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호

한국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점검

국제표준 외면, 실상은 홍보용

  • 정현상|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doppelg@donga.com

    입력2011-05-20 16:2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리딩 그룹 삼성전자·현대자동차·포스코·KT·SK텔레콤 국제 표준 외면
    • 이미지 세탁에 CSR 이용
    • 지속가능경영 원칙과 연결고리 찾아야 성공
    • 매출 상위 100대 기업 중 45곳만 CSR 보고서 발행
    한국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점검
    삼성전자·현대자동차·포스코·KT·SK텔레콤 등 국내에서 지속가능경영을 잘한다고 알려진 주요 기업들은 정말 잘하고 있을까. 답변은 간단치 않다. 예컨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26000 원칙에 얼마나 충실한지, 또 지속가능경영의 척도가 될 수 있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얼마나 성실하게 작성됐는지 따져보면 과연 잘하고 있는지 의문을 품게 된다.

    일반적으로 해마다 나오는 지속가능보고서에는 경제·환경·사회 등 3대 축(triple bottom lines)의 차원에서 기업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지속가능경영, 사회책임경영) 활동 내용이 담긴다. 원칙적으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요구하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정보가 담겨야 하지만 기업들은 자사의 입맛에 맞는 홍보용으로만 채우거나, 독자적인 외부 검증도 실행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또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는 ‘불편한 진실’에는 눈을 감는다. 영국 BBC 나이키 등 앞서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해외 기업들이 연례 보고서에 자사의 악성 스캔들까지 언급하면서 개선을 약속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선진국에선 해마다 5, 6월에 전년도 성과와 비전을 담은 연례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나오기 시작한다. 3월 주총이 끝난 뒤 그 결과물을 담기 때문에 시차를 두고 이 시기에 발간되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은 아직 들쭉날쭉하다. 회사 사정에 따라 다르다. 연례 보고서를 꾸준히 내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몇 년 전 한 번 내고 개점휴업 상태인 곳도 여럿이다. 지난해 11월 국제표준인 ISO26000이 발효되고, 이것이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국내 주요 기업들의 대응은 더디기만 하다.

    기업의 CSR 활동을 감시하는 좋은기업센터(소장 김주일)는 지난 3월 국내 주요기업들의 CSR 이슈를 사회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2011년 한국 주요기업 10대 CSR 이슈’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의 유해물질 노출, 현대자동차의 사내 하도급 비정규직 차별, 포스코의 인도 오리사 제철소 건립을 둘러싸고 떠오르는 인권 침해와 환경 파괴, SK텔레콤의 채무불이행자 이중규제 논란, KT의 정액제 무단가입 및 불성실한 환급처리 등은 모두 국제 규범인 ISO26000에 어긋나는 내용들이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관련 내용을 CSR 보고서에 담지 않고 있다.

    # 삼성전자 반도체 작업장



    한국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점검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의 가장 큰 CSR 이슈 가운데 하나는 반도체 작업장의 유해물질 관리 문제다. 이는 ISO26000 가운데 ‘인권’의 공모회피, ‘노동관행’ 가운데 직장에서의 보건 및 안전항목과 관련된다. 2007년부터 기흥공장과 온양공장에서 일한 뒤 급성 백혈병이나 림프종 등 조혈계 암에 걸린 종업원 20여 명이 사망한 사건이 일어났다. 이후 유해물질 노출 피해자와 사망자가 각각 120여 명, 45명으로 늘어나면서 삼성전자는 기흥공장의 1라인을 철거했고, 3라인은 리모델링을 추진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월 세계적인 안전보건 컨설팅 회사인 미국의 인바이론(Environ)사를 중심으로 국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사단을 만들어 재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그 결과는 올해 7월께 발표할 계획이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법조, 학계, 보건의료계, 노동, 인권, 여성, 시민사회단체 소속 534명은 ‘삼성 직업병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사회인사 선언’을 통해 ‘삼성전자는 직업병 피해를 인정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해 4월 삼성전자에 이 문제와 관련된 질의서를 발송했던 투자회사인 네덜란드 APG 자산운용은 소식지에서 “현재 진행 중인 조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신뢰의 기반을 갖추지 못했다. 삼성전자가 독립적인 제3자의 조사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독립적이지도 투명하지도 않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외국의 권위 있는 기관에 역학조사를 의뢰했지만 아직까지는 작업장 환경과 백혈병과의 명확한 인과관계를 파악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따라서 5월 말 출간 예정인 연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노동자의 인권 노동환경 개선, 유해물질 및 임직원 보건 안전에 관한 부분은 담아도, 피해자 발생 부분 등은 적시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삼성전자는 지난 4월 반도체사업부 산하에 산업보건분야 민간연구소인 ‘삼성전자 건강연구소(소장 조우현 연세대 교수)’를 설립하고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해 화학물질, 작업환경 등에 관한 중장기 연구활동을 펴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2009년 11월 창립 40주년을 맞이해 비전 2020을 선포했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매출 4000억달러의 글로벌 10대 기업으로 도약, 세계 IT업계에서 압도적 1위 달성, 브랜드 가치 5위권 진입, 존경받는 기업 10위권 진입이라는 목표가 제시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World?s Most Admired Companies)’ 38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전년도보다 4계단 상승한 것이다. 전자 부문에서는 제너럴일렉트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9개 주요 항목 대부분이 산업 부문별 1~3위권임에 반해 ‘사회적 책임’ 항목은 전자 부문에서도 8위에 그쳤다. 삼성전자가 존경받는 기업 10위권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책임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는 얘기다. 삼성전자는 2006년부터 5년 연속 CSR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지만 인권·노동·환경·반부패 선언인 유엔 글로벌 콤팩트에는 가입하지 않았다.

