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호

다양한 취미활동에 쇼핑까지…올빼미족의 천국

24시간 마케팅 열풍

  • 박은경| 객원기자 siren52@hanmail.net

    입력2011-11-22 16:4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청년 취업난 등의 여파로 획일적인 생활 패턴에서 벗어난 사람이 많아지면서 심야에 활동하는 ‘올빼미족’이 크게 늘었다. 낮 동안 회사에 묶여 있는 직장인 중에도 퇴근 후 시간을 자기계발이나 여가활동을 위해 활용하는 이가 많아지는 추세다. 이들을 대상으로 성업 중인 24시간 영업점을 취재했다.
    다양한 취미활동에 쇼핑까지…올빼미족의 천국

    밤 시간을 활용해 쇼핑, 취미생활, 자기계발 등을 하는 일명 ‘올빼미족’이 늘고 있다.

    최근 한 외국계 시중은행장이 주중 업무시간에만 영업하는 은행 관행을 탈피해 24시간 근무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향방을 지켜봐야겠지만 ‘잠들지 않는 은행 서비스’를 반길 사람이 적지 않을 것 같다. 낮에 은행 업무를 보기 쉽지 않은 맞벌이 부부, ‘아점(아침 겸 점심)’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는 사람 등이 그렇다. 깊은 밤에 잠을 잊은 채 먹고 놀고 운동하고 문화생활을 즐기는 ‘야간형 인간’ 이른바 ‘올빼미족’ 역시 환영할 일일 것이다.

    그동안 유흥주점과 음식점, PC방과 찜질방, 대형마트와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등 몇몇 업종에 불과하던 ‘올빼미족’의 영토는 최근 크게 넓어지고 있다. 미용실, 네일숍, 헬스클럽, 태닝숍 등의 외모 가꾸기 업종을 비롯해 골프연습장, 악기연습실, 볼링장까지 밤낮없이 문을 여는 곳이 많다. 배달전문점, 빨래방, 통신사대리점, 꽃배달 업체 등 생활편의업체 중에도 올빼미족을 겨냥해 심야영업을 하는 곳이 많다.

    자영업자 김도훈씨는 선탠 마니아다. 저녁시간 일을 마치고 헬스클럽에 들러 운동을 한 뒤 그가 직행하는 곳은 태닝숍. 거의 매일 밤 11시부터 오전 1시 사이에 숍에 들른다. 그는 “태닝기에 들어가 있는 5~7분간은 완전히 혼자가 된다. 그곳에서 음악을 들으면 엔도르핀이 솟고 몸과 마음이 아주 편안해진다.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휴식하는 데 최고”라고 했다.

    서울 종로5가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하재성씨는 주변의 동종업종 친구들과 일주일에 2~3회씩 야간 스크린골프를 즐긴다. 밤 11시쯤 업무를 마치는 그는 “전에는 퇴근하고 거의 매일 술을 마셨다. 그런데 회사 주변에 24시간 골프장이 생긴 뒤부터 생활 패턴이 완전히 바뀌었다. 운동 끝나고 간단히 맥주 한 잔으로 목을 축여도 오전 1~2시 정도로, 술만 마시던 때보다 오히려 이르다. 운동으로 피로를 풀고 술도 줄인 덕분인지 요즘 건강이 많이 좋아졌다”고 했다.

    24시간 음악실, 골프연습장



    클럽문화가 발달한 서울 홍대 앞에는 지난 4월 24시간 운영하는 악기연습실 ‘쏘울팩토리’가 문을 열었다. 김용운 대표는 “여기 오는 사람은 주로 음악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나 음대 입시를 앞둔 입시생이다. 밤에는 퇴근 후 시간을 이용해 직장인 밴드 활동을 하거나 취미로 악기를 연주하는 남성 직장인이 많은 편이다. 이들이 풀타임으로 연습실을 쓰기 때문에 낮밤 안 가리고 늘 100여 명이 북적인다”고 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월 단위로 계약하는 20개 연습공간이 현재 꽉 찬 상태다.

    재즈기타를 전공하는 대학 4학년생 송관욱씨는 2009년 문을 연 쏘울팩토리 연희점 연습실을 2년간 사용하다 홍대 앞에 새 지점이 생기면서 이쪽으로 공간을 옮겼다. 집이 인천이고 학교가 당산동이라 평일에는 연습실에서 숙식을 해결한다는 그는 “집에서는 밤에 시끄럽게 기타를 칠 수 없어 연습실이 편하다”고 했다.

    색소폰 연주자이자 음악학원 경영자인 김 대표가 24시간 악기연습실 대여사업을 시작한 것도 이 때문이다. 김 대표는 “대학에서 재즈를 전공했는데, 밤에 학교 연습실이 문을 닫고 나면 늘 연습 공간을 찾아 헤매야 했다. 음악 하는 사람들 마음을 잘 알기 때문에 힘들어도 24시간 이 공간을 개방하는 것”이라고 했다.

