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호

MB 내곡동 땅 매매 직접 지시했다!

“이 대통령이 내곡동 둘러보고 OK 하니까 샀지”<김인종 전 대통령실 경호처장>

  • 허만섭 기자│mshue@donga.com

    입력2011-11-18 16:5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이 대통령 부부 명의신탁’ 의혹 재점화
    • 논현동 사저 일부 상가로 용도변경 “불법이라도 손 못 대”<강남구청>
    • 청와대 인사가 민주당에 내곡동 정보 줬다
    MB 내곡동 땅 매매 직접 지시했다!

    이명박 대통령 아들 시형씨 명의로 사들인 서울시 서초구 내곡동 부지.

    내곡동 사저 논란은 미스터리한 사건이다. 캐면 캘수록 의문이 커진다. 내곡동뿐만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의 논현동 사저도 비정상이다. 이 대통령과 청와대 측은 신기하리만지 정도(正道)를 피해가면서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관리해온 인상이다. 그래서 ‘부동산 박사’(한겨레의 표현)라는 말까지 듣는지도 모르겠다.

    내곡동 사저 건은 이 대통령 측이 퇴임 후 사저 용도로 서울 서초구 내곡동 20-17번지 일원의 땅을 아들 시형씨 명의로 지난 5월 11억2000만원에 매입한 것을 둘러싼 의혹이다. 민주당과 일부 언론은 10월 초 청와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가 열리는 즈음에 이를 폭로했다.

    대통령의 내밀한 정보 어떻게 샜나?

    우선 ‘부동산 거래와 같은 대통령 일가의 내밀한 사적 정보가 어떻게 외부로 알려지게 됐느냐’는 의문이 나올 수 있다. 더구나 여권의 운명을 가를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코앞에 두고서 말이다. 야당과 일부 언론이 서울 경기 일대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다 떼어보지 않는 이상 대통령 일가와 청와대가 어디에 어떤 땅을 샀는지 스스로 알아내기는 어렵다. 서울 경기의 등기부등본을 다 보는 건 몇 년이 걸릴 일이다.

    최근 여권 인사 A씨는 “청와대 관계자를 만나서 들은 이야기”라면서 “내곡동 건을 외부에 알려준 소스(source)는 청와대 모 인사다. 그가 민주당에 내곡동 정보를 줬다”고 밝혔다. 다음은 A씨의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의 말이, 청와대 모 인사가 민주당에 내곡동 애드벌룬을 던졌다는 것이다. ‘대통령 흠결을 지금 다 털고 가자, 12월 전에 끝내자’는 차원에서. 이 인사는 별일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러나 의도와 다르게 선거철과 맞물리면서 걷잡을 수 없이 커지더라는 거다. 청와대 관계자가 ‘바보 같은 짓이었다’고 비난하더라.”

    여러 여론조사에 따르면 내곡동 사저 건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범야권 박원순 후보를 맹추격해 한때 지지율에서 앞서기도 했던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에게 타격을 안겼다. 나 후보 선거 패배의 첫 번째 내지 두 번째 원인으로 꼽힌다. 대통령을 보좌하는 청와대 인사가 다른 사람도 아닌 대통령에 치명상이 될 정보를, 그것도 중요 선거를 앞두고, 야당에 준 것이 사실이라면 동기와 관련해 여러 해석이 나올 법하다. 특히 여권 내부에서 청와대에 대한 불만과 의구심이 커질 수도 있는 사안이다.

    내곡동 사저 건과 관련해 민주당에선 백재현, 이용섭, 이윤석, 홍영표 의원이 ‘공격수’로 활동해왔다. 그러나 취재 결과 내곡동 건을 총괄지휘한 쪽은 민주당 고위 당직자인 B의원이었다. 특히 사건 초기엔 B의원이 관련 자료를 확보한 뒤 공격수 의원들에게 배분해주는 식이었다. 그러나 B의원 본인은 내곡동 건에 전혀 나서지 않았다. 정말 청와대가 내곡동 정보를 민주당에 준 것인지를 B의원 측에 확인해 봤다.

    구두로 “내·곡·동”

    MB 내곡동 땅 매매 직접 지시했다!