    # 현대차 사내 하도급 비정규직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는 부분에 대해 회사의 입장과 개선방향,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는 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취지다. 그러나 국내 주요 기업들은 대부분 여기에 생각이 미치지 않는다. 국내법 저촉 여부에만 급급하고, 세계적 추세는 옆으로 밀어두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도 비슷하다. 사내하도급 비정규직 노동자 차별 문제는 ISO26000의 ‘인권’ 가운데 공모회피, ‘노동관행’ 가운데 고용 및 고용관계, 근로조건 및 사회적 보호, 유엔 글로벌 콤팩트의 ‘고용 및 업무에서 차별 철폐’ 항목에 해당한다.

    현대차 사내 하도급 노동자들은 지난해 말부터 ‘사내하청노동자의 정규직화’를 주장하며 쟁의행위를 벌여왔다. 앞서 지난해 7월 대법원은 의장공정에서 일하는 사내 하도급 종업원들의 해고무효 확인소송에서 근로자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올해 2월 서울고등법원에서도 “2년 이상 근무한 노동자는 정규직”이라는 1심 판결을 확정했고, 노동계는 “모든 비정규직의 즉각적인 정규직 전환”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현대차는 대법원에 즉각 재상고했다. 사내 하도급은 자동차뿐 아니라 조선 철강 전자 등 주요 기간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어 대법원 판결에 따라 후폭풍이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노사정이 머리를 맞대야 할 만큼 중대한 사안이다.

    하지만 현대차는 이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서 다루지 않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 발간할 2011년 지속가능성보고서에도 넣지 않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법 다툼이 진행 중인 사안이므로 보고서에는 넣지 않기로 했다. 다만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이므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 연속 CSR 보고서를 펴내고 있고, 2009년 유엔 글로벌 콤팩트에 가입했다.

    # 포스코 인도 오리사 제철소

    포스코의 인도 오리사 제철소 건설 문제는 ISO26000의 ‘인권위험상황’ ‘차별 및 약자집단’ ‘자연환경의 보호 및 복원’, 유엔 글로벌 콤팩트 ‘인권침해에 연루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함’ ‘환경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을 지지함’ 등의 원칙과 관련이 있다.

    포스코는 2005년 인도 동부 오리사 주정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연간 1200만t을 생산하는 일관제철소 건설사업을 추진해왔다. 국내 기업의 단일 해외투자로는 가장 큰 120억달러 규모로 애초 2010년까지 제철소를 건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제철소 건설예정 부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이주를 거부하고, 환경단체 등이 자연환경 훼손과 인권침해 우려 등을 제기하면서 사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좋은기업센터 등 국내외 NGO들은 피해 가능 거주민이 2만여 명이라고 하고, 포스코는 250가구에 불과하다며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다. 좋은기업센터 유정 팀장은 “현지 상황이 서울 용산 재개발 문제와 비슷하다”며 포스코의 신중한 대책을 요구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현재로선 인권과 환경의 문제를 끄집어낼 단계가 아니다”며 “올해 1월 제철소 허가를 받았으며 현지 관계 법령에 따라 순이익의 2%를 이주민의 복지 등 사회공헌활동에 사용하고, 공장부지 중 25%는 녹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환경친화적 제철업을 하고, 가능하면 사유재산을 침해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포스코도 2006년부터 2010년까지 매해 CSR 보고서를 펴내고 있지만, 유엔 글로벌 콤팩트에는 가입하지 않았다.