    동대문 의류타운 등에서 일찍이 일반화된 심야 서비스업은 최근 ‘지역 확장’ 추세다. 요즘엔 신촌·홍대 앞·종로·압구정동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뿐 아니라 일반 주택가와 빌딩 숲 사이에도 24시간 불을 밝히는 가게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성북동 초입에 자리 잡은 주류전문점 ‘토마토’는 2년 전부터 24시간 영업 중이다. 밤 11시에 출근해 오전 8시까지 근무하는 직원 이경수씨는 “밤 12시 이후에 오는 손님은 단골이 많다. 데이트하는 커플이 심야나 새벽 시간에 오기도 하는데, 얘기를 들어보면 낮에 눈여겨봐놨다가 분위기를 잡으려고 일부러 밤에 오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역삼동 빌딩 숲에 있는 24시간 골프연습장 ‘스포월드’에도 밤 11시부터 오전 5시까지 하루 평균 50~60명의 고객이 다녀간다. 김은용 팀장은 “야근 때문에 퇴근이 늦어진 직장인이나 다음 날 골프 약속을 잡고 연습을 좀 더 하려는 사람들이 주로 온다. 함께 운영하는 수영장, 헬스장이 문 닫기를 기다려 일부러 밤에 오는 단골들도 있다. 조용해야 집중이 잘된다고 하더라”고 했다.

    “밤 시간이 더 편해요”

    깊은 밤 활동하는 올빼미족 중 가장 많은 유형은 직장인이다. 낮 동안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직장에서 치열하게 일하고 퇴근 후 시간은 체력관리나 몸매관리, 취미 등에 투자하는 이들이다. 태닝숍 ‘탠라운지’ 논현점 이범휴 매니저는 “손님 중 20대가 60%를 차지한다. 나머지 40%는 30~40대”라고 했다. 이씨는 “요즘 직장인 중에는 퇴근 후 피트니스센터에 들렀다가 여기 와서 태닝하고 샤워한 뒤 집으로 돌아가는 사람이 많다”며 “심야시간대에는 낮보다 환경이 쾌적하고 1대1 맞춤 상담과 케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러 밤 12시 이후에 오는 이도 많은 것으로 안다”고 했다. 현재 논현동, 신사동, 압구정동 등 강남 지역에서 24시간 태닝숍을 운영 중인 ‘탠라운지’는 조만간 신촌, 홍대 앞, 동대문 쪽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외모에 관심 많고 꾸미기 좋아하는 20~30대 사이에서 24시간 미용실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논현동의 24시간 미용실 ‘g라운지’ 이성조 실장은 “밤 11시 이후 손님 중에는 밤에 출근하는 분도 있지만, 대학생 커플, 20~30대 직장인 등도 많다. 강남 일대 클럽 나들이를 하는 이들이 춤추러 가기 전 스타일을 다듬는 것”이라고 했다. 꼭 새벽 1~2시에 찾아오는 단골도 많다. 손님이 상대적으로 적은 때 와서 직원들과 함께 야식을 시켜 먹고 이야기를 나누며 파마나 염색을 하는 이들이다. 이 실장은 “밤 시간 미용실을 동네 놀이터처럼 생각하고 여유 있고 편안하게 쉬다 가는 손님이 많다”고 소개했다.

    올빼미족이 꼭 밖으로만 나가는 건 아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심야시간대 홈쇼핑도 활황세다. 윤두석 현대홈쇼핑 마케팅팀 선임은 “오전 2~6시 심야시간대 TV 홈쇼핑 매출액이 매년 30%씩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홈쇼핑의 TV 매출 신장률 15~20%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최근 심야시간대 효자상품은 디지털카메라와 휴대전화 등 얼리어답터들이 선호하는 가전제품과 젊은 연령대가 좋아하는 화장품 등이다. 윤씨는 “기존 심야 고객의 연령대가 30~40대였다면 최근엔 2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 사이 젊은층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이혼율이 높아지면서 싱글족이 많아진 것이 최근의 ‘올빼미’ 급증의 한 원인이라고 분석한다. 통계청의 ‘2010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혼자 사는 20~30대 싱글족은 155만4000명에 달했다. 2005년에 비해 24만6000명 증가한 수치다. 40대 싱글족도 크게 늘어 2005년 47만4000명에서 2010년 62만8000명이 됐다. ‘9 to 5’라는 획일적인 생활패턴에서 벗어난 사람이 많아진 점, 사회적 경쟁이 치열해져 밤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게 된 점, 파트타임 등 비정규직 종사자가 늘고 잠재적인 실업자도 많은 점 등이 올빼미족 대상 업종의 활황을 가져왔다는 분석도 있다. 이와 관련해 황상민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는 “24시간 영업점이 느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사장의 이익 극대화 욕구와 밤 시간에 저임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노동력 자원 공급이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며 “24시간 영업은 밤에 자지 못하고 일하는 근로자의 삶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양한 취미활동에 쇼핑까지…올빼미족의 천국

    자정이 넘은 시각, 24시간 미용실에서 머리를 다듬는 손님.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