    이명박 대통령

    B의원의 C보좌관은 “청와대 관계자가 우리 쪽에 내곡동 정보를 제공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지는 C보좌관의 구체적인 정황 설명이다.

    “지난해까지 이 대통령은 퇴임 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29번지 사저로 돌아간다는 계획이었다. 그래서 국회는 논현동 사저 인근 경호시설부지 매입 용도로 예산을 배정해줬다. 최근 B의원은 청와대에 그 예산이 어떻게 집행되는지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경호시설용 부지를 샀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당연히 논현동 일대 땅을 샀거니 했는데 논현동이 아니라는 거다. 그럼 어디냐고 추궁했다. 청와대는 요지부동으로 답변을 거부했다. 그쪽이 이야기를 안 해주면 알아낼 방법이 없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청와대 한 관계자가 문서로는 답변해줄 수 없으며 구두로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곡·동’이라고 딱 세 마디를 일러주는 것이었다.”

    내곡동 공격수로 활동한 민주당 의원의 D 비서관은 “내곡동으로 지역이 특정되면서 며칠 만에 시형씨 명의 땅을 찾아냈다. 초기에 내곡동 땅 의혹을 보도한 일부 기자가 우리와 공조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내곡동 정보가 청와대에서 민주당으로 흘러들어갔다는 점에 대해 여권과 민주당 측의 증언이 일치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라는 의문이 발생한다. 청와대 관계자가 말했다는 것처럼 단지 ‘대통령 흠결을 다 털고 가자’는 차원이었을까? 민주당 당직자 E씨는 이유가 다른 데 있다고 말한다. E씨는 “엄밀히 말해 청와대 차원에서 준 게 아니라 청와대의 특정한 관계자가 준 것이다. 그 배경은 여권 내부의 권력 암투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신동아’는 이 대통령과 청와대 측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이 정말 의혹을 받을 만한 사안인지에 대해서도 자체적으로 조사했다. 먼저 내곡동 의혹을 1. 명의신탁 의혹, 2. 자금출처 의혹, 3. 국고지원 의혹, 4. 매도인 의혹 등 4개 의혹으로 세분해 각각의 의혹에 대해 관련자들의 증언을 청취하고 문서를 발굴해 검증해보기로 했다. 이외 이 대통령의 논현동 사저에 대한 의혹도 함께 취재했다.

    1. 명의신탁 의혹

    민주당은 이 대통령 부부의 퇴임 후 사저 용도로 쓸 땅을 시형씨 명의로 등기한 점, 김윤옥 여사의 대출금 6억원이 시형씨의 부동산 매매대금으로 쓰인 점을 근거로 명의신탁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부동산을 실제 사용하고 매매대금을 댄 실소유주(이 대통령 부부)와 해당 부동산의 등기권자(시형씨)가 서로 다르니 명의신탁’이라는 논리다. 민주당은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시형씨를 고발하고 김 여사를 수사의뢰했다.

    반면 청와대는 그동안 언론에 “소유권을 이 대통령 명의로 바꿀 것이니 명의신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 명의로 부지 매입에 나서면 가격이 폭등하는 문제가 생긴다”고도 했다. 또한 청와대는 일부 언론에 “이 대통령은 모르는 일이었다” “실무진이 알아서 한 일이었다”고도 했다.(한겨레 10월19일 보도)

    실무진이 알아서 한 일?

    내곡동 부지매입을 주도하다 사임한 김인종 전 대통령실 경호처장은 ‘신동아’ 인터뷰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내곡동 땅을 방문해 OK하니까 샀지” “(대통령의) 승인이 나니까 계약을 하는 거지”“돈 투자하는데 내 마음대로 했겠나”라고 밝혔다.(박스기사 참조) 김 전 처장에 따르면 “실무진이 알아서 한 일”이라는 청와대의 설명은 허구로 판명된다. 이 대통령이 내곡동 땅 매매를 결정한 점이 드러나는 것이다. 적어도 명의신탁 의혹이 재점화될 수는 있는 정황이라고 보인다. 대통령은 공인 중의 공인이어서 일반인에 비해 훨씬 폭넓게 비판과 검증을 수용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

    ‘신동아’에 법률 칼럼을 쓰는 장진영 변호사는 이번 호 칼럼에서 “청와대는 대통령을 매수자로 할 경우 가격이 폭등하기 때문에 아들을 내세웠다고 하는데 이 말이 사실이라면 계약명의신탁에 해당될 수 있다”고 했다.(613쪽 참조) 계약명의신탁은 A가 B로부터 B소유의 부동산을 구입하면서 자신은 등장하지 않은 채 C를 내세워 B와 매매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라고 한다.