    # KT 무단 가입과 불성실 환급

    KT의 ‘맞춤형정액제’(2002년 9월 출시) ‘LM더블프리’(2004년 9월) 상품의 가입자 확보 과정에서 생긴 무단 가입 피해와 불성실한 환급처리 문제는 ISO26000 가운데 ‘공정 마케팅, 정보와 계약관행’ ‘소비자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그리고 유엔 글로벌 콤팩트의 ‘인권’ 원칙과 관련된다.

    KT는 집전화 고객을 대상으로 한 무단가입 행위와 관련해 4월25일 방통위로부터 104억900만원의 과징금 부과와 시정명령을 받았다. 그러나 상품 출시 이후 피해자들의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고, 2002년 11월 참여연대는 KT를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결국 방송통신위원회는 2008년 12월 LM더블프리요금제에 대한 무단 가입을 중지토록 시정명령을 내렸고, 2009년 KT는 무단 가입으로 인한 피해 사실을 알리고 환불조치를 취하겠다고 공개 약속했다. 2010년 10월까지 KT는 32만명에게 1117억원을 환불처리했지만 이는 정액제 가입자 630만명의 5%밖에 되지 않는 수치다. KT는 2008년 5월에 글로벌콤팩트에 가입했고,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 연속 CSR 보고서를 펴냈지만, 이처럼 중대한 사안을 보고서에는 담지 않았다.

    한국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점검


    # SK텔레콤 이중규제

    SK텔레콤의 채무불이행자 이중규제 논란은 지난해 말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서갑원 의원이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서 의원은 “SKT가 요금미납으로 서비스가 중단된 요금 연체자에게 채권추심업체로 변제업무를 이관한 뒤 다시 신용평가사에 채무불이행자로 등록해 사실상 이중 제재를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SKT는 2010년부터 채무불이행자 등록 기준을 기존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낮춰 그 대상자가 크게 늘었다. 2010년 9월 현재 전년도 2만3248명보다 두 배 이상 많은 5만3876명이다.

    이에 대해 SKT 관계자는 “국감 때 지적된 점을 감안해 올해 3월부터 채무불이행 등록을 100만원 이상 연체 고객에 대해서만 시행하고 있고, 생활보호대상자와 차상위자에 대해서는 등록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올해 5월27일 발간될 예정인 2010년 지속가능보고서에는 관련 내용이 담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보고서에 담는 내용은 한 해 전의 자료이기 때문에 올해 개선된 채무불이행자에 대한 채권 추심 기준 및 신용불량 등록에 대한 내용은 포함된다 해도 2012년 지속가능보고서에 담길 것이다”라고 말했다. SKT는 2006년 처음 CSR 보고서를 발행한 뒤 중단했다가 다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연속 발행했다. 유엔 글로벌 콤팩트에는 2007년 5월에 가입했다.

    기업 내재화 중요

    이들 기업은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는 그룹이면서도 이처럼 핵심 비즈니스의 중대 사안을 사회책임경영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바꿔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CSR 전문가인 양인목 더에코(TheEco) 대표는 “지속가능경영을 전략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홍보 차원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들이다”라고 분석했다. 양 대표는 바람직한 CSR을 위해 우선 짚어봐야 할 부분으로 △CSR 전략이 기업에 내재화돼 있는가 △이사회에서 CSR 의제를 다루고 있는가 △CSR에 대한 CEO의 메시지가 분명한가 △ 연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환경 사회 등 CSR 이슈가 투명하게 공개돼 있는가 등 네 가지를 꼽았다.

    “CSR을 잘하려면 회사가 갖고 있는 원래 비전(경제적 가치만으로 짜둔 매출목표 등 세부 전략)을 활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실제 매출을 향상시키고, 환경적으로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기를 원합니다. 그러려면 실제 회사가 운영되는 방식에 맞게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짜는 게 중요합니다. 매출 5조원 달성을 목표로 내세웠다면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뭔가, 그것을 달성하는 데 지속가능성과의 연결고리를 찾아내고, 그것을 기업 DNA로 내재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연결고리를 찾지 못하면 회사 비전과 지속가능성 비전이 따로 노는 경우가 많아요.”

