 ‘소설가’이기를 꿈꾸고 있다.

    나는 소설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요즘 ‘객주’의 작가 김주영 선생님을 한 달에 한두 번씩 만나고 있다. 이분에게는 내가 첫 번째 소설을 내면 평론을 써달라는 부탁까지 해놓았다. 몇 번씩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소설가가 되려는 나의 강한 의지와 꿈을 알고 계신다.

    70세가 되기 전에 첫 번째 소설책을 내는 일, 이게 내가 꼭 해보고 싶은 일의 최우선 과제다. 틈만 나면 메모와 상상으로 습작을 하는 일도 미래의 꿈을 키워가는 행복한 작업이다.

    둘째, 아프리카 기행문 쓰기

    3년 전 아내와 함께 아프리카를 여행한 적이 있다. 남아공의 케이프타운, 탄자니아의 세랭게티, 나미비아 오지까지 다녀왔다. 기후변화와 녹색성장과정을 개설하기 전에 물 부족 국가의 현장을 한 번 다녀와야겠다는 게 여행의 명분이었다.

    여행보고서 겸 기행문을 쓰려고 잔뜩 벼르고 갔는데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마침 내가 폐렴에 걸려 엄청난 고생을 했기 때문이다. 아프리카 오지의 텐트형 숙소에서 고열로 신음하면서 여행을 하느라 나뿐만 아니라 아내까지 큰 고생을 했다.

    아프리카는 인류의 과거, 현재, 미래가 혼합된 곳이다. 절망의 역사가 있고 희망의 미래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소박한 인심이 있고 광대한 자연이 있는 곳이다. 인류의 신비와 자연의 신비를 가진 곳이기도 하다. 평생 한두 번 다녀오기 힘든 곳을 가서 고열의 눈으로 보았던 아프리카의 몽환적 모습을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다. 건강할 때 아내와 함께 아프리카를 다시 여행하고 싶고 이번에는 꼭 ‘아프리카 기행문’을 써서 책으로 내고 싶은 간절한 소망이 있다. 요즘 나는 아프리카에 관한 강의도 쫓아 다니고 아프리카 관련 책도 열심히 보고 있다.

    셋째, 실버방송국 개국과 MC가 되자

    내가 살아오면서 정말 불꽃처럼 맹렬하게 일했던 시절이 방송 MC를 했던 때일 것이다. KBS 시사프로그램 ‘생방송 오늘’ MC를 비롯해 ‘CBS 윤은기의 정보시대’, TBS ‘윤은기의 굿모닝 서울’, EBS ‘직업의 세계’, MBN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등 수십 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1990년대 말 외환위기 때에는 MBC ‘신장개업 대작전’이라는 프로그램을 신동엽씨와 함께 진행하면서 망해가는 점포의 회생을 위한 특별방송을 하기도 했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방송MC를 십수 년간 한 경험과 심리학 전공, 경영컨설턴트 경험, 대학총장과 공무원교육원장 경험 등을 살려서 공직 은퇴 후에는 실버방송의 MC를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다. 선진국에는 노인을 위한 전용방송도 있고 노인상담을 위한 방송프로그램이 많이 있는데 아직 우리나라에선 도입되고 있지 않다. 고령사회로 급속히 진입하는 우리나라에서 노인문제는 큰 사회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방송 진행료는 안 받아도 좋다. 생방송으로 노인분들과 함께 고민거리를 풀어보고 함께 위안받고 기쁨을 나누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방송을 통한 사회봉사활동을 하고 싶다. 기존 방송국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좋고 아예 내가 인터넷방송국을 만들면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나는 방송인으로 살아왔고 이 경험이 나에게 많은 기회를 만들어주었기 때문에 나는 이 경력에 나의 역량을 담아서 사회봉사를 하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다. 10여 가지 직업을 가지고 세상을 맹렬하게 살아온 신참 소설가가 진행하는 실버방송에 대해 과연 청취자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 나는 미래의 꿈이 있어 행복하고 오늘을 더 열심히 살아가고 있으니 이 또한 행복한 일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