    청와대는 여러 언론에 “서둘러 내곡동 땅을 시형씨 명의에서 이 대통령 명의로 전환하겠다”고 밝혀왔다. 그러나 11월10일 현재까지 해당 내곡동 땅의 등기상 소유주는 변함없이 시형씨로 돼 있었다. ‘신동아’가 11월14일 “왜 명의이전 하지 않느냐”고 공식적으로 청와대에 질의하자 청와대 측은 “지금 내곡동 땅은 공중에 붕 뜬 상태”라고 답했다.

    2. 자금출처 의혹

    재산 3000만원에 연봉 4000만원의 봉급생활자(다스의 팀장)로 알려진 시형씨가 내곡동 땅 매매대금 11억2000만원을 어떻게 마련했을까 하는 출처 의혹도 제기돼왔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언론에 “김윤옥 여사가 본인 명의 논현동 부지를 담보로 6억원을 대출받아 시형씨에게 빌려줬고 친인척이 나머지 금액(5억2000만원)을 빌려줬다”고 설명했다.

    ‘신동아’는 청와대에 친인척이 누구인지 등 5억2000만원의 자금출처를 명확히 알려달라고 요청했지만 청와대 측은 뚜렷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시형씨와 청와대 경호처는 같은 매도인(유모씨)에게서 내곡동 땅을 공동명의(지분공유) 방식으로 구매했다. 김인종 전 처장은 시형씨의 자금출처에 대해 “우리는 모르고 총무비서관(김백준)이 알 거다”고 말했다. 그동안 청와대는 “김백준 총무비서관은 내곡동 사저 건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해왔다. 김 전 처장은 이어 “시형씨가 어떤 식으로 매도인에게 매매대금을 줬는지는 모른다”고 했다.

    시형씨와 매도인 유모씨 간의 내곡동 땅 매매계약서를 확인해본 결과 서초구 T부동산중개소와 N부동산중개소가 중개를 한 것으로 돼 있었다. T부동산중개소의 이모 대표와 N부동산중개소의 오모 대표에게 “시형씨가 계약금과 잔금을 어떻게 지급했는지”를 질의하려 했으나 이들은 기자라고 하자 인터뷰에 일절 응하지 않았다. 매도인 유모씨는 미국에 간 것으로 알려졌다.

    시형씨의 매매대금 출처와 지급방법에 대해 당사자인 시형씨와 청와대 측, 부동산중개업자 등 관련자들이 함구하고 있는 점이 나타난다.

    청와대 측은 ‘신동아’에 “야당 고발로 검찰수사가 진행중인 만큼 내곡동과 관련된 사안에 대해 일일이 답변하면 또다른 오해를 부를 수 있다. 내곡동 사안 일체에 대해 답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3. 국고지원 의혹

    시형씨와 청와대 경호처는 매도인 유모씨로부터 내곡동 20-17번지를 각각 330/528 지분(시형씨)과 198/528 지분(경호처)으로 매입했다.(한정식집 ‘수정’ 건물 값은 제외) 시형씨가 경호처에 비해 20-17번지의 공유지분을 더 많이 매입한 것인데 매입가는 시형씨가 10억1775만원이고 경호처가 14억8000만원으로 시형씨 쪽이 더 적었다. 매입시점은 시형씨가 5월13일, 경호처가 5월25일이었다. 민주당은 같은 땅을 공동으로 구매하면서 경호처가 국고로 비싸게 사줌으로써 시형씨가 싸게 사도록 해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지분율에 따라 땅을 샀다면 시형씨는 15억6109만원을 부담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10억1775만원만 부담했고 경호처는 9억3665만원만 부담하면 되는데 14억8000만원이나 부담했다는 것이다.