    연결고리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회사의 비전을 경제·사회·환경 3대 축으로 나눠서 재배열하기만 해도 큰 진전이 생깁니다. 예컨대 기업 현장에서 환경적 성과를 얻으려 할 때 사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저마다 품질개선 원가절감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거기에 환경 항목을 추가하면 바로 그것이 지속가능경영의 연결고리가 됩니다. 외국 바이어들이 국내 기업에 ‘환경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라고 물으면 대답할 수 있는 기업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런 연결고리를 찾은 기업이라면 당당히 그 성과를 밝힐 수 있게 될 겁니다.”

    ‘녹색분칠’

    CSR 전문가 A씨는 또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실제 담아야 하는 부분들을 담지 않고 홍보 차원에서 잘하는 것만 담으려 하는 경향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CSR 담당자나 팀이 홍보부서에 속해 있다면 기업이 CSR 활동을 바로 홍보에 연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CSR을 홍보 차원에서 접근하면 피상적인 것에 머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지 세탁’이자 ‘녹색분칠(greenwash)’에 그칠 가능성이 높은 거지요. 회사 전체의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게 어려워집니다. 예컨대 홍보 차원에서 CSR을 접근하는 회사는 지속가능보고서를 한 번 내고 나면 더 담을 내용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한 번 발간한 뒤 몇 년간 업데이트하지 않는 회사가 나오는 겁니다. 당연히 목표나 방향에 대한 고민들도 새로울 게 없어집니다. 실무 담당자가 고민하는 과정에서 보고서 무용론이 제기되고 인력과 부서도 축소됩니다.”

    조사해보니 큰 기업의 CSR팀은 대개 홍보실 안에 소속돼 있다. 반면 삼성전자, 케이티앤지, 현대제철, LG전자, SK케미칼 등이 별도의 CSR팀을 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어떤 기업들은 CSR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만들었다가 보고서를 낸 뒤 해산해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았다. 사회공헌팀을 별도 조직으로 두고 있는 기업도 많은데, CSR 전문가 A씨는 이에 대해서도 비판적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이 CSR을 사회공헌과 같은 개념으로 혼동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은 CSR보다 작은 개념입니다. 기업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벌어서 남는 돈으로 사회에 좋은 일을 하는 것이 CSR이고 사회공헌이라면 그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기 십상입니다. CSR의 취지는 기업이 사회에 이로울 수 있는 일을 통해서 돈을 벌고, 그 일의 영향으로 사회도 좋아지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전략적 차원의 접근이지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동반성장, 상생의 추구라는 요즘 비즈니스 환경과 맥을 같이한다. 그러나 세계적 흐름과 달리 국내에선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그래서 더 적극적인 이행을 촉구하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지난해 7월 박선숙 민주당 의원은 기업의 지배구조, 근로조건, 지역사회참여, 인권 등 사회적 책임 관련 정보 공시를 법제화하는 방안을 담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국내 145개 기관 지속가능보고서 펴내

    좋은기업센터 분석에 따르면 2010년 12월 기준으로 매출액 상위 100대 상장기업 가운데 연례 보고서를 펴내는 곳은 45곳에 불과하다. 2011년 5월 현재까지 한 번이라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펴낸 국내 기업은 모두 145곳이다.

    보고서를 펴내는 곳도 여러 층이다. 매년 보고서를 발행하는 성실한 기업 그룹과 그렇지 못한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삼성전자·현대자동차·포스코·KT·SK텔레콤 등 36곳(24.8%)은 최근 3년간 매년 보고서를 펴내거나 3회 이상 격년으로 발행한 성실 보고 기업 및 기관들이다. 금호타이어·한국도로공사 등 22곳(15.2%)은 첫 발행 이후 3년 이상 보고서를 펴내고 있지 않거나 발행 기간이 3년 이상인 불성실 보고 기업 및 기관들이다.

    나머지 87곳(60%)은 추이를 지켜봐야 하는 기업들이다.

    2008년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KPMG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이 CSR 보고서를 만드는 계기는 윤리적이고 경제적인 이유에서다. 평판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차원도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점검
    한국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점검
    한국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점검
    한국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점검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