    시형씨와 청와대는 20-17번지, 20-30번지, 20-36번지를 공동지분으로 구매했다. 지분율에 따른 매매가와 실제 매매가를 비교하면 시형씨는 도합 8억7907만원 정도 이 세 필지를 싸게 산 것이고 경호처는 그 액수만큼 비싸게 사 국가에 손실을 끼쳤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역대 전직 대통령(김영삼, 김대중, 노무현)의 경우 사저 부지는 전직 대통령 소유로, 경호시설 부지는 국가 소유로 분리돼 있다. 한 여권 인사는 “이 대통령 측과 경호처가 부지를 공동구매한 것 자체가 잘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개인과 국가가 땅을 지분공유로 공동구매한 전례가 있는지 모르겠다. 대통령 측 사유재산인 사저 부지는 대통령 측이 따로 매수하고 그 옆에 국가재산인 경호시설 부지는 국가가 따로 매수하는 게 상식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언론에 “경호처는 감정가보다는 비싸지만 매도인의 호가보다는 싸게 부지를 샀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시형씨가 감정결과가 나오기 전인 5월13일 계약을 체결해 감정가가 얼마 나오는지 알 수 없었다. 필요한 땅이었고 땅 소유자가 그 가격 이하로는 팔지 않겠다고 버텨서 할 수 없었다. 처음에는 매도인이 60억원을 불렀지만 협의를 잘해서 가격을 낮췄다”고 했다.

    경호처는 한국감정원과 나라감정평가법인 등 두 곳에 내곡동 땅 감정을 의뢰했다. ‘신동아’가 입수한 한국감정원 감정평가서에 따르면 경호처의 감정의뢰 시점은 지난 3월이었고 감정서가 작성된 시점은 지난 5월30일이었다. 시형씨와 경호처가 공유지분으로 땅을 함께 구매하기로 한 것인데, 경호처가 의뢰한 감정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시형씨가 5월13일 먼저 계약한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부동산 매매계약서에 따르면 매도인 유모씨는 5월13일 20-17번지의 일부 지분만 시형씨에게 팔았고 12일 뒤인 5월25일 20-17번지의 나머지 지분을 경호처에 팔았다. 시형씨-경호처-매도인 간에 사전 내락이 없었다면 과연 매도인이 이렇게 시차를 두고 나눠 팔았겠는가라는 의문도 나올 수 있다.

    한국감정원 감정서는 20-17번지 땅을 22억2288만원으로 평가했다. 시형씨와 경호처의 매입가를 합치면 24억9775만원이므로 실제 매입가와 감정가의 차이는 10% 안팎이다. 이렇게 총액은 감정가와 비슷한데 속을 들여다보면 시형씨의 평균 매입가가 경호처의 평균 매입가보다 훨씬 낮다는 점이 여전히 이상한 대목으로 남는다.

    4. 매도인 의혹

    매도인 유모씨가 시형씨와 경호처에 매각한 내곡동 20-30번지 땅(62㎡)은 지난해 1월 박모씨가 유씨에게 증여한 것이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박씨는 2004년 12월~2005년 1월 이 땅을 매입했다. 박씨는 당시 서울시 산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팀장으로 근무하고 있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서울시장에 재임하고 있었고 이 대통령의 측근인 백용호 현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었다.

    박씨는 언론에 “유씨와 개인적으로 아는 사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모르는 사이이면서 땅을 증여한 이유에 대해 박씨는 “명의를 이전하는 과정에서 세금문제가 생기니까 그것을 처리하는 것을 (부동산 중개인에게) 부탁했는데 그 사람들이 증여로 신고해서 그렇지 많은 돈은 아니지만 돈을 받았다”고 설명했다.(경향신문 11월1일 보도)

    그러나 국세청 관계자는 ‘신동아’에 “세금문제로 증여방식을 택했다는 설명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음은 국세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내곡동 20-30번지의 경우 부동산 매매로 명의를 넘기지 않고 증여로 넘기는 경우 매매에 따른 세금(양도세 등)보다 증여에 따른 증여세가 훨씬 많이 나올 수 있다. 매매나 증여나 취·등록세는 마찬가지로 부담해야 한다.”

    ‘신동아’는 박씨에게 여러 차례 전화를 걸어 “증여 부분을 더 설명해달라”고 요청했으나 그는 “어떤 이야기도 하지 않겠다”고 했다. 시형씨와 경호처에 매각된 유씨의 내곡동 20-17번지는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에 재임하던 2006년 서울시에 의해 그린벨트에서 해제됐다.

    청와대 측은 “유씨는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라고 말했다.

    MB 내곡동 땅 매매 직접 지시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 전경.

    5. 논현동 사저 의혹

    이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는 이 대통령 명의의 논현동 29번지와 김윤옥 여사 명의의 논현동 29-13번지 등 두 필지 위의 지하 1층, 지상 2층 주택이다. 그런데 건축물대장에 따르면 지하와 1층의 일부(147.5㎡)는 ‘소매업’ 용도로 돼 있었다. 이 대통령이 1982년부터 이 주택을 소유하면서 1996년 7월 건물 일부를 이렇게 용도변경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한 관계자는 “증여나 매도 때 세금 중과를 피하기 위해 주택 일부를 상가로 용도변경한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해당 지자체인 강남구청 측은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아봤다. 구청 측은 “이 대통령 사저 일부가 실제 용도와 다르게 돼 있는 점을 확인했다”고 하면서도 “불법이라고 해서 지자체가 임의로 바꿀 수는 없다”고 했다. 다음은 강남구 신연순 공보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이 대통령의 논현동 사저 일부가 실제로 상가로 사용되고 있는가요?

    “아뇨. 소매업으로 등록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상가가 아니에요.”

    ▼ 소유주가 용도를 소매업으로 한 이유는 뭔가요?

    “왜 소매업으로 하셨는지는 저희도 몰라요.”

    ▼ (실제로 소매업 용도로 쓰고 있지 않으면서 소매업 용도로 해놓으면) 어떤 영향을 주나요?

    “그거에 대해서 몰라요. 알아볼 수도 없는 거고.”

    “뭐라 말씀드릴 사안은 아니고”

    ▼ 세금 절세 때문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그 부분은 저희가 뭐라고 말씀드릴 사안은 아니고 내용도 모르고 그렇기 때문에. 증여세 부분이라든가.”

    ▼ 이렇게 용도를 다르게 하는 분이 많나요?

    “모르겠어요. 얼마나 되는지 조사를 안 해봤거든요. 그전에는 많이 했다고 하는데. 지금은 그렇게 안 될 거예요. 지금은 철저히 조사하기 때문에.”

    ▼ 용도가 실제와 다르게 되어 있으면 제재는 없나요?

    “본인이 바꾸지 않으면 우리가 강제로 하기가. 본인이 이걸 바꿔야 되는 거잖아요. 이게 불법이라고 해서 지자체가 임의적으로 바꿀 수는 없는 거잖아요. 본인의 신청에 의해서만.”

    강남구는 이 대통령의 논현동 사저에 대해 지난해엔 1257만600원의 재산세를 부과했으나 올해엔 654만2840원으로 절반 가까이 줄여 부과했다. 신 팀장은 “행정착오”라고 했다. 취재 결과, 올해 강남구 소재 주택 중 행정착오로 재산세가 적게 부과된 주택은 논현동 사저가 유일했다.

    청와대 측은 ‘신동아’에 “강남구의 재산세 부과는 강남구 소관이고 다른 데에선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상가로 쓰고 있지도 않으면서 상가 용도로 변경해놓은 것을 바로잡을 의향은 없는지’에 대해 청와대 측은 즉답을 하지 않았다.

    이 대통령의 논현동 29번지 사저 인근의 논현동 29-12번지 대지는 홍모(41·여)씨가 지난 5월 홍모(84)씨로부터 증여받은 것으로 돼 있다. 그런데 등기부에 기재된 홍씨의 주소지가 이 대통령 사저인 ‘논현동 29’였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 사저 주소가 홍씨 등기에 사용된 경위를 두고 논란이 일 수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은 “전산 오기일 것”이라고 했다.

    ■ 김인종 전 대통령실 경호처장

    “돈 투자하는데 내 마음대로 했겠나”

    김인종 전 대통령실 경호처장은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을 주관해오다 이 문제가 정치쟁점화 하자 사임했다. 김 전 처장은 ‘신동아’와의 전화통화에서 말문을 열었다. 내곡동 땅 이슈와 관련해 김 전 처장의 언론 인터뷰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내곡동 땅을 방문해 OK 하니까 샀지”라고 밝혔다. 또 “돈 투자하는데 내 마음대로 했겠나” “(대통령) 승인이 나니까 계약을 하는 거지” “시형씨 명의로 사자고 내가 (대통령에게) 건의했다”고도 했다.

    이 대통령이 내곡동 현장을 둘러본 뒤 땅 투자 및 시형씨 명의 매매 방식을 건의받고 최종 재가했다는 점이 김 전 처장의 이야기로 확인되는 것이다. 청와대는 내곡동 땅과 이 대통령과는 선을 그어왔다. 그러나 김 전 처장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내곡동 땅 매매에 직접 관여해 결정한 정황이다.

    김 전 처장은 시형씨 명의의 땅을 싸게 사주었다는 의혹 등 여러 의혹에 대해선 부인했다. 다음은 김 전 처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갑자기 공직에서 물러나게 돼 속이 상하지 않으신지.

    “정치공세를 하는 건데. 아무 문제가 없는 건데.”

    ▼ 이 대통령을 만났나요?

    “만났죠, 나올 때. 뵙고 인사드리고 했죠. 고생 많이 했다고 그러지.”

    ▼ 논현동 사저도 있고 서울 주변에 땅이 많은데 굳이 내곡동으로 간 이유가 뭔가요?

    “한 12군데 봤어요. 가격이 우선이고. 경기도도 비싸더라고요. 경호시설로 책정된 예산이 40억밖에 안 되어서. 가격이 문제고. 논현동은 누가 보더라도 경호실이 들어갈 수가 없어요. 주변 땅을 살 수도 없고.”

    ▼ 부지 매입과정에서 총무비서관(김백준)과 상의했나요?

    “그런 이야기를 전화상으로 하기가 그렇고. 그 전에는 총무수석이 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한 것이고. 이번 사저는 각하 개인 돈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총무수석(김백준 총무비서관)이 알 필요도 없지. 그러나 알기는 알았지만.”

    ▼ 이시형씨가 본인 명의 땅 매입대금 11억8000만원을 어떻게 마련하나요? 6억원은 김윤옥 여사가 논현동 땅을 담보로 대출받아 준 것이고 나머지는 친척한테 빌렸다고 하는데요.

    “그건 내가 잘 모르겠어요. 돈 빌렸다 하는 건 어느 만큼 어떻게는 잘 모르고. 그건 총무수석(김백준 총무비서관)이 알 거예요.”

    ▼ 매도인에게 매매대금 지급은 어떻게 하셨나요. 계좌로 지급하셨나요?

    “그렇죠. 지주 계좌로 입금했죠.”

    ▼ 이시형씨도 매매대금을 계좌로 입금했나요?

    “그건 우리가 관여 안 했어요.”

    ▼ 그건 이시형씨만 알고 있는 문제겠네요? 아니면 총무비서관이 알고 있거나.

    “네네.”

    1가구2주택 시비 걸까봐

    ▼ 국민 여론이 안 좋은데요.

    “이시형 이름으로 산 것에 대해 (여론이) 안 좋은 건데요. 대통령이 일반 국민과 땅 거래 할 수 없잖아요. 대통령이 들어가면 땅값이 확 뛰어요. 몇 배로. 이시형으로 하면 이름을 모르니까. 보안, 그것 때문에 제가 (대통령에게) 건의를 드린 거고. (대통령이) 논현동에 집이 있잖아요. 또 샀다고 하면….”

    ▼ 1가구2주택이 된다?

    “그런 것 가지고 또 시비를 걸 것 같아서….”

    ▼ 대통령 내외가 내곡동 사저 쪽을 방문한 적 있나요?

    “방문해서 OK 하니까 산 것이지. 그렇지 않으면….”

    ▼ (매매)계약 전에 방문한 건가요?

    “계약 전에…. 그렇지 계약 전에.”

    ▼ 한번 쭉 둘러보신 거네요?

    “그렇죠.”

    ▼ (대통령이) 방문하는 모습이 집 주인에게 전해져서….

    “주인은 몰라요. 주인이 미국에 있을 때 갔으니까.”

    ▼ 대통령은 내곡동 가는 걸 언제쯤 보고받았나요?

    “그거는 금년 중반인가?”

    ▼ 계약을 5월에 했으니….

    “그 계약 전에.”

    ▼ 뭐라고 하시던가요? 그렇게 하라고 하시던가요?

    “승인이 나니까 계약하는 거지. 그야 당연하지. 돈을 투자하는데 제 마음대로 했겠어요. 다 보고를 드렸죠.”

    ▼ 검토하고 추진하는데 어느 정도 걸린 건가요?

    “거의 1년.”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박모 팀장에게….

    “관계도 없는 사람입니다.”

    ▼ 매도인 유모씨가 대통령과 연이 있는 분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인연이 전혀 없고.”

    ▼ 유씨가 미국으로 간다고 합니까?

    “딸이 미국에 있어서 간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어요. 또 미국으로 가기 위해 땅을 판다고 했어요.”

    ▼ 야당은 경호처가 감정가보다 비싸게 샀다고 의혹을 제기하는데요.

    “감정가로 사는 땅이 어디 있어요. 우리는 협의매수밖에 안 되고.”

    “잘못한 거 없어요.”

    ▼ 법적으로는 굳이 감정 안 받아도 되는데….

    “나중에 문제가 될까봐….”

    ▼ 경호처가 비싸게 사서 시형씨에게 이익을 준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그건 말도 안 되는 이야기고. 집(내곡동 땅 위의 한정식집 수정 건물)값을 계산하고 안하고 해서 그런 거예요. 우리에겐 필요 없는 집이죠. 뜯어야 하니까. 집값을 제로로 친 거고. 민주당은 집값을 포함하니까 싸게 산 것으로 되고. 우리가 비싸게 산 게 절대로 없어요.”

    ▼ 이시형씨와 경호처가 공유지분으로 섞어서 산 까닭은 무엇입니까?

    “공유지분, 그것도 정확히 이해하면 이상이 없어요. 대지가 160평 되는데 사저와 붙여 일부 경호시설을 지어야 하니까…. 우리 필요한 것만 빼고 시형이가 산 거지. 건물이 있어 땅을 나눌 수 없어서 건물 해체하며 필지를 나누려고 하다보니 공유지분이 된 거죠. 아무것도 아니라고.”

    ▼ 총대를 메고 물러나신 건가요?

    “정치적 부담이 되니까 내가 책임져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대통령이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는데 그러면 내가 지금까지 한 것이 잘못된 거다 이거지.”

    ▼ 지금까지 말씀하신 것으로 봐선 잘못하신 거 없다는 의미인데요?

    “잘못한 거 없어요. 없는데 하여튼 국민 정서상. 민주당에서 공세를 취하기 때문에 물러난 거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못 한 거고.”

    ▼ 대통령이 논현동 사저 들어가시는 거 별로 안 좋아하셨나요?

    “그곳은 경호실이 들어갈 수가 없어요. 우선 땅값이 70억 정도 소요되고. 주변이 전부 3, 4층. 사저가 내려다보여요. 다시 검토하더라도 거기는 못 들어갈 겁니다. 대통령은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했는데 몇 푼 안 되는 것을 가지고 증여나 투기라고 해석하는 것 자체가 잘못이죠.”

    ▼ 여권 일각에서 정무적 판단이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정무적으로 생각할 것도 없어요. 경호실에서 하는데 무슨 정무. 국민은 야당에서 공세 취하니까 오해를 하는 거죠.”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